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이천시의회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이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99회 이천시의회(임시회)

산업건설(자치행정위원회와연석회의)위원회 회의록
제2호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9년 2월 15일(금) 오후 2시

장 소 : 상 임 위 원 회 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 청취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 청취의 건(이천시장 제출)
가. 상하수도사업소(수도과, 하수과)
나. 농업기술센터(농업정책과, 축산과, 농업진흥과, 기술보급과, 연구개발과)


(13시59분 개의)

○ 위원장 이규화 위원님들께서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9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산업건설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의사일정에 따라 2019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를 듣기 위해서 자치행정위원회와 연석회의로 진행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서 협조를 당부드리며, 금일 의사일정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9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 청취의 건(이천시장 제출)

가. 상하수도사업소(수도과, 하수과)

(14시00분)

○ 위원장 이규화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고순서는 의사일정에 따라 상하수도사업소, 농업기술센터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원종순 상하수도사업소장께서는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과 여건 및 업무추진방향은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주요 사업별로 보고드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도과 소관 업무로 208쪽이 되겠습니다. 이천시 수도정비기본계획 재수립 용역입니다. 안정적인 상수도 공급기반 마련을 하기 위해서 이천시 전 지역에 대해 상위계획 및 각종 개발계획을 반영하는 사업으로 본 사업기간은 2017년 5월∼금년 6월 말까지입니다. 총사업비는 8억 6,100만 원이며, 현재 용역 진행 중에 있습니다.

문제점으로는 기본계획 초안 검토 결과 2030년에 약 5,000톤의 용수공급 부족이 예상됩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2021년에는 SK하이닉스에 배당된 광역상수도 2만 톤이 환원됨으로 과부족이 해소될 것입니다. 이건 금년 6월 말까지 환경부 승인 및 용역을 준공 예정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09쪽 도수관로 중간가압장 설치공사입니다. 도수관로의 출수압력을 낮추어서 노후관로에 누수 위험 요인을 해소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부발읍 신하리 일원에 73억 원을 들여서 하는 사업으로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중에 있습니다. 문제점으로는 강천보 개방 계획으로 인해 취수장 변경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강천보 개방 시기를 고려해서 유기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 9월 공사착공 예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10쪽 자동검침시스템 단말기 설치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검침곤란 지역 및 마을상수도 전환지역 등에 디지털계량기 및 자동검침 단말기를 설치해서 효율적인 검침업무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3억 5,700만 원으로 약 한 2,500대의 단말기를 설치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추진 기대효과로는 무선원격 검침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및 데이터 활용으로 누수 감지 및 빅데이터 활용이 가능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디지털계량기의 가격 및 기술력 등을 감안해서 중장기적으로 사업 추진을 계속하겠습니다.

다음은 211쪽 녹물 없는 우리집 수도관 개량사업입니다. 자체적으로 개량이 어려운 노후주택의 녹슨 상수도관의 개량비용을 지원해서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하고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조건은 준공 후 20년이 경과된 노후주택 중 130㎡ 이하인 대상이 되겠습니다. 현재 신청서 접수를 받고 있으며 현대사원아파트에서 690세대가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나머지 신청을 받는 대로 계속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12쪽 수돗물 안심확인제 서비스 실시입니다. 시민 스스로가 먹는 수돗물의 수질을 확인하고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수돗물 음용률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써 연중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검사항목은 1차 6개 항목, 2차 11개 항목이 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4,600만 원으로 지난해에는 44건, 2017년도에 385건, 2016년도에 15건의 검사를 실시해서 모두 적합판정을 받은바 있습니다. 지속적인 홍보 실시로 많은 시민들이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13쪽 창전동 노후관 교체공사입니다. 본 사업은 누수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망향산 밑에 이천고등학교 정문에서부터 샛별슈퍼까지 600m 구간에 노후관을 교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노후관 교체를 해서 안정적인 물 공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거는 6월에 준공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하수과 소관이 되겠습니다. 220쪽이 되겠습니다.

이천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입니다. 이천시 전 지역에 대한 20년간 5개년 단위 시행계획으로써 2021년 5월까지 사업기간이 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14억 5,000만 원으로 현재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착수하였습니다. 금년 6월까지 기초조사를 완료할 예정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하수도 보급률이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1쪽 이천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입니다. 하수처리장 확충사업으로 이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은 1만 3,000톤으로 현재 공정률 12.35% 이며 이천 하수저류시설 설치사업은 저류조 2만㎥로써 17.85%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 부발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은 일 9,000톤으로 현재 부지선정 중에 있습니다. 송계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은 증설량이 1일 400톤으로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다음은 하수관로 신설사업으로 부발 하수관로 정비사업은 관로 24.4km로 부지선정 중에 있습니다.

또한 송계 하수관로 정비사업이 관로 2만 3,284km로 실시설계 중으로 설계가 57%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신증설 사업 추진으로 인구증가 및 개발수요 등에 대해 적극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22쪽 장호원 하수관로 정비사업입니다. 이천시 장호원읍 노탑리를 중심으로 해서 현재 오남리, 진암리, 선읍리, 방추리, 와현리, 나래리 등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기간은 2022년 6월까지이며 총사업비는 360억 5,700만 원이 되겠습니다. 현재 한국환경공단과 위수탁 협약 체결하였으며 금년에 실시계획을 완료하고 내년 2020년 3월에 재원협의 및 설치인가 후에 6월 시설공사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수처리구역을 계속 확대해서 주민환경을 개선하고 방류 하천의 수질오염 방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사업별로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208쪽 이천시 수도정비기본계획 재수립 용역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여기에 보면은 용역사 있잖아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심의래 위원 도하엔지니어링, (주)이산, (주)범한엔지니어링, (주)동아기술공사 이렇게 있는데 이 회사들을 다 쓰고 계시나요? 아니면 여기서 지정을 해서 쓰시는 건가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여기서 같이 협업으로 하고 있는 겁니다.

심의래 위원 다 같이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심의래 위원 알았습니다. 도하엔지니어링에 대해서 제가 개인적으로 좀 잘 알아서 (웃음) 잘 알았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209쪽 도수관로 중간가압장 설치공사에 관하여 질의해 주십시오.

김하식 위원님.

김하식 위원 이게 지금 신하리면 저기 얘기하는 거네요. 상하수도사업 그 밑에 골프장 맞은편 얘기하는 거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현재는 거기를 선정을 해서 진행 중에 있는 데요. 지금 강천보나 보 개방에 따라서 위치가 변경을 해야 될 그런 사항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보 개방 현황을 보고 대응을 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김하식 위원 그러면 이게 중간에 거기를 못 채우기 때문에 여기서 해서 채워가지고 올리겠다는 거예요, 이게 뭐예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밀어주는 압력이 거기 채워지니까 거기서 먼저 끌어주면 압력이 좀 해소가 돼 가지고 중간에 터지는 거 누수화가 되는 거를 막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

김하식 위원 그러면 어차피 거기에서 강천보에서 오면 온 걸 가지고 거기를 밀어주겠다 이 얘기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그렇습니다.

김하식 위원 그동안에는 관로가 좀 오래 돼서 그거를 그냥 하면 안 되기 때문에 그걸 통해서 해 가지고 끈다는 거예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들어오는 압력은 센데 관은 노후가 되다 보니까 그 압력을 좀 줄여 주기 위해서,

김하식 위원 줄이는 금액하고 관로 그 부분을 새로 설치하는 금액하고는 차이가 많이 나나요? 어떻게 돼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금액적으로 보면 아직 수치는 정확히 나오지 않겠지만 현재 여주서부터 여기까지 오는 관로가 전부다 노후가 됐기 때문에 어디에서 어떻게 터질지 모르니까,

김하식 위원 미리…….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현재 지금 많이 누수가 되는 능서 1.몇km 구간도 당장 고 구간만 보수를 했는데도 보통 20억 정도가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 빨리 이 가압장을 설치해서 압력을 줄여주는 게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하식 위원 만일에 하이닉스가 이천에 증설이 된다면 물이 부족한거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하이닉스가 현재로는 물이 부족하죠.

김하식 위원 그렇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그거는 이제 광역상수원에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장은 없습니다.

김하식 위원 알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210쪽 자동검침시스템 단말기 설치사업에 관하여 질의해 주십시오.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급수전 검침인력, 검침을 직접 거기서 하는 거잖아요, 그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심의래 위원 그런 게 저희가 2개가 있는데 하나는 됐고 하나는 안 됐더라고요. 다시 신청을 해서 하면 되는 건가.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어떤 거요?

심의래 위원 검침인력이 1층, 2층이 있는데 1층은 거기서 자동으로 검침을 하는데 한쪽은 안 돼 있어요. 그래 가지고 저희가 이렇게…….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아, 자동검침계량기 연결된 거만 지금, 그게 한 9,000대가 있는데요. 지금 그거만 하고 있습니다.

심의래 위원 연결된 데만…….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총 3만 8,000대가 계량기가 있는데 그 중에 일반이 2만 9,000대, 자동으로 할 수 있는 게 9,000대가 있어서 그거만 지금 연결이 돼 있습니다.

심의래 위원 아, 그러면 되는 것도 있고 아직 안 되는 것도,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심의래 위원 전체적으로 다할 계획은 있으신 거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점차적으로다가 그쪽에서 인력투입 되는 거 비례를 해서 계속 설치해 나갈 예정입니다.

심의래 위원 네, 잘 알았습니다.

