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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7회 이천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산업건설위원회와연석회의)위원회 회의록
제3호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2월 7일(금) 오전 10시

장 소 : 상 임 위 원 회 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 청취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 청취의 건(이천시장 제출)(계속)
가. 보건소(보건위생과, 보건사업과)
나. 복지문화국(복지정책과, 노인장애인과, 여성보육과, 문화예술과, 도서관과, 이천아트홀)


(10시01분 개의)

○ 위원장 정종철 위원님들께서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3차 자치행정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의사일정에 따라 2020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를 듣기 위해 산업건설위원회와 연석회의로 진행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한 협조를 당부드리며, 금일 의사일정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 청취의 건(이천시장 제출)(계속)

가. 보건소(보건위생과, 보건사업과)

○ 위원장 정종철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순서는 의사일정에 따라 보건소, 복지문화국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소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보건소장 공석으로 인해 박태구 보건위생과장께서는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보건위생과장 박태구입니다.

(인사)

존경하는 정종철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시민의 건강증진 및 보건위생 향상을 위해 노력하시는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2020년도 보건소 주요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67쪽 비전과 목표, 다음 장 일반현황 그리고 여건 및 전망은 자료로 갈음드리고, 보건위생과 소관 주요사업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174쪽입니다. 보건소 확장 이전 신축사업입니다. 보건소를 확장 이전해서 다양한 보건사업을 확대 시행하고자 중리동 382번지 일원에 2021년도 12월까지 177억을 투자해 보건소를 확장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고 BF, 녹색건축 인증,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이 진행 중입니다. 이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면 금년도 5월에 착공해서 내년 10월까지 준공하겠습니다. 건실하게 준공해서 다양한 보건사업을 확대 시행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장건강생활지원센터 신축사업입니다. 현 마장보건지소를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건강생활지원센터로 신축하여 기능을 전환하는 사업입니다. 마장면 오천리 59-19번지 현재 보건지소 자리이며, 금년 7월까지 19억 9,800만 원을 투자해서 신축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12월 착공을 해서 현재 지장물 철거 및 토목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지역주민들께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적기에 제공될 수 있도록 건실하게 시공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전염병 대응능력 강화사업입니다. 신종ㆍ해외유입 전염병 억제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친환경 방역소독으로 쾌적하고 건강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 추진계획은 감염병 신속대응반을 상시 운영하고, AI인체감염 예방훈련이라든가 생물테러훈련을 반복적으로 실시해서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친환경 방역소독을 실시해 전염병이 없는 건강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앞으로 이렇게 쾌적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재난현장 신속대응반 역량강화 사업입니다. 재난대비 신속대응반의 역량을 강화하고 심폐소생술 역량 교육을 강화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 추진계획은 재난현장 신속대응반 모의훈련을 연 5회 이상을 반복적으로 실시해서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심폐소생술 교육과 자동심장충격기 성능 유지를 위해 정기검사를 실시해 응급 시에 시민 생명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에 대한 위생수준 향상 사업입니다. 위생상 위해요인을 차단하고 고객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서 우리 관내에 있는 위생업소에 이미지를 제고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 추진계획은 식품 유해사고 예방을 위해 정기 지도점검과 위생교육을 실시하고 쌀밥 전문 업소에 대한 모니터링 실시와 위생등급제를 확대실시해서 위생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 장은 식중독 식품사고 예방을 위한 식품안전관리 강화사업입니다. 집단급식소에 납품하는 납품업체와 식품 제조업체 횟집 등 계절별 취약업소에 점검을 강화해서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건사업과 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84쪽입니다. 임신ㆍ출산 지원사업 강화 사업입니다. 저출산의 원인은 복합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한 번에 효과를 내기는 매우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정부에서도 올해 산모, 신생아 도우미와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대상을 확대하였지만 여전히 중위소득 120%에서 180% 이하로 제한되어 있어서 재정적으로 어려운 분들이 있습니다.

이에 우리시에서는 올해 모든 난임부부에게 시술비를 지원하기 위해 사회보장제도 확대를 보건복지부와 협의 중에 있고 산후조리를 도와주는 산모도우미 지원도 모든 출산과정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보건소를 이용하는 임산부들에게 건강교육과 인성교육을 함께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치매안심센터 운영의 내실화입니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지난해 6,000명의 치매검사를 실시하고 그 중에 120명의 치매환자를 발견하였습니다. 이분들 중 대부분이 치매약제비를 지원받고 있으며 인지강화를 위해 쉼터 프로그램에 참여 중입니다. 또한 치매예방 기억청춘학교와 가족헤아림 교실 등 만족도가 매우 높은 우수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올해는 치매안심센터 운영의 안정화와 홍보에 주력하여 이용률을 높이는데 주력하겠습니다. 치매예방부터 검진, 돌봄, 가족지원까지 치매안전망 역할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통합건강증진사업입니다. 100세 시대 건강한 노후를 위해 생애주기별로 건강생활 실천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작년에 2개 분야에서 경기도 우수기관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금년에도 주민들에게 만족한 건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예방사업입니다. 작년에 정신질환자에 의한 사망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사회적 이슈화되고 불안감이 증폭되어 낯선 사람들이 돌아다니면 신고가 들어오는 등 문의가 많아졌습니다. 우리시는 현재 15명의 정신전문요원들이 시민의 정신건강증진과 자살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자살이라는 것은 개별적인 문제와 사회적인 문제가 맞물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선택 집중의 일환으로 고용센터와 협력하여 실업자 등 취약층에 대한 정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천병원과 파티마 응급실과 연계해서 자살시도자와 유가족에 대한 상담관리를 하고 있고 번개탄 판매업소와 협약에서 봉투와 판매대에 생명존중 안내시스템을 부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약국과 연계해서 수면제 상습구매자를 센터에 의뢰하도록 협조를 하고 있고 자살예방교육을 적극적으로 찾아다니면서 하고 있습니다. 주변인들의 자살징조를 민감하게 살피는 게이트키퍼 양성 확대와 공공장소에 자살예방문구를 설치하는 등 생명존중을 널리 알리는데 힘쓰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남부권 찾아가는 보건소 운영입니다. 노인인구 비율이 높고 의료접근성이 취약한 남부권에 작년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했고 장호원, 설성, 율면, 모가에 간호직 공무원을 우선 배치하여 보건의료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올해는 율면 북두리와 고당리 2개 마을에 건강마을을 지정하여 1월부터 기초 건강조사와 더불어 주 1회 건강운동교실을 9월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112개 경로당과 노인회관 등을 주 2∼3회 찾아가서 기본 건강 체크와 상담, 한방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청미복지관에서 주 1회 주간 1회 야간 2회 운동교실을 설성면에서는 주 2회 운동교실을 2월부터 9월까지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남부 통합보건지소에는 전문의 공중보건의사를 배치할 예정이며 앞으로 남부권 건강서비스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 운영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장 읍면동 건강돌봄체계 구축사업입니다. 현재 11개 읍면동에 간호직 공무원이 배치되어 관할지역 내 건강고위험군 조사와 건강프로그램 운영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본사업의 홍보와 위기가구 발굴 그리고 만 65세, 75세가 도래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모두 1차 건강스크린을 할 예정입니다. 조기에 건강검진과 상담 예방교육프로그램을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수준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주요업무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종철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사업 별로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업무보고 자료 보건소 소관 174쪽 보건소 확장이전 신축사업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십니까?

