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이천시의회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이천시의회

×

본문

제196회이천시의회(제2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4호)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8년 12월 20일(목) 오전 10시


의사일정
1. 시정질문의 건


부의된 안건
1. 시정질문의 건
O 시정답변


(10시00분 개의)

○ 의장 홍헌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는 여덟 분 의원님들의 시정질문을 직접 들으시기 위해 시민 여러분과 의정회 선배 의원님들께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의회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정숙을 유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시정질문의 건

(10시01분)

○ 의장 홍헌표 금일 의사일정을 진행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시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에서의 시정질문은 오늘 의원님들께서 일괄 질문을 하시고 오후에 엄태준 시장님의 일괄 답변을 듣는 것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보충 질문은 일괄 답변을 청취한 뒤, 내일 5차 본회의에서 일문일답의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오늘 질문 순서는 선거구별 가나다 순이며, 금일 질문하실 의원님은 김일중 의원님 외 여섯 분이 되겠습니다.

김학원 부의장께서는 서면질문으로 갈음함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질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발언시간 20분을 준수해 주시기 바라며,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김일중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일중 의원 존경하는 23만 이천시민 여러분!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시민이 주인인 이천’을 향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엄태준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이천시의회 김일중 의원입니다.

올 한 해도 어느덧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짧지 않았던 5개월의 의정활동 기간을 돌아보면 미흡하고 부족한 점이 많았으나, 저에게는 많은 것을 듣고 배우고 무척이나 소중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이런 자리를 마련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시장님께 몇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먼저 종합폐기물 처리시설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신둔면민들은 현재 종합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사업으로 주민 분들의 환경 및 주민 주거생활 피해에 대한 많은 우려와 걱정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신둔면민들은 이천시의 처리시설에 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광주시에는 2017년 6월부터 종합폐기물처리시설 설치 기본계획 및 타당성 검토 용역 계획 보고를 시작으로 총 4번의 타당성 검토와 2회에 걸친 최적화권역 이천, 여주, 양평, 하남을 포함하여 광역화 참여 협조를 요청하였고, 2018년 7월 25일 최적화추진 실무협의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시점 2018년 10월 24일 이천시 신둔면 종합폐기물 처리시설 건립 반대 보도를 시작으로 신둔면민 분들의 소각장 건립반대 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향후 소각장 설치사업에 대한 이천시의 명확한 입장 표명과 소각장 관련 향후 진행 방향에 대하여 질문하오니 시장님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동요 박물관 건립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이천시는 어린이들의 인성 교육 함양을 위해 동요 관련 자료들의 보존 및 전시를 통해 시민에게는 문화예술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2010년 한국동요문화협회와 협약을 통해 전국 최초의 동요박물관 건립을 계획해 왔습니다. 이에 한국동요문화협회에서는 이천시에 두 차례에 걸쳐 503점의 귀중한 동요 관련 자료를 이천에 기증해 주었습니다.

5년 뒤 호법면 SK아이숲체험원 부지에 동요박물관 사업 계획을 1차로 수립할 때만 해도 모든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2017년 용역결과 다시 온천공원 내로 장소를 변경하고 다시 또 안흥동 학교부지 내로 변경하였다가 여성문화회관으로 변경되고 지금은 다시 이천중리지구 택지개발지로 변경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지금의 절차를 보면 확실해 보이진 않습니다.

5번에 걸친 건립 및 설립 연구용역비만 해도 1억 원 가까이 들었고 의회에서도 몇 차례에 걸쳐 예산심의를 거치면서 의원님들의 우려의 목소리도 많았지만 이천시민의 문화예술기회를 확대해 드리기 위해 적극 협조하였습니다.

하지만 처음 이 사업이 시행되고 8년이 흐른 지금 공사 착공은커녕 설립 장소조차 불확실한 상태입니다. 이제는 정말로 동요박물관이 이천에 설립될 수는 있는 건지 의구심이 들 정도입니다. 이에 시장님께서는 추후 동요박물관 건립과 관련해서 어떠한 향후 추진계획을 갖고 계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행정의 신뢰성 및 지속성 확보 방안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시민이 주인인 이천’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새롭게 민선 7기를 시작하시는 엄태준 시장님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신뢰를 구현할 수 있는 행정제도가 체계적으로 자리잡고 있어야 시민이 행복한 이천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년 4년 주기로 민선 시장이 바뀔 때 전임 시장이 시민들과 약속한 정책사항이나 공약들이 무산되거나 시행되지 않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시장님들마다 추구하시고자 하는 정책 및 공약은 다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장기적 사업과 같은 경우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추진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중단되는 상황까지 발생되어 시민들의 소중한 세금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시민이 이천시를 신뢰하고 시에서는 시민의 약속을 소중히 다루어야 이천시민이 행복하고 시민이 주인인 이천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정책 사후관리팀을 신설하여 장기적 공약사업, 단기적 공약사업을 세분화하여 진행상황 및 추후 계획까지 체계적인 일원화 관리를 해 주는 부서 신설도 제안해 봅니다.

시장님께서는 시민과의 약속을 체계적으로 제도화할 수 있는 방안 및 대책에 대한 향후 계획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이천에는 아직도 많은 소외계층에 대한 시의 관심과 지원을 바라는 부분이 많습니다. 시민들이 민선 7기에 바라는 사항들이 많은 만큼 시민이 행복한, 시민이 주인인 이천시를 위해 이천시의회도 함께 같이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홍헌표 김일중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서학원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학원 의원 존경하는 23만 이천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천시의회 서학원 의원입니다.

행복한 이천을 만들기 위하여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과 엄태준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의회를 찾아주신 의정회 선배님, 언론인, 시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오늘과 같은 자리를 통해 활발한 대화가 이어지길 바라며, 시장님께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도시와 농촌지역 간 에너지 복지 불균형을 위한 정책 추진의 건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시내권과 농촌지역 겨울 난방비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겨울철은 도시보다 상대적으로 농촌지역이 매우 춥습니다. 현재 농촌지역에서는 기름보일러와 심야전기보일러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 두 방식은 경제적으로 부담되고 있는 난방방식입니다. 그래서 기름값을 아낄 요량으로 많은 분들께서는 보일러를 돌리지 않고 전기매트로 춥게 지내시는 모습을 종종 보곤 합니다.

현재 등유 가격은 200리터 1드럼당 20만 원 정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30평 기준의 주택에서는 한 달에 어느 정도 양을 소비할까요?

물론 적정 실내온도나 집의 단열 상태 등 여러 가지 영향 요인들이 있을 수 있으나, 난방비를 아끼면서도 겨울철 3개월을 지내려면 5~6드럼 정도는 소비한다고 합니다. 겨울철 난방비는 100~12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상황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아직도 많은 시민들은 도시가스 공급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더 많은 시민이 더 저렴한 난방비로 따듯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에너지 관련 복지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시장님께서는 많은 시민들이 겨울철 난방비 걱정을 덜 수 있는 어떠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신지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다음은 시내권 통행차량 분산을 통한 교통체증 해소방안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참고자료1 부록에 실음)

현재 이천사거리에서 337도로 증포사거리 방향으로 국지도 70호선이 이천시내를 관통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도암IC 및 백사IC를 이용하려는 차량들과 출퇴근 시간 시내를 관통하여 증포동, 백사면, 신둔면 등으로 오고 가는 차량으로 이천 시내권은 교통정체가 아주 심각합니다.

또한 롯데캐슬 입주 및 인근 아파트 건설 예정, 중리택지지구사업으로 인하여 시내권 교통 혼잡이 더욱 더 가중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성남-장호원 간 전용도로(도암IC, 백사IC)를 이용하는 이천 시내권 통행 차량을 분산하기 위하여 갈산삼거리 원형교차로에서 337도로 방향으로 도로 신설, 증포3지구 대원칸타빌 아파트에서 337도로 방향으로 도로 신설, 사음동 기치미고개 삼거리에서 337도로 송정2교차로 도로 확포장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본 제안에 대하여 시장님은 어떠한 의견을 가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다음은 공모사업의 활성화 방안과 여객 및 화물자동차의 차고지 외 밤샘 주차 단속 관련, 갈산동 우성아파트 인근 도로 확장 및 마을 안길 개통의 건, 평생교육과 명칭 변경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질문드리겠습니다.

