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회의록은 최종교정 전 임시회의록이므로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제258회이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2025년 12월 19일(금) 오전 10시
- 의사일정
- 1. 시정에 관한 질문의 건
(10시00분 개의)
○ 의장 박명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8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O 5분 자유발언(임진모ㆍ서학원 의원)
○ 의장 박명서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임진모 의원님, 서학원 의원님께 발언 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제한 시간 5분을 준수해 주시기 바라며, 5분이 지나면 마이크가 꺼짐을 말씀드립니다.
임진모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임진모 의원 존경하는 이천시민 여러분! 이천시의회 자치행정위원장 임진모입니다.
저는 오늘 배달앱 중심 구조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이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식당 중심 먹거리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이천시는 경기도 공공배달앱인 ‘배달특급’ 활성화를 위해 매년 상당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배달비 할인과 신규 가맹점 지원, 지역화폐 연계 소비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약 4억 6,800만 원의 공공배달앱 지원 예산이 편성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러한 방식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지속가능한 정책인지에 대해 점검할 시점입니다.
한편, 민간 배달앱 시장은 여전히 고수수료 구조와 과도한 광고비 부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매출이 늘어도 각종 수수료와 비용으로 인해 실제 남는 수익은 크지 않다는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배달앱 업계는 이른바 ‘상생요금제’를 도입해 중개수수료를 매출 규모에 따라 차등 적용하고 있지만 배달비, 카드수수료, 광고비가 별도로 부과되는 구조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자영업자가 체감하는 총비용 부담은 여전히 30% 내외, 많게는 40%에 달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담은 결국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이어집니다. ‘무료 배달’로 표시된 메뉴 역시 실제로는 배달비가 음식 가격에 포함된 경우가 많아 소비자는 정확한 비용 구조를 알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 결과, 소상공인은 수익이 줄고 소비자는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하며, 지역 상권은 거대 플랫폼에 더욱 의존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공배달앱 활성화를 위한 예산을 계속 투입하는 방식은 민간 배달 플랫폼 중심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한 지원을 넘어 배달 생태계 자체를 구조적으로 전환하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천시가 ‘식당이 주체가 되는 먹거리 플랫폼’ 구축에 나설 것을 제안드립니다.
이 플랫폼은 배달앱 중심이 아니라 식당 중심 구조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즉, 식당이 가격과 판매 방식을 주도하고, 소비자는 배달 방식과 비용을 투명하게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는 구조가 핵심입니다. 플랫폼이 가격을 왜곡하거나 비용을 숨기는 방식이 아니라 식당이 가격과 비용의 주체가 되는 공정한 시스템이어야 합니다.
라이더 구조 역시 합리적이고 투명한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배달 방식과 비용을 명확히 하여 식당과 라이더, 소비자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사업은 단순한 앱 개발이 아니라 지역경제 구조를 개선하는 정책입니다. 따라서 초기 운영에 대한 행정적 지원과 관리, 필요하다면 조례 제정을 통한 공공성 확보도 함께 검토되어야 합니다.
이 플랫폼의 목적은 플랫폼의 수익이 아니라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시민에게는 정직한 가격을 제공하며, 지역 배달 생태계의 균형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존경하는 시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부서 공무원 여러분!
지금의 배달앱 구조는 소상공인도, 소비자도, 라이더도 모두 만족하지 못하는 시스템입니다. 이제 이천시가 새로운 길을 열어야 합니다. 배달앱 중심의 시장에서 벗어나 식당 중심의 지역 플랫폼으로 전환할 때 우리 지역경제는 다시 숨을 쉴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천시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집행부의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박명서 임진모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서학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서학원 의원 안녕하십니까? 산업건설위원장 서학원입니다.
이천에는 새로 지어진 교실이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해 준비된 공간이지만 아직 아이들은 그 교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증포중학교에 신축된 13개 교실은 도시개발과 신규아파트 건설로 인한 학생 수 증가에 대비해 조성된 시설입니다. 학교의 교육환경 자체에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아파트 개발로 인한 학생 수 급증을 수용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교실 증축이 추진된 사례입니다. 건물은 이미 완공되었지만 수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자재와 비품이 갖춰지지 않아 현재까지 정상적인 활용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형식적으로 보면 이 문제는 교육청과 학교의 행정절차 안에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안의 근본 원인은 이천시가 허가한 신규아파트 개발로 인해 발생한 수 증가에 있습니다.