없으시면 175쪽 마장건강생활지원센터 신축사업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76쪽 시민안심 감염병 대응능력 강화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77쪽 재난현장 신속대응반 역량강화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78쪽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위생수준 향상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79쪽 식품사고 예방을 위한 식품안전관리 강화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보건사업과 184쪽 임신ㆍ출산 지원사업 강화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일중 위원님.

김일중 위원 저희 이천시 기존 관내에 산모 분들 출산하시게 되면 로션과 이렇게 부수적인 필요 물품에 대해서 지원했던 적이 있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어떻게 하다가 지금은 지원이 안 되고 있다는데 어떻게 하다가 또 그게 지원이 되다가 안 되게 됐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과장님 두 분……. 네.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그게 목욕용품으로 해 가지고요. 샴푸하고 로션 이렇게 입찰로 해 가지고 지원을 했었는데요. 아동수당도 이제 그때 확대가 되고 그다음에 이제 산후조리비가 경기도에서 50만 원씩 주는 게 확대가 됐습니다.

그래서 그 50만 원으로 그런 것까지 다 살 수 있기 때문에 저희가 그 당시에는 셋째 아 확대 그것도 같이 맞물려 있었고 그래서 그때는 그런 거를 갖다 내부방침으로 결재 맡아가지고 그거는 일단은 중지하는 걸로 이렇게 해서 결정이 된 사항입니다.

김일중 위원 그러면 현재 중지되어 있는 그거 앞으로 시행할 계획이 있다?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그거는 아직은 더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일중 위원 더 검토하고 있다.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김일중 위원 그 지역관내에 로션이나 크림들을 제조하는 업체들이 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연락이 좀 많이 와요. 그 혹시나 이런 크림이나 이렇게 도움이 필요로한 부분에 좀 이렇게 지원을 해 주고 싶은데 어디다 도움을 줄 수 있겠냐라는 얘기를 들었다가 얼핏 그런 얘기를 산모 분들과 얘기를 하면서 듣고 있다가 보건소로 연계해 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갖고 제가 그러면 과장님께 한번 그 업체를 한번 연결해서 더 많은 혜택들을 좀 산모 분들이 얻을 수 있도록 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김일중 위원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종철 네, 수고하셨습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지금 도에서 50만 원 산후조리비로 하고 있는데 지금 50만 원을 추진하신다는 거죠?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하고 있습니다.

심의래 위원 하고 있으세요. 그러면 다 해도 100만 원이에요. 그죠?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심의래 위원 실질적으로 아이 1명 낳는데 저희도 아기를 낳다 보니까 굉장히 많이 들어가요. 한 500 정도 들더라고요. 그러니 본인들이 직장 생활하는 사람들이 너무 힘드니까 그 부분에서는 부모들이 많이 협조를 해 주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렇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하셔도 아기 낳는 사람들한테는 부족하다는 거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종철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면 185쪽 치매안심센터 운영의 내실화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186쪽 통합건강증진사업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화 위원님.

이규화 위원 지금 우리가 몇 년 전만해도 야외에서 우리가 체조 했었잖아요.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네.

이규화 위원 그런데 밤에도 하고이래서 시민들한테 굉장히 활력감을 줬었거든요. 그런데 이제 어느 순간에 없어져 갖고 굉장히 다들 아쉬워하더라고요. 그래서 이거에 대해서 어떻게 추진할 의향이 있으신지.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보건사업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사업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그 문제 관련해서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도 예전에 했었는데 이제 미세먼지도 이러면서 사람이 점점점 없어지면서 저희가 중단을 했었는데요. 지금 이제 생활체육회라든가 그쪽하고 협의해서 협의가 지금 잘 그게 원활하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강사는 저희가 뽑고 그런 활동은 생활체육회 그쪽에서 하는 걸로 이렇게 저희가 지금 협의 중에 있습니다.

이규화 위원 어쨌든 우리가 이제 찾아가서 해 주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이제 장을 펼쳐놓고 오게끔 하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가 미세먼지가 있다 하지만 사실은 체육관 안이 먼지가 더 많다 그래요. 연구 결과에 의하면 그래서 너무 심할 때는 중단을 하더라도 이렇게 쾌적한 산에서 그런 과정은 좋은 것 같습니다.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알겠습니다.

이규화 위원 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종철 187쪽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예방사업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화 위원님.

이규화 위원 그러면 우리가 저기 자살시도한 사람들이 아까 몇 명이라 했죠?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260명 정도 자살시도를 이제 해서 응급실을 통해서 이렇게 저희가 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거기 찾아가가지고 그분들 자살했던 사람들 지속적으로 추가 관리하고 있고 유가족에 대해서 상담도 하고 있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규화 위원 그러면 사망만 케이스는 몇 건 정도 돼요?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아, 자살시도한 사람 중에요?

이규화 위원 네.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응급실 우리가,

이규화 위원 아니.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이천시에서 지난 최근 5년간 2014년부터 2018년까지 261명 자살하신 분들이 있어요. 그런데 그분들을 중앙심리부검센터에서 저희가 분석을 했는데 자살원인이 정신질환이나 우울증이나 이런 게 있습니다. 그래서 자살이라는 게 예방을 위해서는 이제 사실은 그게 개별적인 문제하고 사회적인 문제가 맞물려 있어서 저희가 선택 집중사업하고 보편적사업하고 이렇게 분리해 가지고 굉장히 아주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규화 위원 어쨌든 우울증 예방에 대한 사업은 안 하는…….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합니다.

이규화 위원 같이 하고 있어요?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상담도 하고 있고 저기 기업이나 이런데 요청이 있으면 우울증 그런 관리 프로그램도 하고 있고 찾아가서 또 상담도 해 드리고요. ○ 이규화 위원 그거에 대한 자료를 좀 부탁드릴게요.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알겠습니다.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네, 알겠습니다.

