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이천시의회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이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09회 이천시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3월 31일(화) 오후 1시 30분

장 소 : 상 임 위 원 회 실


의사일정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부의된 안건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이천시장 제출)
가. 자치행정국(교육청소년과)
나. 미래전략담당관
다. 기획예산담당관
라. 종합민원국(토지정보과)
마. 복지문화국(복지정책과)
바. 기업환경국(기업지원과, 환경보호과)
사. 안전도시건설국(안전총괄과)
아. 보건소(보건위생과, 보건사업과)


(13시31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심의래 위원님들께서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심의를 위해 구성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이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2항에 따라 본 위원이 회의를 주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9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3시32분)

○ 위원장직무대행 심의래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은 「이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1항에 따라 호선으로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화 위원님.

이규화 위원 조인희 위원님을 추천드립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심의래 조인희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더 추천해 주실 위원이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시면 추천되신 조인희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해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위원님께서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조인희 위원님께서는 회의를 주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장직무대행, 조인희 위원장과 사회교대)

○ 위원장 조인희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내실 있고 원활한 심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3시33분)

○ 위원장 조인희 그러면 계속해서 본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을 선임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하식 위원 위원장님! 이규화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 위원장 조인희 네, 이규화 위원님을 김하식 위원님이 추천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추천하실 분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 부위원장도 호선으로 선임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하식 위원 호선으로 추천을 했는데, 어떻게 또 추천을 하죠?

○ 위원장 조인희 여기…… 네.

김하식 위원 다시 한번 확인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 위원장 조인희 더 추천해 주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시면 추천되신 이규화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이규화 위원님께서 본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규화 위원님께서는 수고를 부탁드리고 금일 의사일정을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금일은 의사일정에 따라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부서별 제안설명 및 질의답변을 진행한 후 계수조정을 하겠습니다.


3.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이천시장 제출)

(13시36분)

○ 위원장 조인희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부서별 설명순서는 자치행정국, 미래전략담당관실, 기획예산담당관실, 종합민원국, 복지문화국, 기업환경국, 안전도시건설국, 보건소 순입니다.

부서별 제안설명에 앞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님께서는 나오셔서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박영근 자치행정전문위원 박영근입니다.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예산안은 2020년 3월 26일 이천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 3월 26일 자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회부되어 왔습니다.

다음은 추가경정예산안 총규모입니다.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총규모는 9,912억 4,999만 3,000원으로 당초예산 대비 4.47% 증액된 424억 2,525만 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입ㆍ세출안, 기타 특별회계 예산안은 서면보고로 갈음하고, 검토의견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재난위기 극복 및 시민생활 안정과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등 파급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편성하는 예산으로, 소요재원은 순세계잉여금 및 국도비보조금, 특별교부세 등 424억 2,525만 원을 세입예산으로 편성하여 제1회 추경안의 주요 분야별 세출예산 내역으로는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ㆍ교육ㆍ환경ㆍ사회복지ㆍ보건ㆍ중소기업 및 에너지ㆍ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ㆍ예비비 등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재난위기 극복을 위해 예산이 편성되었고, 또한 수질개선특별회계 우리 마을 도랑 살리기 국비사업비로 7,000만 원이 편성되었으며, 「지방자치법」 제130조 및 「지방재정법」 제45조 규정에 의하여 검토한바 적정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 위원장 조인희 박영근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가. 자치행정국(교육청소년과)

(13시40분)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부서별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치행정국 소관 사항에 대한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원종순 자치행정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세입부터 세출까지 일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치행정국장 원종순 자치행정국장 원종순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조인희 예산결산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0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중 자치행정국 소관 사항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 사업명세서입니다. 자료 17쪽이 되겠습니다. 지방교부세 부문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방교부세는 7억 1,570만 원이 증액된 954억 2,370만 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보조금입니다. 보조금은 32억 1,697만 6,000원이 증액된 2,485억 4,890만 1,000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세부내용으로는 국고보조금 등이 11억 4,470만 2,000원이 증액된 1,812억 8,453만 6,000원을 계상하였고, 시도비보조금 등은 20억 7,227만 4,000원이 증액된 672억 6,436만 5,000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7쪽 하단에서 18쪽까지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 부문입니다. 보전수입 등으로 384억 2,257만 4,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세입예산을 설명드렸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143쪽이 되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 소관으로 청소년 활동 진흥 및 선도 보호에서 청소년쉼터 이용 청소년 등 지원 성립전예산으로 도비 1,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소관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지면 순에 따라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세입부문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131쪽부터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괄 질의 시 131쪽부터 132쪽까지…….