〈서면질문으로 갈음한 내용〉

서학원 의원 다음은 공모사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시비로만 추진되는 사업도 있고, 경기도나 중앙부처에서 공모사업으로 일부 지원을 받아 추진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본 의원이 보기에도 상당히 다양하고 많은 공모사업이 진행 중인데, 지역 여건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추진이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주요 현안 사업 추진으로 담당자가 시간이 부족하여 공모하지 못하는 사업들도 있습니다.

본 의원이 생각해 보건대, 공모사업과 관련하여 담당자들이 열심히 추진하게 하는 동기가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모사업 선정으로 보조금도 받고 사업도 추진되면 이는 이천 시민들의 삶의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모사업에 지원하는 것부터도 담당자는 자료를 수집하고, 고민하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천시의 입장에서는 공모사업에 많이 지원하고, 많이 선정될수록 이천시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모사업 지원과 관련하여 공무원들이 더욱 분발하여 일할 수 있도록 현재의 인센티브 현황 파악과 향후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하여 시장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다음은 여객 및 화물자동차의 차고지 외 밤샘 주차 단속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차량 운행을 하다 보면 우회전을 하기 위해 길이 나타나는 구간이나 우회전 이후 합류하기 위해 이동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곳에 버스나 트럭이 상습적으로 주차를 하는 지역이 있습니다.

원활한 운행을 위해 만든 도로에 차량이 주차되어 횡단하는 보행자가 시야에서 가려지고 밤에는 잘 보이지 않아 주차된 차량을 늦게 발견해서 급하게 속도를 줄이거나, 차선 변경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시민들의 안전 문제뿐만 아니라 차도가 막혀 있으니 우회전 하는 차량도 직진차선에서 앞차가 다 이동한 후에 우회전을 하는 상황까지 발생하여 교통정체도 야기하고 있으며 상습적인 주차에 대해 단속이 이루지지 않으니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앞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책이 있으신지 시장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다음은 갈산동 우성아파트 인근 도로 확장 및 마을 안길 개통의 건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참고자료2 부록에 실음)

갈산동 우성아파트 입구-신일해피트리 아파트 인도 확장 건의 및 무촌-궁평 연결 마을안길 조기 개통.

① 갈산동 우성아파트 입구에서 신일해피트리 아파트로 다니는 인도 폭이 좁아 빌라 및 아파트 주민의 인도 이용 시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한 방향 통행만 가능) 특히 어린아이들이 한내초등학교 및 증포중학교로 등하교 시 인도의 폭이 좁아 인도가 아닌 도로로 다니고 있는 실정으로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이에 인도의 확포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시장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② 또한 주민들이 도로로 사용하고 있던(신일해피트리 아파트 앞-무촌-궁평 간 도로) 마을 안길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도로 토지 일부가 개인사유지로 소유자가 길을 막고 있어 차량통행을 못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인근 주민들이 부발 또는 백사로 출퇴근 시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으로 조기에 조치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시장님의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평생교육과 명칭 변경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경기도 평생교육 조직이 현재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아시는지요?

경기도는 10월 1일자 평생교육국 내 평생교육과가 편성되어 3개의 평생교육팀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경기도 31개 시군의 조직체계 및 분석체계를 살펴보신 후 현재 ‘평생교육과’의 명칭을 ‘교육청소년과’로 변경하는 것은 앞서가는 평생교육도시 이천에서 시대를 역행하는 것으로 사료되는데, 이에 대해 시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홍헌표 서학원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규화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규화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천시의회 이규화 의원입니다.

바쁘신 중에도 의정에 대한 관심으로 시의회를 찾아주신 시민 여러분과 의정회 선배 의원님들과 언론인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2018년 이천시민을 위해 힘써 오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과 시민이 주인인 이천시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시는 엄태준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이러한 소중한 시간을 통하여 그간 고민했던 이천시정의 발전 방향에 대해 말씀드릴 기회를 만들어 주심을 감사드리면서 시장님께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이천시 축제의 효율적 운영 방안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이천시는 쌀축제, 도자기축제, 복숭아축제, 별빛축제, 산수유축제 등 여러 축제가 개최되어 시민과 관광객들이 볼거리, 먹을거리 등을 즐기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보기에는 축제에 중복되는 부분들이 있어 효율대비 효과를 더 증진하기 위하여 축제를 융합하는 것이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 산수유 축제, 도자기 축제, 쌀문화축제 프로그램에 댄스공연, 연주공연, 노래자랑 등이 들어있으며, 설봉산 별빛축제는 유명가수들의 공연과 합창단, 댄스공연, 연주공연 등이 있습니다. 각 축제의 특성상 즐기러 온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측면은 좋으나 프로그램에 중복되는 부분이 있고, 이는 예산의 분산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축제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축제 관람을 한 후 차량으로 다시 이동하기 때문에 지역 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력도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해당 축제와 관련 있는 프로그램, 먹거리 판매 등의 개선 운영과 축제를 융합하여 대표축제를 만들어 갈 의향이 있으신지를 질문하겠습니다.

또한 축제 셔틀버스에 이천 홍보영상을 틀어주시고 이천시 관광안내도를 비치하여 이동하는 동안 이천의 가볼 만한 곳 정보를 얻게 하고 축제를 관람 후에 관광객들이 전통시장에 들릴 수 있도록 셔틀이 전통시장에도 정차하는 방법과 축제를 관람하면서 쌓인 피로를 터미널에서 안흥지와 애련정을 감상하도록 도보로 10분만 걸으면 나타나는 온천단지에서 풀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도움이 될 듯합니다.

다음은 증포동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이천시는 창전동에 창전 청소년 문화의 집과, 서희 청소년 문화센터, 부발읍에 부발 청소년 문화의 집, 장호원에 청미 청소년 문화의 집이 있어 청소년들의 동아리활동, 댄스연습, 탁구 등 취미 및 특기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천시에 가장 많은 인구가 분포하는 곳이 증포동이고 이곳에도 상당히 많은 청소년들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증포동 보건소 주위로만 보아도 송정중학교, 증포중학교, 이천고등학교, 이현고등학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학생들이 가까이 이용할 수 있는 증포동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시장님께서는 향후 증포동 학생들을 위한 문화의 집 건립 계획을 준비하고 있으신지 질의하겠습니다.

다음은 경기도교육청이 운영하는 몽실학교 유치와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이천시를 혁신 교육지구로 추진하기 위해 업무협약도 추진하고 교육에 관심이 많으시다고 생각됩니다.

몽실학교는 경기도 의정부에 위치하고 있는 경기도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학생자치배움터이자 학생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몽실학교는 학교 중심,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학생이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주도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생자치 배움을 실천하는 곳입니다. 시민이 주인인 이천의 학생들이 청소년 시절부터 주도적이고, 선택권이 있는 학생이 주인인 학교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이천에도 몽실학교 유치 추진을 제안하는데 시장님의 의향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별빛축제 프로그램 개선 및 지역상권 연계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설봉산 별빛축제는 시민들이 공연을 보면서 여름밤 무더위를 잊고 즐길 수 있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시민들이 공연을 보기 위해 참석하는데 초청가수의 공연을 제외하면 타 축제와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높은 퀄리티의 공연들이므로 관람하는 시민분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리라 생각됩니다. 다만 본 의원은 이 프로그램들이 좀 더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부분으로 운영되면 어떨지 생각을 합니다. 이에 대해 몇 가지 제안을 하려고 합니다.