이규화 위원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종철 188쪽 남부권 찾아가는 보건소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일중 위원님.

김일중 위원 과장님 남부권 찾아가는 보건소가 읍면동에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직접 방문해서 치료해 주신다라는 거죠? 노인정을 방문해서. 맞습니까?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네, 맞습니다.

김일중 위원 그럼 보통 어르신들이 찾아가는 보건소를 시행했을 때 많이 이렇게 좀 병적으로 좀 많이 부각이 되는 것들이 좀 뭐가 있을까요? 어르신들이 보통 진료를 했을 시 좀 많이 부각이 되는 질병이 있다면,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아, 답변드리겠습니다.

김일중 위원 네.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보통 어르신들이 이제 무릎이 아프거나 허리가 아프거나 뭐 이런 거 그런 거 이제 한방침을 통해서도 해 주고 그다음에 어떤 질환이 있을 때 복약관리 있잖아요. 어떤 식으로 약을 먹어야 되는지 그리고 혈압이 왜 높은지 약을 먹고 있는데도 왜 높은지, 그럼 이제 그거를 또 상담을 통해서 조정이 되도록 저희가 하고 있고 어르신들이 많이 만족한 프로그램입니다.

김일중 위원 보통 감기나 이런 어떤 약에 처방이 필요한 어르신들은 어떻게 대처를 하고 있습니까?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그런 분들은 이제 거의 그냥 와서 하죠. 그것까지 나가서 우리가 의사까지 나가서 진료해서 약주는 거는 안 하고 있습니다. 그런 거는.

김일중 위원 아, 그렇습니까?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건강증진 프로그램 위주입니다.

김일중 위원 어르신들이 보통 찾아오는 보건소하면 이제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나오시기가 힘든 연로하신 어르신들인데 감기나 이런 간단한 처방이 좀 필요한 부분에서 그런데 제가 이제 듣기로는 이천시 보건소에 약값 예산이 감소가 됐다라는 얘기를 들었는데 약값 예산이 감소가 돼서,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아닙니다. 차라리 더 늘었습니다.

김일중 위원 더 늘었습니까?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김일중 위원 그런데 그…….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그리고 아, 위원님 지금 거동이 불편해서 못 오시는 분들은 저희가 방문간호사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가정을 방문해서 혈압도 쟤고 당뇨도 쟤고 약 같은 것도 이렇게 대체가 가능하잖아요. 어려우니까, 본인이 못 오니까 방문간호사가 해 가지고 약도 갖다 줍니다.

김일중 위원 음…….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그 사업은 굉장히 오래된 사업입니다.

김일중 위원 이거는 제가 다시 한번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제가 이제 근래에 좀 연락받았던 주민들에 의하면 보건소에 약값 예산이 저조가 됐는지 증감이 됐는지 약을 처방해 주지 않는다라고 이렇게 연락을 좀 많이 받았어요. 그래서 자세한 사항은 제가 과장님이랑 같은 한번 얘기를 해서 정확한 사안을 좀 한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김일중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종철 네, 수고하셨습니다.

189쪽 읍면동 건강돌봄체계 구축사업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읍면동에 간호사가 배치가 되는 거예요?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네, 되어 있습니다.

심의래 위원 다, 1명씩 되어 있는 건가요?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지금 11개…….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백사, 대월, 마장을 제외하고는 다 간호직 공무원이 작년 9월 10일 자로 배치가 됐습니다.

심의래 위원 그러면은 여기서 건강검진하는 기계 같은 것도 같이 있나요?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혈당검사, 혈압측정기 간단한 이동용 그런 걸로 검사할 수 있는 거는 가능합니다.

심의래 위원 그게 지금 배치가 돼 있나요?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심의래 위원 아, 네. 이게 좀 활성화가 된다는 소리를 제가 들었거든요.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심의래 위원 아, 네. 그래서 이렇게 됐는데 거기 그러면 건강 프로그램 그게 뭐 더 들어와도 상관은 없는 거죠? 그게 뭐 임대하는 것도 있고 사는 것도 있고 기계가 그렇다고 제가 들었거든요.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심의래 위원 그럼 뭐 더 이렇게 한번 좀 나가 봐야 되겠네요……. 이 문제 가지고 한번 우리가 대화를 나눈 적이 있었거든요.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아, 네.

심의래 위원 그래서 읍ㆍ면ㆍ동에 이게 가능할 건가 생각을 했더니 간호사가 배치가 돼 있으면 가능하죠.

○ 보건사업과장 임명재 네.

심의래 위원 네,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종철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면 보건소 사항 중에 추가적인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십니까?

지금 현재 우리 코로나 때문에 난리잖아요, 전 세계적으로.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네.

○ 위원장 정종철 그래서 그 방역활동을 어떻게 지금 진행하고 계신가요?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에 대한 사항을 그러면 제가 보고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정종철 네.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우선은 우리 시는 현재 확진자는 없습니다. 그리고 현재 능동감시자가 5명이 있는데 그분 중에 3명이 무증상자입니다. 5명 다. 그중에 3명을 본인의 동의를 얻어서 자가격리 중입니다.

그런데 이제 이분들도 지금 한 열흘 이상이 됐기 때문에 다음 주 중이면 아마 자가격리도 이제 해제될 예정입니다. 단지 이분들이 중국을 갔다 왔다는 이유 때문에 지금 격리대상에 들어가 있는 거고요, 현재까지는 증상은 없습니다.

그리고 국내에는 아시다시피 확진자가 현재 23명이 있고요, 국외에는 27개국에 3만 813명, 오늘 현재입니다. 사망은 634명이 발생을 했습니다. 최근에 양상을 보면 처음에는 우한시 입국자 중심으로 환자가 발생을 하다가 또 환자 접촉에 의한 국내 발생이 이루어졌고, 최근에는 중국 외의 국가에서 환자와 접촉해서 감염사례가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시 대응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월 20일에 감염병 경보주의 발령이 됨에 따라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해서 운영하다가 1월 27일 경계단계로 이제 격상됐습니다. 그래서 시장님이 본부장으로 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꾸려서 현재까지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관내에 1차 유증상자를 검진할 수 있는 선별진료소를 2개 설치했습니다. 보건소와 이제 의료원 이천병원에 설치를 했는데요, 현재까지 34명이 선별검사를 실시했습니다. 그중에 이제 유증상자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그리고 확진자와 접촉자 발생을 대비해서 메르스 사태의 경험이 있는, 그 당시에 경험이 있는 보건소 공무원을 중심으로 1 대 1 전담공무원 44명을 지금 편성을 해 놨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게 더 확대가 되면 접촉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거를 대비해서 보건진료소 또 읍ㆍ면ㆍ동 간호사 또 그 인원 가지고도 안 되면 시청 6급 이상 공무원을 1 대 1 전담공무원으로 편성해서 사전에 교육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 계획까지 가지고 있고요.