김하식 위원 위원장님! 지금 이 쪽수가 위원장님이 좀 보면서 하셔야 될 것 같아요. 진행이 쪽수하고 쪽하고 안 맞아요.

○ 위원장 조인희 (자료 확인, 의사팀장ㆍ전문위원과 대화) 먼저 세입예산 부문 17쪽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127쪽…….」하는 이 있음)

네?

(이순정 주무관과 의사진행 대화)

먼저 세입부문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131쪽부터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시,

(이순정 주무관과 의사진행 대화)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세출부문에 대한 질의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

(이순정 주무관과 의사진행 대화)

질의하실 위원님은 교육청소년과 143쪽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자치행정국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자치행정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원종순 국장님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나. 미래전략담당관

(13시44분)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미래전략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노재덕 미래전략담당관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안녕하십니까?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과 항상 이천시 발전을 위해 헌신 노력하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인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각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미래전략담당관 소관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경기도 행복마을관리소 설치 및 운영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원도심 지역 등의 주민 안정과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지원을 위해 우리 시에서도 행복마을관리소를 관내 창전동 456-21 일원에 이제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 행복마을관리소 설치 운영 조례 보조사업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37쪽입니다. 행복마을관리소 인건비에 2억 5,124만 8,000원을, 행복마을관리소 사무관리비 피복비 및 운영비에 4,000만 원을, 행복마을관리소 행사운영비 750만 원, 행복마을관리소 리모델링 사업비 5,000만 원을 각각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38쪽입니다. 행복마을관리소 비품 구입비 5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미래전략담당관 소관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137쪽과 138쪽까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하식 위원님.

김하식 위원 이게 그 뭐야, 행복마을 이 부분이 지금 몇 년차…… 우리 이천시는 처음 하는 거죠?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네, 이천에는 지금 처음 설치…… 네.

김하식 위원 그러면 정부에서 이렇게 도에서 하는 거는 한 몇 년 정도 된 거예요?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도에서는 지금 한 2년차로 알고 있습니다.

김하식 위원 2년차요?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네.

김하식 위원 아……. 그러면 지금 도비를 받기 때문에 시비도 같이 해서 매칭사업으로 이거 하려고 하는 거죠?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네, 맞습니다. 5 대 5 매칭사업입니다.

김하식 위원 그럼 또 이게 하다가 중간에 이거 만일에 그만 둘 경우도 생길 수 있는 거죠?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네, 그렇습니다. 만약에 도비가 중단이 될 경우에는 저희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시비로 부담을 해야 될지 아니면 저희도 사업을 중단해야 될지 부분은 별도로 그 이후에 판단해야 되겠습니다.

김하식 위원 그렇죠.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네.

김하식 위원 그렇게 되면 만일에 이거를 중단되었…… 하는 건 좋다 얘기야, 하는 거는. 그러면 이제 우리가 이런 거 하는 데 있어서 추후에 만일에 안 됐을 때도 생각을 해야 되잖아요.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네.

김하식 위원 그랬을 때는 지금 여기 직원을 사무원 2명 지킴이 8명해서 한 10명을 채용을 하는 건데 그런데 이분이 어떤 일시적으로 하는 거예요? 그렇지 않으면 추후에도 이게 없어졌을 때는 이 인력이 어떻게 되는 건지, 그거에 대해서.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일시, 저희가 기간제 형태로다 사용되고 있습니다.

