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이천시의회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이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01회 이천시의회(임시회)

산업건설(자치행정위원회와연석회의)위원회 회의록
제2호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9년 4월 22일(월) 오전 10시

장 소 : 상 임 위 원 회 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시정질문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시정질문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이천시장 제출)
가. 기업환경국(기업지원과, 환경보호과, 자원관리과, 산림공원과)
나. 안전도시건설국(안전총괄과, 도시개발과, 건설과, 교통행정과)
다. 농업기술센터(농업진흥과)


(10시00분 개의)

○ 위원장 이규화 위원님들께서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1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산업건설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2018년도 시정질문 추진상황을 보고 받기 위한 것으로 자치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가 연석회의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8년도 시정질문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이천시장 제출)

가. 기업환경국(기업지원과, 환경보호과, 자원관리과, 산림공원과)

(10시01분)

○ 위원장 이규화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시정질문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보고는 기업환경국, 안전도시건설국, 농업기술센터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기업환경국 소관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이건만 기업환경국장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안녕하십니까? 기업환경국장 이건만입니다.

시민이 행복한 이천시 발전을 위해서 노고를 아끼시지 않는 이규화 산업건설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기업환경국 소관 2018년도 시정질문 답변 추진상황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58쪽입니다. 김학원 부의장님이 질문하신 문화의 거리 상권 활성화 방안추진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사항은 정종철 의원님, 심의래 위원님의 구도심 활성화 대책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포함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의 거리 활성화를 위한 추진실적입니다. 도시개발과 도시재생팀에서 지난해 문화의 거리 도시재생사업 주민협의체를 구성 완료하였고, 현재 거리 조성 디자인 용역 시행 중에 있습니다. 2019년 2월 중소벤처기업부 전통시장 및 상점가 투자환경 개선사업에 남천상가 공영주차장 건립사업을 공모 신청하였으며, 4월 3일 경기도 투자심사, 4월 4일 남천상가 현장평가를 마쳤습니다. 참고로 5월 중 중기부에서 최종결정만 남겨놓고 있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4월 1일부터 경기이천사랑지역화폐 인터넷 발행을 시작하였으며, 마케터 홍보요원을 활용하여 지역화폐 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차환경 개선사업 국도비를 확보하여 남천상가 공영주차장 건립공사가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중앙로 문화의 거리 도심재생사업은 4월 말부터 주민교육을 실시하여 주민 역량 강화를 통한 도시재생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향후 문화의 거리 내 노후시설을 정비하고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구도심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9쪽입니다. 정종철 의원님이 질의하신 고용정책 문제 해결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용 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 추진실적입니다. 우리 시 고용률은 2018년 하반기 기준 65.2%로 전국 60.9% 및 경기도 61.8% 대비 매우 높고 최근 5년간 경기도 내 고용률 1위를 기록하여 우수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청년ㆍ중장년의 지역 정착과 신규 유입을 위해 청년, 대학생, 신혼부부 등에게 저가의 주거공간을 지원하는 임대주택사업을 중리ㆍ마장택지, 아미리, 모전리 등 4개소에 2,500세대 규모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년과 중장년의 취업지원을 위해 일자리센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근로자종합복지관 등 여러 고용기관을 통한 직업상담ㆍ알선, 취업교육훈련 등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청년을 채용한 중소기업 등에 인건비를 지원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선 7기 4년 동안 양질의 일자리 창출 확대를 위해 일자리위원회를 설치ㆍ운영하고 기업유치와 SK하이닉스 공장 증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이를 통해 6,500개의 민간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해당사업을 성실히 추진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쪽 서학원 의원님이 질문하신 에너지 복지 불균형 해소 정책 추진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에너지 복지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책 추진실적입니다. 2019년 2월 말 기준 우리 시 도시가스 보급률은 74.6%로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도시가스 공급 취약지역에 대한 공급 확대를 위해 올해 4개 마을 678세대에 대해 도시가스 배관망 지원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마을을 대상으로 2015년부터 LPG 소형저장탱크 설치사업을 추진하는 등 시민들의 에너지 복지 불균형 해소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도시가스 공급 확대 및 LPG 소형저장탱크 설치사업을 위한 도비보조금을 확보하였으며, 5월 이후 공사관련 인허가 공사착수 등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신규사업인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을 통해 도시가스 미공급 에너지 낙후지역에 마을 단위로 태양광 설비를 지원함으로써 에너지 복지 불균형을 해소하고 주민주도형 에너지 자립을 추진하겠습니다. 향후 우리 시 에너지 낙후지역을 발굴하여 에너지 복지 불균형 해소를 위해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6쪽 김일중 의원님이 질문하신 광주시 종합폐기물 처리시설과 관련한 우리 시의 입장과 진행상황에 대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광주시 종합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사업에 대한 우리 시의 입장입니다. 광주시에서는 곤지암읍 수양리 423번지 일원에 종합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2018년 12월부터 금년 3월까지 총 3회에 걸쳐서 폐기물시설촉진법에 명시된 절차에 따라 우리 시에 입지 선정 협의를 요청하였으며 이에 대하여 우리 시는 현재 입지후보지에 소각시설 설치를 반대하며 또한 광주시 종합폐기물처리시설 설치사업에 참여계획이 없다는 일관된 입장을 표명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향후 대응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향후 광주시에서는 폐기물시설촉진법 제9조제7항에 따라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심의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우리 시에서는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면밀히 검토 중에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8쪽 심의래 위원님이 질문하신 온천공원 내 바닥분수 설치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온천공원 내 바닥분수 설치사업 추진실적입니다. 현재 온천공원에 시설률은 39.64%로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공원 조성계획 변경이 추진이 불가합니다. 근린공원의 경우 시설면적은 40% 이하가 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공원조성 시설률의 포화로 공원 조성계획 변경이 불가능하여 추경에 예산 확보 후 기존 노후된 안개 분수시설을 리모델링하여 공원 이용 시민들에게 물놀이시설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69쪽 김하식 의원님이 질문하신 효양산 근린공원 개발방향에 대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효양산 근린공원 개발을 위한 추진실적입니다. 2017년 9월 12일 민간공원 특례사업 사업제안서가 접수되었으며, 2019년 1월 31일에 도시계획위원회, 2월 21일에 도시공원위원회 자문을 거쳐 2019년 3월 12일 입안제안서 불수용 통보를 한 상태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효양공원 일몰제인 2023년 4월 시행 이전에 투자심사 및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하여 자체조성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기업환경국 소관 답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이건만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실과소별 지면 순으로 하며,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58쪽 기업지원과 소관 문화의 거리 상권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59쪽 고용정책 문제 해결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므로 62쪽 에너지 복지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책 추진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므로 66쪽 광주시 종합폐기물 처리시설 관련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자,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므로 68쪽 온천공원 내 바닥분수 설치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여름에는 여름에 더웠을 때 온난화현상이 그러면 사람들이 많이 지쳐있고 심리적으로 좀 안정이 안 될 때가 있어요. 그러니까 그때 제일 우선적으로 물이 최고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이거를 리모델링 잘하셔 가지고 올해 아주 더운 날씨에는 좀 이렇게 시원함을 좀 내려주게 해 주십시오. (웃음)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네, 알겠습니다.