또 이제 감염병 예방 홍보에 대한 사항입니다. 홍보물을 지금 현재까지 3만 6,000부를 배부했고요, 마스크도 1만 7,900개, 손세정제 8,500개를 지금까지 읍ㆍ면ㆍ동 집단시설 위주로 지급을 했습니다. 그리고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에 대해서도 방역이 지금 실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좀 취약한 부분인데 중국에서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 그분들에 대한 대책인데 요양병원과 시설에 근무하는 간병인에 대해서는 14일간 근무를 배제하도록 이렇게 기 시달을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그게 이루어지고 있고요. 그다음에 외국 근로자들이 지금 고용되어 있는 농장, 공장, 그다음에 건설현장에는 읍ㆍ면ㆍ동을 통해서 감염예방수칙이라든가 의심환자에 대한 신고절차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향후 계획입니다. 중앙과 도에서는 지금 현재 지역사회 전파 확산과 장기전에 대비하라고 이렇게 주문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감염병 예방수칙을 시민들이 범시민적으로 이걸 지키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감염병 예방수칙 행동수칙 준수 범시민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 향후에 공공의료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해서 어제 시장님 지시로 이천시의사회와 협의체를 구성했습니다. 시장님이 직접 가서 협의체에 참석을 해 주셨는데요, 관내 의료인들도 적극 협조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전문의료인과 함께 참여하고 함께 대응하는 방안을 또 모색을 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많은 전문가들이 지역 내 감염 확산방지가 가장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시민들한테 과도하게 불안감을 드리는 거는 올바른 대응이 아니라고 오늘도 영상회의에서 이런 얘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객관적이고 사실에 맞게 대응하려고 이렇게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고요.

인근 시군, 최근에 발생한 구리라든가 여기 용인 또 수원 이런 데에서 발생한 그 시군의 경우를 보면 상당히 혼란스러운 상황이 많이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타 시군의 대응사례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이런 걸 여러 정황을 살펴서 저희가 사전에 미리 준비하고 상황에 맞게 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해 나가려고 지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종철 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지금 해외 중국인들의 출입국 외에 지금 해외를 나가는 분들에 대한, 뭐 들어왔다 나갔다 하시는 분들이, 들어오신 분들이요. 그 모니터링이 되고 있나요? 뭐 외교부에서 이천지역에 명단 같은 거는 어떻게 지금 같이 공유를 하고 계시나요?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전부가 공유되는 거는 아니고요, 최근에는 우한시에서 입국하는 자의 명단은 다 통보가 돼서 자가격리 또는 능동감시를 해 왔는데 지금은 이제 중국 전역으로 이렇게 돼 있는 상태고요. 그다음에 모두 감시대상으로 통보하는 거는 아니고 열이 있다든가 또 여행력을 따져서 우한시를 거쳐 왔다든가 이런 경우에 통보가 됩니다.

서학원 위원 그러니까 싱가포르 같은 경우도 그 지역이 아니었던 부분에서도 이제 감염자가 발생이 됐었잖아요.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네.

서학원 위원 이제 발생이 됐고, 또 음성이었는데 또 양성으로 판정이 되는 경우도 있고 그래서 그런, 이제 저희가 이천시에 사시는 분들 해외 출입국에 관련된 그런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지를 한번 여쭤본 거고요.

그다음에 또 오늘 기사를 보니까 국내 박쥐에서도 코로나바이러스가 양성 부분에 대해서 나왔다라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네.

서학원 위원 그래서 혹시 이 일반적인 방역을 하고 계시는지, 일반 저희가 인체에 관련된 방역 말고 자연적인 뭐 그 박쥐나 서식할 수 있는 부분을 거점형이든 어떤…… 저희가 하고 있잖아요, 방역을.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네.

서학원 위원 하시는 거에 그런 부분을 같이 그 약제를 섞어서 뭐 살포를 한다든지 그런 계획은 없으신가요? 그런데 이 부분을 조금 걱정들을 하시더라고 요. 야생에서 변이가 되면 인체에 감염될 우려는 거의 없지만 주 사례를 보면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 이거죠.

그러니까 저희가 선제적 조치를, 특히 이천은 자연과의 이렇게 농어촌이 분포돼 있는 비율이 높다 보니까 이런 부분도 한번 고민을 해 보셔야 되지 않을까, 한번 그냥 말씀드려 보는 거거든요.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현재까지는 조류에 대한, 지금 말씀하신 박쥐나 이런 거에 대한 그런 방역계획은 현재까지 마련된 게 없고요. 좀 전에 답변드린 것 중에 추가로 말씀드릴 거는 지금 태국이나 싱가포르에서 접촉해서 전염자가 발생,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서 여러 가지 우려하는 거는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질병관리본부에서는 현재까지 다섯 번의 이 대응,

서학원 위원 매뉴얼.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매뉴얼을 개정해서 또 오늘 날짜로 또 개정돼서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오늘 내려온 내용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나라와 상관없이 의사가 그러니까 어느 국가에서 입국하든 상관없이 의사의 소견에 따라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이렇게 넓혔다는 게 주 내용이었습니다.

서학원 위원 그러니까 저희는 그냥 질병관리본부의 매뉴얼에 따를 수밖에 없는 거네요?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네, 그렇습니다.

서학원 위원 아니, 그런데 이런 부분은 한번 어떤 협의체의 회의가 있으실 때 이런 부분도 한번 건의를 해 주셔서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라고 하면 말씀드려 보…….

○ 보건위생과장 박태구 알겠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종철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죠?

더 이상의 확산방지에 대한 그 노력을 좀 기울여 주시길 부탁드리면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보건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박태구 과장님, 그리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나. 복지문화국(복지정책과, 노인장애인과, 여성보육과, 문화예술과, 도서관과, 이천아트홀)

(10시36분)

○ 위원장 정종철 다음은 복지문화국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권영일 복지문화국장께서는 소관 사항에 대하여 일괄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복지문화국장 권영일입니다.

2020년도 복지문화국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비전 및 목표, 일반현황, 2020년 여건과 업무추진방향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위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지정책과 소관 업무입니다.