김하식 위원 네. 그래서 설사 사업이 계속 도비가 나오고 시에서 계속 ‘아, 이거는 필요한 사업이다’ 했을 때는 지속적으로 가는데 이 사업이 없어지면 그분들은 그 부서가 없어지기 때문에 당연히 이제 그만 두게 된다 이 말씀이시죠.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계약 종료가 되는 겁니다.

김하식 위원 계약 조건에 의해서.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네, 그렇습니다.

김하식 위원 왜냐하면 일자리 창출 어떤 이런 부분도 좋은데 이런 부분을 조금 더 짚고 넘어가야 되지 않을까, 그래야 되지 않을까 싶어서 한번 말씀을 드렸습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네, 감사드립니다.

김하식 위원 네, 이상입니다. 어차피 한 거 잘 좀 해서 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미래전략담당관 노재덕 네, 지역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하식 위원 네.

○ 위원장 조인희 네, 김하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미래전략담당관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미래전략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노재덕 담당관님과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 기획예산담당관

(11시50분)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윤희동 기획예산담당관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예산담당관 윤희동 기획예산담당관 윤희동입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지역경제 안정화를 위해 원 포인트 추경 편성을 결정해 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인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금부터 기획예산담당관실 소관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39쪽입니다. 코로나19 등 재난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재해ㆍ재난목적 예비비 50억 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예산담당관실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139쪽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윤희동 담당관님과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라. 종합민원국(토지정보과)

(11시52분)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종합민원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설명이 있겠습니다. 윤광석 종합민원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종합민원국장 윤광석 네, 인사드립니다. 종합민원국장 윤광석입니다.

(인사)

중복되는 인사 말씀은 생략하기로 하고, 종합민원국 소관 1회 추경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47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광역도로 도로명판 제작이 도비가 늦게 떨어진 건데 3,500만 원이 떨어졌기에 예산을 계상했습니다. 이거는 경기도가 관리하는 광역도로 도로명판 작업비용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토지정보과 147쪽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종합민원국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종합민원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윤광석 국장님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마. 복지문화국(복지정책과)

(13시54분)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복지문화국 소관 사항에 대한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권영일 복지문화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복지문화국장 권영일입니다.

복지문화국 소관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지문화국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제1회 추경은 1억이 증액된 2,788억 4,173만 7,000원입니다. 151쪽입니다. 코로나19 확진 입원 환자 및 격리자에 대한 생활비 지원비 지원사업 보조에 1억 원을 신규예산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복지문화국 소관 제1회 추경 예산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복지정책과 151쪽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복지문화국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복지문화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권영일 국장님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바. 기업환경국(기업지원과, 환경보호과)

(13시56분)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기업환경국 소관 사항에 대한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권순원 기업환경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해 특별회계까지 일괄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환경국장 권순원 안녕하십니까? 기업환경국장 권순원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조인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기업환경국 소관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사항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155쪽 기업지원과 소관 사항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천사랑지역화폐 발행 및 운영과 관련해서 지역화폐 발행 증대를 위한 국비, 특별교부세, 도비가 변경 내시됨에 따라 지역화폐 마케터 인건비 2,760만 원을 증액하였고 일반판매 할인보상금 5억 7,24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156쪽입니다. 지역ㆍ산업맞춤형일자리 창출지원사업입니다. 도자특화 인재양성을 통한 창업 지원사업으로 1억 8,4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57쪽 환경보호과 소관 예산 설명드리겠습니다.

야생멧돼지 포획 사업 포상금으로 3,41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수질개선특별회계입니다. 177쪽입니다. 수질개선특별회계 세입예산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환경부 도랑살리기 사업에 율면 부래미 권역 도랑복원 사업이 선정되어 국비 7,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81쪽 수질개선특별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사업 7,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기업환경국 소관 2020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수질개선특별회계에 대한 사항별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기업지원과 155쪽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56쪽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57쪽.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특별회계 177쪽.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81쪽.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기업환경국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이규화 위원님.

이규화 위원 요즘 코로나 때문에 기업환경국에서도 지원을 많이 해 주는데 1층에 보면 1,000만 원 대출해 주는 거 있잖아요.