심의래 위원 네, 꼭……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한 말씀 드리겠는데요. 지금 온천공원에 인공폭포 있고 시청 광장에 지금 바닥분수 있잖아요.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네.

○ 위원장 이규화 새로 시설 하지 말고 있는 거로 활용해서 좀 운영을 해 주시면 안 될까 하고 요청드립니다.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그 부분도 한번 다시 검토를 해서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네, 알겠습니다.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별도로도 검토한 결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네, 알겠습니다.

자, 69쪽 효양산 근린공원 개발 방향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하식 위원님.

김하식 위원 지금 불수용 통보…… 끝난 거죠?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네.

김하식 위원 음. 그런데 이 전달이 잘못된 건지 어떻게 된 건지, 혹시 플래카드 이런 거 붙은 거 보셨어요?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네, 봤습니다.

김하식 위원 그거 어떻게 생각하세요?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좀 답답하죠, 저는. 뭐 별도로 드릴 말씀은 없지만 아무튼 주민들의 의견은 다양한 거니까 그 의견 표출 방법의 한 가지 방법이었는데 그게 플래카드로 표시를 했다 이렇게 생각을 할뿐입니다.

김하식 위원 그런데 그런 부분이 뭐 도시계획위원회나 도시공원위원회 이런 쪽에 또는 시 집행부에 어떤 플래카드로 인해서 게재가 되고 이런다면 이게 뭐 발전협의회에서 이거를 부결시키고 이런 부분이 아니잖아요.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그렇죠.