첫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예산의 규모가 3억 4,000으로 크므로 축제기간을 매주로 잡지 않고 축제기간을 연계시켜서 전통시장 앞에서 무대를 만들어 축제기간 동안 차량을 통제하여 다양한 먹거리를 자연스럽게 먹으면서 진행하여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는 방안.

둘째, 예스파크 무대에서 진행하며 다양한 먹거리를 만드는 푸드 트럭을 더욱 신나는 별빛 축제로 거듭나는 방안.

셋째, 별빛 축제의 네임을 유지하면서 지난번 시민의 날 행사처럼 많은 시민들이 모일 수 있는 종합운동장에서 시원한 맥주도 즐기는 한여름 밤의 별빛 축제로 확대하는 방안.

넷째, 소극적인 방안으로 별빛축제 7회 공연을 초청가수를 계획할 때 어떤 날은 발라드데이, 어떤 날은 힙합데이처럼 신나는 음악, 어떤 날은 트로트데이로 구성해서 관심 있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장르로 축제 시간 내내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도록 운영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주차공간으로 인해 가까운 곳에 거주하는 많은 시민들이 도보로 이동을 할 텐데 축제 기간 동안에는 전통시장 입구에 일부 주차공간을 야외 테이블로 구성해서 식당에서 구입한 음식으로 허기를 달래고 귀가할 수 있게 운영하는 것에 대해 제안합니다. 이에 대하여 시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백사 산수유꽃 축제의 질적 향상과 마을기업 육성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백사면 산수유 군락지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본 의원은 산수유꽃 축제도 산수유꽃에 집중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산수유꽃 경치를 즐기러 온 관광객들에게 따듯한 산수유 차와 경치를 감상하기 좋은 장소가 있으면 마음의 여유를 느끼고 돌아갈 것으로 생각되는데 산수유꽃 축제 프로그램에도 댄스, 민요, 밴드공연, 노래자랑 등 프로그램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산수유꽃 축제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보성에는 녹차 밭이 유명합니다. 녹차 밭에 가면 녹차 상품을 판매합니다. 가공하여 1년 내내 판매가 가능합니다. 10월에 열리는 산수유 열매도 산수유꽃만큼이나 볼거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을기업을 육성하여 산수유 열매를 가지고 말리거나 즙을 내어 산수유청을 만들고, 산수유 식초, 산수유 국수, 산수유 빵, 산수유 유과 등을 가공해서 먹거리를 다양하게 판매하고 이천에 오면 꼭 사야 하는 1∼2만 원의 상품을 개발하여 지역 특산물 판매가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열매 개화 시기에 산수유 열매 따기 체험, 열매를 이용한 음식 만들기 체험 등을 한다면 마을의 소득이 늘고 주민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내산 산수유를 활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백사면 마을기업 육성을 위한 지원에 대해 시장님께 제안하고자 하는데 시장님의 견해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천터미널 신설대안 방안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터미널은 버스를 타고 이천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이천에 대해서 가장 먼저 인식하는 곳입니다. SK 하이닉스라는 대기업이 있고 대규모 쇼핑특구인 롯데프리미엄 아웃렛도 위치하고 경강선이 운영 중인 도시인데 터미널은 상당히 오래되었습니다. 경강선의 부발역이나 이천역 근처에 연계하여 역세권이 개발될 때 민자로 건설할 수 있고 국비나 도비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설이기에 미래의 환경과 도로체계를 고려하여 이천시의 염원인 터미널 공사의 장기추진계획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성남의 야탑역 근처가 지하철과 연계되어 있지 않아 매우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역세권 개발과 터미널의 이전 기획은 같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되어 제안하오니 시장님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일 관광코스 개발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관광도시를 지향하기 위해 관광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필요함을 제안드립니다. 이천시는 서울 및 경기도의 타 대도시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2시간 이내면 귀가할 수 있어 숙박의 개념보다는 당일로 혹은 남부지방으로 여행을 가는 도중 들릴 수 있는 지역입니다. 그렇기에 숙박보다는 당일 여행 코스의 개발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예를 들면 싱가포르의 루지와 같은 놀이시설을 도입하여 관광객의 유치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루지는 스키장 리프트를 이용해서 언덕에 올라가 완만한 경사도를 이용하여 1인 자동차를 운전하며 내려오는 장치입니다. 우리나라에는 경남 통영에, 그다음에 경남 양산, 인천에 강화도에 있습니다.

직접 통영에 들러 케이블카와 루지 체험을 하고 오니 싱가포르보다 더 코스가 길고 재미있었으며 겨울인데도 6세 아동부터 청소년은 물론 어른들까지 즐겁게 체험하는 놀이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루지는 리프트를 타고 1회 1만 2,000원, 3회부터는 2만 원, 가족은 2만 6,000원 정도로 체험료를 받고 있습니다.

둘째, 집라인 설치 건입니다. 남이섬에 강을 가로질러 가는 집라인이 우리 이천지역에 설봉산 정상에서 아니면 산불감시센터 쪽에서 설봉산 저수지를 가로질러 안착할 수 있는 장소와 도드람산을 연결시키는 집라인 설치로 액티브한 놀이의 즐거움을 더하게 하기 위한 투자대비 효과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뚝방촌이 공원화된다면 그곳에 관리 시스템을 만들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남이섬은 3만 원, 설봉산은 만 원 미만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셋째, 케이블카 설치 계획입니다. 설봉호수의 아름다운 사계는 겨울에는 호수와 어울리는 설경, 봄에는 벚꽃이 만발, 여름에는 분수, 가을에는 단풍 등으로 사계절 아름다움을 유리를 통해 감상할 수 있어 보입니다. 투자대비 성인 1만 1,000원의 입장료로 장기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설봉호수에 가로로 출렁다리를 설치하면 스릴체험과 함께 축제의 즐거움을 더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가장 적은 투자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습니다. 관광객들이 이천에 방문하면 농촌체험, 설성 말 특구 사업의 승마장, 모가면의 테르메덴과 안흥동의 온천단지, 롯데아웃렛 쇼핑단지, 신둔면의 쌀밥 등 이천을 둘러보고 체험할 수 있게 연계시키는 관광자원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안하는데 이에 대한 시장님의 향후 계획 및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롯데캐슬사거리에 지하차도나 고가도로 설치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롯데캐슬 사거리는 2019년 1월 중으로 아파트 입주 완료와 롯데마트 개점 후에 교통체증이 더 심해질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하차도나 고가도로 설치와 같은 해소 대책이 있는지 시장님께 질문합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홍헌표 이규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하식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하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천시의회 김하식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이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시민이 주인인 이천’을 만들기 위하여 힘써주시는 엄태준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이 자리를 함께 해 주신 의정회 선배 의원 여러분과 방청객 여러분께도 감사드리며, 본 의원이 의정활동을 하면서 궁금했던 사항에 대해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남부권 복합문화스포츠센터 건립과 관련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시장님께서는 남부권 균형발전을 위하여 장호원 실내체육관 건립을 공약사항으로 제시하셨습니다.

현재 장호원읍, 설성면, 율면의 많은 노인 분들이 퇴행성 관절염 등 노인 질환의 치료 목적으로 호법면에 위치한 이천스포츠센터 수영장을 이용하고 있으나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으며, 남부권 시민들의 체력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남부권역에 수영장을 포함한 복합문화스포츠센터 건립이 시급하며, 꼭 필요한 시설이라 생각됩니다. 이에 대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건립계획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효양산 자연개발과 철도의 중심지가 될 부발역세권을 이용한 메타세쿼이아 길 조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울러 마암리-안흥동 간 징검다리 설치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설봉산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은 유승우 전 시장의 산이라고 많이들 부르고 있습니다. 또한 온천공원 하면 조병돈 시장님의 공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엄태준 시장님이 효양산을 자연 개발한다면 시장님의 업적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담양의 죽녹원은 효양산보다 낮은 산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곤지암의 화담숲을 보면 효양산보다 높은 데도 아주 개발을 잘해 놓고 있습니다. 또한 계절에 관계없이 남이섬을 많이 찾는 관광객들은 이유를 보면 메타세쿼이아 길을 걷고 즐기는 것을 우리가 볼 수 있습니다.

