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이천시의회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이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06회 이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자치행정위원회와연석회의)위원회 회의록
제2호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9년 12월 4일(수) 오후 14시

장 소 : 상 임 위 원 회 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이천시장 제출)
가. 종합민원국(종합허가과, 주택과)
나. 기업환경국(기업지원과, 자원관리과, 산림공원과)
다. 안전도시건설국(안전총괄과, 도시계획과, 도시개발과, 건설과, 교통행정과)
라. 농업기술센터(농업정책과)
마. 상하수도사업소(수도과)


(13시59분 개의)

○ 위원장 이규화 위원님들께서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산업건설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의사일정에 따라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듣기 위해 자치행정위원회와 연석회의로 진행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한 협조를 당부드리며 금일 의사일정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이천시장 제출)

가. 종합민원국(종합허가과, 주택과)

○ 위원장 이규화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의사일정에 따라 종합민원국, 기업환경국, 안전도시건설국, 농업기술센터, 상하수도사업소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종합민원국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윤광석 종합민원국장께서는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종합민원국장 윤광석 네, 먼저 인사드립니다. 종합민원국장 윤광석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규화 산업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하면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추진상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설봉공원에 대한 인허가 행정절차 이행 철저가 되겠습니다.

이 부분은 조치결과를 설명을 드리면은 11월 20일 의원간담회의 시에 그때도 말씀들을 많이 나눈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건축허가에 대해서 현재 보완조치를 하고 있고요. 개발행위허가에 대해서는 올 12월 30일이 만료되는 날짜가 되겠습니다. 현재 보완조치 해서 그 중지된 상태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 장입니다. 공동주택 지하 쓰레기수거장 관련돼서 그 들어가는 차량 높이가 안 맞아 가지고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는 내용을 지적하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택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이 변경되었기에 앞으로 사업계획 승인 시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지면 순에 따라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37쪽 종합허가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종합민원국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한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윤광석 국장님과 과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 종합민원국장 윤광석 감사합니다.


나. 기업환경국(기업지원과, 자원관리과, 산림공원과)

(14시04분)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기업환경국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이건만 기업환경국장께서는 연가로 인하여 장병준 기업지원과장께서 대신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안녕하십니까? 기업지원과장 장병준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산업건설위원회 이규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퇴직을 앞두고 사회적응을 위한 퇴직준비 휴가 중이신 이건만 기업환경국장을 대신하여 기업환경국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9쪽입니다. 관고전통시장 소방시설정비 및 비상대비 훈련실시입니다.

이규화 의원님께서 관고전통시장이 시장이 장날이 되면 공간도 빽빽하게 장이 이루어지고 있음으로 소방시설 정비와 안전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는 말씀과 함께 평상시에 소방시설이 설치되어야 하고 주기적으로 소방대비 훈련을 실시하여 소화전이나 소방장비 사용법 등을 상인들이 알게 하여 안전하게 대비하도록 평소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 2019년 7월부터 전통시장 안전지킴이 1명을 채용하여 노점상 질서를 계도하고 있으며 소화기, 화재감지기, 소화전 사용 안내판 등 소방시설 정비를 완료하였으며 2019년 7월부터 8월 사이에 7월부터 소방차 길 터주기 및 소방안전 캠페인을 매월 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노점상 실태 조사 후 노점 실명제 추진으로 전통시장 환경 정비 및 안전관리 시설을 확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0쪽입니다. 보건소 인근 쓰레기 불법 투기 CCTV 설치 건입니다.

심의래 의원님께서 보건소 밑 해원주택 들어가는 입구에 불법 쓰레기로 인해서 악취가 심하고 도로변에 미관 해치고 있어 CCTV 설치를 요청하였으나 아직 설치되지 않아서 불법 투기 CCTV를 조속히 설치해 달라는 건에 대해 2019년 7월 5일 불법 감시카메라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51쪽입니다. 시설채소 재배단지 농막 쓰레기 문제 대책 강구입니다.

서학원 의원님께서 시설채소 재배단지 등 비닐하우스 단지 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 쓰레기 및 폐기물 배출로 환경오염 및 주변 미관이 저해됨으로 농협 및 작목반 등과 협조 연계하여 생활 쓰레기를 적법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내용에 대하여 비닐하우스 내 식물 재배 작목반 폐기물 불법 소각 및 투기 금지 관련 협조 요청을 농업기술센터와 읍ㆍ면ㆍ동, 농협을 통해서 협조 요청을 하였으며, 분리배출 방법을 홍보하고 외국인 노동자에게는 종량제 봉투 사용 및 분리배출 교육을 안내하였습니다.

52쪽입니다. 산업(불법투기) 폐기물 적치 문제 처리 요구입니다.

심의래 의원님께서 마장면 목리 109-1번지 내지 110번지에 산업폐기물이 쌓여 있어서 주변 주민들이 생활하기 어렵다는 내용과 함께 추진대책을 수립 후 처리하여 달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조치결과는 불법 폐기물 처리비용을 확보하여 2019년 12월 말까지 마장면 목리 페기물 처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2020년 3월 말까지는 나머지 4개소에 대하여 처리를 완료할 계획이며, 2020년 4월 이후 실제 행위자에게 행정대집행 비용을 청구할 계획입니다.

공동주택 지하 쓰레기 수거장 관련하여 김일중 의원님께서 이천시 보유 수거 차량으로 출입 자체가 불가한 공동주택에서 쓰레기 수거 관련 민원이 제기되고 있음으로 인허가 시 공동주택 등 지하 쓰레기 수거장 설치할 경우 5t 차량이 출입 가능하도록 설치기준을 명시하고 기 인허가된 공동주택에 대해 지하 출입 및 수거 가능한 차량을 확보 또는 용역 위탁으로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는 방안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이와 관련해 원가산정 반영 및 차량 사전제작 등 시행준비를 통해 2020년 1월 1일부터 지하 쓰레기 수거장 수거 처리를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4쪽입니다. 설봉저수지 산책로 탄성포장 보수입니다.

서학원 의원님께서 설봉저수지 주변 산책로 탄성포장 노후로 파손된 부분이 있어 시민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다 하여 조속히 보수 완료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산책로 파손이 심한 일부 구간에 대해 보수공사를 완료하였고 추가 파손 구간에 대해서는 10월부터 지금 현재 보수 진행 중이며 2020년 공원시설물보수 예산 8억을 편성하였습니다.

55쪽입니다. 온천공원 내 인조잔디(그라운드 골프시설 등) 설치입니다.

심의래 의원님께서 온천공원 인근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하여 골프 운동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달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여기에 온천공원은 다목적 운동장으로서 그라운드 골프장 설치를 위한 공간이 부족하여 설치가 어려우며 해당 위치에 설치하게 될 경우 다른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과의 간섭 및 안전사고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어 온천공원 사용은 불가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56쪽입니다. 어린이공원 연차적 보수 실시입니다.