김하식 위원 그런데 왜곡되게 이렇게 게재가 되고 그거를 또 방치하는 그…… 단체장이라고 그래야죠? 여기서 뭐 거론하기는 좀 그렇고, 네.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이제 저희들이 나름대로 가서 불수용 통보에 대한 내용을 나름대로 설명을 했지만 그게 또 이제 제대로, 좀 미흡하게 전달이 된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저희들 입장에서는 최선을 다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플래카드가 설치된 거에 대해서 방치라든가 이런 철거라든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쪽에서 업무를 맡고 있지 않아서 구체적으로 답변드리기는 좀 어렵겠지만 아무튼 관련부서에서도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김하식 위원 추후에도 그런 부분이 불식이 되고 이럴려면 아마 일몰제 이전에 내년부터라도 어떤 예산을 세워서 빠른 시일 내에 공원화가 잘 추진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나가야 되는 게 답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는데 국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저희도 그 일몰제가 불과 몇 년 안 남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부터 적극적으로 추진을 해서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러한 부분에 좀 주민들의 의심을 해소시키도록 노력을 할 테니까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김하식 위원 그러세요.

그리고 공원화 전체적인 그림을 좀 그려서 빠른 시일 내에 해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드니까 함께 좀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네, 감사합니다.

김하식 위원 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네, 김하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조인희 위원님.

조인희 위원 이 효양산 근린공원에 아파트 건립에 대한 걸 주민들이 기대를 엄청 많이 했거든요. 저희 무촌지구 쪽에는 인원도 많이 적고 하다 보니까 이걸로 인해서 좀 많은 인원이 들어오고 좀 발전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그런 게 이제 안 된다 하니까 많이 실망들을 하신 것 같고요.

이게 애당초 그게 타당성이 없다라면 이게 벌써 3년 됐잖아요. 그죠? 처음부터…….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네.

조인희 위원 그런데 그동안에 주민들은 많은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처음부터 이게 안 된다 하면 차라리 처음부터 이거를 계획을 잡지 말아야 되는데 주민들은 벌써 이거를 사항을 알고 다 당연히 들어오는 걸로 계산하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아파트가 지금 타당성이 없다라면 다른 어떠한 도시공원이라든가 정말 이러한 거를 다시 개발한다든가 사업을 추진하셔 갖고 우리 그쪽에도 발전을 시킨다든가 아니면 주민들한테 이 아파트 건립이 안 된 거에 대한 다른 걸로 뭐 답을 줘야 될 것 같…… 어떻게 생각하세요?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지역의 발전은 마을일뿐만 아니라 읍ㆍ면뿐만이 아니라 이천시 전체로도 사실은 모든 주민들의 관심사항이라고 저는 알고 있고요. 당연히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어떤 사업이든지 많이 하면 좋겠습니다만 지금 3년 전에 아파트가 들어온다고 소문이 났던 부분에 대해서는 제 생각에는 이거는 행정부에서 결정을 한 게 아니라 아시겠지만 이건 민간특례사업으로 추진한 거기 때문에 민간사업자가 본인이 사업계획을 갖고 시에 접수한 것을 마치 결정된 것처럼 이야기한 부분이 저는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 부분은 아까도 보고드렸지만 저희들이 불수용, 도시계획위원회를 금년 1월 31일에 개최했고 도시공원위원회를 2월 21일에 개최한 사항이기 때문에 그전에 결정된 것이 없던 부분이라 주민들이 그 부분 오해가 있었다고 생각을 하고, 앞으로 향후 부발뿐만이 아니라 다른 모든 지역의 발전방안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깊게 고심을 하고 생각을 하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인희 위원 작년 1월 22일은 타당성에 대한 거 용역을 착수하셨거든요. 그리고 7월에는 주민설명회도 가졌어요, 그때. 주민들이 산촌리분들하고 이거에 대한 서로 주민설명회를 가졌는데 그때도 사실 산촌리 주민들하고도 이렇게 주민 대화를 많이 했었거든요. 그게 사실은 다들 들어올 줄 알고 기대가 컸기 때문에 실망을 해서 아마 이번에 좀 저거한 일이 생겼다고 생각을 하는데 정말 이런 게 애당초 맞지 않는다라면 처음부터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시에는.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그런데 타당성 용역이라든가 주민설명회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도 참 조심스러운 것이 타당성 용역을 했다고 그래서 모든 것이 시행이 되거나 이러는 것이 아니라 단지 이게 시행을 해도 좋을지 안 좋을지를 하는 거고 주민설명회도 이러한 것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여러분 의견은 어떤지 사전에 의견을 구하는 거기 때문에 어떤 저희들이 행정업무를 진행할 때 가장 조심스러운 부분이 그 부분입니다. 좋은 쪽으로 봤을 때 생각은 참 좋은데 안 좋은 쪽으로 봤을 때 또 안 좋은 거거든요.

