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이천시의회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이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1. 2025년도 시정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이천시장 제출)(계속)

가. 이천시시설관리공단

김재헌 위원 이사장님, 그 죽당리 자연장지 시설 주차장이 그 앞에만 있는 게 맞습니까?

김재헌 위원 사실 어제 가봤는데 그 안에 주차장을 찾지 못했고, 그 입구에만 대다 보니까 사람들이 거기만 전부 대느냐고 그래서 주차장을 뒤에 있는 걸 못 봤어요. 사실은. 그런데 안내 표지판을 사실 못 봤거든요.

김재헌 위원 그게 좀 편리할 것 같고요.

김재헌 위원 그리고 이제 제가 오늘 주문하고 싶은 거는 259페이지입니다. 공영주차장 관리에서 그 미납요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미납요금이 지금 그 시설관리공단의 규정이 되게 과하더라고요. 사실은요. 미납하신 분들이 납기 내 원금 부과가 안 되면 납기 후에 원금 플러스 가산액 해가지고 200% 또 3차 고지 때는 원금 플러스 가산금 플러스 200% 합산 그러니까 이렇게 해가지고 이제 되게 과한 편이에요.

그런데 저희 주차장 조례를 보니까 5조 2항에 보면 4배라고는 돼 있어요.

김재헌 위원 그런데 지금 쉽게 얘기해서 시민들한테 민원이 온 거는 여기 예시도 있지만 그래요. 이게 1,000원 미납이 됐어요. 이분들은 어떻게 보면 고의성이 있는 거지만 고의성 없는 사람도 많아요. 저녁에 7시 넘어서 가지고 9시에 나오는 경우 이런 거 많거든요.

근데 이제 미납이 이제 1,000원이 미납됐는데 가산금 2,000원 플러스 3,000원을 내게 돼 있어요. 그렇죠? 그리고 예를 들어 2,000원이면 6,000원을 내게 돼 있어요.

이거는 고리대금 업자보다도 너무 센 것 같아, 이런 거는 없고 즉 예를 들어서 이천시 불법 주차 그 가이드를 보면 예를 들어서 4만 원 불법 주차하면 8,000원 할인돼요. 그 기간 내에 내면 그런데 가산금이 붙었을 때는 1,200원 아니 1.2%, 아 3%가 가산금이구나 1,200원이 부과돼요.

김재헌 위원 그래서 4만 1,200원이 되고 또 안 내면은 또 1.2% 해가지고 480원이 추가되고 최대 이제 최대 7만 원까지 되는데 여기에 비해서 같은 주차장이라든지 불법이라든지 이건 오히려 불법 주차는 해서는 안 되는 건데, 여기는 약한 데 비해서 그 주차장 미납금은 넘어가야 되는 얘기죠. 지금.

아니 그 한 친구가 저한테 민원 온 게 뭐 저녁에 갔다 왔더니 이제 9,000 얼마를 냈대요. 자기가 얼마 안 댔는데 그때 아마 2,000원이 나왔는지 얼마 나왔는지 모르는데 사실은 그 지금 세금 징수라든지 이런 것들도 100% 전달이 안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김재헌 위원 그런데 한 번 두 번은 못 받겠죠. 그런데 그래 가지고 나중에 9,000 얼마를 냈다고 이런 얘기했는데 제가 조례를 찾아보니까 5조 2항에 보면 4배라는 단어는 있어요. 그러나 이렇게 시에서도 이렇게 과하게 하지는 않는데 지금 그 시설관리공단은 공공성하고 주민 편의를 위해서 어떻게 보면 운영을 하잖아요. 마이너스 예산을 하면서까지 그런데도 불구하고 주차장에는 이렇게 과한 이유가 있습니까?

김재헌 위원 예를 들은 거 보니까 뭐 서울 같은 데도 그런 200% 있고 이런 건 있어요. 그러나 이분들도 이천시민이고 아까 이사장님 말씀하신 대로 시설관리공단은 공공성하고 주민 편의를 위해서 예산을 쓰는 데예요. 사실은.

수익금을 내는 데가 아니고, 그런데도 불구하고 예를 들어서 2,000원 했는데 얼마가 되는 거야 이게 2,000원 미납했는데도 불구하고 청구를 6,000원이 청구가 되면 이건 고리대금보다 더 세요.

이런 벌금은 없는 거로 봐요. 이거는 시민을 위해서 우롱하는 거지 이거는 바로 시정 조치가 돼야 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김재헌 위원 네, 이건 좀 적극 시정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김재헌 위원 네, 제가 그 노인장애인과 할 때 그 자연장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지금 거기가 많이 좁죠?

김재헌 위원 그래서 지금 가보니까 우리 별표를 보니까 50cm, 50cm 가로, 세로 이렇게 돼 있어요. 근데 그 과에서도 좀 좁다고 생각해서 좀 축은 좀 넓혔다라고 했는데 제가 어제 가서 재 보니까 위패와 위패 사이는 한 뼘 정도 25cm 정도가 되고 그 밑에 최근에 있는 데도 늘어나지는 않았어요. 보니까.