현재 우리 시 관리 어린 공원 내 탄성 포장상태 및 놀이시설이 노후 불량하여 시설 보수를 연차적으로 시행할 것으로 보임으로 최소한 매년 5개소 이상씩을 보수할 수 있도록 예산을 편성하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금년도 어린이 놀이터 정기점검 결과 불합격한 6개 소에 대하여 보수공사 완료하였으며 내년도 예산에 8억 원을 예산편성 완료하였습니다.

58쪽입니다. 동양파라곤 삼거리∼동양파라곤 입구 가로수 정비입니다.

동양파라곤 아파트 삼거리에서 입구까지 가로수가 미정비 되어 보행자의 통행 불편함으로 조속히 정비해 달라는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7월 달에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쿠팡 경관녹지 내 옹벽파손 붕괴 대책입니다.

이규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으로 2018년 5월 4일 옹벽 위험구역으로 지정 관리해 오던 덕평리 622번지 옹벽에 2018년 8월 29일 일부가 붕괴되어 시설관리 주체인 덕평 디피엘이 보강공사를 하여야 함에도 이행하지 않아 추가 붕괴 위험에 따라 이천시 시에서 옹벽 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며 결과적으로 불필요한 기부채납을 받음으로써 이천시가 예산을 낭비하는 상황이 발생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와 관련하여 관련 부서에서는 옹벽관리 주체인 덕평 디피엘에 대하여 가압류 및 구상권 청구소송 등 특별한 대책을 마련하여 세금손실이 없도록 하라는 말씀을 지적하였습니다.

추진상황으로는 긴급예산을 재난재해예비비로 긴급예산 보수예산을 편성하였으며, 2019년 7월 2일 착공 및 긴급공사 및 감리용역 진행 중에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49쪽 기업지원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희 위원님.

조인희 위원 먼저 우리 기업지원과하고 관고센터 소방공무원들 또 우리 경찰서 교통과한테 정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인사드리고요. 지금 현재 우리가 소방차 길 터주기 소방안전 캠페인을 한 세 번째 한 거죠? 세 번 했나?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7월부터 네.

조인희 위원 네. 그런데 지금 현재 세 번째 했는데 지금 현재 좌판 시설하고 냉장고로 인해서 좁아진 길 그거는 지금 어떻게 되어 있는지,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아직 정리가 안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제 노점상 정리 계획을, 계획하면서 거기 같이 그때 완전히 정비할 계획입니다.

조인희 위원 맞아요, 사실은 거기 좁다 보니까 이제 경찰차하고 구급차는 들어가는데 사실 소방차가 못 들어가다 보니까 만약에 장날 때 그런 어떠한 안전사고가 생겼을 때는 정말 부득이하게 들어갈 수 없으니까 큰 화재가 나면 정말 막지 못할 상황이 생길 것 같더라고요.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조인희 위원 그래서 그거를 좀 철저히 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알겠습니다.

조인희 위원 그리고 지금 보면 소화전이라든가 소화기 위치도가 지금 제가 또 한 번 가보니까 소화기가 처음에 분명히 위치도 제대로 다 들어가 있었는데 지금 다시 상인분들이 귀찮으니까 또 그걸 빼 놓는 거 같더라고요. 간혹.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조인희 위원 그래서 봤을 때 거기다가 어떠한 표지판을 만들어서 그거를 치운다든가 어떠한 이동이 된다 그러면 그거에 대한 어떠한 범칙금이라든가 무슨 그런 거를 이렇게 좀 글씨를 써 놔서 붙였으면 좀 좋을 것 같더라고요.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검토해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인희 위원 그리고 또 색상을 어디 보니까는 이렇게 정확하게 빨간색하고 흰색 바탕 이런 식으로 해야 되는데 그냥 검정색으로 들어가다 보니까 안 보이는 경우가 있거든요.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조인희 위원 그래서 소화기 같은 것도 바로 교육을 안 받고도 바로 그걸 보고 본인들이 화재 났을 때 바로 소화기 사용할 수 있게끔 그 설명서도 같이 해 주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알겠습니다.

조인희 위원 그것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조인희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노점 실명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거죠?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지금 저희가 서울에 마포구를 벤치마킹 갔다 왔는데요. 여기에 대해서는 따로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네.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아직 확정이 안 됐기 때문에.

○ 위원장 이규화 네. 그러면 그 사항을 다 전 위원님들한테 갖다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알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50쪽 보건소 인근 쓰레기 불법 투기 CCTV 설치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제가 이거 질문을 했는데 CCTV 다는 것도 시간이 좀 걸렸어요, 그죠?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심의래 위원 CCTV도 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거를 느꼈고요.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관심을 가져주셔 가지고 해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감사합니다.

심의래 위원 민원인께서도 너무 감사하다고 말씀을 좀 전해달라고 합니다.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심의래 위원 담당자님 너무 수고하셨어요.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감사합니다.

심의래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51쪽 시설채소 재배단지 농막 쓰레기문제 대책 강구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그러면 52쪽 산업(불법투기) 폐기물 적치문제 처리 요구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마장에 아주 목리에서 굉장히 고민을 많이 갖고 있었던 일이에요.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심의래 위원 그런데 이번에 그 3억 예산을 들여 가지고 국도비 합쳐서 그렇게 지금 하고 있는데 오늘 제가 소식을 들었어요. 이거 지금 처리하기 시작, 들어갔다고 너무 감사하다고 그렇게 말씀을 전해 주시네요. 그 주변에 사시는 분들이 굉장히 이제 이거 해결되면은 편안한 마음을 갖고 살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여튼 수고 너무 많으셨습니다.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감사합니다.

심의래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53쪽 공동주택 지하 쓰레기 수거장 관련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면 54쪽 설봉저수지 산책로 탄성포장 보수에 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55쪽 온천공원 내 인조잔디(그라운드 골프시설 등) 설치의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아, 이거는 창전동에서 운동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너무 부족해서 이거라도 좀 해서 해 보겠다고 좀 해 달라고 했는데 여기 보니까 안전사고 위험 발생할 수 있어서 사용 곤란하다고 오셨네요.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심의래 위원 이거를 제가 창전동에 말씀을 잘 드려 가지고 이렇게 답변이 왔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기업지원과장 장병준 네, 감사합니다.

심의래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56쪽 어린이공원 연차적 보수 실시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면 58쪽 동양파라곤 삼거리 입구 가로수 정비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면 59쪽 쿠팡 경관녹지 내 옹벽파손 붕괴 대책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전반적인 거에 대해서 질의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기업환경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장병준 과장님, 과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 안전도시건설국(안전총괄과, 도시계획과, 도시개발과, 건설과, 교통행정과)

(14시21분)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송병광 안전도시건설국장께서는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안녕하십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입니다.

시민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존경하는 이규화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처리요구 추진상황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도시건설국은 건의 4건, 시정 3건, 처리 12건 등 총 19건을 처리 요구받아 이중 현재까지 7건은 완료하였고, 8건은 추진 중에 있으며, 2건은 장기적으로 추진 검토 중이며, 2건은 추진이 불가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63쪽부터 건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4번 스쿨존 내 그늘막 설치 건입니다.