그래서 저희들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좀 애로사항이 있지만 아무튼 앞으로 다른 부분에도 심도 있게 잘 검토를 해서 주민들이 가능한 분열되지 않고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그런 행정을 하도록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인희 위원 도시계획이라든가 도시공원위원회 자문을 좀 미리 선정을 해서 미리 했으면 그런 아쉬움이 남고요. 앞으로도 혹시 주민들한테 어떤 큰 희망, 기대를 주신다하면 완전히 결정된 후에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네, 알겠습니다.

그런데 단지 제가 첨언해서 말씀드리면 행정이 어떻게 비밀스럽게 결정하기가 어려운 부분들도 있어요. 입안 단계부터 또 주민한테 공개해야 되는 부분도 있고 그래서 그런 간극에서 저희들 선택이 참 어려운 부분도 있음을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조인희 위원 네, 그거를 주민들한테 어떻게 이거에 대한 타당성을 잘 설명을 해서.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네.

조인희 위원 그분들을 잘 마음을 가라 앉혀야 될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 기업환경국장 이건만 네, 알겠습니다.

조인희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조인희 위원님 수고하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기업환경국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으시면 기업환경국 소관 보고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이건만 국장님과 과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나. 안전도시건설국(안전총괄과, 도시개발과, 건설과, 교통행정과)

(10시20분)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안전도시건설국 소관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김홍진 안전건설국장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안녕하십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입니다.

시민을 위해 의정활동에 매진하고 계신 존경하는 산업건설위원회 이규화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2018년도 시정질문 답변 14건에 관한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안전총괄과, 도시개발과, 건설과, 교통행정과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안전총괄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74쪽입니다.

과거 마암리 마을 앞에 복하천을 건너는 아나방다리 징검다리가 있었고, 현재 징검다리를 다시 설치하여 시민들이 효양산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김하식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복하천 환경정비사업 시행 시 과거에 있던 위치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관리청인 서울국토관리청과 여러 차례 협의하였으나 예전에 있던 위치는 여름철 가동보 작동시 안전사고 위험으로 인하여 복하 1교 상하류에 징검다리 2개소를 설치한바 있습니다.

앞으로 여름철 가동보 작동에 따른 수위변화 관측 자료를 수집해서 서울국토관리청에 다시 한번 징검다리 설치를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5쪽입니다. 119지역대 건물에 주민재난안전체험장을 설치하고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들을 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하자는 조인희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내용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재난안전 체험을 통한 시민의식 개선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어 금년 3월에 설성면 119 지역대 이천 신축, 체험관 포함 계획에 대하여 경기도에 건의한 결과 경기도에서 재정여건상 우리 시에서 원하는 시기에 맞추어 사업 추진은 어렵지만 향후 중장기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회신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경기도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6쪽입니다. 증포동 지역에 119 안전센터 건립이 필요하다는 조인희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내용입니다.

안전체험장설치와 동일하게 경기도에 지속적으로 협의해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7쪽입니다. 중리천 복원사업을 완료하였을 때 투자대비 효과와 구도심 상권 활성화 대책, 도심 주차문제 해결방안, 원활한 교통흐름에 대한 대책을 정종철 의원님과 심의래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중리천 복원사업의 투자대비 효과는 중리택지지구 개발로 인하여 쇠퇴할 수 있는 구도심의 발전동력을 확보하는 것이며, 우선 설봉호수에서 중앙목욕탕에 이르는 상류구간에 대한 타당성 조사용역을 통해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용역비를 추경예산에 편성하였습니다.

구도심 상권 활성화 대책으로는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한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활성화 계획 수립 용역이 금년 4월 4일 착수되어 용역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도심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공설운동장 주차전용 건축물 조성사업은 현재 실시설계용역 중이며 남천상가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은 경기도 투융자심사를 금년 4월 3일 완료하고 중기벤처기업부에 지금 올라가 있습니다.

원활한 교통흐름에 대한 대책으로는 앞으로 교통체계 개선과 일방통행 및 노상주차장 축소를 통한 도로차선을 확보로 교통흐름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개발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80쪽입니다.

시내권 통행차량 분산을 통한 교통체증 해소 방안에 대해 서학원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시내권 통행차량 분산을 통한 교통체증 해소 방안으로 3개 노선을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갈산동 도시계획도로는 현재 공사 중으로 공정률이 50%고 송정동 도시계획도로는 용지보상절차 중에 있습니다. 사음동 도시계획도로는 현재 실시설계용역 중에 있습니다.