학교는 현재의 교육환경만 놓고 보면 큰 문제가 없는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아파트 인허가 과정에서 발생한 학생 유입을 감당하기 위해 추가 교실이 필요해졌고, 그 과정에서 아파트 시행사와의 법적 관계, 교육청과의 역할 분담 문제가 얽히면서 행정 공백이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그 결과, 행정절차와 기관 간 책임 논의가 이어지는 동안 아이들만 새 교실을 두고도 노후한 환경에서 수업을 받고 있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천시는 매년 1조 원이 넘는 예산을 운용하는 기초자치단체이자 해당 아파트 인허가를 담당한 주체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문제를 ‘교육청 소관’이라는 말로만 정리하기에는 시의 책임과 역할이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이 사안은 대규모 신규사업이 아닙니다. 신규 교실 사용에 필요한 기자재와 기본 비품 등 비교적 소규모 예산으로도 충분히 해결 가능한 문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우리 소관이 아니라는 말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 말이 반복되는 사이 불편은 고스란히 아이들의 몫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누가 소관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아파트 개발을 허가한 이천시가 얼마나 책임 있게 조정에 나서느냐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법적으로 시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지방자치법」 제13조는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로 주민의 복리 증진과 교육ㆍ생활환경 개선을 명시하고 있으며, 「지방재정법」 제17조에 따라 공공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경우 타 기관과의 협력ㆍ공동사업에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사안은 아파트 인허가에 따른 학생 수 증가라는 개발 행정의 결과로 발생했으나 기자재ㆍ비품 미비로 교실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예산 편성 단계에서 충분히 예측되지 못한 행정 공백에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내년 신학기를 앞두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정규 예산이나 추경을 기다릴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사안은 「지방재정법」 제43조에 따른 예측하기 어려웠고 지출이 불가피한 경우에 해당하는 시 예비비 사용 요건에도 부합한다고 판단합니다.
교육청, 학교, 그리고 시는 각자의 역할을 존중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번 사안처럼 아파트 개발 인허가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이천시가 보다 적극적인 조정자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행정의 경계와 소관 논의로 인해 아이들이 불편을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 됩니다. 아이들이 매일 머무는 교실이 제때 제대로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 그것이 행정이 존재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이천시가 아파트 인허가를 담당한 주체로서, 그리고 시민의 삶을 책임지는 행정기관으로서 이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내년 신학기에는 아이들이 새 교실에서 당연히 누려야 할 환경 속에서 수업을 시작할 수 있기를 바라며, 5분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박명서 서학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시정질문의 건(계속)
O 시정답변
(10시10분)
○ 위원장 박명서 금일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시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의원님들의 시정질문에 대한 김경희 시장님의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장님께서는 발언석으로 나오셔서 일괄 답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시장 김경희 존경하는 박명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시민중심 민생의회, 시민을 위한 맞춤의회’라는 비전 아래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주시는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이 감사드립니다.
민선8기가 걸어 온 모든 시간 동안 우리 시의 미래를 함께 고민해 주시고, 올바른 길을 알려주신 의원님들이 언제나 시정의 가장 큰 힘이었음을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시정 전반에 대해 깊은 관심과 애정을 바탕으로 제기해 주신 다양한 질문과 제안들은 민선8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다음 도약을 준비하는 데 있어 가장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의원님들께서 주신 시정질문에 대해 차례로 성실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송옥란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이천시 역세권 특성을 살린 개발 추진을 포함하여 8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이천시 역세권별 특성을 살린 개발 추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 말씀과 같이 이천역은 택지지구와 역세권을 연계한 교통ㆍ문화ㆍ상업 등이 어우러지는 미니신도시로, 신둔역세권은 문화시설을 중심으로, 부발역세권은 산업지원 시설을 중심으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천역세권 서단은 2026년 7월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시내권 수영장과 어린이드림센터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동단에도 우리 시가 지향하는 테마가 담길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신둔도예촌역은 지난 5월 개발구역 지정이 되었고, 실시계획인가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도예촌과 인접한 특성을 고려하여 문화ㆍ관광의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특화거리를 조성하고, 도예문화를 반영한 문화시설과 수변공원 등도 함께 배치될 것입니다.
