제112회 이천시의회(임시회)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08년 10월 9일(목) 오전 9시 59분 개식
제112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 국 가 제 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심관보)
(09시 59분 개식)
○ 의사팀장 심관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112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녹음 반주)
바로! 이어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음악에 맞추어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녹음 반주)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이현호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이현호 개의에 앞서서 시 집행부에서 윤희문 자치행정국장이 우리 시와 교류도시인 달성군 군민체육대회 참석으로 오늘 본회의에 참석할 수 없음을 통고해 왔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20만 이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조병돈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어느 새 가로수는 나뭇잎들이 색동 옷으로 갈아입는 계절입니다.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풍요의 계절에 제112회 임시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35만 계획도시 건설을 위한 주요 사업들을 점검하고, 선진시책 비교 견학 등 이천시의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열성적으로 의정활동을 해 오신 의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오늘은 한글반포 562돌이 되는 한글날입니다. 우리 한글은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과 독창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마는 젊은 층에서는 인터넷이나 휴대폰 문자를 사용하면서 한글인지, 외래어인지를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언어 파괴 현상이 심각합니다.
한글날을 맞이하여 사회 지도층에 계시는 여러분께서는 우리 민족의 자존심과 문화적 자긍심을 드높이기 위해서 한글 바로 쓰기 등 한글을 더욱 사랑할 수 있는 환경조성에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결실의 계절 10월은 전국적으로 그 지역의 개성과 특성을 살린 유명한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도 지난 10월 1일부터 4일까지 평생학습도시 위상을 확고히 다지고 알리는 제4회 주민자치평생학습축제를 성공적으로 끝마쳤고, 바로 어제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13회 이천시민의 날 경축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는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는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제10회 이천쌀 문화축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조병돈 시장님 이하 공무원 여러분께서 시민의 화합과 문화관광도시 이미지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알찬 준비를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마는 여러분이 고생한 만큼 방문한 사람은 편하고 기쁜 마음으로 축제에 참여하고 아름다운 이천을 오래 기억하게 될 것이므로 우리 이천을 방문하는 관광객 한 사람이라도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한 배려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이천 시민 여러분, 그리고 행정부 공무원 여러분! 요즘 실물경제가 어렵다는 것이 피부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만나는 시민마다 지역경제가 침체되어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융 유동성 위기로부터 시작된 세계경제 침체의 늪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의 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인들에게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리라 생각되며, 아울러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수렴하여 시정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금번 임시회에서는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비롯한 조례안을 심의하는 의정활동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금년도 주요사업을 마무리 하고 보완하기 위한 추경예산 심사에 있어서 어려운 경제여건을 감안하여 세심하게 살펴보시고 민생이 우선 시 되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2009년도 예산을 준비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금년보다는 알차고 참신한 사업계획과 시민의 피부에 와닿는 합리적인 예산편성을 당부드리고, 끝으로 주민자치평생학습축제와 이천시민의 날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신 조병돈 시장님 이하 관계 공무원 여러분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과 평화가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심관보 이상으로 제112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본회의가 시작되겠습니다.
(10시 08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