한집인데 안 돼 있어 가지고.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심의래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211쪽 녹물 없는 우리집 수도관 개량사업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여기 20년 경과된 거를 지금 공사를 하신다고 했는데 올해까지 20년 된 거 있고, 그러면 내년에도 20년 된 게 있을 거라 말이죠. 그러면 해마다 하게 되는 거예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그렇죠.

심의래 위원 해마다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점차적으로 계속 해 나갈 사항입니다.

심의래 위원 점차적으로 해마다.

네,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212쪽 수돗물 안심확인제 서비스 실시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213쪽 창전동 노후관 교체공사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창전동에는 지금 그럼 몇 년 정도 이렇게 된 거죠? 창전동에는 지금 교체를 다 하신다고 했는데.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이 구간 교체하는 거.

심의래 위원 네, 창전동.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창전 전체 말씀하시는 거예요?

심의래 위원 지금 전체로 지금 하신다는 거 아니에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전체가 아니고 망향산 밑에 이천고등학교 정문에서부터 망향산 밑으로 해서 샛별슈퍼 앞에까지만.

심의래 위원 네, 거기까지 거기 오래된 건가요, 거기가?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거기가 처음 시작할 때 한 거니까 20년 이상 다 넘은 거죠.

심의래 위원 20년 이상 된 거에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심의래 위원 네,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그러면 상하수도사업소 전반적인 사항에 관하여 질의해 주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아, 하수과까지 같이 해요?

220쪽 이천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에 관하여 질의해 주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221쪽 이천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사업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하식 위원님.

김하식 위원 지금 항상 애쓰고 계신 거는 알고 있는데요. 그래도 다들 궁금해 하고 이런데 제가 어떤 이야기 하려고 했는지 아시죠?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알겠습니다.

김하식 위원 부발 같은 경우에는 지금 어떤 부지선정 중 이렇게만 아까 말씀하셨는데 지난번에 그 일 있고 나서 올해는 아직까지 한번 미팅이나 이런 부분 안 했잖아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아직은 안 했고요. 그게 이제 일단은 부발이장단 협의회에서 여론을 좀 본인들끼리 의논을 해서 다시 저희들하고 한번 얘기하고 저희들 입장에서도 다시 주민들하고 바로 토의를 좀 할 예정입니다.

김하식 위원 저희 이장단에서도 벌써 얘기한지가 꽤 됐는데 아직까지 아무런 답이 없으면 거기도 어떤 대안이나 답을 내놓을 수 있는 입장이 아닌 것 같은 그런 생각도 들고 또 부발 발전협의회에서도 이장들뿐만이 아니라 단체장들이 다 들어와 있잖아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김하식 위원 총회가 조만간 있을 거예요. 다음 주 한 금요일 정도. 기회가 되면 그때 한번 오셔서, 설명하고 또 의견 듣고 그런 부분 쪽으로 가는 게 어떨까 싶은데.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알겠습니다.

김하식 위원 그리고 대월 같은 경우에 지금 장평리나 송라리 이쪽에는 지금 하수시설이 안 되어 있죠? 그 부분을 언제까지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그거는 이제 기본계획을 반영을 해 봐야 되는데요. 현황을, 내용을 제가 숙지를 다 못했는데요. 기본계획절차에 대해서는 한번 별도로 한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하식 위원 네, 그러세요. 알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하수도요금이 지금 전체로 다 나가고 있는 건가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전체는 다는 아니고요. 수돗물 쓰는데 나가고 있습니다.

심의래 위원 수돗물 쓰는데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심의래 위원 그럼 하수도처리장을 또 이용하는 게 따로 있는 건가요, 아니면 전체적으로 다 이용하게 다 이용하게 되는 건가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전체적으로는 아직 다 하수연결이 돼 있지 않기 때문에 연결된 데만 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이제 일반 오지 같은 경우에는 개인 정화조를 쓰고 있기 때문에 요금은 안 나가고 있고요.

심의래 위원 요금 안 나가고 있고요. 그래서 시민들께서 이건 쓰는 사람들만 내야 되지 않겠느냐 이런 말씀을 하셔서 제가 한번,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하수처리 인입되는 데는 다 요금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심의래 위원 안 되어 있는 데는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심의래 위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222쪽 장호원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상하수도사업소 전반적인 사항에 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물 이용부담금에 대해서 좀 여쭤볼게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서학원 위원 작년에 해당 읍ㆍ면ㆍ동에 이용부담금을 나눠 주셨잖아요? 물 이용부담금.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읍ㆍ면ㆍ동 사업으로 네.

서학원 위원 그런데 이제 그게 먼저도 말씀드렸지만 그게 시민의 숙원사업으로 이뤄지는 시예산과 물 이용부담금에 대한 해당 읍ㆍ면ㆍ동에 나가는 비용자체가 중복이 되는 거죠.

그러다 보니까 그 사업자체를 정말 목적이 있어서 쓰는 것보다는 그렇게 좀 그렇지 않은 부분의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보니까.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목적을 주고 가는 걸로 알고…….

서학원 위원 아니, 목적을 가는 데, 거기서 이제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이나 원하는 사업에 대해서 지출을 요하죠. 그런데 이제 대부분이 사용하는 게 방송시설 뭐 이런 거에 좀 국한되어 있어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을 많이 주고 있는데요. 시설할 수 있는 그 항목이 정해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항목에 대해서는 별도로 제가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그래서 이런 부분을 저희가 한강수계 쪽에 좀 지속적인 건의를 통해서 저희가 2개 권역이기 때문에 간접지원밖에 안 되잖아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서학원 위원 1개 권역은 또 직접지원이 되고 그러다가 보니까 지금 정말로 좀 이렇게 이 이용금액을 가지고 실질적인 사업을 할 수 있는 게 꼭 제한이 돼 있더라고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서학원 위원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역으로 생각하면 이게 뭐 상류 쪽에 사시는 분들을 지원한다라고 하지만 그냥 수십 년째 반복된 그냥 깨진 독에 물 붓기, 이 돈 내려오니까 그냥 뭐 방송시설이나 하자 이런 거에 좀 국한돼 있어요.

그래서 주민분들이 좀 더 생각 있는 분들께서는 이 비용을 좀 더 뭐 좀 이렇게 랜덤식으로 해서, 지역별로 랜덤을 가져서 좀 주민들이 원하는 시설을 차라리, 읍ㆍ면ㆍ동에 좀 시설을 같이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게 어떻겠냐 이런 얘기가 있어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그게 이제 어제 오늘 얘기가 아니고 엄청 오래된 얘기인데요,

서학원 위원 네. 그렇죠, 네.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지속적으로 저희들도 건의를 하고 실질적으로다 지금 위원님 말씀처럼 조금씩 조금씩 띠어주다 보니까 그,

서학원 위원 뭐 티가 안 나는 것,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효과가 안 나는,

서학원 위원 네, 효과가 없습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그런 사업이기 때문에 그런데요, 하여튼 지속적으로 건의를 해서 방법을 바꾸는……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지금 이게 저희가 피해를 보는, 저희가 이천시에 이 상수원 보호라는 이유로 재산에, 이제 시장님께서 말씀하시는 자산의 가치에서 손해보는 그 상당한 액이 많잖아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서학원 위원 이런 부분을 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서 계속 지속적으로 건의를 해서 개선이 돼야 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고 있고요. 이제 앞으로는 이게 뭔가 좀 아주 보이지 않는 미묘한 것이라도 좀 결과가 나와야 되지 않을까 말씀을 드려 봅니다.

그래서 담당 실ㆍ과ㆍ소에서는 이런 토론이나 포럼을 할 때 이천의 현실을 좀 더 적극적으로 좀 알려서 간접 지원보다는 또 직접 지원이든, 예를 들어 좀 지원의 폭을 넓히고 그 지원액이 서울이나 수도권에 사시는 분들에 비하면 저희는 삶의 질이 상당히 떨어지거든요, 복지 쪽도 그렇고. 그러니까 이런 부분을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게 맞지 않나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이거는 저희 부서에서는 하는 건 아닌데 전체적으로 총괄적으로 이천시 전체에서 해야 할 사항인 것 같습니다.

서학원 위원 그 협업을 통해서 좀, 네, 할 수 있도록 그렇게,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환경보호과나 이렇게 해서 같이 해서 하여튼 위원님 말씀 충분히 알아들었으니까 그거 가지고 의논하도록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정종철 위원님.

정종철 위원 우리 시에 산업용 물이 지금 여유가 어느 정도나 있나요?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산업용 물,

정종철 위원 네.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여유를, 그 내용은 제가 숙지를 못 했는데 우리 수도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정종철 위원 네.

○ 수도과장 김익정 네, 수도과장 김익정입니다.

산업용수는 없습니다.

정종철 위원 여유 없어요?

○ 수도과장 김익정 네.

정종철 위원 어떤 기업이 들어오려면 물이 당연히 필요할 텐데 그 물은 어떻게 수급해야 돼요?

○ 수도과장 김익정 사실 지금 남한강 여주에서 원수를 끌어오고 충주댐 계통에서 정수를 쓰는데 현재는 산업용수 확보는 사실상 어려운 상태입니다.

정종철 위원 자, 물이 없기 때문에 지금 기업 유치도 어려운 부분이 있고요.

○ 수도과장 김익정 네, 맞습니다. 네.

정종철 위원 그죠?

○ 수도과장 김익정 네.

정종철 위원 지금 당장 우리 시에 있는 인그리디언 코리아(Ingredion Korea)라는 기업이 있어요. 인그리디언 코리아가 지금 과거 두산기업이었기 때문에 OB랑 같이 물을 썼는데 현재도 같이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OB가 현재 외국계 기업으로 가다 보니까 그걸 수년 내에 물을 못 준대요. 때문에 인그리디언 코리아가 향후 기업의 존폐까지도 지금 걱정하고 있더라고요. 그런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찾아서 좀…….