부발역 북단은 반도체도시의 위상을 고려하여 SK하이닉스 등 IT 기업과 연계한 미래도시체험관 등을 구상하고 있으며, 현재 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중에 있어 2026년 상반기 고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경강선과 중부내륙선을 비롯한 GTX-D 노선, 평택∼부발선, 동탄∼부발선 등 사통팔달의 철도망 구축에 대비하여 남단계획에 환승센터를 반영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창전동 공공개발의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중리택지지구가 26년 3월 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창전동을 비롯한 원도심의 공동화, 슬럼화 될 가능성에 대해 시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시는 원도심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여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공공이 주도하는 재개발사업을 단계적으로 검토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만, 원도심 활성화 방안 수립 이전이라 하더라도, 현재 추진 중인 민간시행 재개발 및 소규모 재건축 정비사업에 대하여는 공공의 역할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세 번째, 차별화된 기능성 프리미엄 쌀 생산의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이천쌀은 농촌진흥청에서 선정한 최고품질 벼 “해들” “알찬미”를 주력 품종으로 단백질 함량을 낮추어 품질 고급화를 추진중에 있고, 금년에 가공이 가능한 공유 주방 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농가 중심으로 친환경쌀과 함께 최근 유행하고 있는 기능성쌀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향후 지역에 특화된 기능성 품종을 선발하여 집중 육성하는 등 이천쌀의 경쟁력을 높여 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북부권 7개 농협이 통합 RPC를 추진중에 있음으로 프리미엄쌀 생산이 가능한 전문 RPC를 농협 시지부와 협의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네 번째, 이천등기소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이천사무소 이전의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천등기소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이천사무소는 각각 대법원과 농림축산식품부 소속의 기관으로 이천시가 단독으로 이전을 결정하거나 추진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섯 번째, 이천시 산업의 다양화 및 물류ㆍ유통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시의 물류ㆍ유통산업은 첨단산업과 농업을 연결하는 핵심 기반 산업인 만큼 반도체 및 소ㆍ부ㆍ장 기업, 방산ㆍ드론 등 첨단산업 육성과 함께, 원자재 조달ㆍ보관부터 완제품 이송까지 산업의 전 과정이 효율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물류ㆍ유통망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이천시는 우수한 교통 인프라와 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물류ㆍ유통 체계를 구축하고, 산업 간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 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과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정립해 나겠습니다.
여섯 번째, 축제 운영의 효율화 및 선택과 집중 전략의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천시는 쌀문화축제, 도자기축제, 복숭아축제, 산수유축제, 인삼축제 등 지역을 대표하는 다양한 축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축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객 유치, 도시 이미지 제고에 있어 비용 대비 효용성이 매우 높은 정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각 축제는 지역의 고유한 정체성과 역사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홍보, 운영, 콘텐츠 개발 등 공통 영역에서는 협업 체계를 강화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성과 평가와 개선을 통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고, 지역경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일곱 번째, ‘서희 정신’ 기반 외교도시 조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장위공 서희의 애국심과 외교협상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매년 ‘서희 외교문화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서희 외교 담판인형극’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천시민을 대상으로 ‘서희 리더십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시민 외교관’을 양성하고, 국립외교원과의 협력을 통해 ‘서희테마파크 방문’을 외교관 현장교육 프로그램으로 연계하여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여덟 번째, 가족문화 확산을 통한 저출산 해소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천시는 가족문화의 회복과 확산을 저출생 대응의 핵심 방향으로 설정하고, 가족상담ㆍ교육ㆍ돌봄ㆍ문화 기능을 통합한 가족친화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대 간 관계를 회복하고, 가족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가족 참여형 프로그램 확대, 돌봄 인프라 확충, 아빠의 육아 참여 지원을 통해 가족 공동체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임진모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복하천 수변공원 활용을 통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을 포함하여 3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복하천 수변공원 활용을 통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복하천 수변공원은 도심과 인접하면서도 자연환경이 쾌적해 대규모 시민축제와 문화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수변공원 본연의 기능인 시민 휴식과 생태 보전을 고려하면서 대규모 행사 개최 등 활용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이천농업테마공원은 쌀문화축제의 정체성에 가장 부합하는 공간으로, 향후 조성되는 소고리 도시생태축복원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체류형 축제로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테르메덴 주차장, YS생명과학 주차장, 체육공원 주차장 등을 임시주차장으로 운영하고, 시내권과 연결하는 셔틀버스를 운행하며 주차 여건 개선과 접근성 확보에 매진해 왔습니다. 향후 축제의 운영 여건을 세심하게 살피며, 축제장소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 보겠습니다.
또한, 구만리뜰 공공활용에 대해서는 현재 별도의 계획은 갖고 있지 않으나, 주변여건 및 토지활용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활용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청미천 파크골프장 주변 도로 개선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해당 구간은 지방도 337호선으로 도로 확장을 위해서는 경기도 도로건설 관리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이에 해당 구간의 교통 여건과 이용 수요, 안전 문제를 경기도에 설명하고, 중장기적으로 2차선 확장 등 도로 개선 사업이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하겠습니다.