그늘막 추가 설치 시 스쿨존 내로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설치하기를 건의하셨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지난 7월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하였고, 대상지 현장조사 후 설치기준에 적합한 것을 최종 확인하여 8월에 23개소를 추가 설치하였으며, 그중 3개소는 스쿨존에 설치하였습니다.

다음은 64쪽입니다. 35번 기부채납 관련업무 추진 철저 건입니다.

도시계획시설의 기부채납에 대한 검토 및 소송을 통한 복구비 환수절차가 이행될 수 있도록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람 등 시정을 요구하셨습니다.

본안과 관련하여 수원지방법원에 소송을 진행 중에 있으며, 1차 변론을 마쳤고, 12월 11일 감정인 신문기일이 예정되어 있으며, 소송에 관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5쪽입니다. 36번 도시계획도로 개설 공사 시 타당성 조사 등 실시 건

입니다.

도시계획도로 개설 공사 시 통행량 등을 예측 분석하여 시민 다수가 필요로 하는 타당성 있는 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하기 바람 등 시정을 요구하셨습니다.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된 도로는 단계별로 집행계획에 따라 순서대로 추진하고 있으며, 아울러 신설노선에 대하여도 도시계획 측면에서 노선의 적정성을 검토하여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시 반영하고 단계별로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6쪽입니다. 37번 양촌1리 제2종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도시계획도로 설치 건입니다.

해당 지역 내 도시계획도로 개설을 건의하셨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금년 10월에 마장면사무소에서 양촌1리 이장님과 면담을 진행하였고, 주민들이 통합된 의견을 주시면 검토하여 도시관리계획에 반영하고 단계별 집행계획 수립 내용에 따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8쪽입니다. 38번 도로 점용허가 민원처리 건입니다.

점용허가 사용료 부과자가 변경되지 않는 부당한 행정으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기 바람을 요구하셨습니다. 현장 확인 및 서류 검토 결과 기존 허가자에게 도로점용 취소 처리 및 6년치 점용료를 전액 감액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69쪽입니다. 39번 산불예방 우기 대비 배수관리 및 잡목 제거 철저 건입니다. 설봉로 107 근처에 장마철 대비 배수로 청소와 나뭇가지 제거가 시급하니 빠른 처리를 요구하셨습니다. 7월 16일 현장을 확인하고, 7월 22일 잡목 정비 및 배수로 준설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70쪽입니다. 40번 수광-마교 간 농어촌도로 확ㆍ포장공사 조속 추진 건입니다.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수광-마교 간 농어촌도로 확ㆍ포장공사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셨습니다. 이에 시에서는 금년 9월 29일 수광-마교 간 2공구 공사 준공을 하였고, 10월 27일에는 1공구 공사를 준공하였습니다.

다음 71쪽입니다. 41번 조읍2리 마을진입도로 확장 건입니다.

백사면 조읍2리 지역주민들이 통행 시 불편하고 위험하여 마을 진입로 확장처리를 요구하셨습니다. 이에 시에서는 농어촌도로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용역 중에 있으며, 읍ㆍ면별 사업대상이 선정되면 주민 수혜도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연차별로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72쪽입니다. 42번 안전한 거리 조성을 위한 가로등 LED 교체 건입니다.

가로등 설치 시 LED로 교체하여 안전한 밤거리 조성 및 방범용 CCTV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셨습니다.

이에 시에서는 1차 ESCO(Energy Service Company) 용역사업으로 4개 지역 즉 부발을, 호법면, 대월면, 관고동에 LED 교체를 완료하였고, 2ㆍ3차에 ESCO 용역사업을 2020년도에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은 73쪽입니다. 43번 마장면 목리 260-1번지 일원에 도로 확ㆍ포장 추진 건입니다.

해당도로에 4차선 확장 가능한지 여부를 파악하여 추진을 요구하셨습니다. 해당도로는 1일 교통량이 1만 8,000대 이하로 기준에 충족되지 않아 4차선 확장이 어려우며 향후에 교통량이 증가되면 다시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4쪽입니다. 44번 송정교차로-도암IC 구간 양방향 가로등 설치 건입니다.

송정1교차로부터 도암IC 방향에 가로등 설치를 요구하셨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금년 9월 공사를 발주하여 10월 LED 가로등 20개소의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75쪽입니다. 45번 동양파라곤 삼거리-동양파라곤 입구 인도 정비 건입니다.

동양파라곤 삼거리에서 입구까지 인도 및 가로수를 조속히 정비하시길 요구하셨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7월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11월 공사를 시작하였고, 내년 5월에 준공 예정에 있습니다.

다음은 76쪽입니다. 46번 버스정류장 내 센서등 설치 건입니다.

관내 모든 버스승강장에 전등 설치 추진을 요구하셨습니다. 이에 시에서는 현재 51개소에 설치를 완료하였고, 나머지 59개소에 대하여는 내년 상반기에 설치를 완료할 예정에 있습니다.

다음은 77쪽입니다. 47번 114번과 111번 좌석버스 일반요금 전환 건입니다.

114번과 111번 버스를 좌석버스에서 일반버스로 전환하여 시민들이 일반버스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건의하셨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지난 7월 1일 해당 지자체인 광주시와 여주시에 공문으로 일반버스 전환을 협조 요청하였으나 7월 9일에 일반노선으로 전환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 사업은 변경하기가 좀 어려운 점이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78쪽입니다. 48번 마장면 오천교회 앞 좌회전 신호등 설치 건입니다.

도로 관리청인 수원국토관리사무소에 오천리 마을 입구 좌회전 신호 설치 및 좌회전 대기차로를 확보하여 오천리마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처리를 요구하셨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지난 6월 20일 수원국토관리사무소에 협조 요청 공문을 발송하였고, 6월 24일 직접 사무소를 방문하여 민원사항을 협의하였으며, 추가 로 두 차례나 현장 방문을 건의하였으며, 수원국토관리사무소의 회신 내용에 따라 향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은 79쪽입니다. 49번 호법면 후안2리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 설치 건입니다.

해당 일원에 버스승강장 설치를 건의하셨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현장을 직접 조사하였고, 그 결과 후안2리 입구 앞 교차로가 급커브 구간이며, 용지폭 확인 결과 정차대공간 구조ㆍ확보가 어렵고, 110m 이내에 승강장이 있어서 추가 설치 및 이설이 불가함을 확인하였습니다.

다음은 80쪽입니다. 50번 어린이 보호 횡단보도 정비 추진 건입니다.

기존 설치된 옐로카펫의 유지 보수가 필요한 부분이 존재하여 재정비 추진을 요구하셨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지난 7월 기 설치된 옐로카펫의 유지보수 공사를 착공하여 8월 완료하였고, 내년도 상반기에 추가 대상지를 조사하여 시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1쪽입니다. 51번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관내 차량 통행 효율 제고 건입니다.