(영상화면을 보며) (참고자료3 부록에 실음)

자료를 좀 보시면 제가 이야기드리는 것은 지금 서울이나 이런 데서 경강선도 개통이 됐기 때문에,

(영상화면을 손으로 가리키며)

역세권 개발을 할 때 걷고 싶은 메타세쿼이아 길을 설계에 함께 넣는다면 역사에서 산천리를 통해서 또 효양산 정상을 통해서 서희 시조나 금광굴 아울러서 서희센터를 둘러서 이렇게 오는 코스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추억하고 싶은 징검다리 길을 설치한다면 지금 설봉산에 많은 등산객과 아울러서 이 안흥동 쪽에서 설봉산까지 가는데 시내를 거쳐서 가는 이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 옛 마암리에 아나방다리를 설치해 놓았습니다. 그러면 그거를 옛 것을 재현해 주신다면, 그러면 이천시내에서 안흥동에서 효양산을 역으로 또 이렇게 둘레길이 되는 그런 코스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효양산을 저희가 다시 한번 또는 힐링하고 싶은 자작나무 길을 조성한다면 아름다운 그런 효양산이 되고 전설이 얽힌 산이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지금 이제 우리가 민간개발을 해서 한다는 얘기도 있지만 그런 부분은 민간개발에서 설계도를 봤지만 저희가 효양산이 남부권에서 보면 전혀 없는 산이 되고 있습니다. 그 설계를 보면 효양산이 187m 높이인데 그 아파트를 지금 설계를 보면 한 200m 이상 이렇게 올라오게 됩니다. 그러면 남부권에서 보면 전혀, 역사 쪽에서 보면 효양산 자체가 없는 겁니다. 안 보입니다. 그래서 이런 제안을 다시 한번 어떤 검토해 볼 의향이 있으신지 그런 부분을 시장님께 질문을 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모가면 행정복지타운 건립계획에 대해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모가면이 ‘일반농산어촌개발 농촌 중심지 활성화 공모사업’에서 선정되어 5년간 6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습니다. 이 사업을 활용하여 모가면사무소 중심지 일대 주변지역 상권 활성화 개발이 필요합니다.

(영상화면을 보며) (참고자료4 부록에 실음)

역시 PPT가 좀 작지만 중심지를 현재 왼쪽보다,

(의회사무과 주무관에게)

좀 전에 거, 다시 한번만요, 네.

(영상화면을 손으로 가리키며)

가운데 주차난 해소하면 양쪽에 차량 주차도 할 수 있고 어떤 그런 도로를 잘 설계를 해 놓았습니다. 저런 부분에서 그 주민들 의견을 들으면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좀 부족하다, 그리고 모가면사무소가 노후화가 됐기 때문에 그 면사무소 부지 뒤에 공간이 있으니까 뒤 공간을 좀 밀어서 새로 면사무소를 설치한다면 그 공간과 아울러서 앞에 주차장 확보가 많이 되기 때문에 면사무소 찾는 주민들과 또는 상가에 방문한 사람들 역시 같이 활용도가 많겠다라는 이런 주문이 있어서 제가 이번에 질문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농업유통센터 건립과 관련해서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규모 농사를 짓는 농민들은 농작물을 생산해도 판매할 곳이 마땅치 않습니다. 규모가 크면 작목반도 구성하여 농협과 직거래를 할 수 있지만 소작농민들은 스스로 판로를 찾아야 합니다. 농작물은 신선함이 중요하고, 수확한 작물을 빨리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 규모가 모아지면 농산물을 시장이나 중간상인들과 거래를 하여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에서는 농업유통센터를 건립하여 농민들의 농작물을 모아주는 역할을 해 주셨으면 하는 것입니다. 큰 규모가 아니라 밭에서 직접 기른 작물을 종종 수확하면서 단돈 몇십만 원어치라도 분기마다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이천시의 농민 소득 증가 및 농민 생활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농업유통센터 건립 용의가 시장님께서 있으신지 건의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홍헌표 김하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인희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인희 의원 존경하는 23만 이천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천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 조인희입니다.

이천의 발전을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계시는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엄태준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이천시 발전과 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필요한 몇 가지에 대하여 시장님께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소방닥터헬기장 설치와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책자의 내용에 추가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경기도에서 응급환자 소방닥터헬기 연계 이송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 12월 19일 기준으로 31건의 소방헬기 이송을 통하여 이천시민의 생명을 구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소방닥터헬기 이송은 응급환자에게 전문적인 응급처치와 치료 가능한 병원으로 신속하게 이송하여 환자의 생명을 보호하는 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천시는 현재 복하1교 하천 공터에 임시로 소방헬기 이착륙을 하고 있으나 이천병원과 거리가 멀어 헬기장까지 이송 시 의료 공백이 발생하고 또 전용헬기 착륙장이 아니어서 사용하는데 어려운 점이 많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본 의원은 경기도의료원과 소방서 사이 도로에 헬기가 착륙할 수 있는 육교, 헬리포트를 건설하면 환자 발생 시 소방닥터헬기가 신속하게 출동이 가능하며 이천의료원에서는 긴급 이송이 필요한 환자 발생 시 신속한 환자 이송이 가능하여 소중한 이천시민의 생명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경기도이천의료원과 소방서 사이에 도로상 육교식의 소방닥터헬기장 추진과 관련하여 시장님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다음은 주민재난안전체험장 설치에 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백문(百聞)이 불여일견(不如一見)’이란 말이 있습니다.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보다 못하다는 의미인데, 안전에 있어서는 한 번 보는 것보다 한 번 체험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학교나 직장에서는 재난 대비 훈련을 받는 시민들이 있겠지만 가정주부나 개인사업자, 농업 종사자 등 재난 대비 훈련을 경험하지 못한 분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재난 대비 체험과 대비 훈련은 자신과 소중한 사람들의 생명을 지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교육입니다. 주위의 시민분들을 통해서도 그 필요성에 대한 많은 요청을 듣고 있습니다.

재난 대비 체험을 하기 위해서 별도의 건물을 짓고 운영하려면 재정적 부담이 클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119 지역대 건물이 있습니다. 앞으로 119 지역대 건물에 주민재난체험장을 설치하고,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재정적 부담도 줄이고 시민들이 위급상황 시에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방법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에 본 의원은 119 지역대에 주민재난안전체험장 설치를 건의합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생각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번 국도에 방치된 육교 이전 설치와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3번 국도를 따라 이동하다 보면 이황초등학교 앞에 있는 육교와 상승대 정류장 주변에 육교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황초등학교 앞의 육교는 학교에서 육교를 건널 때 반대편으로 넘어와도 인도가 없어 아이들이 걸어 다닐 곳이 없으며, 혹 차량을 세워 자녀들을 내려준다고 하여도 갓길이 없어 차량에서 내리는 동안 차가 차도에 정차하고 있어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상승대 정류장 주변에 있는 육교 역시 육교를 건너 상승대 방향으로 넘어와도 인도가 이어져 있지 않아 통행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더욱이 인도와 이어져 있지 않은 부분은 잡풀이 무성하여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습니다.