세 번째, 이천시청 기숙사 및 직장 어린이집 이용 대상 확대와 기숙사 중ㆍ장기 확충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직원기숙사와 직장어린이집은 직원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상황으로, 시 여건상 이용 대상을 지방공기업과 출자ㆍ출연기관 직원까지 확대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직원기숙사 중‧장기 확충 방안에 대해서는 향후 초과 수요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관련 기관과의 업무 협약, 또 다가구주택 임차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박준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소진과 순세계잉여금 과다 발생 문제를 포함하여 9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재정안정화기금 소진과 순세계잉여금 과다 발생 문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21년 1,300억 원을 집행하기 시작한 통합재정안정화기금(재정안정화계정)은 민선 8기 출범 당시 2,559억 원 규모였으나 이후 반도체경기 불황으로 SK하이닉스의 법인지방소득세가 2024년도에 “0원”까지 감소하여 재정수입 불균형을 조정하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금년도 하반기부터는 지방세수 일부를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 적립하는 기조로 전환하여 금년도말 594억 원이 조성될 예정이며, 내년도에도 지속적으로 기금을 적립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매년 1,000억 원을 상회하던 순세계잉여금 문제에 대해서는 고강도 지출 구조조정을 실시해서, 2024년에는 전년 대비 30% 이상 감축한 701억 원으로 낮추어 최종예산 대비 5%라는 안정적인 관리 수준을 달성하였으며, 올해도 이월예산과 순세계잉여금의 합산액을 최종예산 대비 10% 이내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예산을 운영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두 번째, 이천과학고 유치 사업 관련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시민들의 간절한 염원과 지지에 힘입어 2025년 2월 교육부 지정 동의 및 3월 경기도교육청 지정 고시를 통해 이천과학고 유치가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학교 설립 일정과 부지 선정은 경기도교육청과의 협의에 따라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최종 확정된 부지는 관련 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학생 안전 및 학습 환경 확보를 위해 송전선로 지중화를 병행 추진할 예정입니다.
우리시는 반도체 과학교육의 내실을 기하고자 경기도교육청, SK하이닉스는 물론 서강대, 고려대 등 국내 유수의 대학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전문 강의와 반도체 특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유ㆍ초ㆍ중 과학탐구 프로그램, 과학실 환경개선, 반도체 인재양성센터 개소 등 기초부터 전문 과정까지 연계된 과학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아울러 지역 학생들의 교육기회 보장을 위해 지역할당 30% 도입을 경기도교육청에 건의하고 논의 중에 있습니다. 2030년 개교를 목표로 꼼꼼하고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세 번째, 구도심 공동화 심화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중리천 복원 사업은 도로 기능의 축소, 주차 공간 감소, 교통 혼잡 등으로 인한 우려가 큰 만큼, 충분한 사전검토와 사회적 합의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사업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도로 및 문화ㆍ체육시설 등 SOC 사업이 완료된 이후, 상인회를 포함한 이천시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교통ㆍ주차 대책을 포함한 종합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적극적인 국도비 확보를 통해 중리천 복원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네 번째, 동요역사관 신축 사업과 외압 논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동요’라는 문화자산을 기반으로 정책을 추진해 왔으며, 동요역사관은 전국 최초의 동요 건축물로서 대한민국 동요문화의 거점 역할을 수행 할 것입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바와 같이 해당 시설은 동요에만 국한된 공간이 아닌 놀이와 체험, 디지털 미디어, 다양한 음악 콘텐츠와 융합된 가족 중심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추진 과정에서 시의회와 시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하여, 공공성과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과도한 축제ㆍ행사 예산에 관한 답변과 여섯 번째 24시간 아이돌봄센터에 대한 답변, 일곱 번째 농업 6차 산업 활성화 예산의 부재에 대한 답변과 여덟 번째 형식적인 지방보조사업 성과평가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아홉 번째, 시민의 삶 개선을 위한 여야 정책 협력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여야를 막론하고 이천시의회 모든 의원님의 정책 제안은 시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소중한 의견입니다. 