122쪽입니다.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입니다. 복지안전망 구축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시민의 삶을 보살피는 희망복지를 구현하고 삶의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복지욕구를 채워주는 체감도 높은 복지행정을 실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2020년도 신규사업으로는 새로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저소득가정 초중고 신입생을 위한 책가방 및 학용품 제공과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다년간 모국에 다녀오지 못하는 결혼이주여성들을 위하여 다문화가정 친정나들이 지원사업과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올바른 약 복용을 돕고자 어르신 세대의 약 달력과 구급함을 지원, 금년도 신규사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부자님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감사카드 발송, 동행보드 게시 등을 통하여 기부자님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사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행복한 동행 성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저소득층 4,000세대를 대상으로 욕구조사를 실시하여 개별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은 123쪽 저소득층 탈빈곤 지원 자활사업 활성화입니다. 자활사업을 통해 근로능력이 없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근로능력 배양, 기술습득, 일자리 제공 등을 통해 탈빈곤 지원을 하겠습니다.

주요사업계획으로는 자활기금 지원 등 사업단 활성화를 위하여 12개 사업단을 운영하겠으며, 복지도우미, 사회복지시설도우미, 카페사업단, 게걸무 판매점 개업 등 참여자 욕구와 능력에 맞는 신규사업단을 발굴하고, 자활참여자 발굴 확대를 위하여 130명에서 160명으로 확대해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소통ㆍ협업 및 근로의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과 알코올 증세 및 정신질환자에 대한 전문치료 등 자활참여자 정서지원을 위해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자산형성 지원사업 대상자를 적극 발굴 지원하여 저소득층의 탈빈곤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노인장애인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경로당 양곡 이천쌀 지원입니다. 130쪽입니다. 그동안 경로당 양곡지원은 정부미로 개소당 연간 8포를 일괄적으로 지원하였으나 미질이 떨어져 어르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고 또한 경로당 이용이 많은 경로당은 양곡 지원량이 모자라 어르신들의 민원이 발생하고 있어 올해부터 정부미 대신 전액 대한민국 대표쌀 임금님표이천쌀을 대체 지원하고, 연간 최대 12포까지 탄력적으로 지원하여 어르신들의 식생활을 개선, 건강증전에 도모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경로당이 어르신 복지 거점공간으로써의 생활하시는 데 부족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31쪽 이천시 공설화장장 건립입니다. 장사문화가 화장으로 정착되었으나 우리 시는 화장시설의 부재로 인하여 시민들이 타 지역으로 원정 화장을 가야 하는 불편함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2013년도부터 관내 주소지를 두고 주민 사망 시 화장장려지원금 정책을 실시하나 우리 시는 지난해 사망자 연 1,200명 중 87%의 화장수요가 발생하는 등 앞으로도 점점 늘어나는 화장수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화장시설 건립은 필수불가결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우리 시는 이를 해결하고자 지난해 5월부터 시립화장시설 건립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작년 7월 화장시설건립추진위원회가 구성됐고 같은 해 9월 후보지를 공모하여 3개 읍ㆍ면 6개 마을이 자율 신청 접수되었고, 최종 후보지는 신청지역의 타당성 용역 결과를 토대로 화장시설건립추진위원회를 통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식으로 금년도 상반기에 최종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며, 2022년 말 준공을 목표로 친환경 최첨단 화장시설로 건립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장애인종합복지관 주간보호시설 신규 운영입니다. 현재 운영 중인 이천시주간보호시설은 이용인원 대비 공간이 협소하여 낮시간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의 이용에 어려움이 있어 추가 운영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현 신축 중인 장애인복지관 부지 내에 주간보호시설을 설치ㆍ운영하고자 합니다.

정원은 12명으로 2020년 5월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을 개소ㆍ운영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서 장애인 가족의 사회ㆍ경제적 활동을 영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여성복지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38쪽입니다. 세 살 양육의 기적입니다. 아동의 0세∼3살까지의 영유아기 경험과 부모의 양육교육이 인격형성의 토대가 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에 세 살 양육의 기적사업을 실시하여 올바른 인격형성을 통해 아동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세 살 양육의 기적사업은 부모의 양육역량 강화, 성격형성 교육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 지원 등 세 가지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모양육 역량 강화사업은 출산에 대한 두려움과 육아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는 부모에게 고충상담 및 자녀의 생애주기별 양육방법을 교육하고, 성격형성 교육 프로그램은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만 3세∼취약 전 아동들에게 성격형성 및 인성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추진하며, 아울러 이천시다문화지원센터 이용이 어려운 취약계층의 다문화 아동들을 우선으로 국공립어린이집의 공간을 활용하여 언어교육을 통해 취약 전 다문화 아동들의 인지능력 및 문화 적응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아이의 미래가 행복한 국내 최고 수준의 보육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다음은 139쪽 공보육 강화 국공립어린이집 확대입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을 통해 일과 가정의 양립지원 및 공보육 인프라 구축을 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사업으로 장호원 어린이집 신축 이전입니다. 현재 장호원 어린이집은 재래시장 진입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사고 및 각종 소음으로 인한 보육환경이 좋지 않아 장호원리 371-5번지 장호원 119소방 파출소 뒤편으로 이전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공동주택 관리동 의무 어린이집 4개 동을 신설 개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문화예술과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46쪽 이천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입니다. 무형문화재 보유자의 기능과 예능기법을 전승ㆍ보존하고 무형문화재를 지키고 교육할 수 있는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창조 공간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위치는 설봉공원 국궁장 좌측으로 부지 면적은 1,653㎡, 연면적은 지하 1층 지상 3층에 2,540㎡입니다.