○ 수도과장 김익정 한 두 차례 정도 이제 거기 실무진하고 OB맥주하고 저희 사무실을 오셨어요. 그래서 저희가 수자원공사에 안내까지 해 드렸고 저희가 이제 수자원공사에서 배분을 받을 수 있으면 우리 배분량에다가 플러스를 시켜서 우리 관로를 통해서 인그리디언 코리아에 공급하는 방법을 모색을 해 가지고 그렇게 했더니 또 거기는 너무 규모가 작아서 어렵다라는 이제…….

그래서 아까 소장님이 설명드린 것처럼 2021년 12월 말일이면 하이닉스가 11만 2,000톤의 배분량이 이제 공급을 받거든요. 그러면 거기에서 우리가 하이닉스에 2만 톤을 빌려준 게 있습니다. 그걸 회수하면 아까 말씀드린 5,000톤뿐만 아니라 나머지 것도 해소가 되지 않을까라는 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아직은 착수는 안 했는데 우리 정수장의 능력을 좀 키울 수 있으면 최대한 우리가 내부적으로 어떤 시설을 개선해서라도 늘릴 수 있으면 늘려 갖고 나머지 이제 환경부의 승인을 받아야 되겠지만 증설을 통해서 생산량을 늘려나가는 쪽으로다 지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종철 위원 네. 그런 부분이 필요한 게 향후 우리 시에 대단위 기업은 아니더라도 일부 소기업 기업이 필요하다…… 물이 당연히 필요합니다. 그런 부분을 활용할 수 있게 미리 확보해야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요. 그에 대한 대비를 좀 해 주시고, 지금 인그리디언 자체의 문제도 어떠한 대책이 있는지 좀 시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해서라도 그 기업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좀 해소해 줬으면 좋겠어요.

○ 수도과장 김익정 그거 제가 속속들이 속 알맹이까지는 안 봤지만 중간 속까지 보니까 결국에는 OB맥주하고 인그리디언 코리아의 회계상에 좀 문제가 좀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는 회계상으로 좀…….

정종철 위원 그러니까 그거는 예상,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그거는 나중에…….

정종철 위원 언젠가는 그런 일이 벌어지리란 예상을 했던 사항인데 당장 벌어졌고 인그리디언 입장에서는 물이 수급이 안 되면 기업을 어떻게 할까까지 고민하고 있는 상황 같아요, 현재. 그런 부분이 좀 해소돼서 이천에서 그런 기업이 자꾸 떠나가는 게 아니라 유치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의 준비를 좀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네, 알겠습니다. 그 문제는 저희가 강천보 개방 문제가 맞물려 있어서 그 개방이 되게 되면 저희가 취수장을 이전해야 되고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에 따라서 나중에 취수량도 관계가 되고 그래서 그때 같이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종철 위원 네, 고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원종순 소장님과 과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나. 농업기술센터(농업정책과, 축산과, 농업진흥과, 기술보급과, 연구개발과)

(14시30분)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문호길 농업기술센터소장께서는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업무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해 주시는 이규화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농업기술센터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45쪽입니다. 직제 순에 의거 농업정책과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비전 및 목표, 그다음에 일반현황, 여건과 전망에 대해서는 자료로 대신하겠습니다.

150쪽입니다. 농업인 복지증진사업 추진입니다. 사업개요는 농가도우미 지원사업으로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출산 또는 출산예정 여성농업인에게 90일 범위 내에서 도우미 1일 단가 6만 6,800원을 전액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으로 농촌지역 거주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전업적 여성농업인에게 보건, 복지, 문화생활분야에 이용할 수 있는 복지포인트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역은 1인당 20만 원입니다. 자부담 4만 원 포함돼 있습니다.

다음은 농업인자녀 고교생 학자금 지원사업으로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농업인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에게 당해 학교의 수업료와 입학금 전액을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농업인자녀 대학생 학자금 지원사업으로 농촌지역에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농업인 중 대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에게 학자금 융자의 이자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4년제 이상 4,000만 원 이내, 2∼3년제는 2,000만 원 이내로 이자를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151쪽입니다. 농가경영안정자금(농민수당) 추진 관련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원대상은 관내 농업경영체 등록농가이며, 축산업과 임업농가는 제외를 하겠습니다. 이천에 주소를 두고 1년 된 농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해서 저희가 조사한 결과 1만 2,985농가가 되겠습니다. 연 1농자 지급액으로 6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래서 지원방법으로는 연 1회 경기이천사랑 지역화폐 또는 현금으로 지급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총예산액이 들어가는 게 77억 9,100만 원이 들어갈 거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추진과로는 농가경영안정자금(농민수당)과 관련해서 경기도에 계속 예산 지원을 하였습니다. 문제점은 지속적이고 과중한 예산부담이 예상되기 때문에 시 단독으로 추진하기는 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도에 지속적인 건의를 통해서 경기도와 연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금년 5월 중으로 농업인 및 관련단체 의견수렴해서 농민수당 지원사업을 계속적으로 도와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11월 중에 사업예산을 확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52쪽이 되겠습니다. 농업인 월급제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개요로는 이천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농업인 중에 농협 자체수매 출하약정을 체결한 농가를 대상으로 선지급 월급에 대한 발생이자 및 대행수수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농협과 업무협약을 통해 농업인에게 월급제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예산액은 5,000만 원되겠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벼 수매 대금의 60%를 영농준비와 학비 등 생활비 부담이 큰 시기인 3월∼10월 사이에 미리 월급으로 일정액을 지급하여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을 지원하고 금전적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153쪽입니다. 국산 과일 공급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금년 3월∼12월까지로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으로는 지원대상이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그룹홈에 지원이 되며, 주 1회 컵과일 1인당 120g을 신선한 제철과일로 연중 공급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4억 2,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공급사업으로 초등학교돌봄교실 이용 학생에게 주 1회 컵과일 150g을 신선한 제철과일로 연간 30회에 걸쳐서 공급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9,600만 원이 되겠습니다. 현재 1월 중 사업홍보 및 신청 접수를 완료했습니다. 3월∼12월까지 과일간식을 공급토록 하겠습니다.

154쪽이 되겠습니다. 농업용수 확보대책 수립사업으로 마장면 농업용수 공급시설 정비와 백사면ㆍ신둔면 농업용수 관로 신설사업이 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41억 원이 되겠습니다. 마장면 농업용수 공급시설 정비사업은 3월 중에 공급시설 정비를 착공을 하고 6월 중에 이치리 농업용수 공급시설 정비를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백사ㆍ신둔 농업용수 관로 신설사업은 금년도 9월∼12월까지 기본조사를 완료하고, 2022년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5쪽입니다. 농촌마을 종합정비사업입니다. 군량리 창조적 마을 만들 기와 모가면 농촌 중심지 활성화사업은 계속사업이며, 대월면 기초생활 거점과 죽당2리 마을 만들기 사업은 신규사업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죽당2리 마을 만들 기 사업은 금년도 1회 추경에 예산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115억입니다.

다음은 156쪽이 되겠습니다. 군량리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을 3월 중에 사업을 착공하고, 12월 중에 사업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모가면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금년도 2월에 기본계획 승인 및 고시를 해서 8월 중에 시행계획 승인 및 고시를 하겠습니다. 따라서 금년 9월부터 모가면 농촌지역사업에 대해서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대월 기초생활거점사업은 2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12월에 기본계획 승인 및 고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죽당2리 마을 만들기 사업은 금년 2월 기본계획 추진과 10월 중에 기본계획 승인 및 고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축산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162쪽이 되겠습니다.

무허가 축사 적 법화 추진과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 관련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사업기간은 금년도 1월∼12월까지이며, 무허가 축사 적법화로 깨끗한 축산농장을 조성하기 위해서 무허가 축사 적법화 추진 시 행정지원으로 축산기반을 유지하고, 적법화 시 가축분뇨 악취문제를 중점 확인점검함으로서 민원발생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 9월 24일까지 무허가 축사 적법화 추진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무허가 축사 적법화 추진으로 축산기반 유지와 지속가능한 축산업 육성과 환경규제 강화 이전에 가축분뇨 관리 선진화 도모와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3쪽입니다. 재난성 가축전염병의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으로 축산농가 1,313호를 대상으로 축종별, 질병별 가축전염병 예방백신 구입 및 접종을 실시하고, 축산농가 방역 교육 및 공동방제단 운영 등 방역활동을 실시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33억 5,2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금년도 2월 중까지 사업기초 자료 수집ㆍ분석 및 사업계획 수립을 하고, 3월 중에 사업대상자 선정 및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12월까지 축종별 예방백신 조기공급 및 지도ㆍ점검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업진흥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170쪽이 되겠습니다. 이천시 푸드플랜 추진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18년∼2022년까지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73억 7,400만 원입니다. 금년 2월 중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 지원사업을 농림부에 신청을 해서 3월∼12월까지 이천 푸드플랜 종합계획을 수립토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로컬푸드, 학교ㆍ공공급식시스템 구축을 통한 이천시민의 먹거리 복지 실현과 소비자 안심먹거리, 생산자 안정생산의 먹거리 종합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1쪽입니다. 이천농업테마공원 활성화사업으로 현재 이천쌀문화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테마형 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그다음에 농촌체험행사 및 계절행사 등 사계절 행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펜션 12동과 캠핑트레일러 6동, 캠핑장 16사이트, 행복농장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72쪽입니다. 농업인 전문기술 교육입니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 3개 과정 3,00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 귀농귀촌, GAP, 작목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이천농업생명대학 3개 과정을 115명을 대상으로 3월∼11월까지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업생명대학 핵심기술전문과정 2개 과정 80명을 대상으로 교육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173쪽입니다. 정예 농업인력 양성을 위한 예비ㆍ후계농업인 지원사업으로 귀농ㆍ귀촌인, 그다음에 청년농업인에게 주택자금 지원 및 우수후계농업인 육성, 청년창업 후계농업인을 육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1월까지 사업공고 및 추진을 완료를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저희가 후계농업경영인 14명과 청년창업형후계농업인 17명을 배정을 받았는데 현재 신청 결과 후계농업경영인은 22명을 신청을 하였고, 청년창업형후계농업인은 38명이 신청한 상태입니다.