관내 운행 차량의 효율성 증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남부권 지역 및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을 대상으로 순환 셔틀버스형 차량 운행을 검토 요청하셨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공차율 저감을 위하여 내년 상반기 차량 내 GPS기능을 이용한 근거리 자동배차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또한 셔틀버스용 차량운행 검토 결과 우리 시 여건에 적합하지 않아 대안으로 임차택시 도입을 내년 1회 추경에 반영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2쪽입니다. 52번 증포동 앞 교통섬 횡단보도 측대 규격 시설 재정비 건입니다.

증포중학교 및 이현고등학교 교차로 내 교통섬 개선사업 실시를 요구하셨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지난 6월 21일 공사를 착공하여 9월 6일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처리요구 추진 상황에 대해 보고드렸습니다. 추진 중에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63쪽 안전총괄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이렇게 요구를 말씀을 드렸는데 이게 처리가 많이 잘 되고 점진적으로 설치가 많이 되고 있더라고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서학원 위원 시민들 반응도 좋고 기존에 했던 부분인데 미흡한 부분을 제가 말씀을 드렸던 거예요. 그런데 겨울에 어린이들이 아파트 단지 내에서 차량들이 오고 가고 할 때 대기시간에 애기들을 이렇게 어머니들이 데리고 나와서 그냥 뭐 예를 들어 노상에 이렇게 대기하고 있어요. 어떤 정거장 시설이 없는 부분, 그다음에 원래 아파트에서 신규 아파트들은 어린이 승강장 해 가지고 설치를 하고 있더라고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서학원 위원 그래서 저희도 한번 시에서 그 부분을 좀 관심을 가져주셔서 미흡한 부분에 그 부분도 한번 고민을 해 주셨으면 어떨까, 같이 한번 여기 그 부분에 첨부로 말씀을 드려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시면 64쪽 기부채납 관련업무 추진 철저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다음은 65쪽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시 타당성 조사 실시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66쪽 양촌1리 제2종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도시계획도로 설치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양촌1리가 소방도로가 부족해 가지고 이게 굉장히 오래 전부터 고민이 많은 상황이에요, 이것이요. 그런데 지금 보니까 11월에 어떤 결론을 내렸냐 하면 그렇다면 우리 담을 헐어서라도 길을 좀 넓히겠다 이런 의견들이 있었대요. 그래서 그게 마장에서 올라오면 잘 반영해 주셔 가지고 결과를 잘 내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아까 저기에서 그거는요, 마을 주민들 협의가 돼서 올라오면 주민숙원사업으로 해서 현재 도로에 구조물이라든가 이 동의를 받아서 시에서 보강할 수 있도록 조치해 주겠습니다.

심의래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68쪽 도로점용허가 민원처리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면 69쪽 산불예방 및 우기대비 배수관리 및 잡목 제거 철저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이거 잡목 제거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이게 지금 거기가 공원이거든요, 나름대로. 그러니까 사람들이 많이 가는 곳이라서 좀 이렇게 자주 이렇게 좀 체크를 하셔 가지고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알겠습니다.

심의래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70쪽 수광-마교 간 농어촌도로 확ㆍ포장공사 조속 추진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건 제가 낸 건데 잘 처리가 돼서 아주 멋진 도로가 완성이 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조읍2리 마을 진입도로 확장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72쪽 안전한 거리 조성을 위한 가로등 LED 교체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일중 위원님.

김일중 위원 송병광 국장님, 안녕하십니까? 지금 전국적으로 ESCO사업 실시되고 난 이래로 이천시가 올해 7월부터 하나 시행을 해서 전격적이게 도로 주변에 조도 그 밝기를 더 밝게 해서 안전사고 사고률 감소뿐만이 아니라 어떤 우범적인 범죄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사안으로 시행을 했는데 전 지자체에 비교를 했을 때 에스코사업이 이천시가 좀 많이 늦은 편은 맞죠?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그렇습니다.

김일중 위원 그래서 좀 전체적이게 내년도 상ㆍ하반기로 나누어서 지금 이렇게 보고서를 보면 추진 예정에 있는데 더 체계적이고 실질적이게 좀 많이 교체가 될 수 있도록 그리고 실질적이게 도로변에 가로등을 보면요, 꼭 LED 나트륨등이 아니더라도 보수가 필요한 가로등이 상당합니다, 이천시 관내에.

그러니까 그 등 속 내에 모기 죽어있는 것들, 벌레들 죽어있는 것들이 모여서 이렇게 빛을 되레 가리는, 보수가 필요한 가로등도 상당히 많이 있더라고요. 그런 부분에서도 교체도 신속히 좀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그래서 저도 이번 시정질문 때 시장님께 한번 더 이 사안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전적이게 좀 조속히 교체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국장님.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알겠습니다.

김일중 위원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73쪽 마장면 목리 260-1 일원 도로 확포장 추진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마장면 목리에 사시는 그분들은요, 이거에 대해서 많은 고민들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물어보면 계획이 없다고 그러시는데 그분들은 너무나 이렇게 많은 화물차가 다녀 가지고 불편하다고 그러시는데 검사를 해 보시면 아직 그래도 뭐 이렇게 많이 안 다니는 게 이게 저기가 나온 거죠, 그 결과가?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심의래 위원 제가 이렇게 보면 계속해서 민원 올 가능성이 많아요. (웃음) 제가 느끼기에는. 그래서 앞으로도 잘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알겠습니다.

심의래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그렇다면 74쪽 송정1교차로-도암IC 구간 방향 가로등 설치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우선 건설과 과장님께 감사드린다는 말씀드리고요. 지금 거기 부분이 아시겠지만 자동차전용도로에 외부…… 우리 이천에 관문, 북부지역의 관문 역할을 하는데 지금 이렇게 가로등을 설치해 주시고 나서 그 환경이 싹 바뀌었어요. 그래서 너무 감사드리고 또 주민분들이 너무 좋아하세요.

그런데 단 한 가지 좀 아쉬운 점이 그쪽은 선로 지중화를 잘 하셨는데 이쪽 부분은 아직 그 선로 지중화가 안 돼 있어요. 그래서 차후에 좀 기회가 되신다라고 하면 그 부분도 좀 개선할 수 있도록 부탁을 좀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저도 하나 질의드리겠습니다. 도암IC까지 잘 돼 있어요. 그래서 많이 밝아졌는데 또 그걸 해 놓으니까 그 뒤쪽에 IC구간에서부터 산업단지까지가 또 굉장히 어둡더라고요. 그것도 조속히 좀 해 주시면 어떨까합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검토하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네, 검토…… 조속히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 위원장 이규화 75쪽 동원파라곤 삼거리-동양파라곤 입구 인도 정비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네, 정종철 위원님.

정종철 위원 인도 설치는 건설과에서 하죠?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설치요?

정종철 위원 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정종철 위원 자, 인도에 가로수를 심는 거는 누가 해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그 가로수는 산림공원과나 해당 면에서…….