○ 기업환경국장 권순원 네.

이규화 위원 그런데 거기 제가 지나다니다 보니까 그 어쨌든 홍보 좀 안 된 것 같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멋모르고 왔다가 기다리다가 가고 이래서 그 신청서만 받는 거잖아요.

그래서 좀 그 사람들이 많이 모이니까 그것 좀 빨리 주선할 수 있도록 좀 하면 어떨까하는 아이디어를 드려보는 거예요. 그래서 지금 코로나 때문에 지금 잠정적으로 또 잉여인력이 남아 있잖아요. 그래서 그런 분들을 좀 모셔다가 같이 활동을 좀 해서 불만을 좀 감소시켰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그다음에 이제 저희가 지역화폐로 재난소득을 나눠줄 때 지금 저희는 이제 카드를 갖고 사용을 하잖아요.

○ 기업환경국장 권순원 네.

이규화 위원 그래서 그 카드가 단말기가 없어서 못하는 상인들이 사실은 더 많아요. 그런데 정말 도움을 받아야 될 사람들은 그 사람들인데 그래서 어디 지자체 보니까 공동단말기를 설치를 해서 구역 구역마다 1번, 2번, 3번 이렇게 해서 자기매출을 적어서 가든 뭐하든 단말기를 임대로 하든지 공동으로 해 주든지 그것도 한번 살펴봤으면 좋겠어요.

○ 기업환경국장 권순원 아, 네. 그 부분은 제가 파악을 못해 봤는데 그런 말씀하시는 부분이 있다 그러면 정말 좀 대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제가 확인 좀 해 보고 대안을 찾겠습니다.

이규화 위원 네. 하여튼 좀 자금이 회전하는 게 중요한데,

○ 기업환경국장 권순원 네, 그럼요.

이규화 위원 정말 못사는 사람들은 정작 혜택을 많이 못 볼 것 같아서 말씀 드리는 겁니다.

○ 기업환경국장 권순원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규화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희 네, 이규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기업환경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권순원 국장님과 과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사. 안전도시건설국(안전총괄과)

(14시01분)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사항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송병광 안전도시건설 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안녕하십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하루빨리 종식되길 기원드리며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 161쪽 안전총괄과 소관 예산입니다.

코로나19 긴급대응 지원 경기도 재난관리기금 보조사업 내시에 따른 성립 전 편성사업으로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 현장지원과 관련한 코로나19 긴급대응 사무관리비 3,000만 원을 코로나19 긴급대응 시설비 7,000원 만 원을 이천시 재난기본소득 지원과 관련하여 이천사랑 지역화폐 카드발급에 4억 3,200만 원을 재난기본소득 시민 안내 홍보비에 5,500만 원을 그다음에 이천시민 대상 재난기본소득 지원에 325억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62쪽입니다. 국가하천 및 지방하천 유지보수를 위하여 국도비보조금 전입에 따른 성립 전 편성예산으로 국가하천 유지보수를 위하여 국비보조금 7억 5,000만 원을 지방하천내 유수소통 지장물 정비사업을 위하여 도비보조금 5억 7,500만 원을 지방하천 유지관리에 도비보조금 3억 5,000만 원을 추가 계상하였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안전총괄과 161쪽과 162쪽까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161쪽에 보면 이번에 15만 원 때문에 이거 325억 책정하신 거죠?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심의래 위원 그래서 이렇게 일회성으로 이렇게 올라왔네요.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희 또 다른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송병광 국장님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아. 보건소(보건위생과, 보건사업과)