다음 174쪽입니다. 농촌지역 활력화 사업으로 농작업 안전보건마을 조성 및 안전편이장비 보급 시범사업장 등 6개소와 여성농업인 능력개발교육 및 전통자원활용 연구회를 육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4억 1,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 농작업 환경개선 및 작목의 특성을 고려한 보완ㆍ개선된 안전편이장비 보급과 농촌어르신 소일거리 사업화를 위한 소득 경제활동 및 시설지원,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 보급과 우리 쌀 활용한 전통음식교육 그다음에 농림부산물 활용한 염색교육 등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기술보급과 소관입니다. 180쪽이 되겠습니다.

임금님표 이천쌀 품종대체사업으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계속사업으로 현재 조생종인 고시히카리, 히토메보레 대체품종인 해들 품종과 중만생종인 추청벼를 알찬미로 품종을 대체하는 사업으로 금년은 고품질 해들미 생산단지 100ha, 대체품종 보급종자 채종포 해들 8ha, 알찬미 11ha, 해들, 알찬미 원종급 종자채종포를 2개소 운영하겠으며 임금님표 이천쌀 품종대체 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81쪽입니다. 고품질쌀 안전생산기술 보급사업으로 금년도 이천시 쌀 생산계획은 300평당 512kg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농업과학실험실 운영과 신기술보급을 위하여 시범사업 추진 7개 사업과 임금님표 이천쌀 미질향상 기술보급을 위하여 토양 시비처방서 발급, 그다음에 토양개량제 지원사업으로 총 2,210ha에 4,191톤을 석회와 규산을 지원토록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82쪽입니다. 농산물안전성분석실 운영입니다.

추진계획으로 농산물 및 토양 잔류농약 320성분을 분석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무작위 시료 채취 및 수거 검사를 강화하고 PLS제도 및 농약안전사용교육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농작물병해충 예찰 및 방제사업으로 검역병해충 및 돌발해충 방제비를 지원하고 병해충 예찰을 위한 진단실, 그다음 예찰포 및 관찰포 운영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따라서 산림부서와 협의하여 5월서부터 9월까지 광역범위 병해충 방제를 추진하겠으며 비래해충인 혹명나방과 멸강나방 예찰을 통한 방제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사전에 농작물이 병해충을 예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쪽입니다. 청정채소 재배기술 보급 및 첨단온실 운영이 되겠습니다.

시설채소 신기술 보급 및 친환경재배 기술 확대 보급을 위하여 시설재배지 염류장해 해결 및 토양환경 개선 기술보급사업 2개소와 친환경 병해충 방제 시범사업 2개소 이상 기후 대응 고품질 안전생산을 위한 고온기 채소 재배환경 개선 및 생력화 기술사업 5개소, 미래농업 대응 ICT 첨단온실 운영을 2개동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85쪽입니다. 화훼ㆍ특용작물 신기술 보급사업으로 국내 육성 신품종인 화훼, 버섯 및 우량 품종 보급사업을 6개소, 시설원예 환경개선, 약용작물 생력재배 및 수확 후 관리 8개소를 운영하여 농가소득 증대 및 생력화 및 수확 후 관리기술에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186쪽입니다. 도시농업(치유농업) 활성화 및 이천꽃나들이 행사로 도시농업전문가 육성 및 학교 텃밭을 운영하고 복지시설 내 치유농업 프로그램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이천꽃나들이 행사 및 우리 꽃 전시회를 개최하여 치유농업 제공을 통한 도시농업 활성화와 이천 화훼의 우수성을 홍보 및 위상 제고에 앞장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87쪽입니다. 고품질 안전농축산물 생산기술 및 미생물제 보급이 되겠습니다.

안전한 농축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미생물제 생산ㆍ공급과 축사 악취저감 등 친환경농축산업 기술보급으로 농축산 환경을 개선하고 친환경 개선하기 위하여 친환경미생물배양실 2개소와 BM활성수 생산시설 2개소를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고품질 안전축산물 생산기술보급으로 이천시 축산물 성과제고와 농축산물 생산성 향상 및 환경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88쪽입니다. 강소농 육성 및 농업인 경영개선 지원사업으로 강소농 육성 및 경영개선을 위하여 농가 경영 컨설팅과 농업인 정보화 교육을 통한 정보습득 및 마케팅 역량강화 하겠으며 품목별 농업인 연구회 육성으로 농가기술 향상 및 정보공유 등으로 농업경영체 역량 향상과 경영 혁신을 통한 강소농 육성과 품목별 농업인 조직 육성으로 재배기술향상 및 규모화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연구개발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195쪽입니다.

친환경 고품질 과실안정생산 기술보급사업으로 총 8개 사업 23개소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주 내용은 과수 생력화재배를 위한 체계적인 종합관리기술 보급사업과 국내육성품종 보급을 통해 품종편중에 따른 시장경쟁력 강화사업 그리고 이상기상 대응을 위하여 체계적인 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기술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5억 5,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과수 생력화재배기술 보급을 통한 노동력 감소 및 경영비 절감과 과수안정생산 신기술의 체계적인 보급을 통한 고품질 과수 생산 가능 및 농가소득 증대가 되겠습니다.

196쪽입니다. 과수 재배기술 연구 및 시험포 운영으로 지역적응 우량 품종 복숭아 선발 보전 및 신품종 육성과 고품질 복숭아 안정 생산을 위한 현장 애로 기술 해결 연구 및 보급, 과수 재배기술의 체계적인 보급ㆍ육성을 위한 과수 재배시험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 11개 과종에 127품종 과수 시험포에서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농기계임대사업소 운영입니다. 현재 이천시 농기계임대사업소와 남부 분소 2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대장비는 총 69종에 300대가 되겠습니다. 기대효과는 사용빈도가 낮은 고가의 농기계를 확보하여 농업인에게 대여함으로써 농가경영비를 절감하고 농업인에게 취급조작 및 안전교육으로 안전한 영농작업을 도모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198쪽입니다. 농업소득 확충을 위한 농식품 가공 연구지도로 현재 농식품 가공 연구개발 3개 사업과 가공기술지원 시범사업 6개 사업 7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지역특산품을 이용한 융복합산업 기술개발 및 기반조성과 농산물 가공상품으로 부가가치 창출 및 소득 향상을 높이는데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199쪽입니다. 농산물종합가동센터 운영은 장호원읍 햇사레농산물유통센터 내에 가공시설 492㎡, 교육시설 332㎡을 설치ㆍ운영하고 있습니다. 장비로는 버블세척기, 미분쇄기, 그다음에 잼농축기 등 40여종을 확보하여 창업보육교육 및 지역 농산물의 가공기술의 전진기지로 농업인의 농산물 가공활성화를 도모하고 농산가공사업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잠시 휴식을 위해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이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가 없으므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분간.

(14시52분 회의중지)

(15시04분 계속개의)

○ 위원장 이규화 성원이 되었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150쪽 농업인 복지증진 사업 추진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여기 농업인자녀 고교생 학자금 지원 230명 있는데요. 이게 해마다 주는 거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학자금 지원이요?

심의래 위원 고교생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대학생 학자금 제도 말씀하시는 겁니까, 아니면,

심의래 위원 고교생도 있고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심의래 위원 고교생을 1년에 한 번씩 주면 3년을 계속 주는 거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100% 다 지원이 되는 겁니다.

심의래 위원 3년 동안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심의래 위원 3년 동안 되는 거고 그리고 4년제 이상 이자는 몇 년까지 유효가 되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이거는 4년제 이상은 8회에 걸쳐서 분할 지원이 되는데 이자요.

심의래 위원 그러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저기…… 정책팀장이 대신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대학생 학자금은 학교에서 보조되는 등록금에 따른 이자 지원이 되겠습니다. 이거는 졸업할 때까지 가능합니다.

심의래 위원 졸업할 때까지 그럼 4년만 되는 거예요?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그러니까 4년제는 8번, 2년제는 4번 이렇게 되겠습니다.

심의래 위원 아, 그러니까 공부하는 기간에만,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네, 그렇습니다.

심의래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러면 학교를 졸업하고서는 지원이 안 되는 거네요?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네, 그렇습니다. 이거는 학자금에 대한, 지원해 주는 이자보전이 되겠습니다.

심의래 위원 네, 한 가지 더 물어보겠습니다.

도우미를 90일 범위 내에서 보내주신다고 했는데 이거 도우미의 시스템은 잘되어 있는 건가요? 아니면 교육받은 분들에 한해서.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아니 이거는 지금 금년도 저희 예산이 전체 여섯 명이 배정이 됐는데 위원님.