저는 여야를 떠나 의회와의 협치를 시정 운영의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다만 재정 여건과 법적ㆍ제도적 한계를 즉각 반영이 어려운 사안도 있었던 점은, 앞으로 더 충분히 설명하고 소통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책임 있는 재정 운영, 민생 중심 정책, 투명한 행정을 기준으로 의회와의 사전 협의와 정책 논의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김하식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이천시 신설 도로의 회전교차로 설치를 포함하여 다섯 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신설 도로의 회전교차로 설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다양한 도로 여건과 효율적인 교차로 운영을 위하여 회전교차로 설치를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미초등학교 부근과 가좌오거리에 대한 회전교차로 설치는 설계에 반영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도로 신설 및 주요 교차로 계획 시 지역 여건에 맞는 교차로 형태를 면밀히 검토하여 교통안전과 원활한 차량 흐름이 확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설봉공원 주차장 이용 불편과 대형버스 주차 공간 부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설봉공원 제4주차장에 대형버스 주차 4면이 확보되어 있으며, 시립박물관과 월전미술관 주변에도 대형버스 임시 주차공간 4면을 추가로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 제2주차장의 진출입 동선을 개선하고 대형버스 주차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여 공원을 이용하는 일반차량과 대형버스 주차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남부권 문화예술회관 건립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남부권 복합문화 스포츠센터는 체육시설과 함께 공연장, 문화공간을 함께 갖춘 복합시설로서 남부권 주민들의 문화ㆍ체육ㆍ예술 활동을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선 현재 마련된 260석 규모의 공연장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찾아가는 공연과 순회 문화행사 등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남부권 주민들의 문화 접근성 격차를 완화하겠습니다.
향후, 남부권에 독립된 문화 예술회관 건립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복합문화 스포츠센터의 운영 성과와 지역 여건 변화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부발종합운동장 내 자동차전용극장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섯 번째, 효양산 근린공원 조성 관련 부지 매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효양근린공원은 2023년 4월 실시계획인가를 통해 실효를 방지하였으며, 감정평가 결과 총 69필지의 보상대상 토지에 대해 410억 원의 보상비를 산정하고, 단계적으로 보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효양근린공원은 2025년 총 16필지와 기 조성된 서희테파마크를 포함해 전체 공원면적의 약 60%에 대해 보상을 완료하였으며, 잔여토지에 대해서는 2026년까지 보상을 완료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효양근린공원은 지역의 고유한 자연ㆍ역사적 자산을 최대한 보존ㆍ활용하는 방향으로 공원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박노희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이천쌀문화축제 장소의 정당성 및 전면 재검토 필요성을 포함하여 4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이천쌀문화축제 장소의 정당성 및 전면 재검토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쌀문화축제 장소 결정에 대하여 시는 2022년 7월 축제추진위원회 회의를 통해 설봉공원과 농업테마공원을 함께 검토하였습니다.
당시 설봉공원은 공사 예정으로 인해 안정적인 행사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하였으며, 이에 따라 농업테마공원을 축제 장소로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다음, 접근성ㆍ교통ㆍ주차 문제에 대하여 일부 개선 필요성이 있음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다만 농경문화를 주제로 한 축제의 정체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공간이 농업테마공원이라는 점과, 향후 소고리 도시생태축복원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축제 운영 여건을 고려하여, 축제 장소에 대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각도로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북부권 및 남부권 신규 수영장 건립의 적정성 여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시민의 건강증진, 지역 간 접근성 완화, 생존수영장 확보 등을 위해 수영장 건립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우리시는 문화체육관광부 등을 통한 사업비 확보와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권역별로 적정 규모의 수영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부 반다비문화체육센터는 이천시시설관리공단에서 위탁운영 준비 중으로, 분야별 전문 직원을 채용ㆍ배치할 계획이며, 운영비는 2026년 기준 인건비 약 12억 원을 포함하여 약 21억 원입니다.