정종철 위원 해당 면에서 하죠?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정종철 위원 인도 관리는 건설과에서 관리까지 하고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정종철 위원 그러면 협의사항인가요, 가로수를 여기다 심는 거에 대해서? 인도에.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원칙적으로는 그 가로…… 인도 설치한 그 부서인 건설과나 우리 도시계획과에 협의를 하고 해야 되는데 임의로 한 부분들도 있습니다.

정종철 위원 제가 이 얘기를 앞에서도 있었고 시정질문을 통해서 답변을 얻고자 했는데 지금 생각나서 말씀드리는 건데,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있습니다.

정종철 위원 이 인도가 아니에요. 인도 50%밖에 활용 못 합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저도 그거를 느껴봤습니다.

정종철 위원 지금 최근에 개설되는 인도도 이런 현상이 발생되고 있어요. 자전거 통행, 보행자 불편을 많이 겪고 있어요. 해결 방법은 있어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결국 이제 나무를 뽑아내려고 합니다. 심어놓은 거를 다른 데다 옮겨서 심어줘야지 인도로써의 기능이 안 나와요.

정종철 위원 자, 지금 인도가 파손되는 이유 중에 하나도 가로수의 뿌리가 일어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파손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다면은 자, 인도 후에 도로, 인도 외곽에 도로부지가 좀 확보가 된다면은 가로수는 거기다 심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정종철 위원 지금 가로수 식재가 도로에서 1m 이상 이격을 두게끔 돼 있어서 인도에밖에 안 와요, 지금.

지금 여기뿐만이 아니라 이천시에 신설되는 도로에도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고 있어요. 이건 인도로써의 기능을 100% 활용을 못 하는 것이고, 또 인도에 대한 파손되는 원인 중 하나고, 해서 이건 당장 어떠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전 얘기하는 거예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저도 그걸 느끼고 있습니다.

정종철 위원 그러면 그 생각은 하고 있는데 어떻게 하실 건데요, 지금?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그 인도,

정종철 위원 인도의 주인은 국장님이시잖아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근데,

정종철 위원 주관은.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심어 놓은 거는 또 심자마자 또 바로 빼내면은…….

정종철 위원 아, 그럼 못 심게 했어야지.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그래서 그거를 지난번에 창전동에서 그렇게 한 게 있습니다, 저기 저기 저 황룡사 뒷길.

정종철 위원 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거기가 인도가 굉장히 좁은데 거기다가 또 나무를 심어 놨어요. 그래서 그 빼서 다른 데에다 옮겨 심든가 해야지 거기는 50…… 위원님 말씀대로 50cm밖에 안 나와서 사람 교행이 안 되는 인도를 해 놨으니 고거는 바로 저희가,

정종철 위원 최근에 지금 올해 준공된 롯데캐슬 주변에도 다 이렇게 돼 있어요. 롯데캐슬 들어가는 3번 국도 입구, 거기서…… 가는 길, 롯데캐슬 앞에, 옆에가 지금 인도 중간에 이렇게 서 있답니다. 가로수가 서 있어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근데 거기는 가로수까지 다 해서 심어서 기부채납하는 걸로다가 당초부터 돼 있던데…….

정종철 위원 기부채납을 해도 적정하게 심어야지 인도 가운데에다 심어 놓으면은 인도의 반밖에 활용 못 하는데 그 국장님이 승인해 주신 거예요, 가운데 심으라고?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가운데 (웃음) 심은 건 아니죠. 도로변 쪽으로 심은 건데 좀…… 들어와서 그렇죠.

정종철 위원 그러니까 조치, 향후 어떻게 하실 건데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위원님, 거기요. 어차피 거긴 다시 한번 또 장기적인 계획으로는 그 차선을 더 하는 걸로 지금 그 용역이 되나 봐요. 그래서 다시 옮겨야 됩니다.

정종철 위원 저는 이제 도로 필요하고 인도 필요하고, 그렇다면 가로수도 필요합니다. 그 도로용지를 준비할 때 도로, 인도 이후에 가로수를 심을 수 있는 부지까지 좀 확보를 해야,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알겠습니다. 네.

정종철 위원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 거라고 지금 말씀드리고 싶은 거예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네.

정종철 위원 뭐…… 제가 시정질문에 다시 답변을 받겠지만 있는 것도 어떻게 조치를 취하라고 강력히 좀 요구하고 싶어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알겠습니다.

정종철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네. 그냥 이어서 말씀을 드릴게요. 제가 이제 아무튼 저기 우리 행정감사의 내용인데, 실시설계를 이제 8월에서 10월까지 마무리 지으셨어요, 이 구간을.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서학원 위원 어떻게,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어디요?

서학원 위원 지금, 지금 말씀하신 거 내용이요, 파라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파라…… 아, 네.

서학원 위원 거기 이제 실시설계를 하셨는데 8월에서 10월까지 이 구간에 대한 어떤 개선을 어떻게 나무를 이식하려고 하시는 건지, 정종철 위원님이 다 말씀을 하셨는데.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서학원 위원 네. 어떻게,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담당 과장으로 하여금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 건설과장 이강문 네, 건설과장 이강문입니다.

현재 여기 설계가 돼서 계약이 됐는데요. 지금 겨울철이라 이제 공사는 봄에 하는 거로 해서 지금 설계까지만 해서 계약까지 됐는데, 일단 나무 이설은 잡혀 있지 않습니다.

현재 거기 이제 투스콘 포장이 다 지금 깨지고 해서 그에 대해서 걷어내고 보도블록 포장하는 거로 지금 그 설계해서 계약만 돼 있고 현재 그 나무 이설은 계획이 없습니다.

서학원 위원 근데 이게 이제 다시 재포장하시는 건 좋은데 또 우리 이 벚나무의 습성상 또 이제 도로를 한 1년 안쪽에서 또 훼손을 하게 되는,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이 안 되면 또 마찬가지라는 거죠.

○ 건설과장 이강문 그건 공원관리사업소하고 협의해 가지고 그 이설 장소가 있으면 이설을 하고 공원관리사업소에서 예를 들어서 필요가 없다고 서로 협의가 되면 제거하는 쪽으로 둘 중에 하나 판단해서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그래서 좀 건설과에서 인도를 설치…… 아예 제가 말씀드렸듯이 도시계획을 할 당시, 할 때 그 인도의 역할은 인도의 역할을 할 수 있게…… 저희가 이렇게 돌아다니면 구 도심지나 도심지, 지금도 개선이 안 되는데요. 인도에 거의 지장물이 다 거기 가 있어요. 근데 인도의 역할은 보행자의 권리지역인데 그렇지 못한 게 현실이죠.

그리고 조금 잘 돼 있는 데가 지금 대원칸타빌 쪽인가에 보건소에서 송정동 넘어가는 도로 보면은 인도와 그 녹지 부분이 공간이 있다 보니까 이제 어떤 뭐 아파트단지에서 그쪽에서 나무를 심겠죠.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서학원 위원 조경 차원에서. 그럼 이런 행위가 벌어지지 않는데, 요걸 규격을 좀 이렇게 두셔 가지고 읍ㆍ면ㆍ동에 인도폭이 몇 m 이상이 아닐 경우는 식재를 못 하게 어떤 내부 규정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 한번 말씀드려 보는 거예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그렇죠.