심의래 위원 아, 네.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여섯 명이 됐는데 이거는 출산일 전후로 해서 90일, 출산 후 150일 그 안에서 90일간을 지원을 해 주게 되어 있는데요.

심의래 위원 네.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밑에 쓰여 있는 것처럼 1일 단가가 6만 6,800원이 되겠고요. 그거는 가사도우미 내지는 영농도우미가 되겠습니다.

심의래 위원 도우미도 선정이 되어 있는 건가요, 그럼요.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이거는 선정이 아니라 예산이 여섯 명인데 예산 소진될 때까지 저희가 계속 받고 있습니다. 많지는 않습니다.

심의래 위원 네, 많지는 않은데 도우미 가는 사람 있잖아요. 가는 분이 어떻게 정해져 있느냐고 말씀드리…….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그거는 가사도우미를 신청하시는 분이 선정을 해서 필요하신 분을 주변 분들을 이렇게 해서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심의래 위원 어떤 뭐 교육을 이수 받거나 그런 건 아니고요?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그건 아닙니다.

심의래 위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네, 김일중 위원님.

김일중 위원 혹시 농업인 복지증진 사업 추진에 관해서 이천시로 귀농하는 청년들에 대한 지원은 없습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거는 제가 나중에 진흥과 할 때 또 있습니다.

3억까지 지원이 됩니다. 청년귀농인들은 교육을 100시간 이수를 하면은 3억까지 5년 거치 10년 상환으로 해서 2%로다가 지원이 되고요. 그다음에 그거와 또 어울려서 청년들이 할 때 나중에 보고를 드리겠는데 지금 현재 아까 보고드린 대로,

○ 위원장 이규화 이따가 하시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아니, 저기…….

○ 위원장 이규화 항목.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몇 쪽이냐 하면 173쪽, 173쪽에 보면요.

우리가 청년창업형후계농 17명이 또 이제 저희가 배정을 받는데 38명이 신청을 했습니다. 173쪽에,

○ 위원장 이규화 그 항목할 때 하세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그럼 이따가 그때 다시 질의해 주시면 답해 드리겠습니다.

김일중 위원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질의하실 위원님 더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51쪽 농가경영안정자금(농민수당) 추진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이게 도에서 지금 어떻게 진행이 되는 건가요, 이게?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지금 도에서는 굉장히 보류상태로다가 난감해 하고 있는데 저희는 계속해서 도하고 연계해서 도에서 매칭사업이 안 되면 저희도 좀 어렵지 않나 이런 생각을 갖고 11월까지는 계속 도와 연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저희가 자체적으로 할 계획은 없으신 거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런데 시비가 77억 9,100만 원이 들어가 가지고 이게 일회성이면 문제가 덜한데 한번 지급하게 되면 연속성으로다 매년 지급을 해야 되기 때문에 시비지원이 원래 금액이 크기 때문에 이건 좀 도하고 매칭사업이 돼야지만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서학원 위원 그러니까 지금 저희가 지금 보조를 받고 있는 부분이 있잖아요, 살충제도 있고 여러 가지.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서학원 위원 그 부분을 제외하고 순수 그냥 그 지금 농민수당으로 할 경우,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런데 지금…….

서학원 위원 그렇게도 검토를 해 보셨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거와 관련해서는 지금 지금 돌발해충이라든가 이거는 국도비가 매칭 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여기와 연결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서학원 위원 만약에 이렇게 하더라도 그 비용을 그대로 사업을,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대로 나가야 됩니다.

서학원 위원 진행해야 되는 사항이…….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서학원 위원 그럼 지금 도에서 이게 또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는 저희 자체적으로 하기는 좀,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건 다시 또 안 되면 시장님 결심을 받아서 추진하는 거는 그때 가서 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제가 개인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사실 이제 지금 쌀 전업농들은 그렇게 소득이 면적대비 크지 않거든요. 사실 좀 안정적인 지원을 해 주시면 여력이 된다면 좋긴 좋은데 사실 도랑 매칭이 된다라고 하면 정말 금상첨화겠죠. 그런데 그렇지 않다는 게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거가 매칭이 안 되면 저희가 자체적으로 조례를 개정을 해서 그래서 추진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서학원 위원 네, 아니 농민들이 좀 많이 이게 공론화가 조금 돼 있어요. 그러다가 보니까 관심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도 한번 좀 지속적으로 계속 검토 부탁드릴게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여기 보면은 연 1농가 지급액이 60만 원 이렇게 지불하신다고 했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심의래 위원 농업경영체 등록기준에 맞아야 되는 거예요, 그분들이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지금 농관원에 농업경영체로 등록된 사람에 한해서 이제 농가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 사람들에 한해서만,

심의래 위원 한해서 만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심의래 위원 그러면 땅을 좀 사가지고 크게는 안 하지만 이렇게 짓는 사람들도 있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심의래 위원 그런 분들이 어떻게 이렇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거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경영체 등록이 되어 있으면 되는데 등록이 안 되어 있으면 저희로써는 농업인이라는 게 인정이 안 되기 때문에 지원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심의래 위원 지원은 어렵지만 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 거고요.(웃음)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지금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거는.

심의래 위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52쪽 농업인 월급제 지원사업 추진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이게 농민들한테 이렇게 좀 의견수렴 좀 한 부분이 있으신가요? 이게 좀 농민분들은 예를 들어 쌀로 말씀드리면 목돈이 나가는 시스템이잖아요. 추수를 해서 우리가 농협에 구조를 말씀을 드리면 농약이나 이런 부분을 다 외상구매를 하고 나서 추수를 하고 일률적으로 다 상환하는 시스템인데,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지금 이제 농가의 경지면적을 파악을 해서 가을에 수매예상량 있지 않습니까?

서학원 위원 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거에서 생산량을 계산해서 3월서부터 10월 중에 그분이 예를 들어서 100만 원이 그날 수매가가 나올 거다. 이렇게 예를 들면은,

서학원 위원 60만 원을…….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60만 원에 대해서만 6개월에 걸쳐 내지는 7개월에 걸쳐 본인이 원하는 기간을 맞춰서 분할해서 농가한테 지급을 하면서 거기에 따른 이자만 저희 시에서 보전해 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취지는 좋은데 지금 쌀전업농들은 시스템이 그렇게 돌아가다 보니까 사실 이제 목돈이 필요한 거죠. 예를 들어 12월에. 그런데 이게 N분의 1로 쪼개서 이렇게 60%를 선지급한다는 게 조금 네, 조금 네, 좀 검토가 필요하지 않을까 한번 말씀드려 보는 거예요. 현 상황을 좀, 실제상황을 좀 직시해 달라는 말씀 드리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알겠습니다. 네.

서학원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53쪽 국산 과일간식 공급사업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54쪽 농업용수 확보 대책 수립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지금 백사면ㆍ신둔면 농업용수로 관로 신설에 대해서 지금 신둔면은 백신지구를 반대하고 있어요, 아직까지. 그다음에 백사는 이제 좀 찬성을 하는 지금 상황이고요.

그런데 지금 U형관 수로 관로 매설을 하면 신둔면은 우리 농어촌공사에서 기반 그 농지전용을 할 때 거의 90% 이상이 수로가 다 그 당시에 설치가 돼 있었죠. 그러니까 그 농어촌공사 비용으로, 기반공사 비용으로요.

그런데 이게 지금 백사는 보니까 수로가 설치가 안 돼 있더라고요. 수리시설도 그렇고 U형관 수로가 연결이 안 돼 있는데 이 비용을 저희가 부담을 해야 되는 게 맞는 건가요, 이게?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이거 관련해서는 농업정책팀장이 보충설명드리겠습니다.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네, 농업정책팀장 김정수입니다.

위원님 질의하신 내용 중에 지금 백신지구하고는 별개사업이 되겠습니다. 지금 이 사업은 백신지구사업하고는 별개의 사업으로다가요, 그 사업의 지선 가지노선 사업이 되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아니, 그러니까 이게 지금 이렇게 용수로 우리가 U형관을 설치를 하면 백사에 백신지구가 들어올 거잖아요. 예를 들어 들어오면 원래 본인들이 부담을 해야 될 거를 우리가 선조치를 하는 게 아닌가라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어차피 그 농업기반공사의 자금으로 같이 매칭이 돼서 설치를 해야지 이게 지금 신둔 쪽에는 아마 이 40억이 그렇게 많이 들어오지는 않을 거라고 보거든요. 거의 백사 쪽에 아마 투입이 될 텐데 제가 봤을 때는 이거는 저희가 미리 이런 것까지 하기에는 좀 아니지 않나라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리고 지금 신둔 같은 경우는 백신지구에 대한 부분을 지금 계속 지속적으로 건의를 하고 있어요, 거기 현지분들이. 시도 2호선을 보면 경지정리를 그 당시에 여건상에 경지정리를 하다 보니까 그냥 이렇게 시도 2호선을 기준으로 예를 들어 산처럼 올라온 소규모 경지정리 단지가 있단 말이에요, 대단위가 아닌.

사실 지금 현재 시점에서 봤을 때는 그 기점을 보면 또 계획관리지역에 그, 생산관리지역이랑 애매하게 포지션이 잡혀 있다는 거죠. 그러다 보니까 이게 신둔지역으로 보면 이 지역이, 이 발전에, 이 면적이 애매하게 이게, 애매해져요, 지금 신둔 같은 경우.

그래서 현재 신둔분들이 장동1리ㆍ2리, 뭐 지석리, 도암리 이쪽이 반대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대단위 단지가 아닌 시도 2호선을 기점으로 이렇게 북쪽으로 올라와서 소규모 단지로 조성된 데 대해서 불만이 많으신 거예요.