사업공간은 연습실, 전시실, 공방, 사무실, 실내의 공연장 등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총 59억이 소요되며 재원은 국비 50%, 시비 50%로 지금 올해 말로 전수 교육관 건립을 준공 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다양한 장르의 예술축제 개최입니다. 우리시는 그동안 관내 다양한 문화 예술단체의 크고 작은 예술행사를 개최해 왔으며 특히 한여름 토요일 밤에 설봉산에서 펼쳐지는 별빛축제가 해를 거듭할수록 시민들에게 폭발적인 사랑과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부응하여 연중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즐길 수 있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고자 4월부터 10월까지 총 10회에 걸쳐 토요일 오후 설봉공원, 장호원읍, 관고동 전통시장과 창전동 문화의 거리 등에서 계절과 어울리는 주제에 장르별 공연이 펼쳐집니다. 4월은 벚꽃 페스티벌, K팝, 힙합, 비보이 등 대중예술장르공연이 5월은 재즈 클래식, 6월은 록, 타악, 드럼 등의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록페스티벌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9월은 마임, 포크 페스티벌, 10월은 국악 페스티벌 등 다양한 장르의 지역의 예술단체 및 동아리 등이 참여하는 축제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시민과 관광객들이 연중 다양한 예술인들의 문화공연을 제공하고 문화예술 도시로써의 위상을 굳건히 할 것이며 보다 많은 시민들이 부담 없이 일상에서 쉽게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이천시 문화재단 설립입니다. 문화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문화정책 전문기관에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어 우리시 특수성 및 차별성을 고려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명칭은 재단법인 이천문화재단으로써 민법에 의한 비영리 재단법인으로써 기반설립 자본금은 1,000만 원입니다. 문화재단의 주요 사업으로써는 아트홀, 시립박물관, 서희역사관 등 문화시설 운영 및 관리 그 다음에 도자기축제, 쌀문화축제, 국제조각심포지엄 등 축제ㆍ행사사업 추진과 이천시 문화예술정책개발 및 지원 그다음에 문화예술단체 지원 및 활성화 등을 담당하게 되겠습니다. 2020년 1월 이천시 문화재단 출범을 예정으로 지금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도서관과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54쪽입니다. 시민 중심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우리시는 5개 도서관이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립도서관에서는 신중년 인생 자서전 쓰기, 청미도서관에서는 100세 인생 수업교육, 효양도서관에서는 똑 소리 나는, 똑 부러지는, 똑똑한 독서 어린이도서관에서는 글로벌 놀이터 다문화 프로그램, 마장도서관에서는 우리 동네 사람책 등 신규 프로그램을 진행해서 책읽는 도시 정착을 위한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과 독서 진흥 및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연중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코자 합니다.

다음은 155쪽 쾌적하고 편리한 독서환경 조성이 되겠습니다. 청미도서관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하여 편리하고 쾌적한 도서관을 조성코자 합니다. 기존 시설 세미나실을 북카페, 독서토론실, 문화교실, 보존관리실로 리모델링하고 문헌자료실, 전자정보실을 종합자료실 그다음에 장애인 편의시설로 엘리베이터 설치를 할 계획입니다. 총사업비는 1억 8,000만 원으로써 금년도 말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부발 역에 스마트도서관을 조성하겠습니다. 무인 도서대출반납 자동화기기 1대를 설치하여 편리한 도서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이천아트홀 소관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62쪽입니다. 품격 높은 전시 프로그램 운영이 되겠습니다. 문화예술 향유 욕구에 부응한 다양한 장르의 기획 프로그램을 통하여 시민 중심의 시민감동 공연문화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써는 상반기 기획공연 및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13개 작품 19회, 체험전은 3개 작품 11일을 지금 추진할 계획이며 청소년들의 건전한 토요여가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학교 밖 문예회관 기반 감상교육인 음악반을 운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며 이천아트홀 관계자 외 출입금지 구역인 무대 뒤를 초등학생에게 개방하여 공연이 이루어지는 여러 시스템을 돌아보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복지문화국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종철 네,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휴식을 위해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휴식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3분 회의중지)

(11시04분 계속개의)

○ 위원장 정종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업무보고 자료 복지정책과 122쪽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23쪽 저소득층 탈빈곤 지원 자활사업 활성화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노인장애인과 130쪽 경로당 양곡 이천쌀 지원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31쪽 이천시 공설화장장 건립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지금 이제 많은 마을들이 화장장유치를 하려고 하는데요. 여기 저희가 이천시 인구대비 앞으로 한 5년, 10년 뒤에 봤을 때 어떤 화장장에 대한 지금처럼의 어떤 수요 공급이 너무 많아서 화장을 잘 못하는 경우 이런 부분은 검토를 해 보셨나요? 예를 들어 타당성검토나 이런 부분은?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지금 타당성용역 발주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지금 1일 사망인원이 3.5명 되는데 그게 2035년 가면은 한 9명 정도 이제 이렇게 사망자가 날 것으로 지금 예상하고 있거든요. 고령화 추세도 되고 그래서 지금 타당성용역 지금 발주 중에 있습니다.

그거를 결과를 해 갖고,

서학원 위원 확정된 거는 아직 아닌 거죠?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저기 대상지요?

서학원 위원 아니, 대상지 말고 우리가 화장장을 지금 타당성검토를 하신다라고 하면은 지금 화장장을 진행을 한다는 부분이, 지금 시점으로는 뭐 확정되고 이런 건 아닌 거죠?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지금 화장장이 이제 우리가 지금 뭐 인근에 뭐 수원도 있고, 용인도 있고 그다음에 원주도 있고 뭐 충주도 있는데 사실상 이게 사망자가 생기면은 사실상 가장 먼저 하는 일이 화장장의 화장 시간대 선점하는 게 가장 큰 불편이에요.

그래서 지금 뭐 세종까지도 가고 그러는데 화장장은 제가 볼 때는 주민 어떤 편익 복지사업으로 추진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거는 뭐 그게 시기의 문제지 그런데 이천시에서는 화장장추진을 하는 거로 전제로 해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학원 위원 그러니까 제가 이제 조금 걱정돼서 말씀드리는 게 지금 말씀하셨듯이 이천 주변에 지역들은 다 화장장을 다 건립을 해서 운영 중에 있어요. 그리고 용인 같은 경우도 한 7∼8년 전 처음 시작할 무렵만 해도 상당히 많은 분들이 가서 거기 화장장을 이용을 했는데 지금 이제 얘기를 들어보면 식당 운영하는 부분, 식당 자체를 운영을 할 수 있는 어떤 경제적이 게 안 나온다는 거죠. 그만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이 분산이 되고 이용하는 분들이 이제 추세가 계속 안정화가 되고 있는 부분이라고 보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희가 굳이 이런 100억 정도, 100억이 더 들죠. 지금 총예산이.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지금 우리가 지금 화장장 건립비용 화장로 4개 해 갖고 건립비용만 지금 95억 잡고 있습니다. 95억인데,

서학원 위원 토지매입비 빼고,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그런데 95억인데 이거는 화장장은 국비가 정액으로 보조가 돼요. 화장로 1개 저기,

서학원 위원 아니, 국비를 말씀드리는 게 아니,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시비에 국비가 들어오건 다 좋아요. 그런데 추후에 운영할 수 있는 부분 이 부분을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그 부분을 지금 저희가 계속 시설들을 많이 지금 다른 부서에서도 시설부분을 많이 건립을 하시는데 이제 운영비 부분이 나중에는 이제 밀물처럼 들어올 때를 대비하자 이거죠.

그래서 이거는 하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는 게 아니고,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서학원 위원 지금 조금 주변지역을 수요를 검토를 좀 해 보시는 게 그리고 인구비율이 지금 23만의 언저리에서 계속 저희가 쉽지 않은 인구비율을 가지고 있잖아요.