인도와 연결되어 있지 않아 통행이 없는 이러한 육교는 꼭 필요한 곳으로 이전 설치하면 예산 절감 및 교통사고 예방, 주변환경 정화 효과 등 시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되지 않는 이러한 육교 이전 설치에 대해 차후 대책과 방안이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증포동 119안전센터 건립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이천시에는 대월면에는 119구조대와 대월 119안전센터가, 관고동에 관고 119안전센터와, 장호원읍에 장호원 119안전센터가 있습니다. 이동이 편리하도록 3번 국도 주변에 위치하고 있고 동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장호원 지역에도 신속한 출동을 위해 안전센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증포동의 인구가 5만이 넘었습니다. 이천의 읍ㆍ면ㆍ동 중 가장 많은 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증포동은 아파트 단지와 학교가 많고 대형마트도 있어 화재발생 시 인명과 재산에 큰 피해가 일어날 수 있는 지역입니다. 더군다나 증포동 지역은 출퇴근 시간에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있어 3번 국도에 가깝게 위치하고 있는 안전센터에서 화재 현장으로 출동 시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에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3번 국도와 멀리 떨어진 백사면 주민들도 타 읍ㆍ면ㆍ동 주민에 비해 화재 발생 시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증포동과 안흥동, 송정동 지역까지 관할할 수 있는 안전센터 건립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시장님께서는 위 요구사항에 대해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출산장려 촉진 방안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민들이 체감하는 정책의 효과는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시행 중인 출산장려금 지급 등도 물론 필요하지만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현실적 정책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시내에 영유아 통합지원센터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이 지원센터에서는 24시 어린이집도 운영할뿐더러 1∼2시간이라도 잠깐 부득이하게 아이를 잠시 맡길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아이를 안전하게 돌봐주는 돌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아이가 아파서 병원에 가야 되는데 데려갈 사람이 없을 경우 대신 병원에 데려다주는 프로그램뿐 아니라 아이들의 문화센터로써 여러 가지 체험활동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영유아 통합지원 시스템을 운영한다면 맞벌이 부부들도 안심하고 아이를 맡기고 일을 할 수 있고 육아부담을 줄여 이천시 출산율을 높이는데 기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천시의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시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앞으로의 시장님께서 추진하시려는 정책에 대한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홍헌표 조인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종철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종철 의원 안녕하십니까? 정종철 의원입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22만 이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제나 열정을 다하여 의정활동에 매진하고 계시는 동료 의원 여러분과 모든 시민의 행복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엄태준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2018년 한 해 동안 모든 분들의 노력에 감사를 드리며 더 나은 이천의 발전을 위해 몇 가지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복하천 친수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한 체육시설 확대 및 도로개설에 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이천시는 시민들의 여가선용 및 편의증진을 위해 복하천 일원에 친수시설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복하천 고수부지에 잔디 축구장 2면과 야구장 1면, 어린이 교통공원이 설치되었으며 제내지에는 수변공원 2개소가 설치되어 시민들의 이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복하천과 합류되는 중리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이 마무리되었으며 안흥-산촌 간 도시계획도로 제1공구가 2020년까지 준공이 되면 복하천 주변 친수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체육시설과 수변공원의 이용을 위해서는 좁은 진입로와 주차공간 부족으로 인한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폭 3m의 복하천 제방도로에 보행자, 자전거, 차량이 같이 통행하면서 불편함을 넘어 안전사고 발생 위험성까지 높은 실정이며 주차공간 부족으로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업비가 투자되어 건설된 여가선용 공간을 시민들이 자유롭고 편리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기반시설의 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복하1교부터 복하2교까지 약 2km 구간을 차로, 보행자로, 자전거 전용도로가 포함된 계획도로를 개설하고 도로주변으로 다양한 체육시설과 휴게공간을 체계적으로 확대해 간다면 복하천 일원이 향후 설봉공원과 더불어 이천시의 대표적인 여가 선용 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복하천은 이천 시가지와 부발읍 역세권을 관통하는 하천으로 장래 확장된 이천 도심의 중요한 여가선용 공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지금부터라도 체계적인 확충계획 수립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들의 행복과 지역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하여 복하천 일원의 도로개설과 체육시설 및 휴게공간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이에 대한 시장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축구종합센터 유치에 관련, 증포 및 신하, 아미리권 복합문화시설 설치, 시내 상습교통체증 구간 해소방안, 예스파크의 활성화 방안, 고용정책의 문제에 관하여는 서류로 질문을 대신하고자 합니다.

〈서면질문으로 갈음한 내용〉

정종철 의원 다음은 축구종합센터 유치에 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대한축구협회에서의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후보지 부지선정 공고가 있었습니다. 접수기간은 2019년 1월 11일까지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축구협회에서는 최소의 비용을 들여 최대의 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지자체 간 경쟁을 시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이천시에서는 현재 일부 시민 및 단체를 중심으로 축구센터 유치를 위한 움직임이 있고 시 집행부에서도 부시장님을 단장으로 “제2NFC 유치 T/F팀”을 10월에 구성하여 관련부서와 함께 유치 관련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축구종합센터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부지 33만㎡ 정도 규모의 토지가 필요하고 예산은 용역사 추산 1,500억 원이라는 예산이 들어가는 대규모 사업입니다. 물론 유치를 했을 경우 이천시 경제 활성화는 물론 스포츠 도시로서의 홍보 효과, 고용확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추상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무조건 여론에 따라 포퓰리즘 정책이 아니라 종합적인 검토를 통하여 투자대비 우리 시에 실과 득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향후 조치 방향을 잡아 추진계획 수립 후 유치여부를 결정하여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이천시의 공식 입장은 무엇인지 궁금하오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증포 및 신하, 아미리권의 복합문화시설 설치에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부발 인구 3만 6,977명 중 신하 아미 인구는 2만 1,368명입니다. 부발의 초중고 5개 학교의 학생 수는 3,927명이며, 증포동의 총인구는 5만 1,595명에 초중고 10개 학교의 학생 수는 무려 6,109명입니다. 최근의 효양도서관의 건립에 대해선 감사하게 생각하지만 아직도 청소년들의 문화공간은 전무한 상황입니다. 지역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관건은 역량을 갖춘 미래의 일꾼이 될 청소년이 좌우하므로 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은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됩니다. 상대적으로 청소년들이 집중되어 있는 증포동과 신하, 아미리권에 우선적으로 다중이 사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 및 복합문화시설이 건립되면 청소년을 비롯한 시민들의 평생교육뿐만 아니라 문화 향유 갈증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청소년들과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 및 복합문화시설의 건립이 필요하다고 본 의원은 사료됩니다. 이에 관하여 시장님께서는 어떠한 생각과 방안을 가지고 계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산업단지 조성에 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이천시는 2007년부터 기업유치로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개별입지 공장의 집적화를 유도하고자 산업단지를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조성 완료된 단지는 장호원, 대월, 신둔, 도암, 모가, 신갈 6개소이며, 조성 중인 곳은 덕평, 도드람, 설성, 관리, 무촌 5개소이며, 행정절차가 진행 중인 곳도 4개소입니다. 팔당 상수원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 지정 및 특별종합대책에 의해 현재 지역 내 산업단지 조성 시 공업지역으로의 용도지역 변경이 허용되지 않아 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산업단지 조성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고용창출 확대로 인한 인구증가를 위한 매우 중요한 개발사업입니다. 집행부에서는 관련법 개정을 위해 상급기관에 적극적인 건의를 하여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시장님께서는 향후 원활한 산업단지 조성 추진에 대하여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시내 상습 교통체증구간 해소방안에 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시내권은 도로를 확장하거나 우회도로 개설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개발로 인하여 도로의 기능 및 주차난은 더욱더 심각합니다. 1983년∼1998년까지 8차례에 걸쳐 도로 확보 및 주차시설 확충(677대)이라는 목적하에 길이 1.5Km, 폭 30m 복개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중리택지개발로 인한 구도심의 쇠퇴가 가속화되고, 대형마트ㆍ슈퍼마켓의 증가로 전통시장의 쇠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인데 시장님께선 민선 7기 공약으로 2024년까지 관고동∼미란다호텔까지 1,537km, 대체 주차장 700면을 1,5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중리천 복원을 통한 도시재생사업을 계획하고 계십니다.

이에 본 의원은 첫째, 사업을 완료하였을 때 투자대비 어떠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둘째, 구도심 상권의 활성화를 위한 대책은 있는지?

셋째, 심각한 도심주차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은 있는지?