2027년도 준공 예정인 북부 반다비체육센터 운영주체는 내년 상반기 위탁 타당성 검토 용역을 거쳐 선정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10억 이상 모든 공공시설사업에 대한 목록 및 예산액, 향후 발생할 연간 인건비ㆍ운영비 내역은 조속한 시일 내에 조사하여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이천시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결에 대한 집행부의 입장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네 번째, 반도체융복합교육센터의 실효성과 예산 투입 적정성 검토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천 반도체융복합교육센터는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실무형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현장형 인재 양성을 강화하고, SK하이닉스 협력업체 등과의 연계를 통해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교육센터를 위탁운영할 한국폴리텍대학 반도체융합캠퍼스는 국내 유일의 반도체 특성화 직업교육기관으로, 실습 중심교육을 통해 높은 취업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교육센터에는 공정 흐름과 설계 기초를 이해할 수 있는 실습ㆍ교육 장비를 구축하여, 현장에 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센터장은 한국폴리텍대학 반도체 분야 전문 교수를 배치하고, 센터장과 상근 인력의 인건비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부담하여 시의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다음은 김재헌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중리동 행정기능 강화 필요성을 포함하여 6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중리동 행정기능 강화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중리동의 종합적인 행정수요 예측을 위해 전반적인 인력계획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리동은 주요 농지업무를 시청에서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산업팀을 신설하기보다는 재난안전분야 실무인력을 강화하거나 향후 인구 변동 추이에 따라 행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검토하여 주민불편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중리택지지구 내 공공도서관 건립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중리택지지구 내 공공용지는 12,551㎡입니다. 2021년에 여성비전센터 건립 부지로 4,066㎡를 매입하였고, 2027년까지 공공주차장 4개소 부지 5,109㎡와 공공청사 부지로 3,376㎡를 매입할 예정입니다.
현재 시내권 공공도서관은 3개소가 운영 중이나 증가하는 시민 수요를 충족하기에는 기능적 한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중리택지지구 내 공공도서관 건립 필요성에 대하여는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부지 확보와 확정을 선행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향후 중리택지지구가 이천시의 교육ㆍ문화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 창전동 등 시내지역 노후 상수관망 정비 계획 및 정보공유 방안에 대하여 답변과 네 번째, 마장면 오천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경관개선 사업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섯 번째, 불법 현수막, 전단지 등 불법광고물 근절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공공부문의 불법현수막 게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행정게시대를 추가 설치하고, 행정ㆍ유관 기관부터 ‘지정게시대 이용 원칙’을 준수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자동경고 발신시스템’을 내년 3월까지 구축하여 불법광고 효과를 차단하고, 기동처리반을 운영하여 단속 및 과태료 부과 등 강도 높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여섯 번째,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 방치 문제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개인형 이동장치의 방치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739대를 단속하였고, 어린이보호구역, 문화의거리 등 보행 안전 확보가 요구되는 18개소를 반납금지구역으로 지정하고, 주차존 설치 등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력 보강을 위해 5060 은퇴 세대를 임기제 공무원으로 선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의 보행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개인형 이동장치 방치 문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서학원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도시공사 설립 필요성 및 도시문제 해결방안을 포함하여 16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이천도시공사 설립의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민간 중심의 도시개발이 일정 부분 성과는 있었으나, 공공성 확보와 개발이익의 지역 환원이라든지 도시문제의 구조적 해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공공이 주도하는 도시개발, 주거ㆍ교통 등 도시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첨단산업 육성, 신도시 조성, 미래농업 단지 조성 등의 ‘이천시 미래도시 발전구상’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도시공사 설립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두 번째, 대형 건축사업 추진에 대한 재정 부담과 중장기 대비책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세 번째, 불필요했던 지방채 발행의 문제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시는 중ㆍ장기 재정운영계획에 따라 지방채를 원칙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은 사업 지연에 따른 보상비 증가와 행정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특성이 있어, 일정 시점에서는 결단력 있는 재정 투입이 필요합니다.
이번 지방채 발행은 이러한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향후 수년간 집중될 보상 수요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재정 운용상의 전략적인 판단으로, 당초 200억 원으로 계획되었던 차입 규모 중 140억 원은 금융채가 아닌 정부융자금을 차입하고, 일부 60억 원은 지출구조조정을 통해 마련한 자체 여유 재원으로 충당하는 것이 가능했기에 자체 예산으로 재원을 변경한 것이며, 이는 시가 정한 재정 운용 원칙에 따라 관리 가능한 방식과 규모를 설정해 운영한 결과입니다.
앞으로도 지방채를 중장기 재정관리 수단으로 엄격히 관리하며, 재정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책임 있는 재정 운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네 번째, 주택시장 침체 대응 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천시는 2024년 8월부터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된 후 신규입주자 모집 등 분양 상황에 따라 해제와 재지정이 반복되는 상황에 있습니다.