(14시03분)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보건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진성동 보건소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장 진성동 존경하는 조인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예산결산위원회 위원님들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진성동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저희 보건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보여 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보건소 소관 2020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사항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금번 1회 추경은 코로나19와 관련하여 도비 재난관리기금과 국비 및 특별교부세가 지원됨에 따른 예산편성으로 이천시 부담금이 없어 모두 성립 전 예산으로 편성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165쪽입니다. 보건소 전체 예산은 295억 7,316만 4,000원으로 당초 예산 대비 4.49% 인 12억 7,140만 2,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증액된 단위사업 방역관리 부분입니다. 세부사업 신종코로나 긴급지원 보조사업은 재난관리기금 도비가 6억 원이 교부되어 일반운영비 4억 8,000만 원, 재료비 2,000만 원, 의료 및 구료비 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65쪽 하단입니다. 보건소 선별진료소 장비지원 이동형 Xray 보조사업으로 국고보조금이 교부되어 1억 270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166쪽입니다. 세부사업 코로나19 감염증 긴급대책 특별교부세 5억 원이 교부되어 일반운영비 4억 9,000만 원, 재료비 1,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세부사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긴급대책 특별교부세가 교부되어 일반운영비로 1,37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세부사업 코로나19 감염증 긴급대책 특별교부세가 추가로 교부되어 일반운영비 5,2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세부사업 코로나19 자가격리자 재해구호기금 지원 보조사업으로 도비가 교부되어 재해구호물품 구입비로 의료 및 구료비에 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예산안은 모두 코로나19의 신속한 대응을 위하여 마스크 손소독제, 살균제 등 방역물품 구입비와 선별진료소에 필요한 이동형 Xray 구입비 자가격리자 지원물품 구입비로 성립 전 예산편성으로 집행 중에 있습니다.

시민 모두가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서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로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ㆍ의결하여 주신다면 보건소 직원 모두는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보건소 소관 제1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 사항별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희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165쪽과 166쪽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저 하나 여쭤볼게요. 손소독제에 대해서 좀 여쭤볼게요. 지금 저희가 관공서 외에 배치된 곳이 어디 어디 있죠?

○ 보건소장 진성동 지금 저희가 손소독제 같은 경우에는 다중이용시설, 터미널 역사, 그리고 교회, 학교, 어린이집, PC방, 노래방, 실내체육관, 그다음에 재래시장, 요양시설 병원 포함입니다. 그다음에 학교, 학원 교습소 이렇게 지금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서학원 위원 부족하다라는 얘기들이 계속 나오고요. 그게 케어가 안 되잖아요. 현실적으로요, 그죠?

○ 보건소장 진성동 물론 저희가 열심히 구입을 해서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만 현장에서는 많이 부족할 거로 생각이 됩니다. 저희도 최대한 구입하는 노력을 해서 시민들이 부족함이 없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1억 6,700이 예산이 또 내려오는데 그 부분에 대한 부분은 조금 더 어차피 조금만 더 고생하시면 되는 부분에 조금 더 부탁을 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소독약품에 대해서도 좀 말씀을 드릴게요. 지금 14개 읍ㆍ면ㆍ동에서 새마을에서 기관장님들이 많은 노력을 해 주셔요. 그런데 이제 조금 과하게 지금 나가지 않느냐라는 의견들이 나오는 거죠. 이게 또 제2차 환경오염에 대한 대비를 해야 된다는 얘기들이 나오는데 현실이 그런 가요?

○ 보건소장 진성동 아, 지금 저희가 읍ㆍ면ㆍ동사무소에 소독제랑 이런 거 소독을 할 수 있는 기 공급을 다 했습니다. 했는데, 사실은 이 소독제 같은 경우에 저희가 희석배수가 있어요. 희석배율을 충분히 지켜서 소독을 한다면 크게 문제가 없을 거로 저희는 판단을 하고 있는 데요.

일부 저희가 약을 공급할 때 희석하는 방법이나 이런 것들 사용방법들을 다 안내는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안내한 대로만 잘 지켜준다면 크게 문제가 없을 거로 생각이 되는데 이게 그 살균력을 좀 높인다는 그런 뜻으로 좀 희석배수를 배율을 안 지킬 경우에 좀 약간 독성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굉장히 주의가 요하는 부분,

서학원 위원 배율 문제가 아니고요. 너무 자주 하신다라는 얘기가 있는데 소독을.