넷째, 원활한 교통 흐름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묻고자 하오니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자예술촌(예스파크)에 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도자기의 고장 이천시의 랜드마크를 목표로 설립한 도자예술촌(예스파크)은 이천지역에 흩어져 있던 영세규모의 도자제조 업체를 한곳에 모은 도자문화단지입니다.

시에선 2008년부터 사업을 추진하여 2017년 준공까지 사업비 750여억 원이라는 예산을 들여 신둔면 고척리에 40만㎡ 부지에 예스파크를 조성하였습니다. 애초에 예스파크의 조성으로 인해 연 1,000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하고 600억 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예상하는 등 이천시의 문화자원인 도자산업의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유입관광객의 체류로 인한 관광, 숙박, 문화산업의 부흥으로 이천시의 세수확대 및 고용창출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런 부과효과를 기대하며 현재 공방 221개 중 203개 공방이 건축 허가되어 143개 공방이 준공되었고, 59개 공방이 건축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공방마다 관람객은 거의 찾아볼 수 없고 언제 마무리될지 모르는 계속되는 공사에 입주 도공들의 한숨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일부 입주자들의 수익은 고사하고 현재 생계조차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놓였습니다.

시에서는 무분별한 사업 시행의 확장이 아니라 예스파크의 입주민들과의 공청회 및 적극적인 의견수렴을 통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본래 취지에 맞게 모든 공방의 입주가 빠른 시일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미회수된 채권 62억 원의 회수방안과 미분양된 약 5,300㎡의 상업지역에 대한 대책 등 향후 예스파크의 종합적인 활성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시장님께서는 예스파크의 활성화를 위한 향후 대책과 계획에 대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고용정책 문제에 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정부 및 지자체의 활약으로 일자리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민간일자리는 줄어들고 공공일자리는 늘어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로 인하여 오히려 노년층 취업률은 늘어나고 있으나 생계를 책임져야 할 청ㆍ장년층의 일자리는 줄어들고 있어 노동의 질적 공급 규모가 줄어들어 노동생산성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청ㆍ장년층 취업자 수 감소는 출산율 저하와 경제활동 인구의 감소 등에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결과적으로 이천시의 인구감소 및 경제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청ㆍ장년층의 관외유출 방지와 신규유입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하여 시장님의 고용정책 문제 해결 방안 및 추후 대책에 대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제출된 본 의원의 질문에 대하여 우리 시 미래발전과 시민들의 행복을 위한 시장님의 성의 있는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것으로 시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동료 의원 및 공직자 여러분, 의정회 선배 여러분, 방청객 및 언론인 여러분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18년 마무리 잘하시고 다가오는 2019년도 행복한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홍헌표 정종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심의래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의래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천시의회 의원 심의래입니다.

이천시민의 대변인으로서 가장 깊은 생각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홍헌표 의장님과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시는 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시민이 주인인 이천을 만들고 시민의 행복을 위해 온 힘을 다해 노력하시면서 막중한 많은 일을 해결하셔야 되는 엄태준 시장님과 부시장님, 민원을 함께 나누고 발 빠르게 책임 있게 해결하려고 노력하시는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 의정활동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늘 함께 해 주시는 언론인 여러분과 이천시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회 입성한 지가 어느덧 6개월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환경을 접하면서 늘 긴장된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하는데 민원인들과 대화 나누고 의회 직원들과 상의하고 담당 공무원들과 대화를 나눈 후 민원이 해결될 때 보람을 느끼고 잠시나마 행복한 시간도 가져 보기도 합니다. 이에 의정활동을 하면서 접했던 민원 해결 방안 및 시장님께 건의하는 사항에 대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부발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건립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웰빙시대에 걸맞게 이천에도 신체적ㆍ정신적 건강으로 삶의 질을 높여 풍요로움을 만끽하려는 시민들이 매우 많습니다. 이런 현실에 걸맞게 의정활동을 하는 동안 실내체육관 건립은 체육관계자뿐만 아니라 시민들께서도 많이 말씀하시고 강조하시는 부분입니다. 체육관련 행사는 수는 늘어나지만 날씨로 인하여 행사를 제대로 치르지 못하고 어려운 상황에 처할 때가 있습니다. 요즘은 미세먼지가 있는 날도 많아 실외 체육활동은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부발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건립을 제안합니다. 실내체육관으로 인하여 모든 이천시민들이 날씨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원할 때 체육활동을 할 수 있고 각종 전국 대회의 유치ㆍ개최 등을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이천시 홍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그리고 추진 계획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복개천 복원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시장님 공약사항으로 복개천을 복원시킨다는 계획이 수립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것이 실행될 때 예상되는 문제점과 관련하여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복원 계획이 되어 있는 곳엔 공영주차장이 설치되어 있으나 이조차도 공간이 턱없이 부족하여 주차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만약 복개천이 복원이 될 경우 주차문제 해결책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둘째, 인근 상가의 매출 감소가 예상됩니다. 물론 복개천을 복원함으로써 미관적인 환경개선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나 인근 상가의 매출은 주차문제, 접근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있으신지요.

셋째, 복원 후 지속적인 관리가 없으면 오히려 불법 쓰레기 등으로 인해 주변 환경이 더 오염될 수도 있고 이로 인해 관리자의 지속적 투입으로 인한 인건비와 같은 추가 경비가 발생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마지막으로 복원을 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한 예산 투입대비 창출 및 기대효과에 대하여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질문에 대한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바닥분수 설치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미래에는 물이 부족해서 물을 절약해야 한다는 말은 듣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 싱가포르보다는 물을 너무 낭비해서 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싱가포르에는 관광지나 공공장소인 곳에 가보면 손을 한두 번 비비고 나면 물이 끊어져 물이 나오지 않고 물줄기도 가늘게 장치를 해 놓아서 물 낭비를 전혀 느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관광지며 어디든 가는 곳마다 수돗물을 틀어 보면 물이 너무 잘 나와서 물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가 없고 물 낭비가 심하다는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우리 가정에서도 수압 조절 등을 통하여 수돗물을 아끼면서 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 절약운동을 통해서 비축된 물을 다른 쪽으로 활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제안해 봅니다.

물은 꼭 먹는 것만으로 중요한 것이 아니고 물이 우리 몸에 닿았을 때 기분이 상쾌해지는 쾌 성분이 사람들의 뇌를 기분 좋게 해 주거나 심신안정을 주므로 아주 무더운 한여름에 사람들이 더워서 지쳐 있을 때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바닥분수대를 만들어서 물을 맞게 해 주는 것이 어떨지 제안해 봅니다.

온천공원 내에 온천물에 발을 담그고 분수대를 만들어 놓았는데 본 의원은 분수는 사람들이 맞을 수 있게 설치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물가에서 발을 담그고 또 물고기(미꾸라지 등) 잡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중년층에게는 옛 추억에 잠길 수 있고 어린아이에게는 새로운 체험장도 될 수 있도록 해 주어 시민들의 정서적 안정과 평화로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시장님 생각은 어떻게 갖고 계신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청소년문화센터는 여러 의원님들께서 같이 고민하시는 부분으로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그리고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작업환경은 책자로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서면질문으로 갈음한 내용〉

심의래 의원 다음은 청소년문화센터 설립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청소년은 우리 시의 미래이자 희망입니다. 이러한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문화센터의 추가 설립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추가 설립이 필요한 장소는 증포동, 하이닉스 인근지역, 마장면 이렇게 세 곳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증포동에는 인구가 5만 명이지만 아직 마땅한 문화센터 하나 없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하이닉스 인근지역 인구는 4만 명이고 마장면은 택지개발로 인하여 인구가 점차 확산될 것으로 생각되어 먼저 이 세 곳이 시급하다고 생각됩니다.