한 1cm 정도는 좀 늘어난 것 같기도 한데 여기 관리하는 입장에서 이사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김재헌 위원 그게 한 명만 인사할 때 가능하지 두 명이 하면 남의 부모님한테 인사하는 꼴이 돼요. 그러다 보니까 만약에 10명이 가면 1명씩 10번을 해야 되는 꼴이 되더라고요. 그게 어떻게 타 도시의 자연장지 혹시 많이 가보셨나요?

김재헌 위원 근데 그 실제 우리 조례상에 보면 50대 50으로 돼 있는데 실제 50대 50은 넘어요. 거기가.

김재헌 위원 그렇죠?

김재헌 위원 그러면 사실은 조례 규정하고 어긋나게 지금 진행하고 있는 거예요.

김재헌 위원 할 수가 없죠. 이렇게 할 수 없는 조례가 지금 돼 있어요. 그래서 제가 지적을 했더니 아 시설관리공단하고 의논을 하겠다라고 하는데 거기에 좀 현실에 맞게 조정되도록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김재헌 위원 현실에 맞고 거기 꼭,

김재헌 위원 거기 뭐 만장을 대비해서 50대 50으로 했다고 그러는데 그건 말이 안 되는 거거든요. 어떻게 그 개수를 맞춰놓고 거기다 했는지, 그 주변에 뭐 보니까 이천시 땅도 더 있다고 하던데 모자라면 넓힐 생각을 해야지 어떻게 만장이라는 걸 딱 목표를 정해 놓고 나서 50에 50을 했다는 거는 좀 있을 수 없는 거고 또 고인에 대한 예의도 아닌 것 같습니다. 그거에 대해서는.

그러니까 그거는 노인장애인과하고 좀 의논해서 좀 현실에 맞게끔 시정 바라겠습니다.

김재헌 위원 이상입니다.

나. 이천시청소년재단

김재헌 위원 네, 그 대표님 취임하신 지 얼마나 되시죠?

김재헌 위원 어떻게 좀 업무 파악 좀 많이 하셨습니까?

김재헌 위원 이제 새로운 대표님이 오셨으니까 좀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청소년 그 카페 홈페이지를 봤어요. 홈페이지를 보니까 좀 부실함이랄까 관리가 안 되는 게 좀 많이 있어요.

예를 들어서 청소년 참여 자치 같은 걸 봐도 지금 청소년 참여 예산제가 진행되고 있나요? 참여 예산, 청소년 참여 예산제가 있는데 어떻게 이런 건 진행하고 있나요?

김재헌 위원 그것도 그렇고, 청소년 자치 기구도 전체가 있고 서희, 창전, 부발, 청미가 있는데 이것도 거의 같아요.

보니까 별로 좀 특색이 있어야 되는데 다 그냥 거의 똑같고 있는 거 그냥 전체로만 밖에 안 보이고 그리고 또 방과 후 아카데미 같은 거를 봐도 지역별로 보면 뭐 서희나 부발이나 이 창전이나 봐도 다 그냥 거의 같아요.

그러니까 이런 것들도 지금 그 홍보 같은 경우는 이제 뭐 여러 가지 SNS를 하는 것 같아요. 그 페이스북이라든지 이런 걸 많이 하는 것 같은데 홈페이지도 직접 와서 보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까, 이런 것도 좀 더 관리를 해서 누구나 청소년들이 좀 많이 이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요.

왜냐하면 그 이런 거를 방과 후 같은 것도 받는 것도 그전에 이제 어디 교육청 가서 회의를 했나 거기서 들은 얘기는 그 받는 애들만 이렇게 공유를 하다 보니까, 그 받는 애들끼리도 평가를 하고 그러니까 받는 애들은 성과가 되게 만족도가 되게 좋다고 그래요. 그런데 그 외의 사람들한테는 성과 평가도 안 가는 거죠. 사실은.

그러니까 딱 소폭만 이렇게 움직이는 하는 사람들만 움직인다는 거 그래서 청소년재단의 홈페이지를 좀 더 학생들한테 널리 알고 많은 학생들이 좀 이용해 주길 바라고요. 끝으로 통일이룸 체험이 올해 처음 생긴 건가요?

김재헌 위원 작년에 저희 의회에서도 아마 여러 위원님들이 얘기했지만 통일교육이라든지 학생들 인성 교육에 대해서 좀 많이 얘기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통일교육이라든지 인성 교육도 더 추가해서 좀 적극적으로 애들 교육에 힘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재헌 위원 알겠습니다.

다. 이천시자원봉사센터

김재헌 위원 센터장님 일 상당히 많이 하시네요. 지금 그 사무국장님이 없어서 좀 바쁘시겠어요?

김재헌 위원 지금 그 출연 재단의 청소년재단이라든지 문화재단 같은 데 이렇게 보고회도 있었는데 이번에 자원봉사는 보고가 없었어요. 바빠서 그러셨나? 다른 출연 재단이라든지 이런 데는 다 이렇게 보고를 했는데 출연 자원봉사는 없었어요.