다음 81쪽입니다. 도로확장 및 마을안길 개통 건의로 우성아파트 입구에서 신일해피트리 구간의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확장이 필요하다는 서학원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도시계획시설결정을 2018년 6월 3일 완료 했으며 사업추진은 우선순위에 의해 단계별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2쪽입니다. 롯데캐슬 아파트 입주 후 교통체증이 더 심해질 것으로 사료되고 이와 관련하여 지하차도나 고가도로 설치와 같은 교통 해소 대책이 있는지 이규화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지하차도 등 설치는 용역결과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그 대안으로 구 국도 3호선 확장과 안흥-산촌 간 우회도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구 국도 3호선 확장사업은 현재 실시설계 용역 중이고 안흥-산촌 간 우회도로 오는 4월 중 공사 착공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3쪽입니다. 부발역세권 개발지역 메타세콰이아 길 추진해 달라는 김하식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현재 민간제안에 따른 사업검토 단계에 있습니다. 향후 개발계획이 수립 후 실시설계 단계에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4쪽입니다. 팔당 상수원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 지정 및 특별종합대책 고시로 산업단지 조성에 어려움이 있으니 고시개정을 상급기관에 적극 건의하여야 하며 향후 이천시 산업단지 조성 추진 계획을 답변해 달라는 정종철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특대고시 개정을 위해 경기도, 특대지역 7개 시군과 공조하여 지속적으로 환경부에 개정 건의를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산업단지는 민간개발에 의존하여 추진되어 6개가 완료되었고 5개소가 공사 중이며 4개소가 행정절차 이행 중이나 향후 공영개발에 대하여 타당성조사를 거쳐 단계별로 확대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5쪽입니다. 복하천 진수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체계적으로 체육시설 및 도로시설 등 기반시설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는 정종철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복하 1교에서 복하 2교까지 차도, 인도와 자전거도로가 포함된 도로개설은 구만리 뜰 개발계획 수립 후 추진예정으로 이와 연계해 추진할 예정이며 복하천 친수공간 활용에 대해서는 서울국토관리청과 업무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건설과 소관 설명드리겠습니다. 88쪽입니다.

국도 3호선 이황초등학교 앞 육교와 상승대 앞 육교를 이전 설치하는 방안 등에 대하여 조인희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상승대 앞 보도육교는 장호원 방면 통학생이 이용하는 육교로써 보행환경 개선에 대하여 도로관리청인 수원 국토관리사구소와 협의한 결과 철거는 초등학교에서 존치를 원하는 등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보도를 설치하겠다는 답변이 있었고 이황초교 앞 보도 육교도 이용자가 있어 철거는 어렵고 보도설치에 대하여도 변속차로 기하구조 상 개선이 어려워 보도설치가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우리 시에서 이용자 안전성 확보를 위한 보도 설치에 대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행정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90쪽입니다.

여객 및 화물자동차의 차고지에 밤샘 주차로 인해 안전문제뿐만 아니라 교통정체도 야기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서학원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밤샘 주차 근절을 위하여 안흥-마암 간 도시계획도로 인근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상습 주차 및 대형 화물주차 밤샘주차로 인한 주요 민원발생지역 6개소에 대해서 단속과 계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92쪽입니다. 이천시 미래환경과 도로체계를 고려하여 이천시의 염원인 터미널 신설 방안에 대해서 이규화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입니다.

이천터미널 활성화 방안 수립 용역을 실시하여 이전 방안을 분석할 예정으로 용역 중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2018년도 시정질문에 대한 추진상황 답변을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김홍진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실ㆍ과ㆍ소별 지면 순으로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74쪽 안흥동-마암리 옛 아나방다리 설치계획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하식 위원님.