그런데 이 부분은 좀 U형관 설치, 지금 이분들이 원하시는 건 백사 쪽에서 원하시는 건 맞지만 백신지구가 들어왔을 때는 이 비용은 이천시에서 부담하는 거는 저는 적절하지 않다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거죠.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그런데 전체적으로 이 사업은 백신지구는 기반공사에서 하는 거잖아, 위원님.

서학원 위원 네.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그거 이외에 가지노선으로 저희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거고요. 또 아까 말씀하셨던 건데 전체 신둔지역의 전체 면적이 527㏊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말씀하시는 것처럼 제척면적이 227㏊로 이제 신둔에서 건의가 들어온 거고 저희도 검토 중에 있는 건데요. 비진흥지역이 55㏊, 역세권 내에 있는 게 15㏊, 그리고 미경지정리된 128㏊ 그리고 경지정리 그 내에 29㏊ 포함해 가지고 227㏊를 제척을 하고 저희가 사업 계획하고 있는 거는 수혜 구역이 300㏊ 정도만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서학원 위원 그러니까 300㏊가 지금 시도 2호선 그 밑에 대단위 단지 있잖아요. 그 밑으로가 되는 건데 신둔에서는 계속 지속적인 건의하는 게 지금 거기에 채소단지가 거의 70%∼80…… 해마다 5∼10%가 계속 증설이 되고 있는 상황이 그분들은 사실 백신지구가 들어오면 사용을 할 수가 없죠. 겨울에 그 난방용으로 사용을 하잖아요, 보통 지하수를 가지고.

그런데 이 물은 10월에 이게 단수가 돼 버리죠. 공급이 안 되니까 이분들은 해당이 안 되니까 그 비용을 들여서 거기다 한다는 거 자체를 신둔분들은 원하지 않아요. 또 저쪽에 용면리, 고척리 쪽은 용면리 저수지에만 파이프라인을 꽂아줘서 거기서 잉여돼서 한내천으로 흘러가게만 한다는 계획이거든요.

그런데 또 이게 아시겠지만 이게 도시계획이용확인원을 보면 지금 라인에 설계가 잡혀있는 데는 또 도시계획이용확인원에 기반공사의 사용 승낙을 받아야 돼요. 보이지 않는 규제가 또 생기잖아요, 이렇게 되면.

그러니까 이런 부분들이 여태 삼사십년 이상을 뭐 좀 더 소득이 증대된다라고 하면 또 말 안 해. 그런데 지금은 그렇지 않은 데서 자꾸 이런 시설이 들어오면서 뭐 당근은 주지만 채찍이 더 강하게 이게 작용하지 않나라는 말씀을 드리는 거죠.

그런데 아직까지 백사 쪽은 이런 여지가 아니니까 많이 이제 이 백신지구가 들어오기를 원하고 있고요. 이런 부분을 적극적으로 검토를 해 주셔야 되는데 이 기반공사는 제가 봤을 때는 전혀 이거에 대한 개선의 여지가 없어요. 어떻게 해서든지 그냥 좀 딜(deal)을 해서 그 목적을 좀 달성하려고 하는 부분이 많죠.

이런 부분을 좀 우리 시에 집행부에서, 이게 소수가 돼 버렸어요. 하도 싸우니까 더 이상 이거에 대해서 저번에 담당 팀장님은 아우, 아무 말씀 안 하셨는데 이렇게 지역분…… 더 이상 얘기를 하고 싶어 하지 않으세요, 이게. 왜냐하면 뭔가 관철이 되는 게 하나도 없으니까. 이런 부분을 우리 실ㆍ과ㆍ소에서 좀 관심을 가져주셔서 뭔가 이렇게 좀 솔루션이 나올 수 있게 부탁드릴게요.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알겠습니다. 세부적으로 다시 검토해 보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155쪽 농촌마을 종합정비사업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축산과 162쪽 무허가 축사 적법화 추진과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가축분뇨에서 악취문제를 중점으로 하신다고 했는데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심의래 위원 제가 이 농장에 돼지농장이고 소농장이고 가보면요, 정말 악취가 상당해요. 저희 처음에 간 사람들은 잘 진짜 소화를 못 시킬 정도로 아주 냄새가 심한데 그거를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어떤 방법이 있는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래서 모든 것을 단번에 해결하기는 어렵기 때문에요, 금년도에 관련해서 20개소를 우선 악취저검시설을 지원하고요. 그다음에 다용도 축산분뇨처리 장비를 6개소에 9,000만 원 이렇게 해서 전체적으로 한번에 하면 돈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좀 줄여나가는 쪽으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심의래 위원 그렇게 하시면 악취가 많이 이렇게 없어지나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래서 악취와 관련해서 많이 악취가 나기 때문에 축산농가들이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 미생물하고 BM활성수를 희석해서 뿌리거나 그다음에 사료에 급여를 해서 최대한 냄새가 안 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예년하고 달라 가지고 축산농가들이 많이 미생물하고 BM활성수를 가지고 가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심의래 위원 아, 그렇군요. 거기만 냄새가 나는 게 아니라 주변이 다 아주 그냥…… (웃음)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그래서 주로 기압이 낮은 날씨라든가 그다음에 폭기를 했을 때는 냄새가 많이 나는데 그럴 때 그걸 예방하기 위해서 미생물이라든가 이런 걸 투여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전 축산농가들이. 그런데 앞으로는 아마 점점 냄새와 관련해서는 저감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심의래 위원 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63쪽 재난성 가축전염병의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지금 구제역이 소강상태로 접어들었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서학원 위원 그래서 저희가 설날 연휴 이후로 한 두 번 정도 초소검역소를 한번 갔었는데 상당히 초동조치를 너무 잘해 주셔서 이게 잘 마무리가 되지 않았나. 어제 안성 쪽에 내용을 보니까 축사 3km 내외로 축소를 시켰더라고요. 안정화되고 소강상태로 접어든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그래서 저희 이천시까지 안 넘어오게 해 주신 우리 소장님을 비롯해서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휴일에 또 쉬지도 못하시고 그래서 일단은 또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감사합니다.

서학원 위원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농업진흥과 170쪽 이천시 푸드플랜 추진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네, 자꾸…….

푸드플랜을 이제 용역을 지금 시작을 하실 거잖아요, 올해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서학원 위원 그런데 이 푸드플랜이 지금 타 시군에서 시행하고 있는 곳이 몇 군데 되잖아요. 대표적인 이런 시설을 갖춘 유통센터가 계속 지속적인 말씀을 드리지만 이게 어차피 시작이 되는 부분이기에 저는 최소화를 시켜야 된다, 저희가 이게 적자부분이 일반적으로 다 많이 지금 발생되고 있더라고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화성이나 이런 데 적자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그래서 이 막대한 내용이 들어가서 적자를 어떻게 최소화시키실 것인지를 좀 집중적으로, 어차피 그 틀은 큰 틀은 변하지 않을 거라고 보고요. 얼마큼 타 시군에 비해서 이천시가 이제 효율적으로 적자는 나올 수 있다라는 구조라고 보고 있고요. 이게 얼마나 최소화를 시키느냐가 제일 관건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장님께서 그거에 우려하는 지금 사실 시민분들과 농민이 많이 계세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효율적으로 좀 운영할 수 있도록 용역을 주실 때 모니터링 부탁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알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네, 이상입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우리 로컬푸드에서 우리가 이제 농산물 유통이 되잖아요. 소…… 농산물에 대해서. 그러면 거기가 1년치가 잘 나가는 것, 안 나가는 것 해 갖고 통계처리가 됩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아, 작목별로 말씀하시는 겁니까?

○ 위원장 이규화 네.

○ 농업진흥과장 김영춘 됩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그것도,

○ 농업진흥과장 김영춘 (농업기술센터소장에게) 됩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그러면 그 자료 한번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다음은 171쪽 이천농업테마공원 활성화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72쪽 농업인 전문기술 교육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여기 이천농협생명대학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지금 3개 과정에 115명이 정원으로 책정돼 있는데 이게 저도 여기 8기생으로 졸업을 했어요. 상당히 정말 좋은, 저는, 지금 다른 시군도 그렇고 지금 이천 우리 교육청소년과에서도 평생교육팀에서도 시민을 상대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저는 농업생명대학의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좀 벤치마킹하라고 계속 지속적으로 얘기를 했었어요. 너무 잘돼 있어서.

그런데 문제는 이게 이제 계속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고 하시는 분들이 이제는 조금 심화과정이 필요하지 않나. 그게 계속 얘기가 나왔었어요. 그 졸업생들에 한해서 심화과정이라는 전문 또, 이 3개 학과에 대한 전문지식을 더 얻을 수 있는 고급과정이 필요하지 않나. 그래서 좀 소장님께서 검토를 해 주셔서,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뭔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핵심 전문과정 2개 과정을 그 바로 밑에 또 있습니다, 추진계획에. 그래서 1개 과정은 지금 말씀하시는 졸업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해서 교육을 하나 단기과정으로 해서 운영을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서학원 위원 이 별도 지금 사업으로 올해 계획을 하고 계시는 거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서학원 위원 여든 분 정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서학원 위원 졸업생들에 한해서만?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서학원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173쪽 정예 농업인력 양성을 위한 예비ㆍ후계농업인 지원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일중 위원님.