증포동 청소년문화센터는 보건소가 시청사 뒤로 이전한 후 기존의 보건소 건물을 활용하는 방안도 제안합니다. 이에 대하여 시장님께서는 청소년문화센터 설립과 관련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작업환경 개선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신둔 재활작업장 근로자 최저인금과 관련하여 조사하던 중 최저인금을 지급 못 하고 있는 이유를 알아본 결과 2013년 위탁 시 2년간 시설 폐쇄되었던 작업장을 인수함에 따라 근로 장애인 채용에 시급성이 있었고, 장비 자체가 성능저하 및 수동 또는 반자동으로 단위시간당 생산량 감소와 품질의 고급화가 불가능하고 불량이 많이 발생하여 많은 어려움이 상존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설비(압출기, 인쇄기, 가공기) 노후에 따른 생산성 감소ㆍ저하, 품질관리 악화로 인하여 기계 현대화 압출기 디지털화된 기계 및 압출ㆍ인쇄 병행 구조 일부 전환이 우선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천막창고는 2003년 건축되어 노후로 인하여 매년 지속적으로 보수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나 눈이나 비가 오면 천막창고에 훼손되는 부분으로 스며들어 완제품 및 원부자재 훼손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자재 손실비용과 보수비용 절감을 위해서라도 재건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몇 만원부터 최저인금도 못 받고 있는 장애인 근로자에게 장비 추가와 수리 정비를 통하여 생산량 향상으로 현재의 발주량보다 더 많은 발주량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임금을 지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기대 됩니다. 장애인 작업재활시설 내 압출기, 인쇄기, 가공기, 수리 교체 등 천막 재공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질문을 드리오니 시장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이것으로 시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시고 함께 해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욱 열심히 성실하게 의정활동을 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홍헌표 심의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문해 주신 의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지금까지 실시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은 정회를 가진 후 오후에 다시 속개하여 듣도록 하겠습니다. 오후 1시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1분 회의중지)

(13시00분 계속개의)

○ 의장 홍헌표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속개를 선포합니다.


O 시정답변

○ 의장 홍헌표 오전에 실시한 시정질문에 대하여 엄태준 시장님의 답변이 있겠습니다. 시장님께서는 발언석으로 나오셔서 일괄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엄태준 존경하는 홍헌표 의장님 그리고 시민을 위하는 의정활동에 열의를 다하고 계시는 의원 여러분!

먼저 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동안 헌신과 열정으로 23만 시민과 이천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 오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들께서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질문해 주신 다양한 제안과 고견은 ‘시민이 주인인 이천’을 구현하고 행복한 이천을 만들어가는 데 소중한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에도 시의회와 한층 더 소통하고 협력해서 시민의 뜻을 수렴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부터 김일중 의원님을 비롯한 여덟 분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일중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광주시 종합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그리고 동요박물관 건립, 행정의 신뢰성 및 지속성 확보 방안 등 3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광주시 종합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신둔면 인후리에 인접한 곤지암읍 수양리 423번지 일원에 추진 중인 ‘광주시 종합폐기물처리시설’과 관련해서 우리 시는 지난 9월 28일 ‘신둔면 주민들에 대한 광주시의 충분한 설명과 동의 없이는 현재 후보지에 대한 사업추진을 반대하며 또한 일방적인 사업추진을 계속한다면 사업 취소’를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광주시가 사업을 강행하고 있어서 지난 12월 14일 우리 시는 입지후보지에 대한 소각시설 설치 반대와 사업 참여계획이 없음을 광주시에 분명하게 통보하였습니다.

다음은 향후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인접 지역에 소각시설이 들어설 경우에는 동일한 소각시설 2개소가 이천시에 입지하는 것과 다름이 없으며, 현재의 동부권 광역자원 회수시설의 처리능력으로는 5개 시군의 생활폐기물을 처리하기에는 부족한 상태로 부득이하게 협약서 규정에 따라서 광주, 하남, 여주, 양평 4개 시군과 함께 기존 동부권 광역자원 회수시설 증설을 검토하겠습니다. 기존 시설 증설 효과로는 공사비 절감, 사업기간 단축, 민간위탁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예상됩니다.

두 번째, 동요박물관 건립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질문은 김학원 의원님께서도 질문하신 내용으로 함께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 시는 그동안 동요박물관 건립을 꾸준히 추진해 왔으나 문화체육관광부의 건립 타당성 평가결과, 부적격 판정을 받아서 동요센터로 계획을 변경하였습니다.

송석준 국회의원님과의 공조로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국비 1억 원을 내년 설계비로 확보하였으며, 중리택지개발지구 내 공원부지에 여성문화회관과 같이 추진해서 이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시키고, 전국 각지에서 많은 어린이가 찾아오는 이천시만의 랜드마크로 건립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김학원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대로 어린이뿐만 아니라 가족과 청소년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다양성을 갖춘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설계단계에서부터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행정의 신뢰성 및 지속성 확보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신뢰를 구현할 수 있는 행정제도가 체계적으로 확립되어야만 시민이 행복하고 ‘시민이 주인인 이천’을 구현할 수 있다는 말씀에 공감하며, 민선 7기 시장 취임 이후, 전임시장의 공약과 정책사업들을 일방적으로 중단 또는 폐기해서 예산낭비나 시행착오가 발생되는 일이 없도록 심사숙고해서 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민선 7기 이전 공약과 주요 정책들은 지속 추진해서 정책의 단절로 인한 예산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제안해 주신 정책 사후관리팀 신설에 대해서는 현재의 조직으로도 공약진행상황 및 장기계획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판단되지만 염려하시는 사항들이 차질 없이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서학원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에너지 복지 불균형 해소 정책, 그리고 시내권 통행차량 분산을 통한 교통체증 해소 방안, 공모사업 활성화 방안 등 6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에너지 복지 불균형 해소 정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2018년 12월 현재, 우리 시 도시가스 보급률은 73%이나 인구밀도가 높은 동지역과 읍ㆍ면소재지 마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택이 산재되어 있는 농촌지역은 투자비용과 운영비 문제로 도시가스 사업자들이 투자를 기피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도시가스 공급 결정권 또한 도지사의 권한으로 우리 이천시 단독으로 보급을 확대하는 데에는 법제도상의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법령상 문제가 되는 사항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경기도에 법 개정을 건의하는 한편, 도비보조금을 확보해서 도시가스 공급확대 사업과 도시가스 공급이 사실상 어려운 마을에는 LPG소형저장탱크 설치사업을 추진하는 등 시민들의 에너지 복지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시내권 통행차량 분산을 통한 교통체증 해소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내 통과구간의 교통정체 문제에 대해서 깊이 공감하고 있으며,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서 갈산동 도시계획도로 외 5개 노선에 대한 사업을 추진하는 등 교통체증 문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갈산삼거리 회전교차로-지방도 337호선 도로 연결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갈산동 우성아파트 입구에서 지방도 337호선을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를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에 공사가 완료되면 갈산동 지역과 백사면 방면의 교통흐름이 원활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증포3지구 대원칸타빌 아파트-지방도 337호선 도로 연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증포3지구 아리사거리에서 지방도 337호선을 연결하는 송정동 도시계획도로를 내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공사가 완료되면 증포3지구에서 증포동을 경유하던 백사면 방향 교통량을 크게 분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사음동 기치미고개 삼거리-송정2교차로 도로 확포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음동 콘티넨탈삼거리에서 지방도 337호선을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에 대한 실시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토지보상과 착공을 하겠으며 도로가 완공되면 기치미고개 삼거리에서 송정2교차로의 교통량을 분산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 공모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공모사업 선정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공무원이 공모사업을 통해서 사업비를 확보할 경우에 성과시상금을 지급하고 부서별 주요업무 자체평가 시, 가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모사업 참여를 비롯한 직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행정변화 활동에 대한 평가와 보상을 실시하는 ‘행정변화 마일리지’제도를 운영해서 우수부서와 우수 공무원에게 포상금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5 부록에 실음)