서학원 위원 저 뒤에도 아까 말씀하셨는데 거긴 제가 봐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데에다가 갖다 나무 심어 놨었더라고요. 그런 부분을 좀 개선해 나가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알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76쪽 버스정류장 내 센서등 설치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네. 이거를 민원을 넣으신 분께서요. 39개 그 설치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말씀드렸고요.

그다음에 그 잔여 59개 그 설치도 잘 완성시켜 줘서 밝은, 응? 밝은 그 정류장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알겠습니다.

심의래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77쪽 114번, 111번 좌석버스 일반요금 전환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이거는 이제 이천 사람들이 버스요금이 좀 많아서 불만이 있어서 이렇게 민원을 넣은 건데요. 지금 보니까 뭐 이천 소관도 아니고 여주, 광주 소관인 거 같아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심의래 위원 이 말씀을 제가 잘 전하겠습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심의래 위원 네, 민원인한테.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78쪽 마장면 오천교회 앞 좌회전 신호등 설치 건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 위원장님.

○ 위원장 이규화 네.

심의래 위원 이것도 추진이 가능한 건가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지금 국토관리청에서는 긍정적인 답은 안 올 거 같아요.

심의래 위원 아, 그래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사고위험도 있고 그래서 폭이 안 나온단 얘기예요.

심의래 위원 폭이 안 나온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구두상 들려온 얘기가 좌회전 대기를 하려면 차선이 더 필요한데 좁아 가지고 어렵지 않겠느냐. 네, 그런 지금 긍정적인 대답은 안 오는 거 같습니다.

심의래 위원 아, 안 오고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심의래 위원 근데 이제 마장 거기 사시는 분들께서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그러니까 이게 이제 우리 이천시가 관리하는 게 아니고 수원국도에서 하는 거기 때문에 실질적인 권한은 저희는 없습니다.

심의래 위원 아! 실질적인 권한 없으시고?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저희는 받아서 전달하는 입장이지 저희가 시에서 직접적으로 나서서 할 수는 없거든요.

심의래 위원 제가 이거를 보니까, 그럼 시에서…… 도에서 이렇게 하고 거기는 거기고 (웃음) 우리는 그냥 불법으로,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그렇죠.

심의래 위원 하겠다 이렇게 지금 그런 상황이거든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심의래 위원 민원을 아무리 넣어도 해결해 주지 못하고 있고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심의래 위원 또 여기서는 위험하다고 항상 그러고, 그분들이 항상 뭐라 그럴까, 불법으로 그렇게 하고 있다는 걸 (웃음) 우리가 알고 좀 있어야 될 거 같아요.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네. 다음은 79쪽 호법면 후안2리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설치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 위원장님, 이것도 제가 민원을 제가 추진한 건데요.

이거 뭐 설치가 불가하다는 거죠? 공간 확보가 불가하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경찰서에, 저희가 경찰서에 협의를 했었는데 경찰서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서 부결이 나왔습니다, 사고위험이 있다고.

심의래 위원 근데 저희가 이렇게 보면은요, 저기 경찰서하고 이렇게 연결된 거는 (웃음) 좀 잘 안 되더라고요. 불가가 많이 오더라고요, 대개.

그래서 일단은 좀 이렇게 충분히 말씀을 드렸다고 하신 거죠?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심의래 위원 네, 제가 민원인한테 잘 전하겠습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면 80쪽 어린이 보호 횡단보도 정비 추진 옐로카펫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81쪽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관내 차량 운행 효율 제고 건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하식 위원님.

김하식 위원 검토해서…… 이 뭐냐, 농업테마공원에 이제 차고지 운영한다 그랬잖아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김하식 위원 그러면 이 차고지는 이천시 전체 차를 다 이쪽으로 하는 거예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아닙니다.

김하식 위원 그렇지 않으면 이제 그쪽,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거기,

김하식 위원 모가 쪽을 이야기하는 거예요? 이거에 대한 설명 좀,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그 남부권에서, 남부권에서 콜이 들어오면은 이천시내서부터 가기 너무 무식하니 오래 걸리고 해서, 그러면 그 농업테마파크 공원에 두 대를 배치해서 남부권에 콜 들어오면 중간 지점이니까 거기서 출동하는 걸로 하면 남부권 사람들한테도 바로 받을 수 있고 그래서 두 대만 거기다 상주시켜 놓고 콜 받고 있습니다.

김하식 위원 음. 아주 잘 하셨네요.

그리고 그 밑에 뭐 대안으로 이제 임차택시 도입 추진 요거에 대한 자세한 설명 한 번만 더 해 주세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이거는 저희가 (관계공무원석을 보며) 그 뭐야…… 무슨 협회랬죠? 저기 장애인, 장차연이라 그러죠. 장애인 차별 반대 추진위원회에서 시장님 면담도 하고 그래 갖고요. 이게 저기 저 뭐야…… 그 임차택시는…… 그리고 지금 콜 받는 그 장애인 차량이 휠체어 아닌 사람도 콜 부른다 이런 얘기예요.

그럼 그 차는, 그 차는 지금 그 휠체어 타게, 들어가게 그렇게 꾸민 차인데 그냥 그렇지 않은 장애인도 있으니까 많이 이용하면 임차택시를 해서 일반택시 있지 않습니까? 택시와 연계해 가지고, 그래서 이 장애인 그 콜 들어오는 거를 그 차를 비싸게 사지 말고 임차료로 해서 그 콜 늘어가는 대로 해서 요금을 주는 그런 방식으로 해서 이거를 임차택시를 내년에 도입하려고 하는 겁니다. 네.

김하식 위원 네, 잘 알아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시면 82쪽 증포중학 앞에 교통섬 횡단보도 측대 규격 시설 재정비 건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일중 위원님.

김일중 위원 네. 우선 교통섬의 부분에 대해서 문제점 제기한 부분이 잘 이제 수정이 돼서 너무나도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 드리고요.

그리고 보통 일반적이게 도로, 일반도로의 규격 중에 폭이 제시가 되어 있죠? 규정이 되어 있죠? 예를 들어,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도로폭 말씀하시,

김일중 위원 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김일중 위원 일반도로와 인도 사이의 그 도로 규격이 어떻게…….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측구 말씀하시는 거죠, 측구?

김일중 위원 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건설과장에게) 50cm? 측구 규격.

○ 건설과장 이강문 네, 건설과장 이강문입니다.

김일중 위원 네. 보통 지금 증포동 그 교통섬 있었던 부분이 2차선입니다, 2차선. 그래서 중앙분리대와 1차선과 2차선, 그 2차선과 사이에 이제 인도가 있었고요.

그리고 그 도로 2차선과 인도 사이의 규격 그 거리가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까, 보통?