김일중 위원 앞서 말씀드렸던 사항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여쭙겠습니다. 우리나라 농촌인구가 상당히 고령화되면서 농촌의 황폐화가 큰 걱정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농촌의 인구가 급속히 감소되면서 빈 집이 생겨나게 되고 유휴농지가 늘어나는 등 대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도 농촌으로 귀농하는 젊은 청년들에게 각종 지원과 보조금, 격려, 교육 많은 정책들이 시행 중인데 혹시 이천시 관내로 복귀하여 귀농을 시작하는 청년들에 대한 어떤 현황조사가 되어 있는 상황입니까?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지금 말씀드린 대로요, 지금 현재 후계농업인들이 금년도에 14명이 선정이 될 건데 현재 22명이 신청을 했고요. 그다음에 창업형 후계농업인이 저희가 17명을 선정할 건데 38명이 신청을 했습니다. 이건 뭐냐하면 17명에 대해서는 영농정착 경영체 등록된 거에 따라서 첫해, 금년도가 처음 1년차이면 월 100만 원씩, 선정이 되면 100만 원씩 1년에 1,200만 원씩 이렇게 지원이 되고요. 그다음에 2년차는 90만 원, 3년차는 월 80만 원씩. 100만 원, 90만 원, 80만 원씩 지원이 3년 동안 지원되는 사업이 있고 또 이렇게 선정이 되면 후계창업자금으로 해서 5년 거치 10년 상환으로 해서 3억까지 2% 융자로 지원해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일중 위원 그러면 지금은 시행되고 있는 이 새로운 추진될 정책에 대해서는 어떻게 홍보가 진행되고 있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지금 젊은 사람들은 인터넷이라든가 이거하고 그다음에 영농교육, 기타 이천시 홈페이지 이런 데로 해서 홍보를 해서 지금 현재 우리가 17명인데 지금 38명이 신청을 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전국적으로 굉장히 신청량이 많은…… 경기도 같은 경우에는 작년도에도 이천시가 최고로 많은 젊은이가 신청을 해서 선정이 됐습니다. 또 신청도 제일 많이 했고, 선정도 제일 많이 됐고.

김일중 위원 제가 작년도까지만 해도 이 귀농청년, 사회ㆍ기관단체에서 많은 의뢰들이 들어왔습니다. 관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정책들이 어떤 것이 있고 그리고 어떤 지원 부분을 도움 받을 수 있는가 하는 의견들이었는데 홍보분야, 홍보에서도만큼 조금 더 적극적으로, 많은 귀농청년들이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홍보부분만큼도 체계적으로 좀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알겠습니다, 네.

김일중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74쪽 농촌지역 활력화 사업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으시면 기술보급 파트에 180쪽 임금님표 이천쌀 품종 대체에 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지난날을 보면 이천쌀이 색이 좀 많이 누랬어요, 찰졌고요. 그래서 그거 때문에 좀 맛이 있다고 생각을 했고, 밥을 해도 “봐라, 이천쌀은 이래서 맛있다” 이렇게 저희들이 대화를 나눈 적이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보면 쌀을 이렇게 열어보면 옛날 같이 누렇거나 그러지는 않아요, 지금 현재.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지금 추청벼 같은 경우에는 색택이 지금 말씀하신대로 색깔이 하얀 게 아니라 좀 누런색이 많이 나 가지고 고품질 쌀에서 등록을 할 때는 점수가 많이 깎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색깔이 지금 하얀 거를 소비자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색택은 우리가 먹는 거보다 하얀 거를 원하기 때문에 그리고 또 지금 개선하고 싶어 하는 이 품종은 그동안에 추청벼라든가 이거는 57년 정도에 개발한 품종이기 때문에 일본에서 그래서 우리 새로운 품종으로다가 더 밥맛 좋고 쓰러지지도 않고 이런 거로다 개선해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밥 맛 비교라든가 이거에서도 추청벼나 그다음에 고시히까리, 히토메보레보다 더 좋은 거로다 나와 있는 거로다 대체, 교체해 나갈 계획으로 있는 겁니다. 지금 현재.

심의래 위원 저희가 젊은 30대 그때는 누런 것 때문에 인기가 좋았거든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때는 이제,

심의래 위원 그랬는데 하얘지니까 여기 저기 나오는 쌀하고 좀 일단 외관상으로 보기에 비슷비슷해 지니까 이렇게 좀 분별이 안 가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하여튼 방법을 바꾸셔 가지고 하얀 걸 원하셔서 하신다니까 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의원님계십니까?

없으시면 181쪽 고품질쌀 안전생산기술 보급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십니까?

없으시면 182쪽 농산물안전성분석실 운영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83쪽 농작물병해충 예찰 및 방제사업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84쪽 청정채소 재배기술 보급 및 첨단온실 운영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85쪽 화훼ㆍ특용작물 신기술 보급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으시면 186쪽 도시농업(치유농업) 활성화 및 이천꽃나들이 행사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87쪽 고품질 안전농축산물 생산기술 및 미생물제 보급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188쪽 강소농 육성 및 농업인 경영개선 지원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연구개발과 195쪽 친환경 고품질 과실안정생산 기술보급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96쪽 과수 재배기술 연구 및 시험포 운영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97쪽 농기계임대사업소 운영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가 없으시면 198쪽 농업소득 확충을 위한 농식품 가공 연구지도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 199쪽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에 관하여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이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약간 벗어난 얘기인데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서학원 위원 인삼, 동부 인삼농협에서 수남리에 시설을 건축을 해 놨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알고 있습니다.

서학원 위원 가공에 대한 기계가 없다 보니까 지금 그 곳을 이용을 할 수가 없는 사용을 못하고 있는 거죠. 1차적인 것만 할 수밖에 없죠.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서학원 위원 그래서 지금 저희 산수유와 인삼과 조합 여러 가지 저희 지역의 특용작물을 이용해서 뭔가 새로운 브랜드의 상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그런 내용이 좀 들리더라고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인삼조합에서.

서학원 위원 그래서 지금 이렇게 좀 소득, 그러니까…… 생산은 사실 이천이 잘하잖아요. 쌀도 1등, 복숭아도 1등 뭐 여러 가지 잘하는데 인삼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2차 가공에 대한 투자를 좀 더 이렇게 하는 게 낫지 않을까 이렇게 말씀을 드려봐요. 그래서 검토를 한번 그쪽에 내용을 한번 들어보시고 어떤 게 필요한지를 그래서 저희가 전문가들이 판단을 해야 되겠지만 그렇게 된다고 하면 좀 더 소득증대가 되지 않을까 말씀을 드려봅니다.

그래서 한번 검토를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알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으시면 아까 서학원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백사의 산수유가 굉장히 많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 위원장 이규화 그런데 그게 소비가 안 되다 보니까 생산하시는 분들이 다 그냥 포기를 한 상태로 방치돼 있더라고요. 그런데 또 산수유축제가 다가오는데 또 말에 의하면 열매를 따 줘야지 꽃도 잘 핀다 그러거든요.

그래서 어쨌든 그것도 이제 농산물의 일종이라고 생각하면 또 생각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이 가공도 좀 적극적으로 백사 산수유 추진단도 있고 거기에 또 협동조합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분들이 좀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좀 도움 요청도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그리고 이제 동부 인삼조합해서 지금 개발하고 있는 산수유 인삼에 관한 엑기스도 빨리 추진할 수 있도록 좀 정착할 수 있게 그래야 올해 산수유 나면 바로 바로 소비될 수 있도록 꼭 좀 정책에 반영 좀 바라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검토…….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심의래 위원님.

심의래 위원 로컬푸드하고요, 화훼농업 하시는 분들이 지금 많이 흑자를 내고 계시나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로컬푸드요?

심의래 위원 네, 로컬푸드에 물건 이렇게 하시는 분하고 화훼농업 하시는 분들이 불만 없이 잘 이렇게 농사를 잘 짓고 계시는지.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그런데 지금 네. 지금 그렇게 짓고 있는데 지금 로컬푸드는 주로 나이 많이 드시고 소농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성취감이 굉장히 그분들은 높게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훼농가와 관련해서는 지금 화훼산업이 계속 지금 안 좋기 때문에 그분들은 아직 더 좀 연구대상이 됩니다. 화훼농가들이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심의래 위원 잘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면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질의할 위원님 있으십니까?

조인희 위원님.

조인희 위원 농업생명대학 수료하신 분들이 많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조인희 위원 그런데 혹시 이분들 중에서 이거를 사업적으로 연계하신 분들도 계신가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아, 그거와 관련해서 지금 다는 파악이 안 되는데 사업적으로다가 와서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조인희 위원 그러면 그분들한테 혹시 뭐 어떻게 지원하는 것도 있어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지원은 그분들을 위해서 특별히 더 별도로다 혜택을 더 주거나 이런 거는 없고요. 그런데 이제 교육을 이수하거나 저기 뭐냐 신규귀농반 과정은 거기서 100시간을 교육을 이수하게 되면 후계자라든가 아니면 귀농귀촌 자금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또 있습니다.

조인희 위원 영농후계자로?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것도 교육점수가 들어가니까요. 후계자 신청할 때 교육점수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교육점수, 후계자 되는 데도 많은 보탬이 되고 있습니다.

조인희 위원 네, 수고하셨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조인희 위원 네, 서학원 위원님.

서학원 위원 186쪽을 보시면,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180?

서학원 위원 186쪽이요. 보시면 도시농업(치유농업) 활성화 및 이천꽃나들이 행사가 있는데 이게 이제 구체적으로 어떤 건지 장소는 어디서 했었던 거죠? 이게 도자기축제나 이럴 때 같이 매칭으로 들어가나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작년에는 그 도자기 축제랑 같이 그 매칭을 해서 했습니다.