넘지 못하는 비율이 있으니 조금 더 한번 고민을 해 보시고 진행하는 게 이게 이제 건립을 해서 국비를 받아서 도비를 받아서 좋죠. 그런데 문제는 추후에 지금 대부분이 이 지금 봐도 이 책자에는 다 뭐든 건립이에요. 그러면 나중에 운영비를 다 감당을 어떻게 하실 거며 그런 부분에서 말씀드리는 거죠.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위원님 말씀하시는 거 충분히 공감되고 이해를 합니다. 사실상 이제 화장장에 지금 우리가 화장장려금을 2013년인가 2013년도에 60만 원씩 지원을 해 주고 있는데 사실상 화장시설이 이게 화장장이 이게 어떻게 보면 그 운영비 이런 걸 따지면 사실상 화장시설 건립 안 하고 화장장려금 주는 게 훨씬 예산적인 면에서 좋죠. 볼 때는 이거를 하나의 복지사업으로 이거를 접근해야지,

서학원 위원 복지사업은 말씀은 맞는데 이제 추후에 지금 대부분이 예를 들어 지금 시설을 이용을 안 하게 되면 그거에 또 어떤 한국의 이미지는 화장장하면 기피시설이잖아요.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서학원 위원 그런데 외국 같은 데는 사실 화장장이 이 시내 공원과 함께 어우어려져 있어요. 그리고 당연히 공원과 계속 시민과의 같은 공간에서 삶이 죽음과 같이 공간에서 이루어지는데 우리는 보면 동네에서도 마을에서도 저 안쪽 기피지역으로 들어가다 보니까 이게 이제 사람들이 이용을 안 하고 발길이 끊어지면 그 시점에 가면 이 또한 이것도 기피시설에 대상이 된다는 거죠.

그런 부분을 말씀드리는 거고 그냥 국장님 안 된다라고 말씀드리는 게 아니고 국장님 설득시키려고 하는 게 아니고 이런 부분을 말씀을 드려보는 거예요.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하여튼 저기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타당성조사 때 한번 그거는 과업에 넣어 갖고 심도 있게 한번 그거는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정종철 132쪽 장애인종합복지관 주간보호시설 신규운영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여성보육과 138쪽 세 살 양육의 기적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39쪽 공보육 강화를 위한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 146쪽 이천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지금 설봉산에 부지를 지금 검토 중이신 거 같은데 이게 확정이 되신 거죠?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서학원 위원 저희가 이제 이천의 이런 무형문화재에 관련된 부분 그다음에 문화재의 부분은 사실 예스파크가 맞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한번 말씀드려보는데요. 지금 설봉산은 공원에 공원화에 어떤 컬러를 가지고 지금 진행 중에 있잖아요. 용역도 진행 중이고 또 어떤 시민들의 휴식처로 지금 앞으로 우리 이천시 방향이 정해진 거로 아는데 여기에도 어떻게 보면 건물이 들어서는 거거든요.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서학원 위원 건물자체가, 그게 적절하다라고 보시는 건가요?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그런데 지금 위치가 지금 국국장 좌측 편이에요. 사실상. 좌측편인데 면적도 이게 지금 1,653㎡고 이게 지금 지하 1층에 지상 3층 2,540㎡인데 우리가 이게 설계용역 할 때도 굉장히 설봉공원과 이게 어떻게 보면 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그런 시설로 지금 하기 위해서 설계 용역도 하고 있고 이게 지금 사기장 그다음에 우리가 경기도 무형문화재가 벼루장, 사기장, 목조합장, 이천 거북놀이 보존회인데 이게 또 도자기하고는 좀 약간 좀,

서학원 위원 아니, 근데 예스파크에 도자인들만 있는 게 아니에요. 예술인들이 다양한 예술인들이 다 와 계세요.

그리고 이러한 시설이 또 도자예술촌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또 기틀이 될 수가 있거든요. 그리고 지금 설봉공원하기 위해서 옆에 또 어떤 그런 시설물이 들어오는 거를 저희가 개발을 하지 못하고 허가를 내 주지 않고 있어요. 그러니까 거기에도 지금 반환은 지금 시에서 하고 있는 부분이에요. 건축행위 자체를 하지 말아야죠.

그리고 있는 거 자체도 철거를 해서 지금 있는 설봉산을 더 원 모습으로 가야 되는 부분이 저는 맞다라고 보는데 지금 또 이런 시설물을 뭐 거기에 근접성 때문에 한다라고 말씀하시겠지만 적절치 않다라고 말씀드려보는 거죠.

그리고 예스파크라는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도자인들 뿐만 아니라 예술인들의 아트공간으로 지금 활용을 하면서 진행 중인데 또 이런 전수교육관 같은 경우는 더욱더 거기로 가야 되겠죠. 그런데 여기에 공원에 또 건축물 행위를 한다는 거는 좌측에 지금 골프연습장이 들어오는 것도 지금 저희가 시에서 똑바로 안 내주고 있거든요. 공원화시킨다고 해서 그런데 이게 적절한 건지는 아마 시민들도 조금 의아해 하지 않을까 한번 말씀을 드려봅니다.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이거는 이천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어떤 일반 건물이 아닌 그런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문화재 전수교육관이고 사실상 연면적도 아까 제가 말씀드렸지만 그렇게 크지도 않고 사실상 또 여기에 계신 지금 우리 경기도 무형문화재 4개 분야에 거기 저쪽 회원님들 장인 분들이 또 설봉공원에 그 이렇게 입지하는 거를 굉장히 좀 원하고 있어요. 또.

서학원 위원 아니, 그러면은 경기도 도자재단인가요? 지금 위쪽에 정상에 있는 부분.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서학원 위원 거기서 잉여 되는 그 어떤 저기가 없나요? 건축들 중에?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없어요. 도자재단은 또 우리 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서학원 위원 아니, 그러니까 임대라도, 제 얘기는 굳이 그렇게 새로 짓지 말고 임대를 할 수 있는 여유부지가 없냐 이거죠.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임대해도 어차피 리모델링을 또 여기 그 무형문화재 그 분야에 맞게 또 리모델링이 추가로 들어가야 돼요, 사실상. 그 임대분야는 아직 그건 뭐 그쪽하고 논의는 안 해 봤는데 만약에 임대를 한다고 하더라도 또 그 문화재 전수관에 맞는 리모델링이 들어가기 때문에 또 그런,

서학원 위원 일단 국장님, 제 말씀은 무슨 말씀인지 아시죠?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서학원 위원 그렇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서학원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종철 네, 이규화 위원님.