○ 보건소장 진성동 지금 저희 같은 경우에는 지금 옥외에는 거의 매일 현재 방역을 하고 있고요. 요양병원 주변이나 이렇게 저희가 직접 관리하려고 주안점을 두고 있는 시설들에 대해서는 거의 매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기 중에 소독하는 거는,

서학원 위원 소장님 그 얘기가 아니고, 새마을분들이 이장단이나 새마을에서 자체적인 소독을 하고 있어요. 농업용 고압분무기 이제 원래 전문적인 기계는 아닌데 그 기계로 하다 보니까 사실 우리가 배율보다 그 양이 사실 농업용이다 보니까 과하게 나가요.

비율은 적정하게, 기준을 지켰겠지만 그래서 그런 부분이 많다라는 의견들이 있는 거예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우려할 수 있는 영역인지를 여쭤본 거지 자주하면 좋겠죠. 그리고 또 지금 말씀하시는 케어하는 부분에서 자주하신다는 거는 저도 시민입장에서 깊이 감사드리는데 그분들이 이제 전문적인 장비가 아닌 일반 농업용 장비를 쓰다보니까 조금 더 과하게 나가지 않나 그런 우려에서 말씀드려보는 거예요.

○ 보건소장 진성동 네.

서학원 위원 전문가시니까 그게 적정한지를 여쭤보는 거죠.

○ 보건소장 진성동 지금 저희가 저희 차량으로 할 경우에는 미세분말로 분무할 수 있는 그런 장비가 다 되어 있고요. 다만 새마을회나 이런 자체적으로 방역을 하고 있는 거 호스로 뿌리는 부분은 사실은 입자가 굉장히 굵게 나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다시 한번 검토를 해서 방역하시는 분들한테 주의를 주도록 그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그분들이 뭐 봉사차원에서 해 주시는 거 너무 고마워요. 우리가 이천시민을, 거주하는 분들은 한분도 안 나오셨잖아요. 그 분들이 계셨기에 그러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드니까 지원공급을 제대로 해 드리는 거는 부탁드리고 그런 배율로 인한 아니면 과하게 나가는 거로 해서 제2차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그런 방법 좀 모색 좀 부탁드립니다. 소장님.

○ 보건소장 진성동 꼼꼼히 살펴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그렇게 준비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희 네, 서학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하식 위원님.

김하식 위원 네, 지금 서학원 위원님 걱정하셔서 이야기 해 주셨는데 실질적으로 제가 뭐냐 부발같은 경우에는 이장단, 주민자치, 새마을, 대월도 이제 3개 단체가 보통 많이들 하세요. 그러면 월, 화, 수 이렇게 나눠서, 그런데 제가 실제로 그거를 차에 올라타 가지고 그거를 살포라고 그래야 되죠?

○ 보건소장 진성동 네, 맞습니다.

김하식 위원 살포를 하는데 그, 모르겠어요. 적정량에 의해서 조절하는 게 돌리면서 세게 멀리나가는 게 있고 또는 가까이에서 이렇게 확 퍼지게 하는 게 있고 이제 그런 부분이고 또 저희가 하는 부분이 도로라든가 버스정류장 주로 그런 데죠.

관공서 이런데 주변 실내는 못하는 거고 그 차량으로 했을 때 야외에서 이렇게 하는데 전혀 뭐 하는데 지금 그분들이 농사를 지으면서도 살포를 해 봤던 분들이 하는 거기 때문에 커다란 문제점은 없을 것 같아요.

단지 이제 걱정을 한다면 약에 대한 어떤 비율, 그거 외에는 제가 해 보니까 다른 문제는 없을 것 같아요. 그리고 만일에 그게 뭐 진짜 아침, 저녁으로 한다면 자주해서 또 어떤 문제가 될 런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그 주기가 제가 그 전에 듣기에는 한 3시간 정도 효과가 있다고 들었거든요. 맞나요?

○ 보건소장 진성동 아닙니다. 3시간, 벽에 붙을 경우에는 더 많은 시간이 가고요. 대기 중에서는 한 그 정도 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하식 위원 한 어느 정도 가요, 대기 중에서는?