그런데 저 4월에 하다 보니까 화훼농가들이 제일 바쁠 시기가 4월입니다. 그때 모든 꽃이 나와야 되는데 그때 꽃값도 제일 비쌀 때 화훼농가들이 같이 도자기축제랑 연계하다 보니까 금년도에는 그때가 제일 바쁘니까는 쌀축제 때라든가 이때 같이 곁들어서 하는 거를 굉장히 원하고 있어서 도자기축제 때는 안 하고 쌀축제와 연계해서 금년도에는 하려고 그럽니다.

그래서 가장 일손이 필요하고 그럴 때에 모든 화훼농가들이 거기에 축제에 투입되다 보니까 자기가 본인이 돈을 버는데 막대한 지장이 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쌀축제 기간에 개최를 하려고 그럽니다.

서학원 위원 이거를 뭐 하나의 뭐 흡수돼서 하지 말고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서학원 위원 독보, 우리 그냥 단독으로 할 수 있는 그런 계획은 안 세워보셨어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 지금 그쪽하고도 협의를 화훼협회장님하고도 협의를 해 봤는데 금년도나 이럴 때는 단독으로 하기는 좀 어렵다는 얘기를 또 많이 해서 지금 계속 원예팀이라든가 기술보급과 과장하고 같이 연계해서 계속 협의 중에 있습니다. 관련해서.

서학원 위원 타 시군을 보니까 하나의 단독 축제개념으로 축제는 아니지만 그냥 행사개념으로 하더라고요. 아무튼 좀 거기에 흡수돼서 하는 것도 좋지만 이게 저희가 시내 도시농업이다 보니까 이게 뭐 저희처럼 도농복합도시에서 하는 것 같지는 않더라고요.

서울이나 하나의 도시 같은데서 농업이라는 공간을 마련을 해서 이렇게 하나의 테마를 가지고 하는 것 같은데 저희도 좀 도시권에서 시내권에서 이렇게 하는 거를 통해 시내권분들이 좀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말씀을 드려보는 거예요.

지금 쌀축제는 농업 쪽에 관련된 건데 도시농업이랑은 또 좀 애매하잖아요. 그래서 말씀드려보는 겁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도시농업과 관련해서는 별도로다가 이게 학교라든가 아니면 일반 우리 농업인들이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별도로 전문과정이 또 있습니다. 몇 개 과정이.

이렇게 교육을 시켜서 이분들을 교육을 시켜서 이분들이 또 어느 학교에 또 강의를 나갈 수 있는 전문가육성 교육을 또 반이 있어요. 금년도에 23명이 또 등록을 해서 지금 교육을 이수중에 있습니다.

서학원 위원 별개네요, 그럼? 별개네요? 꽃나들이,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별개사업입니다.

서학원 위원 그런데 목을 같이 세워놓으셨어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러니까 이 축소해서 하다 보니까는 지금 및 이렇게 돼 있어서 그렇습니다.

서학원 위원 이거 뭐 좀 이렇게 나눠서,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자료를 드리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어떻게 하는지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알겠습니다.

서학원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김하식 위원님.

김하식 위원 농기계임대사업소가 저희는 2개 있는 거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김하식 위원 2개면은 만족하나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지금 더 있으면 더 농업인들은 좋아는 하는 데요. 지금 문제는 인력확보가 지금 안 돼 가지고 저희도 그만둔 사람들이 많은데 공고를 내도 응시자가 없습니다.

지금 현재, 그래 가지고 지금 2명을 또 공고를 냈는데 그래서 당초에 마급이었다가 라급으로 좀 올려서, 하도 공고를 내도 응시자가 없어서 이번에 조금 봉급을 조금 더 주는 쪽으로 해서 응시를 해 놨는데 지금 공고 중에 들어가 있습니다. 직원들이 자꾸 있다가 힘들다고 전부다 그만 두더라고요.

김하식 위원 그래서 더 설치하는 거가,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설치하는 거는 큰 문제가 안 되는데 문제는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어갑니다. 인건비 확보하거나 뭐 이런 게 좀 어려워 가지고.

총액인건비제로다 들어가다 보니까 인건비 확보하기가 좀 어려워서.

김하식 위원 이게 그 잘 활용을 하고는 있는데 모가하고 장호원에 있다 보니까 부발이나 백사나 신둔 또 마장 쪽은 조금 상대적으로 아마 데이터를 봐도 아시겠지만 아마 적을 거예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김하식 위원 그렇다면 앞으로 장기적으로 봤을 때 부발에다 하나 설치를 하면 백사하고 신둔이 이제 이렇게 오가면서 할 수 있고 대월도 또 이렇게 커버가 되고요.

그리고 또 반면에 마장 정도에다 이렇게 하면 신둔하고 또 마장하고 호법하고 연계가 될 수 있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김하식 위원 시내는 농업을 많이 안 하시니까 그렇게 해서 앞으로 어떤 계획을 그렇게 잡으면 어떨까 싶어서,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김하식 위원 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지금 저희도 더 설치하는 쪽으로다가 구상을 하고 있었다가 이게 총액인건비제나 이런 것 때문에 이제 그 인력확보가 좀 어려워 가지고 지금 건물 짓거나 이거는 농림부에서 자금을 받아서 할 수는 있는데 그 차후적인 인력문제가 지금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김하식 위원 왜냐면 다른 부분에는 투자를 많이 하잖아요, 이렇게.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김하식 위원 그리고 이제 인구가 없다고 그러잖아요. 인구가 이제 자꾸 준다 이런 얘기하잖아요. 그러려면 그 귀농하시는 분들한테 편하게 그분들이 농자재 이런 부분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줘야 그 사람들이 올 거 아니에요.

그런데 그런 기반시설은 안 하고 다른 부분 쪽만 자꾸 하다 보니까 인구가 당연히 안 늘죠. 그래서 이런 부분을 조금 더 하면은 생명대학 지금 되게 활성화가 많이 되어 있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김하식 위원 그런 부분들도 더 좋지 않겠나, 그래서 순차적으로 음성 같은 경우에도 작은데 한 거기 10만 명 정도 되지만 세 군데 농기센터가 또 있고 활성화가 되게 잘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렇다면 이천 같은 경우도 인구도 많고 저기 하지만 그런 부분에서 좀 더 이렇게 사용자가 편하게 임대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그런 서비스를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알겠습니다.

김하식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이규화 조인희 위원님.

조인희 위원 지금 농업생명대학 쪽으로 많은 농업전문가들이 나오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조인희 위원 저는 보니까 농기계전문 과정을 만들어서 일자리창출도 할 수 있게끔 혹시 그런 계획 좀.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농기계와 관련해서는 저 이천시에서 하기는 어렵고 경기도에서 과정이 또 있습니다.

경기도 농업기술원에서. 원하시는 분이 있으면 저희가 그리로다 저희 센터에 신청하면 도에다가 의뢰하면 그쪽에서 교육반이 있습니다.

조인희 위원 도까지 가려면 힘들잖아요. 여기서 좀 해서 양성을,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

조인희 위원 할 수 있게끔 해 주셨으면 많은 인력이 나오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인희 위원 그리고 지금 보면 햇반이 인기가 많잖아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네.

조인희 위원 그죠? 그런데 제가 솔직히 햇반 간혹 가다 볼 때 보면 과연 이 쌀이 어디서 나온 쌀일까 궁금할 때가 많거든요. 혹시 우리 이천쌀로 나가는 햇반은 없나요?

○ 위원장 이규화 이천쌀인데 그것도,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있습니다.

(농업정책팀장에게)

그거 어디지? 농업정책팀장, 햇반 우리가 자매 맺은 데가 어디지?

○ 위원장 이규화 햇반.

○ 농업정책팀장 김정수 (청취불능)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농업정책팀장에게) CJ에서,

○ 기술보급과장 김정천 CJ이죠, CJ.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관계공무원석을 보며) CJ에서 좀 나가지?

○ 기술보급과장 김정천 네.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CJ에서 일부 조금 나가는 거로다가 알고 있습니다, 이천쌀로 해서.

조인희 위원 저희 이천쌀이 유명하다 보니까 혹시 부족해서 그런 거예요, 아니면 햇반으로써 만드는 과정이 너무 적은 것 같아서 이천쌀하면 유명한데.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가격, 이천쌀이 가격이 비싸니까 그쪽에서도 일부 조금만 만들고요. 쌀 가격이 비싸니까 그래서 많은 저기 뭐야 이천쌀이 거기로다 소비가 안 되고 있습니다.

조인희 위원 율면 농협에서 했다는 소리를 들었거든요.

○ 농업기술센터소장 문호길 그거는 아직 안 하고요. 지금 하려고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MOU는 맺은 상태입니다. 저기 율면 농협으로 해서 남부RPC 그 옆에다가.

조인희 위원 네, 수고하셨습니다.

○ 위원장 이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문호길 소장님과 과장님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199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산업건설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2019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 「상하수도사업소」, 「농업기술센터」 소관 자료 부록에 실음)

(15시53분 산회)


○ 출석위원(8인)

이규화서학원김일중김하식

김학원심의래정종철조인희

○ 출석공무원(7인)

농업기술센터소장문호길

상하수도사업소장원종순

농업진흥과장김영춘

기술보급과장김정천

연구개발과장신동윤

수도과장김익정

하수과장이정인

○ 기타 참석자(1인)

농업정책팀장김정수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6인)

자치행정전문위원안길환

의사팀장이혁세

주무관박지영

주무관김윤기

기록박종미

기록이원화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