○ 건설과장 이강문 보통 시설기준에 보면 측구라고 해서 다이크(dyke)라고 설치하는데 그쪽으로 물이 고여서 배수 연결관 하는 측대 그 측구가 보통 50cm고요.

김일중 위원 50cm요? 네.

○ 건설과장 이강문 그다음에 사선, 사선과 그 측구 사이를 측대라고 하는데 그걸 25cm를,

김일중 위원 25cm, 네.

○ 건설과장 이강문 두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75cm 정도를…… 네.

김일중 위원 네, 상당히 우려되는 구간이었습니다. 이 증포 교통섬이 어떻게 되어 있었냐면 기존에 직선 도로입니다. 송정동에서 넘어서 증포중학교였죠.

증포중학교를 지나서 이제 그 구만리뜰 쪽으로 향하는 길인데, 거기 교통섬이 직선 코스보다 살짝 더 왼쪽으로 나와 있는, 그러다 보니까 차량이 주행하면서 직선으로 가는 게 아니라 그 왼쪽으로 살짝 꺾여야지만 들어가는, 그러니까 병목현상처럼 구성이 돼 있었습니다.

근데 일반적이게 교통섬이라 하면은 사람들이 위에 서 있는데 그 위에 보통 보행을 하는 시민이 학생들이었어요, 학생들. 그래서 상당히 위험했다라는 부분…….

근데 왜 그 규격적인 부분이, 왜냐면 그 인도 도로와 인도폭이 아까 말씀해 주셨던 것처럼 0.5m, 그리고 0.25m로 이렇게 규정이 되어 있었다면, 근데 실제적으로 지금도 교통섬 그 부근을 보면 도로와 그 횡단보도 그 끝단이 별 거리가 없어요.

그래서 앞으로 그런 시설적인 부분에서 특히 아이들, 왜냐면 요즘 그 11월달에 또 그 횡단보도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어린 아이가 이제 교통사고, 사고로 인해서 죽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그 어린이보호구역 같은 경우는 좀 이렇게 학생들이 많이 보도 하는 경우에는 또 더 신중히 그런 시설적인 방면이나 좀 안전에 더 중요한 부분을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네.

그래서 과장님, 우선 잘 보수가 돼서 감사하다라는 말씀을 전해 드리고, 앞으로는 좀 그런 부분에서 안전적인 측면을 좀 더 고려해서 시설을 해 달라는 강구의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송병광 네, 그렇게 해 나가겠습니다.

김일중 위원 네, 감사합니다. 국장님.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송병광 국장님과 과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시간이 어떻게, 끝내고 쉴까요, 잠깐 쉬고서 속개를 할까?

정종철 위원 쉬었다 합시다.

○ 위원장 이규화 네?

정종철 위원 쉬었다 합시다.

○ 위원장 이규화 쉬었다?

(「네」하는 위원 있음)

잠시 휴식을 위해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없으시면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4시58분 회의중지)

(15시08분 계속개의)

○ 위원장 이규화 위원님들께서는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진행하기 위해서 속개를 선포하겠습니다.


라. 농업기술센터(농업정책과)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문호길 농업기술센터소장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입니다.

존경하는 이규화 산업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요구 건 중 농업기술센터 소관 건에 대한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89쪽이 되겠습니다. 관정 관련 업무처리에 있어 대형관정 설치 시 마을주민 모두가 관정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업무추진에 철저를 기하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현재 이천시 농업용 대형관정은 439공으로 읍ㆍ면ㆍ동에 관정 사용자 실태조사 결과 현재 대다수의 관정이 공공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관정 설치 시 대형관정으로 인해 주변 소형관정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농경지 주변 조사 및 경작인 의견수렴을 통해 적정 위치에 관정이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향후에는 관정 사용에 있어 주민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계획 수립으로 농업용수 부족을 사전에 방지하고 공공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행정사무감사결과 조치요구에 대한 추진상황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89쪽 관정 관련 업무처리 철저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농업기술센터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호길 소장님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마. 상하수도사업소(수도과)

(15시11분)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김웅제 상하수도사업소장께서는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안녕하십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입니다.

이규화 산업건설위원장님과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위원님께 감사 말씀드리면서 지금부터 상하수도사업소 2019년도 행정감사결과 처리 및 추진상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93쪽이 되겠습니다. 상하수도 관로 설치 후 도로 복구 조치사항입니다. 이거는 서학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인데 처리요구사항입니다.

현황은 상수도 공사 후 포장 균열 및 도로 처짐현상이 발생, 조치의견으로써는 도로포장이 불량한 구간은 덧씌우기 공사 등 완벽한 복구 시행을 하라는 말씀이 있었습니다.

저희가 한 준공현장 포장 복구 점검을 7건 조치 완료를 했습니다. 하자보수기간 내 준공현장에 복구 점검했고 저희가 2019년 7월 1일부터 7월 12일까지 72개소를 준공현장을 다녀왔는데 그중에서 점검결과 노후불량 3건 있었고 처짐 건이 4건 있었습니다.

저희가 그 노후불량에 대해서는 갈산동하고 마교리, 현방리, 그리고 처짐발생에서는 신대리, 고척리, 관고동, 송정동이 있었습니다.

저희 점검 후 조치결과 및 계획에선 하자기간 내 포장불량 7건은 조치완료 하였고, 공사감독 및 층다짐 철저히 하여 포장구간 내 하자를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4쪽이 되겠습니다. 요거는 저희 소관인 설성면 소관인데 설성면에서 보고할 수 없으므로 저희가 상하수도사업소 관련돼 갖고 저희가 보고토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요건 조인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인데요. 설성면 제요리 파손 도로 복구사항입니다. 처리요구사항은 설성면 제요리 120-3번지 옆 농로 노후 및 상수도 공사 후 파손으로 인해 인근 주민의 이용 및 농기계 등 차량 통행에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조속히 복구하여 주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량으로서 제요리 120-3번지 일대 농지인데 길이는 200m, 폭은 3m입니다. 근데 여기가 현황으로서 사유지가 있어 갖고서 민원인이 그 반대를 합니다, 미래환경산업에서. 저희가, 그래서 저희가 공사를 못 하고 있다는 말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성면에서 이 건의 대응에 대해서 계속 저희 민원인하고 협상 중에 있고, 저희가 민원인하고, 확보가 되면, 동의승낙서가 되면 저희가 지원해 갖고 이 사업은 완료토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93쪽 상수도관 설치 후 도로 복구 조치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일중 위원님.

김일중 위원 김웅제 소장님 안녕하십니까?

연평균 올해를 기준으로 했을 때 상수도관이 보통 도로와 인도 어디에 대중적이게 좀 많이 설치가 돼 있습니까?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도로 쪽으로 되죠.

김일중 위원 도로 쪽?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네.

김일중 위원 혹시 인도 쪽에도 설치되어 있는 상수도관이 있는 구역이 있습니까?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그거는 제가 파악을 못 했는데 그 담당 과…….

김일중 위원 네.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수도과장을 보며) 인도 쪽이냐…….