이규화 위원 그 무형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이 어떤 분들인가요?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경기도 무형문화재가 지금 좀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이규화 위원 아니, 이천에. 이천에서요.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글쎄, 이천에 지금 벼루장 신근식 씨. 벼루 아시죠, 이렇게 붓글씨 쓸 때?

이규화 위원 아, 벼루, 네.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또 그다음에 사기장이 서광수 씨.

이규화 위원 사기장이면 저기 아닌가,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저기 도자기,

이규화 위원 도자기.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그다음에 목조각장이라고 있어요, 한봉석 씨. 그다음에 경기도 무형문화재 50호 이천거북놀이보존회 이렇게 4개 장인들이 있습니다, 지금.

이규화 위원 네. 저도 서학원 위원님 말씀대로 우리가 예술촌을 만들어놨잖아요. 거기에 도자기만 있지 않고 미술도 있고 뭐 여러 가지가 있어서 지금 그 안에서 거주하고 계시는 분들이 이거 세미나 하고 뭐 이러면 장소가 없다는 거예요. 그래서 어차피 돈 들여서 하면 거기 시유지가 있잖아요. 그래서 거기다 건립을 해서 다 이것도 예술이고 거기도 예술이니까 생뚱맞게 여기 설봉산에 하면 그분들만 써야 되잖아요. 그러기에는 우리가 이 많은 돈을 들여서 죽어있는 공간으로 하면 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저도 어차피 그 수요조사를 조금 더 한번 마련을 해서 이거를 추진하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건의를 드립니다.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하여튼 위원님 말씀하신 거에 대해서 다시 한번 우리가 좀 저기…… 여론도 한번 청취해 보고 전반적으로 다시 한번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규화 위원 네, 알겠습니다.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 위원장 정종철 네, 수고하셨습니다.

자, 147쪽 다양한 장르의 예술축제 개최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48쪽 이천시 문화재단 설립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도서관과 154쪽 시민 중심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55쪽 쾌적하고 편리한 독서환경 조성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아트홀 162쪽 품격 높은 공연ㆍ전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복지문화국 소관 전반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문화예술 쪽인데요. 저희가 도자하시는 분들 있잖아요, 도자기.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서학원 위원 그래서 하나 좀 지금 저희가 진행 중에 있는 사업들인데 제가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거는 도자기를 이렇게 보면 저희가 이천도자기에 대한 부분이 상당히 예술적인 부분은 다들 인정하시잖아요.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서학원 위원 그런데 어려움이 있는 것은 판매가 안 되고 있어요. 그리고 예술촌에 저희가 많은 비용을 들이면서 어떤 시설을 하면 뭐 관광객들이 올까, 뭐를 할까 고민들을 많이 하세요.

그런데 이제 저는 판로 개척이 상당히 중요하다라고 보거든요. 그러니까 국내에서 도자기를 판매한다는 건 사실 쉽지가 않죠. 가격도 비싸고 또 소비자의 그런 트렌드에 좀 부합되지 않는 부분도 많고 그래서 해외에 지금 저희가 우리 심관보 과장님께서 해외 쪽에 관심을 두시고 이번 2월이고 또 작년에도 아랍 쪽에서 아마 그런 어떤 전시회 참가를 하려다가 못 한 거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이 부분을 좀 더 확대를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저희가 이천에 있는 정말로 가치 있는 예술품들을 해외에는 지금 그 도자 쪽 독일의 마이센이나 어떤 그런 독일 지역들을 보면 상당히 호황기를 누리고 있죠. 도자기들이, 유럽 쪽 도자기들.

그런데 거기에 저희가 한국도자기가 결코 질이 떨어지고 예술적으로 떨어지지 않거든요. 그래서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들을 계속 업데이트시켜 홍보를 한다라고 하면 이천의 홍보도 되고 예술인들의 판로 개척도 새로 되지 않을까 그렇게 한번 말씀을 드려보는 거예요. 그래서 사업을 좀 더 확대를 하셨으면 하는 말씀을 드려 봅니다.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좋으신 의견입니다. 사실상 우리가 지금 도자기 판매를 위해서 국내 전시 참가는 아마 도자기 자치단체 중에서 이천시가 제일 많이 참가하고 있어요. 지금 런던콜렉션, 파리 메종오브제(Maison &Objet), 그다음에 세계예술장인박람회, 그다음에 국내에는 서울카페쇼, 차문화대전, 홈ㆍ테이블(homeㆍtable) 많이 참여…… 지자체 중에서 우리가 제일 많이 참여하고 있어요.

그런데 사실상 그런 부분…… 위원님, 일정 부분도 지금 옛날에 도자기에 비해서 너무 도자기가 침체되고 또 이게 판매도 안 돼 그래 갖고 도예인들이 굉장히 어려운 부분도 공감합니다. 사실상. 그래서 저희들도 하여튼 도자기의 그 옛날의 명성 활성화를 위해서 최대한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그래서 지금 저희가 홈페이지 같은 경우도 아마 하시는지…… 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해외에서 우리가 구매할 수 있고 홍보할 수 있는 도자기만 업데이트가 되는 그런 홈페이지도 좀 필요하지 않을까 말씀드려 봐요. 그래서 지속적으로 확대를 좀 부탁드…….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위원님 말씀에 하여튼 공감하고요. 우리가 더 좋은 그런 박람회나 전시회 같은 데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국장님 감사합니다.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정종철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죠?

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예술의 계통에 대해서 긍정적인 말을 좀 한번 하겠습니다. 예술의 발전은 정신적인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을 해요, 저 같은 경우는요. 그래서 경제적인 면에서, 경제적인 면이 좀 해결이 된다면 예술 계통을 활성화시키는 데 많은 기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거 부탁드리는 거예요.

네, 이상입니다.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 위원장 정종철 네,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복지문화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 복지문화국장 권영일 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정종철 이상으로 복지문화국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권영일 국장님, 과장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0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3차 자치행정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2020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 「보건소」, 「복지문화국」 소관 자료 부록에 실음)

(11시23분 산회)


○ 출석위원(8인)

정종철심의래김일중김하식

김학원서학원이규화조인희

○ 출석공무원(9인)

복지문화국장권영일

복지정책과장정혜숙

노인장애인과장민승례

여성가족과장강희현

문화예술과장심관보

도서관과장장성애

보건위생과장박태구

보건사업과장임명재

이천아트홀소장황인배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6인)

자치행정전문위원박영근

의사팀장노필원

주무관이순정

주무관이재태

기록박종미

기록이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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