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이천시의회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이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12회이천시의회(제1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6월 1일(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12회 이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212회 이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5.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O 5분 자유발언(심의래 의원)
1. 제212회 이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제212회 이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규화ㆍ김하식ㆍ서학원 의원 발의)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O 5분 자유발언(심의래 의원)

(10시06분)

○ 의장 홍헌표 본회의 개의에 앞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심의래 의원님께 발언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심의래 의원님께서는 제한시간을 준수해 주시기 바라며, 5분이 지나면 마이크가 꺼짐을 알려드립니다.

심의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천시 시의원 심의래입니다.

먼저 제게 발언할 기회를 주신 시의회 홍헌표 의장님과 그리고 동료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한익스프레스 화재로 인하여 불철주야 고생이 많으신 엄태준 시장님을 비롯해 다함께 고생하시고 계시는 공직자 여러분, 위로의 마음을 함께 나누고 계시는 이천시민 여러분, 물심양면으로 최선을 다해 봉사하시고 계시는 이천단체 자원봉사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은 한익스프레스 화재가 있었던 날로부터 한 달이 지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유가족과 합의가 잘 되어서 서로 일상으로 돌아가야 하는 시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함께 하신 모든 분들과 유가족 여러분들이 일상으로 다시 돌아가 정상적이고 원만한 가정생활로 복귀할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오늘 저는 먼저 마음의 바탕이나 사람의 됨됨이 등의 성품을 함양시키기 위한…… 을 내포하고 있는 인성교육에 대하여 5분 발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평소 인성교육에 대하여 제대로 된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꼈던 차에 의정활동에서 만나는 많은 시민들로부터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알리고 싶었습니다.

중장년층분들로 구성된 한 모임에서 대화 중에 현실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무엇인가를 이야기하게 되었고 살아가는 생활 속에 기본으로 지켜야 될 예의나 질서가 무너져 가는 현실이 참 안타깝다는 의논들이 다수였습니다.

그래도 예전에는 인성을 중요시하여 웃어른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있었고 서로 간의 예의로 불편하지 않게 지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사회가 점점 각박해지면서 남을 생각하는 배려는 점점 희박해지고 오 롯이 자신만을 생각하는 개인주의가 팽배해져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인성이 잘된 사람은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었고 사회에 본보기로 많은 사람들이 그를 존경하고 따랐습니다.

지금은 인성을 중요시하며 살던 사람들도 점점 물들어 인성이 무너져 가고 있는 모습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녹여 들어가고 있는 것을 보고 스스로 자신이 변해가는 모습에 놀라기도 하고 반성하기도 합니다.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교통질서인 횡단보도를 이용하지 않고 무단횡단을 하거나 또 쓰레기를 무단투기하면서 본인의 청결은 중요시하면서 공동생활의 청결은 무시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실제 2015년 12월 이천의 한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교사 폭행사건을 보면 출석을 체크하는 교사를 학생이 빗자루로 폭행을 가하며 침을 뱉고 욕설을 하는 등의 상상조차하기 힘든 일들이 벌어졌습니다.

이것은 한 예로 말씀드린 부분이고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로 우리 주변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도덕적으로 공동생활공간에서 사람들이 지켜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나, 커피나 음료를 마시고 그 용기를 버릴 수 있는 장소는 중간 중간 마련돼 있지만 아무데나 버리는 사소한 행동이 타인에게 불편함을 준다는 것을 인지 못 하거나 혹은 인지하고도 나 하나쯤이라는 생각으로 그런 행동을 한다고 보는데 이런 것도 사소하지만 인성교육을 통하여 상기시켜줌으로써 깨끗한 환경을 만들고 더불어 살아가는 깨끗하고 행복 도시 이천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교육방법은 첫째는 어린이에게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지역아동센터, 돌봄교실, 청소년문화센터 등에서 아동대상으로 프로그램을 통한 인성교육을 진행하고, 둘째는 청년들은 인스타그램 등 SNS를 이용한 꾸준한 홍보교육이 좋을 것 같습니다.