김하식 위원 설명 잘 들었고요. 아까 말씀하신대로 여기가 라버보 때문에 수위가 이제 밑에서 이렇게 올라오다 보면 깊어서,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김하식 위원 깊어서 위험성이 있다 이렇게 얘기를 하더라고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김하식 위원 그전에도 그 얘기는 들었는데 지금 보면은 거의 물을 장마 여름에 그때 잠깐 한 달도 안 되게 이렇게 라버보를 틀어 놓는다고 해야죠.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김하식 위원 틀어 놓음으로 인해서 거기 수위가 잠기는 건데, 아마 작년에도 거의 물을 트는 게 없었어요. 그래서 저도 그 이후에 지금까지 아직도 틀어 놓지 않고 있는데 저 역시도 그거는 틀을 시기에 제가 그리로 출퇴근을 하다 보니까 그거를 관심 있게 계속 보고 또 자료 역시 저도 준비를 해 놓을 거예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김하식 위원 그래서 그걸 가지고 여기도 이제 수위 자료 수집해서 한다고 얘기하셨잖아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김하식 위원 같이 지속적으로 틀어져 있을 때 볼 거고, 틀어져 있을 때 수위가 지금 위치에 수위가 한 어느 정도 되는지 그 깊이도 한번 재야 될 것 같아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김하식 위원 그래서 함께 그런 부분 해 나가야 되지 않을까 싶어서 이야기를 드린 거니까 추후에 그런 깊이 잰다든가 틀어져 있을 때 같이 한번 나가서 점검하는 그런 시간을 좀 가졌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1년 12개월 중에서 사실상 물이 담수해 있는 기간은 짧은 기간인데 그 기간에도 이제 서울국토관리청에서 위험성이 있다고 그런 사항이니까 아마 제가 분석을 해서 자료를 갖고 다시 건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하식 위원 그러세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김하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75쪽 주민재난 안전체험장 설치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면 76쪽 증포동 119 안전센터 설립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77쪽 시내 상습교통체증구간 해소방안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설봉호수에서 중앙목욕탕까지 지금 거기 작업을 하신 거죠?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심의래 위원 바닥에 풀 같은 거도 깎으신 거고 그 하천 말이에요, 계속. 설봉호수에서 중앙목욕탕까지 물 내려오지 않습니까?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심의래 위원 정리가 많이 됐어요, 제가 봤을 때.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심의래 위원 많이 됐죠? 그 나무도 그 속에 나무 자란 것도 깎아내고 이거 보기 훨씬 좋았고요. 굉장히 좋았습니다.

그런데 이제 바닥이 원래 그냥 내려오는 양분 때문에 그런지 바닥이 좀 깨끗하지는 않다라고 봤어요. 그 밑에, 그래서 그게 어떻게 좀 처리가 될 수 있는지 아니면 자연 그대로 놔두든지 하여튼 많이 좋은데 쓰레기들을 많이 그냥 버리더라고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정화작업을 좀 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의래 위원 쓰레기들을 많이 버리니까 바닥도 어떻게 예쁘게 하고 이러면 굉장히 좋을 것 같아서 하여튼 많이 좋아졌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종철 위원님

정종철 위원 설봉호수에서 중앙목욕탕까지 타당성조사 용역이 지금 들어갔나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정종철 위원 네?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이번 추경에.

정종철 위원 용역 중입니까?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이번 추경에 예산이 반영이 됐습니다.

정종철 위원 언제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이번 추경예산에 2,200만 원이 반영이 돼 갖고요.

정종철 위원 이번에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그거는 지금 타당성을 분석을 해 갖고 지금 설봉호수에서부터 중앙목욕탕까지 어떤 개선방안이 있는지 한번 검토를 하려고 합니다.

정종철 위원 이번에 용역비용 어떻게 섰지? 이거 본예산에서 그쪽 사업에 타당성이 없다 그래서 본예산에 삭감된 거 아시죠?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그렇습니다.

위원님 그 사항에 대해서는요. 저희가 좀 거기에 지금 뭐 제가 보기에는 하천 폭이 충분히 유지가 돼 갖고 어떤 홍수라든지 어떤 재난으로 이런 사항으로 해서 위험성이 지금 없다고는 다 인식이 되고 있는데 그 방향에 대해서는 한번 저희가 시에서 검토할 수 있도록 한번 기회를 주십시오, 그거는.

정종철 위원 거기에,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꼭 뭐 시에 저희가…….

정종철 위원 국장님이 보시기에 아니면 과장님들이 보시기에 거기에 사업할,

(의회사무과 공무원에게) 추경자료 좀 가져와.

사업할 것이 있는지.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지금 이제 우리 시에서는 거기 지금 양쪽으로 지금 차선이 있는데 그리고 건축물이 있는데 지금 하폭을 조금 넓혀서 이렇게 할 수 있는 방안이 있으면 한번 찾아보려고 그러는데 제가 보기에도 뭐 그런 저기는 없는 것 같은데 하여튼 그거를 좀 저희가 안을 한 세 가지 정도 해서 저희 집행부에서 한번 그 검토를 좀 해 보려고 하는 거니까 그걸 좀 이해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종철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도시개발과 소관 80쪽 시내권 통행차량 분산을 통한 교통체증 해소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므로,

서학원 위원 잠시만요, 위원장님.