○ 보건소장 진성동 대기 중에서는 금방 이게 딴 데로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잔류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뿌리는 것들이 벽이나 이런 데 달라붙을 경우에는 8시간 이상 가는 걸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하식 위원 아……. 그러면 실질적으로 뭐 월ㆍ수ㆍ금 이런 거는 자주 하는 게 아니네요? 그렇게 한다면.

○ 보건소장 진성동 그렇습니다. 네. 매일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저희 차량 같은 경우 그래서 매일 이동으로 지금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김하식 위원 네. 그래서 그런 부분 어떤 배율에 대한 부분만 좀 이렇게 하시면 다른 부분에서는 커다란 무리는 없을 것 같아요. 그분들이 지속적으로 농사 지으면서도 그 큰 논이나 이런 부분 다했던 분들이고 또 제가 해 보니까 그런 조절을 또 다 할 수 있게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차를 타면서 한 세네 번 했는데 그래서 그 비율에 대한 부분만 조금 하고 또 일부는 공급이 좀 덜되는 부분을 좀 더 이렇게 원활히 해 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 보건소장 진성동 네.

김하식 위원 하여튼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 보건소장 진성동 네, 위원님 말씀해 주신 거 유념해서 저희가 한번 다시 자율방역단들이 방역하는 부분은 점검을 해서 지역 주민들이 어려움이 없도록 이렇게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하식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희 네, 김하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코로나19가 잘 사그라지기를 진짜 간절히 바라고 있는데요, 또 반면에 제2 코로나가 발생하는 그 염려도 또 하고 있더라고요. 그거를 지금 인지하고 계시는지 아니면 그렇다면 또 대처방법을 연구하고 계시는지 좀 알고 싶으네요.

○ 보건소장 진성동 네, 코로나19, 코로나 같은 바이러스 질환이 사실은 뭐 사스 때도 우리가 경험을 했지만 지금 그전에는 한 5년 주기, 4년 주기 정도로 봤습니다. 그런데 지금 같은 경우에 전문가들 의견으로는 앞으로는 더 빠른 주기에 이런 질환들이 도래되지 않을까 그런 우려를 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중앙정부에서도 지금 그 부분에 대해서 많이 연구를 하고 있고요. 저희들도 중앙정부에서 내려오는 그런 정부 정책이나 정보에 따라서 시에서 대응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신속하게 대응준비를 해 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심의래 위원 네,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희 네, 심의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이규화 위원님.

이규화 위원 연일 코로나 사태 때문에 애쓰시는 보건소 당국에도 아주 하여튼 노고에 치하드립니다. 우리가 마스크 대란이 있는데 그 수급과 공급은 좀 요즘에 어떻게 돼 있죠? 뉴스에는 나오지 않는 것 같아요.

○ 보건소장 진성동 지금 초창기 때 사실은 저희는 우한 3차 교민이 여기 국방어학원에 오셨기 때문에 그때 장호원 지역에 마스크 공급하고 손소독제 공급 때문에 상당히 애를 먹었습니다. 그래서 실무진하고 다 같이 마스크 공장이나 손소독제 공장을 다니면서 사실은 구매를 해서 공급을 해 드렸거든요. 물론 그 사이에 저희한테 기부한 분들도 좀 계십니다. 그래서 그분들 도움을 받아서 무사히 우한 교민들을 잘 내보낼 수 있었고요.

현재 마스크 공급 상황은 뉴스에 나오듯이 주에 2장 정도를 구매할 수 있도록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공적 마스크라 그래서 지금 현재는 공적 마스크가 한 80% 정도 되고 나머지가 20%가 유통되는 걸로 그렇게 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주에 2장 사는 거는 크게 문제는 없을 걸로 저희가 판단을 하고 있고, 다만 저희가 개인적으로 사는 거 이외에 아까도 잠깐 말씀드렸다시피 어린이집 교사라든지 학교 교사, 앞으로 이제 개학이 되면 더 많은 소요가 필요할 텐데요.