셋째는 중장년층 또는 노인은 마을회관이나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해 홍보와 교육프로그램에 잠깐씩 공지하는 형식을 통하여 전달하는 방법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그래서 인성교육을 잘 받음으로써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삶을 영위하는 행복도시 이천을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으로 올바른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두 번째 안건은 이천시에 각종 단체의 체계적인 회의 진행방식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시 단위기관 사회단체 및 읍면동 직능단체 등 이천시에 소규모 단체의 회의 진행을 매끄럽게 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많은 분들이 원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작은 소규모 단체의 회의 진행 시 격식이 없고 우왕좌왕하고 들쑥날쑥 매끄럽지 않아 참석한 이들이 불쾌하고 불편함을 느낄 때가 종종 발생하고 때로는 분쟁으로 이어져 어수선하여 회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도 있다고 합니다. 회의 진행의 표준안을 마련하여 격식 있고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는 매뉴얼의 교육이 단체를 이끌어 가는 데 매우 필요합니다.

따라서 회의 진행교육을 각종 단체 관련 담당자들에게 받을 수 있도록 동영상이나 자료를 만들어 14개 읍면동에 보급해서 단체의 회의 진행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위의 두 가지 질문은 시민으로부터 민원을 받아 5분 발언하게 되었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홍헌표 심의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10시13분 개의)

○ 의장 홍헌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2회 이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사팀장 노필원 의사팀장 노필원입니다.

먼저, 제212회 이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규정에 의한 법정집회로 「이천시의회 회기 등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5월 26일 집회공고 절차를 거쳐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폐회 중 안건 접수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 입법 발의 사항으로써 지난 5월 22일 정종철 의원님 외 여덟 분의 의원님께서 「이천시 조례 근로 용어 일괄정비 조례안」을, 서학원 의원님 외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이천시 지역 주둔 군부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이규화 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이천시 가로등 및 보안등 설치ㆍ관리 조례안」을 각각 발의, 제출하여 소관 위원회에 회부하고 의안을 배부해 드렸습니다.

다음은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안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5월 22일 이천시장으로부터 「이천시 이천발전기획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9건,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등 승인안 2건, 2030년 공원녹지기본계획(안) 시의회 의견청취의 건 1건을 각각 제출하여 소관 위원회에 회부하고 의안을 배부해 드렸습니다.

따라서 이번 제1차 정례회 기간 중에는 조례안 12건, 승인안 2건, 의견청취 1건 등 총 15건의 안건을 심사하시겠습니다. 오늘 의사일정으로는 제212회 이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등 5건의 안건을 의결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1. 제212회 이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14분)

○ 의장 홍헌표 금일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12회 이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12회 이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6월 1일부터 16일까지 16일 동안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제212회 이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2. 제212회 이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0시15분)

○ 의장 홍헌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12회 이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12회 제1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협의된 순서에 따라 이규화 의원과 김하식 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대하여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규화ㆍ김하식ㆍ서학원 의원 발의)

○ 의장 홍헌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이규화 의원 외 두 분이 발의하였으며,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등의 심사를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제안설명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이의가 없으면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부록에 실음)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16분)

○ 의장 홍헌표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배부해 드린 결의안과 같이 의장을 제외한 여덟 분의 의원님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17분)

○ 의장 홍헌표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안 심사 등 위원회 활동 및 행정사무감사 등을 위하여 6월 2일부터 6월 15일까지 14일간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제1차 정례회 기간 동안 원활한 의사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무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제212회 이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7분 산회)


○ 출석의원(9인)

홍헌표김학원김일중김하식서학원

심의래이규화정종철조인희

○ 출석공무원(14인)

시장엄태준

부시장권금섭

자치행정국장원종순

종합민원국장윤광석

복지문화국장권영일

기업환경국장권순원

안전도시건설국장송병광

보건소장진성동

농업기술센터소장문호길

상하수도사업소장김웅제

민주화운동기념공원사업소장김동민

기획예산담당관윤희동

감사법무담당관이재석

홍보관광담당관김남완

※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필수 간부 공무원만 출석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8인)

의회사무과장이상진

자치행정전문위원박영근

산업건설전문위원정인우

의사팀장노필원

주무관이순정

주무관이재태

기록박종미

기록이원화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