○ 위원장 이규화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지금 갈산동, 송정동, 사음동은 이제 2개를, 기존 노선에 건의했던 부분은 약간 달라요. 제가 드렸던 말씀이랑 좀 다르고, 이거는 조금 계획이 잡혔던 거에 지금 반영을 하신 것 같은데요.

그런데 지금 이거는 송정동도 그렇고 갈산동도 그렇고 지금 차량의 통행에 대한 부분은 어느 정도 소화해 낼 수 있다고 생각이 되어지는데 이게 교통에 대한 전체적인 도시계획 구획을 통한 그런 도로를 말씀드렸거든요.

기존 3번 국도와 337 도로와의 그런 연계성으로 인한 도로에 대한 부분을 개설을 요청드렸는데 그냥 마을 안길에 대한 부분을 그냥 이렇게 답변을 주셨어요.

그런데 이제 효과는 있기는 있겠죠. 저기 사음동 같은 경우도 콘티넨탈 쪽에서,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337,

서학원 위원 저 337 도로랑 연결돼서 또 그 너머가 남정2리거든요. 남정2리가 그 농로부분이 도시계획도로로 잡혀 있더라고요. 그래서 어디야, 거기…… 신둔역이랑 도예촌이랑 연결될 수 있는 여지는 있기는 있는데 조금 이제, 조금 더 고민을 좀 해 주셔서 좀 하셔야 될 부분도 많고, 그다음에 어디지, 법원 앞에 로터리 있잖아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서학원 위원 그 등기소 앞에. 그쪽에서 복하3교랑 연결하는 부분을 사실 제가 말씀을 드렸던 부분이에요. 그래서 롯데캐슬에서 로터리랑 복하2교, 복하3교로 빠지게 해서 337이랑 연결되는 거를 원했던 건데 갈산동 그 마을 안길 가보니 마을 안길 확포장 개념이더라고요, 보니까. 그래서 좀 그런 부분도 추후에 도시계획을 할 때 우리가 도시계획과 가서 확인을 했지만 좀 더 고민을 해 주셨으면 하는 말씀을 드려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이 사항에 대해서는 지금 우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 같이 지금 도로 기본계획 용역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알고 있습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그 사항에 대한 거는 좀 한번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그래서 반영을 좀 해 달라는 말씀 드리는 겁니다.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서학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시면 81쪽 도로 확장 및 마을 안길 개통 건의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82쪽 롯데캐슬 사거리 교통체증 완화 방안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83쪽 부발역세권 개발지역 메타세쿼이아 길 추진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김하식 위원님.

김하식 위원 지금 그 효양산 개발하는 게 이제 무산이 됐어요. 그리고 민간개발이 안 되고 시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하겠다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그렇습니다.

김하식 위원 그거하고 연계해서 그림을 그릴 때, 계획 세울 때 함께 좀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신하리 산촌 구역에 민간제안이 지금 돼 있는데 동의율이 조금 저희들이 생각하는 거하고 달라 가지고 저희가 그 동의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을 한 6월 말까지 좀 연장을 시켜 줬어요. 그래서 그 제안서가 들어오면 전체적인 그림에서 검토를 하겠습니다.

김하식 위원 네, 그러세요.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김하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84쪽 산업단지 조성 추진계획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85쪽 복하천 친수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한 체육시설 확대 및 도로 개설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건설과 소관 88쪽 국도 3호선 이황초등학교 및 상승대 앞 보도육교 이전 관련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면 교통행정과 소관 90쪽입니다. 여객 및 화물자동차의 차고지 외 밤샘 주차 단속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많이 이렇게 주차단속을 하셔 가지고 많이 화물차들이 조금 외부로 빠지…… 차고지에 주차하는 경향이 좀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이제 조금 주민분들이, 여성운전자들이 말씀하시기를 교차로에서 가속차선 들어오잖아요. 예를 들어 우회전을 해서 차선에 합류를 하게 되면 그 가속차선에다가 차를 대놓는 거예요.

그런데 이분들이 트럭만 일단 대놓으면 괜찮은데 차량을 승용차를 가지고 와서 차량을 대고 화물차를 끌고 가야 되니까 화물차가 없을 때는 승용차가 대져 있고 화물차가 대져 있을 때는 승용차가 없어지고 이렇게 돼서 가속차선에 그 차량들을 대요.