그래서 이런 것도 사무장님이, 사무국장님이 없어서 그런지 말씀드려보고 싶고 빠른 시일 내에 사무국장님이 와서 혼자 다 하시기는 어려우실 거예요. 그래서 좀 빠른 시일 내에 그 자리를 잡길 바라고요.

두 가지만 여쭤볼게요. 그 명절맞이 집중 자원봉사 활성화가 있던데 이거 한번 설명을 해 주시죠.

김재헌 위원 그럼 18개를 똑같이 분배를 해놔요. 1,000만 원 가지고?

김재헌 위원 인원 수 대비해서?

김재헌 위원 하여튼 그렇게 여쭤보고 싶고 그리고 두 번째는 293쪽에 자원봉사자 예우 존중 지원 사업이 3,000만 원이 있어요. 이것도 설명을 좀 부탁드릴게요.

김재헌 위원 네, 3,000만 원이 책정됐는데.

김재헌 위원 기념대회?

김재헌 위원 그러면 이게 아트홀이라든지 이럴 때 연말에 하는 거 그겁니까?

김재헌 위원 마지막으로 자원봉사 할인 가맹점 모집도 있잖아요.

김재헌 위원 그게 가게마다 할인율이 달라지겠죠?

김재헌 위원 그럼 대략적으로 이천에서 가맹점이 돼 있는 데가 얼마나 될까요?

김재헌 위원 그럼 그게 지금 분포돼 있는 게 뭐 주로 식당 이런 쪽으로 돼 있나요? 아니면.

김재헌 위원 그럼 그 할인하는 곳은 자비로 하는 거네요?

김재헌 위원 업주가 부담을 하는 거네요.

김재헌 위원 그럼 그 할인 가맹점에다가 어떤 표식 같은 걸 해주나요?

김재헌 위원 그럼 그 가맹점 갈 당시 그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내가 자원봉사자라는 게 인정이 돼야 되겠죠? 그래야만 할인이 될 거 아니에요?

김재헌 위원 어떤 인증서 아니면 내가 자원봉사센터 점수 이런 거 가지고 보여주고 하나요?

김재헌 위원 네, 잘 알았습니다. 하여튼 그 자원봉사라는 건 늘 고생하고 힘들지만 이렇게 참 대우, 이해해 주는 거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라. 이천문화재단

(14시03분)

김재헌 위원 네, 그 제가 작년에도 한 번 얘기한 것 같은데 그 네이버라든지 이런 데서 이천문화재단을 치면 404 Not Found가 나와요. 작년에도 한 번 제가 이런 적이 얘기한 것 같은데 블로그 같은 건 다 열려요.

블로그는 열리는데 그 대표적인 거 이천문화재단 하면 404 Not Found가 나와요. 이건 좀 시스템에 뭔가 오류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거를 좀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김재헌 위원 그래서 네이버 쪽이라든지 다른 사이트를 봐서도 계속 똑같이 나오더라고요. 이천문화재단을 딱 치면 근데 밑에 블로그 이런 건 다 열려요.

김재헌 위원 네, 근데 이제 대표적인 것만 하면 그렇게 나와서 그거 다시 한 번 확인을 부탁드리고요. 제가 여쭤보고 싶은 건 313페이지 문화재단하고 지역 단체 상생 프로젝트인데 이게 그 청강대학교하고 웹툰을 협업하는 건가요?

김재헌 위원 그럼 박물관의 사무실을 갖다가 공유 오피스로 제공한다는 얘기인가요?

김재헌 위원 그러면 이게 별개죠?

김재헌 위원 청강대학교 웹툰하고,

김재헌 위원 그 공유 오피스 별개라는 얘기예요?

김재헌 위원 공유 오피스 제공은 어떻게 무료 제공…….

김재헌 위원 그럼 그 좌석 자리가 몇 개 정도가 되죠?

김재헌 위원 그럼 네 팀이 1년간 가나요? 아니면 짧게 몇 달, 몇 달 가는 건가요?

김재헌 위원 그럼 아까 그 별개로 청강대학교 웹툰은 이제 대학교 학생들하고 주로 하는 건가요? 그럼?

김재헌 위원 원장님이 뭐 총장님?

김재헌 위원 평생 교육,

김재헌 위원 평생교육원처럼 거기 웹툰 쪽에 무슨 저기가 있나보죠?

김재헌 위원 그 부서하고 협업을 하는 거예요?

김재헌 위원 이천에서 내려온 전통이라든지 이런 거를 계속적으로,

김재헌 위원 연재해서,

김재헌 위원 그럼 그거를 완성된 거를 어디로 보내죠? 시민들이 볼 수 있는…….

김재헌 위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김재헌 위원 참 좋은 것 같아요. 왜냐하면 지금 그 청강대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는 사실은 이천보다도 오히려 외부에서 더 많이 알아주는 데였거든요.

그래서 상당히 그 학생들도 사실 귀하고 오히려 타국에서도 청강대 애니메이션 정도로 알아줄 정도니까 이천에서도 같이 협업하고 서로가 잘 이용하면 대학교도 득이 되고 이천시도 득이 됐으면 이렇게 좋겠습니다. 많은 부탁드리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