이에 이천시는 비수도권에 한정하여 운영 중인 미분양 해소 대책을 ‘수도권 미분양 관리지역’에도 확대 적용하거나 ‘1년 이상 장기간 미분양관리지역’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경기도에 제도 개선을 건의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에도 상기 사항을 건의할 예정이며, ‘미분양 관리지역 대출 규제 완화’에 대하여도 건의하는 등 미분양 해소와 주택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섯 번째, 미분양 주택을 활용한 청년 주거 지원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여섯 번째, 학생통학 순환버스 ‘통학이’ 확대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생통학 순환버스 ‘통학이’는 교통취약지역 학생들의 통학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사업으로 현재 2개 권역 4개 노선을 중심으로 시범운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운행 초기 일부 노선에서 출퇴근 시간대 교통혼잡으로 지각 우려가 제기된 바 있으나 현장 탑승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노선과 시간대 조정 등 개선 조치를 추진하였으며, 현재는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범운행 기간 동안 축적되는 운영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운행 지역 확대 및 증차 여부를 면밀히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일곱 번째, 중소기업 등에 육아휴직 수당 지원의 필요성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여덟 번째, 인허가 처리 절차 개선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최근 창고시설 인허가에 대한 집단민원 등 인허가를 위한 법적 요건과 절차를 준수하는 것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및 현장 확인을 강화하여 사안별 객관적 기준을 정하고, 예상되는 문제점을 폭넓게 검토하면서 필요시 제도 개선을 병행해 나가겠습니다.
아홉 번째, 방음시설 확충 및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답변과 열 번째, 백사면 자동차전용도로 국도3호선 방음벽 설치 및 백사IC 접근성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답변, 열한 번째, 신둔중학교 신설의 필요성에 대한 답변과 열두 번째, 승마둘레길 조성의 필요성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열세 번째, 이천시 사격테마파크 조성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열네 번째, 역세권 개발지 공공기여 시설의 선제적 조성의 필요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역세권 개발사업은 장기적인 사업인 만큼 완공 이전에 도로ㆍ공원ㆍ주차장 등 공공기여 시설을 먼저 설치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이천시 기반시설 등 설치 기금 조성 및 관리 조례」를 제정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따라서 역세권 개발사업 등 공공기여 시설이 시급한 지역에는 민간 사업시행자와 협약을 통해 설치 기금이 확보되면 우선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대규모 민간 개발사업이나 역세권 개발 등 다른 도시개발사업에도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기금 활용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에도 인허가 과정에서 공공시설이 사업 초기 또는 선순위로 조성될 수 있도록 승인조건을 보다 명확히 하고, 이행 여부를 철저히 관리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열다섯 번째, 시도3호선에 대한 답변과 열여섯 번째, 리도212호선 개통 지연 문제에 대한 답변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김재국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시내 중심권 주차장 건립방안을 포함하여 아홉 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시내 중심권 주차장 건립 필요성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지목변경 누락 및 정비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우리 시가 추진한 지역개발사업과 공공시설에 대해 아직까지 지목변경이 이루어지지 않은 부지에 대하여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누락된 곳에 대해서는 부서 간 협의를 통해 필요한 행정절차를 마련하여 조속히 지목을 변경토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유휴 공유재산 관리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천시는 매년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통해 유휴재산의 필지별 변동 내역을 점검하고, 무단 점유된 시유지는 변상금 부과 후 대부계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휴 공유재산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사용 가능한 토지는 지속적인 대부계약을 실시하고, 대규모 토지는 부서 간 수요조사를 통해 사업부지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유휴 공유재산 활용 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관리와 재정 건전화에 기여하고, 지역과 주민들을 위해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네 번째, 농촌 고령층 복지ㆍ안전 사각지대 해소 방안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섯 번째, 관고동 행정복지센터 신축 방향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관고동은 이미 대규모 공동주택 입주가 완료되었고, 재개발과 인근 지역 개발사업이 예정되어 있어 향후 인구 증가와 행정수요 확대가 예상됩니다.
이에 관고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사업에 따른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을 수립 중에 있으며,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대응하고 주민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행정복지센터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주차공간 확보에 대해서는 기존 부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안과 추가적인 부지를 확보하는 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신둔면 중학교 신설의 필요성과 부지 확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역세권 개발 등 도시개발에 따른 학교 신설의 필요성을 이천교육지원청에 공식 제안한 바 있습니다.