그러니까 운전이 미숙하신 분들이 우회전해서 가속차선 들어가시려고 하다 보면 가속을 충분히 하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이제 주차한 차 때문에 서서 차들이 지나간 다음에 들어가야 되겠죠. 뒤에 가속이 충분히 안 되다 보니까 뒤에서 오는 차들에게 약간 좀 당황하는 이런 상황이 발생되는데, 그래서 그런 가속차선 위주의 단속도 단속을 하시겠지만 그 주변에 좀 플래카드를 걸어주셔서 그런 부분에는 단속을 강화시킨다라는 어필을 좀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지금 정부에서는 고질적인 안전 무시 관행 근절을 해 갖고 첫 번째로 불법 주정차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고, 그래서 저희 시는 단속을 5월 8일부터 실시할 예정인데요. 소화전 주변에 5m 이내에 정지한 차량, 그다음에 교차로 모퉁이에 세워놓은 차량, 그다음에 버스정류소 10m 이내, 그다음에 횡단보도 정지선 위반 이런 사항에 대한 거는 5월 8일부터는 1분을 거기에 주정차를 해도 단속대상이 돼요.

그래서 이거는 강력히 하기 때문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은 저희가 카메라나 저희 단속요원으로 하게 되면 아마 많이 해소가 될 것으로 예상이…….

서학원 위원 그런데 지금 말씀하신 거 시내권인데 시외권들은 주정차 단속 지정을 안 해 놓으면 단속하기가 애매하잖아요. 그러니까 대형차들은 단속할 수 있겠죠. 하지만 승용차들이 또 대어져 있으니까, 주차를 하게 되니까 그런 부분이 또 있어요. 그래서 그것도 좀 참고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홍진 네, 알았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92쪽 이천터미널 신설 방안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사항 전반적인 거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시므로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보고사항에 대하여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김홍진 국장님과 과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 농업기술센터(농업진흥과)

(10시49분)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문호길 농업기술센터소장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입니다.

항상 농업에 관심이 많으신 산업건설위원회 이규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농업기술센터 소관 시정질문 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김하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업유통센터 건립에 관한 건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6쪽이 되겠습니다. 소규모 농사를 짓는 농민들은 농작물을 생산해도 판매에 애로가 있으며 밭에서 직접 기른 작물을 종종 수확하면서 단돈 몇십만 원어치라도 분기마다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이천시의 농민 소득 증가 및 농민 생활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 농업유통센터 건립 계획이 있는지에 대하여 질문을 하셨습니다.

그동안 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지난해는 푸드플랜 교육 및 벤치마킹을 춘천ㆍ완주ㆍ화성 등에 다녀왔습니다. 또한 금년도 1월 푸드플랜통합지원센터 건립 부지를 결정하였으며, 지난 3월 13일에는 푸드플랜 민관 거버넌스와 관련한 정기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아울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한 지역 단위 푸드플랜 수립 지원 공모를 신청해서 지난 4월 3일에 저희 시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또한 원주ㆍ부천 벤치마킹을 완료하였으며, 금주 중에는 아산지역을 벤치마킹토록 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도시계획시설 결정 및 용역을 발주를 4월 중에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천시 푸드플랜 종합계획 수립 용역도 4월부터 발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중기지방재정 반영 및 지방재정투자심사, 부지 매입관련 예산을 금년도에 수립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푸드플랜 및 이천 푸드플랜 인증 조례 제정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추진상황을 보고드렸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문호길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96쪽 농업진흥과 소관사항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하식 위원님.

김하식 위원 하여튼 성실한 답변과 그리고 계획, 감사드리고요. 지역 농민들을 위해서 더욱 더 많은 신경을 지금과 같이 좀 써 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드리면서 앞으로 잘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열심히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하식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김하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더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보고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호길 소장님과 과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01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산업건설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2018년도 시정질문답변 추진상황 「기업환경국」, 「안전도시건설국」, 「농업기술센터」 소관 자료 부록에 실음)

(10시53분 산회)


○ 출석위원(8인)

이규화서학원김일중김하식

김학원심의래조인희정종철

○ 출석공무원(17인)

기업환경국장정명교

안전도시건설국장김홍진

농업기술센터소장문호길

기업지원과장장병준

환경보호과장윤광석

자원관리과장함석구

산림공원과장윤희태

안전총괄과장박원선

도시계획과장최병탁

도시개발과장박철희

건설과장이강문

교통행정과장윤희동

농업정책과장홍성동

축산과장장성애

농업진흥과장김영춘

기술보급과장김정천

차량등록사업소장김순회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7인)

산업건설전문위원정하국

의사팀장이혁세

주무관이순정

주무관박지영

주무관김윤기

기록박종미

기록이원화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