그다음에 재래시장 종사자나 요양병원 종사자, 그다음에 다중이용시설 종사자들 이런 분들은 저희가 마스크 공급 요청이 오면, 공문으로 저희한테 많이 요청을 하셨는데요, 각 실ㆍ과별로.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마스크는 최대한 지금 현재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부하건대 저희 이천시가 마스크 공급에 있어서는 인근 시보다는 훨씬 우월한 위치에 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고요. 현재까지 공급된 마스크 양이 52만 9,000매 정도 지금 됩니다. 이거는 개인이 구매하는 양 빼고 보건소에서 구매해서 보급한 양이 그 정도 되는 겁니다. 나름대로는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데 현장에서는 아무래도 또 부족하다고 다 지역주민이 그렇게 느끼실 겁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계획하고 있는 거로는 추가로 많은 양을 구매하면 좋겠는데 각 마스크 공장에 현재 식약처 직원이 두 분씩 파견 나가 있어요. 그래서 일반 보건소나 시청이나 이런 데에서 마스크를 구매하려고 해도 그 생산되는 양 자체를 중앙에서 통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구매하기가 되게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기 통제 들어가기 전에 이미 계약해 놓은 물량이 조금 있어서 그 물량을 현재 매주 1만 매는 조금 안 되지만 8,000매, 7,000매 정도씩은 꾸준히 받고 있어서 각 실ㆍ과ㆍ소 요청하는 부분을 어느 정도 충당하고 있다 이렇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이규화 위원 추가로 그러면 이천시에는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곳이 어디 어디죠? 보건소하고 의료원,

○ 보건소장 진성동 선별진료소는 현재 보건소에서 가장 많이 사람들이 찾아오고요. 두 번째가 이제 경기의료원 이천병원에도 선별진료소가 설치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천병원에는 24시간 운영을 하고 있고요. 저희 같은 경우에는 지금 외국인 들어오는 입국자들까지 이제 저희가 처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야간 12시까지는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규화 위원 하루에 몇 건 정도 하나요?

○ 보건소장 진성동 하루에 보통 저희가 이제 평균으로 하기는 좀 어려운데요. 보통 한 30건 정도가 들어오면 그중에 한 60∼70% 정도는 검사 의뢰를 하고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이규화 위원 네. 지난번에 롯데아웃렛에 확진자가 다녀갔잖아요?

○ 보건소장 진성동 네.

이규화 위원 그 이후에 접촉된 사람이 문제되는 건 없었나요?

○ 보건소장 진성동 롯데아웃렛 다녀가신 분은 여기 이천분은 아니시고요, 확진자가 그 충,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보건소장에게) 대전이요.

○ 보건소장 진성동 아, 대전분이신데요. 딸하고 같이 이천아웃렛에 잠깐 방문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방문한 그 가게를 다 역학조사를 하고 소독까지 마쳤고요. 격리자가 두 분이 계셨는데 자가격리 지금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소독하고 이런 거 동선에 따라서 저희가 다 조치를 했기 때문에 현재 큰 문제는 없을 걸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이규화 위원 이상입니다. 애 많이 쓰셨습니다.

○ 위원장 조인희 네, 이규화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보건소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보건소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진성동 소장님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협의를 위해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22분 회의중지)

(14시23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인희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속개를 선포합니다.

상정된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과 협의한 대로 2020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출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09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4분 산회)


○ 출석위원(8인)

조인희이규화김일중김하식

김학원서학원심의래정종철

○ 위원 아닌 출석의원(1인)

홍헌표

○ 출석공무원(16인)

자치행정국장원종순

종합민원국장윤광석

복지문화국장권영일

기업환경국장권순원

안전도시건설국장송병광

보건소장진성동

미래전략담당관노재덕

기획예산담당관윤희동

교육청소년과장천기영

토지정보과장윤희태

복지정책과장정혜숙

기업지원과장박성준

환경보호과장우현녀

안전총괄과장한만준

보건위생과장박태구

보건사업과장임명재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6인)

자치행정전문위원박영근

의사팀장노필원

주무관이순정

주무관이재태

기록박종미

기록이원화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