교육청에서는 학교 신설 요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신둔면 일원 학생 수 증가 추이와 동일 학군인 이천 중학군 내 수요변화를 고려하여 신둔초ㆍ중 통합 운영학교를 검토할 예정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시와 교육지원청이 긴밀히 협력하여 신둔면 중학교 교육환경 개선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백사면 송말천 정비 필요성에 대한 답변과 여덟 번째, 백사면 수요응답형 똑버스 도입 필요성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아홉 번째, 백사면 행정복지센터 신축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정비사업은 각 지역의 청사 내구연한, 인구 규모와 변화 추이, 행정ㆍ복지 수요,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중장기계획에 따라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백사면 행정복지센터 역시 노후화된 시설로 인해 주민 불편 사항이 있으며, 향후 청사의 안전도, 지역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김재국 의원님까지 여덟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렸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제안해 주신 내용들은 우리 시의 현안 하나하나를 되돌아보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즉시 조치가 가능한 사안은 신속히 후속 조치를 마련하고, 더 긴 안목이 필요한 과제들은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확실한 변화로 이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우리 시 공직자들과 함께 ‘더 새롭고, 더 희망 가득한 이천’을 향해 멈추지 않고 나아가겠습니다. 2026년 새해, 의원님들께서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풍성한 결실로 이어지기를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서면답변으로 갈음한 내용 부록에 실음)
○ 의장 박명서 김경희 시장님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보충질문을 하고자 하는 의원님은 「이천시의회 회의 규칙」 제71조7항에 따라 질문 내용을 작성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로 19일간 진행된 정례회 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번 제258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2026년도 본예산 약 1조 3,506억 800만 원을 심의하여 33억 4,267만 6천 원을 감액한 약 1조 3,472억 6,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총 60건의 시정질의를 통해 이천시민의 목소리와 다양한 정책 제안을 집행부에 전달하였으며, 올해 마지막 추경과 조례안 등 38건의 안건 심사로 모든 의사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번 회기 동안 밤낮으로 애써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김경희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존경하는 이천시민 여러분! 20025년 을사년이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경제침체의 그림자가 드리웠지만 이천시의회는 어느 때보다 민생을 향해 달려간 한 해였습니다. 부족한 점도 있었으나 시민의 삶을 살피고 이천시의 미래를 고민하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지역 상품 우선구매를 강화해 우리 지역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판로를 확대하고, 아이들의 소중한 추억이 경제적 부담이 되지 않도록 졸업앨범비 지원의 근거를 마련했으며, 건축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등 시민의 일상 속에서 작지만 분명한 변화를 만들어가는 데 집중했습니다. 또한 지역화폐 제도와 SK하이닉스 주변지역 지원사업에 연구용역을 추진해 구체적인 정책 실현을 위한 청사진을 그렸습니다.
신뢰받는 의회, 투명한 의회를 실현하기 위해 제1기 의정모니터단을 출범해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현장을 찾아 재해 취약시설을 점검하고 어려운 이웃의 이야기를 들으며 크고 작은 현안 해결에도 힘써왔습니다.
다사다난했던 을사년을 보내고 희망찬 병오년 새해를 맞이합니다. 2026년도 이천시의회는 23만 이천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시민과 함께 웃고 함께 고민하는 ‘여민동력(與民動力)’의 자세로 진정한 민생의정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천시민 여러분! 얼마 남지 않은 2025년도 한 해 잘 마무리하시길 바라며, 병오년 새해에는 시민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제258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6분 산회)
○ 출석의원(9인)
박명서김재헌김재국김하식박노희
박준하서학원송옥란임진모
○ 출석공무원(50인)
시장김경희
부시장박종근
자치행정국장이태희
경제재정국장김종호
문화교육국장정인우
복지국장전희숙
도시주택국장박철희
안전건설국장이태용
환경수자원국장신종화
첨단미래도시추진단장김영재
보건소장한미연
농업기술센터소장이태영
기획예산담당관김종태
감사법무담당관임철순
홍보담당관김동호
정보통신담당관김홍진
자치행정과장이희종
민원여권과장김선희
회계과장신은순
체육진흥과장최삼권
기업경제과장박상숙
일자리정책과장박영숙
세원관리과장김은이
문화예술과장김명숙
관광과장최현희
공원녹지과장권영숙
시민교육지원과장양재란
도서관과장김은미
복지정책과장박정원
노인장애인과장공미선
여성보육과장홍현주
청년아동과장이용례
도시과장이정호
허가과장박기환
주택과장정상호
건축과장최영필
안전총괄과장직무대리이강만
교통정책과장여재동
차량등록과장이운용
환경보호과장김미라
자원순환과장김홍규
수도과장백은숙
하수과장오근철
첨단전략산업과장강지영
건강증진과장홍신규
농업정책과장허수행
축산과장조완근
농업진흥과장박종인
기술보급과장정현숙
연구개발과장김희경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7인)
의회사무과장이보철
자치행정전문위원엄태성
산업건설전문위원이미연
의사팀장양필웅
주무관강웅
기록이원화
기록김미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