○ 수도과장 이종인 (상하수도사업소장에게) 네.

수도과 이종인입니다.

인도 쪽에 돼 있는, 도시계획도로에서 인도로 된 구간은 거기 안에 했습니다. 그러니까,

김일중 위원 아, 혹시 구역이 어디 쪽 이렇게 있는지…….

○ 수도과장 이종인 만약에 도시계획도로, 만약에 여기서 시내에서 그 진리사거리다 그러면 인도가 있잖아요. 그럼 그런 건 다 양쪽 인도로 들어갔습니다.

김일중 위원 그 연평균 올해를 기준으로 봤을 때 올해 혹시 그 시내권역에 있는 인도에 설치돼 있는 상하수도관들 뭐 교체나 보수가 있었던 적이 있었나요?

○ 수도과장 이종인 인도는 없고요. 저 도로로 했습니다.

김일중 위원 그러니까 전반적이게 궁금해서 좀 여쭤보는 사항인데요. 관내에 도로 블록을 좀 이렇게 기준으로 해서 봤을 때 도로 보도블록이 종류가 되게 다양하더라고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네.

김일중 위원 창전동은 벽돌식의 블록이고, 또 중리동 같은 경우는 새롭게 또 보수된 아스콘, 그리고 또 그 외적이게는 뭐 시멘트 쪽 이렇게 다르게 시공이 되어 있는데, 다른 지자체를 보니까 상하수도가 인도에 설치되어 있는 구간들이 몇 군데 있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이제 그 블록을 들어내고 나서 밑에 있는 상하수도를 이제 보수하는 상황이 생기는데 그 생산이 중단된 상태, 그 생산이 중단된 블록들이 있고요.

그러다 보니까 그 구간을 들어내게 되면 전체를 또 보수해야 되는 사안들이 좀 생겨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서 좀 이렇게 예산적인 부분, 어떻게 보면 또 그 전체를 그 구간을 보수하기 위해서 또 전체 인도를 다 체계적으로 바꾸는 체제가 예산이 좀 낭비되는 사안이 생겨나지 않나. 거기에 대한 혹시 대비 방책들은 좀 있는가 해서…….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저희는 그 복구는 저희가 그 현장에 있어서 저희가 그 상수도관…… 만약에 그렇게 그런 구역이 있다 하면 저희가 그 상수도관이 들어간 구역만 저희가 최대한 복구하는데, 원상태로다가.

저희는 그 보도블록이 됐다면 그걸 다시 들어…… 다시 버리는 게 아니고 들어냈다가 다지고 나서 그거 다시 깔기 때문에 다른 거하고 저희는 문제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그게 못 쓰거나 깨진 파손 부분이 있으면 최소한 그 현장하고 맞게끔 해 놓고, 또 그 보도블록은 저희가 각 읍ㆍ면이나 또 건설사업부서가 다르니까 구간별로다 어떤 재질이 같다고는 볼 수 없지만 저희는 가장 가급적이면 현 상태 원상복구하는 게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일중 위원 그럼 만약에 파손된 부분에서 블록은 또 어떻게…… 만약에 아까 제가 기존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제 생산이 중단된 블록들이 또 있다라고 이렇게 다른 지자체 그 사례들이 있더라고요.

그러니까 기존에 그 인도에 시공이 단기적으로 이렇게 끝나고 바로 파손되고 하는 사안이 아니라 한 10년 5년 전에 설치된 인도 부분에 파손된 구간, 그 구간에 대한 블록들이 생산이 이제 중단되거나 이런 사태가 생기다 보니까 그 블록 구간 전체를 들어내서 또 왜, 그 부분만 또 특이하게 이렇게 하면 미관상에 보임 또한도 좋지가 않다 보니까 그런 사안에서 어떻게 좀 불편함이 초래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여쭤보려고…….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근데 그거는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거는 저희 상하수도사업 소관은,

김일중 위원 맞습니다, 네.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아니신 거 같은데요.

김일중 위원 네, 맞습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저희는 그것에 대해서 해당 그 담당 과나 다른 국에서 다룰 때 질의해 주시면은 더 좋을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김일중 위원 네. 혹여나 그냥 상하수도 설치 후 도로 복구 같은 과정 속에서 그러한 좀 이렇게 어려움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 질의드렸었습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네.

김일중 위원 네, 알겠습니다. 소장님.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94쪽 설성면 제요리 파손 도로 복구에 대한 질의를 하시겠습니다.

네, 조인희 위원님.

조인희 위원 여기에 보니까 잘못 이렇게 설명이 됐더라고요. 사실 이 도로가 폭이 한 200m 폭…… 아, 길이는 되는데 원래 한 가지는 처음에 도로 포장한 데하고 비포장이 한 1m 거리가 있는데 이게 계속 파이다 보니까 경계 높이가 커지잖아요.

그래서 고거하고 그 밑에 연결 쭉 내려오다 보니까 막 깨져 갖고 비가 오거나 그럴 때 물이 막 스며들면 그게 잘못하면 밑에가 이렇게 싱크홀 같이 생길 거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보니까는 그게 상수도 그 공사하고 난 후에 사후처리가 제대로 안 된 거였더라고요, 보니까. 그 공사하고.

근데 여기 토지소유분이 제가 설성에 부탁했을 때는 설성에서 해 주겠다고 왔는데 그게 이제 토지소유분이 하시는 말이 자기네 집 앞에만 할 수 있는 거밖에 안 된다 그러더래요.

그러니까 그분은 내 집 앞에만 한다 그러면 “내가 내 집 앞에 하기 위해서 이거 낸 거밖에 더 되냐.” 그래서 반대를 한 거래요, 처음에 그 집 앞에까지.

근데 요번에 엊그저께 전화가 왔는데, 그거 다 공사 올라가니까 설성에서 의원님, 그냥 그거 요번에 올라가면 (웃음) 그 예산 승인해 달라고 전화가 왔어요. 요번에 아마 이게 제대로 될 거 같아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네, 알겠습니다. 저희도 잘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인희 위원 네, 감사합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김웅제 네, 감사합니다.

조인희 위원 네, 수고하셨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사항 전반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김웅제 소장님과 과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0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산업건설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 「종합민원국」, 「기업환경국」, 「안전도시건설국」, 「농업기술센터」,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부록에 실음)

(15시20분 산회)


○ 출석위원(7인)

이규화서학원김일중김하식

심의래정종철조인희

○ 출석공무원(18인)

종합민원국장윤광석

안전도시건설국장송병광

농업기술센터소장문호길

상하수도사업소장김웅제

종합허가과장이재학

토지정보과장윤희태

주택과장오병재

기업지원과장장병준

환경보호과장우현녀

산림공원과장김영준

도시계획과장최병탁

도시개발과장박철희

건설과장이강문

교통행정과장이희곤

농업정책과장홍성동

수도과장이종인

하수과장이정인

차량등록사업소장김순회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6인)

산업건설전문위원정하국

의사팀장이혁세

주무관이순정

주무관이재태

기록박종미

기록이원화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