다음은 향후 인센티브 확대 방안입니다. 내년에는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바와 같이 일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과 동기부여를 강화할 수 있도록 포상금 및 가점을 상향 조정하는 등 인센티브를 확대해서 공모사업을 통한 사업비 확보에 적극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여객 및 화물자동차의 차고지 외 밤샘주차 단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대형버스나 화물자동차의 상습적인 불법 밤샘주차로 인한 사고위험과 교통체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주요 민원발생 지역을 주 1회 이상 단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심야시간대에는 1시간 이상 주정차한 경우에만 행정조치가 가능하고 인력부족 등 단속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밤샘주차 근절을 위한 안흥-마암 간 도시계획도로 인근에 화물차 공영주차장 조성을 검토하고, 상습 불법 밤샘주차 지역에 CCTV를 설치하는 등 단속과 계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해서 시민불편 최소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갈산동 신일아파트 진입로 인도 확장 및 마을 안길 문제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갈산동 신일아파트 진입로는 아파트 건축 당시에 사업시행자가 「사도법」 규정에 따라서 설치한 사도입니다. 이에 따라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폭이 좁은 인도의 확장 및 사유지로 막힌 마을 길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2017년 사도와 마을 길을 도시계획시설로 결정하였으며, 내년 추경에는 사업비를 확보하는 등 연차적 계획을 수립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평생교육과 명칭 변경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유사기능 조직을 통합하고 시민이 이해하기 쉬운 부서명으로 변경하는 등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현재 평생교육과와 여성가족과에 이원화되어 있는 청소년 대상 교육지원 기능을 통합해서 청소년기능을 강화했고, 평생교육에 국한된 부서 명칭을 ‘교육청소년과’로 변경해서 교육과 청소년 기능을 강화한 시민이 이해하기 쉬운 부서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경기도 31개 시군 중에서 6개 시군이 평생교육전담부서 설치로 ‘평생교육과’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고, 교육과 도서관업무를 추진하는 13개 시군은 ‘평생학습과’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만 교육과 청소년업무를 추진하는 12개 시군은 ‘교육청소년과 내지는 교육지원과’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가 지난 10년간 평생학습 기반 조성과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면, 앞으로는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해서 학습 성과를 달성하고 이를 지역사회 나눔 연계서비스로 이어지는 질적 성장을 통해서 평생학습도시로 더욱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이규화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축제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증포동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 그리고 경기도교육청 몽실학교 유치 등 8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우리 시 지역축제 통합 등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천도자기축제와 이천쌀문화축제는 지역특산품인 이천도자기와 이천쌀의 우수성을 알리고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문화축제이고, 또 설봉산 별빛축제는 지역예술단체 및 초청가수 공연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입니다.

물론, 축제마다 중복되는 프로그램들을 통합해서 개최한다면 효과가 증진될 것이라는 의원님의 말씀에는 깊이 공감을 합니다. 그렇지만 각 축제마다 개최시기 등의 차이가 있고 또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오랜 기간 추진되어 온 축제를 한 번에 통합해서 운영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번 조직개편을 통해서 도자기축제, 쌀문화축제, 인삼축제를 전담하는 축제팀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축제팀을 통해서 축제 유형에 따라 통합가능 여부를 면밀히 살펴서 의원님이 제안해 주신 대로 통합이 가능한 축제는 통합하고 그렇게 해서 효율이 배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먹거리는 물론, 축제 셔틀버스 전통시장과 연계해서 지역사회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겠습니다.

두 번째 증포동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청소년 문화의 집은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근거한 청소년 수련 시설로 현재 청소년 문화의 집 3개소와 서희청소년문화센터 1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증포동 청소년 문화의 집은 계획을 세워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문화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읍ㆍ면ㆍ동 지역과의 형평성 등을 감안해서 그 시기와 우선순위를 신중히 고려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경기도교육청의 몽실학교 유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정부 몽실학교는 경기도교육청이 청사 이전 후에 구청사를 활용하여 추진한 사례이며, 현재는 성남ㆍ고양ㆍ안성이 신도시로 이전한 구(舊)학교 건물을 몽실학교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몽실학교는 학생들의 접근이 쉬운 곳에 위치해야 하지만 이천교육지원청과 협의해 본 결과, 우리 이천시에는 적합한 유휴시설이 현재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2021년에 이전 예정인 보건소 건물을 경기도교육청의 시설개선 지원을 받아서 몽실학교와 청소년 진로체험관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네 번째 별빛축제 프로그램 개선 및 지역상권 연계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전통시장에서 축제를 진행해서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천의 여름철 대표축제인 별빛축제의 관람객은 매회 3,000에서 5,000여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전통시장에는 대규모의 인원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없고 또 공연 기간 중에 장시간 차량 통제 및 부족한 주차공간에 대한 또 다른 민원이 예상되고 있어서 전통시장에서의 축제는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하겠습니다.

우리 시는 찾아가는 문화공연으로 전통시장에서 플리마켓, 트로트 공연, 핼러윈 파티, 거리로 나온 예술 등의 소규모 공연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공연과 행사를 통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예스파크로 장소를 이전하여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별빛축제를 예스파크에서 개최하는 것은 예스파크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 적극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예스파크에서 개최할 때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를 모두 즐기고 신명나는 축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종합운동장에서 맥주축제와 연계하는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설봉산 별빛축제가 시민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접근성에 있습니다. 그렇지만 의원님이 제안하신 대로 더 많은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종합운동장 개최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으며, 또 맥주축제 개최 시에 별빛축제도 함께 진행해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별빛축제 공연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별빛축제는 매년 7∼8월에 7회에 걸쳐서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기획ㆍ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해서 프로그램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산수유꽃 축제의 질적 향상 및 마을기업 육성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산수유꽃 축제의 질적 향상 방안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백사면 도립리 일대는 산수유 군락지로 매년 산수유 꽃 절경을 감상하기 위해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산수유꽃 축제는 매년 4월 초에 3일간 개최하고 있지만 기상변화에 따라서 축제의 성공여부가 좌우되고 또 해마다 동일한 프로그램이 반복되고 있어서 개선의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산수유꽃이 피기 시작하는 무렵부터 2주 정도로 축제 기간을 연장하고 수공품 위주의 부스 운영 등 차별화된 콘텐츠의 도입과 프로그램 재정비를 통해서 성공적인 축제가 되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산수유 마을기업 육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산수유 판매 활성화를 위해 경기동부인삼농협과 연계하여 산수유와 홍삼을 결합한 건강식품을 개발ㆍ생산하는 산수유 마을을 마을기업으로 육성해서 산수유 생산 농가의 소득증대 및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이천터미널 신설 방안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천터미널은 시설 노후화로 편의시설 및 이용환경이 매우 열악하고 중리천로 및 안흥 상업지구 내 아파트와 오피스텔 건립 등으로 주변 교통체증이 가속화되고 있어서 터미널 이전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특히 경강선 개통과 중리택지지구 등 대내외적으로 환경변화가 있고 그로 인한 도시 성장에 따라서 터미널 기능 확대 및 이전을 시민들로부터 요구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자 수 또한 20% 이상 급감해서 터미널 사업자가 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신규투자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이 현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서 시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와 터미널 기능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서 기존 터미널 사업자와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터미널 이전 및 공영터미널 설치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1일 관광코스 개발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설봉공원 관광코스 개발 및 시설도입 제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설봉공원은 우리 시의 대표공원이지만 공원의 약 74%가 사유지로 되어 있고 또 공원실효 이전에 시 재정을 투입하여 용지보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설봉공원의 토지소유권이 확보된 이후에는 시민의 문화 및 여가활동 증진, 그리고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한 다양하고 풍부한 놀이시설을 설치하도록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다양한 레저시설에 대해서도 설봉공원의 토지소유권 확보한 이후에 공원조성 계획에 다각적인 검토와 의견수렴을 거쳐서 공원 청사진에 담도록 적극적으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관광과 체험을 연계시키는 관광자원 개발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100가지 체험프로그램, 체험마을, 이천시티투어 등 관내 관광지와 체험을 연계하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전년 대비해서 8만 명이 증가한 62만 명의 체험관광객이 이천을 다녀갔습니다. 체험문화축제와 체험마을 운영과 관련해서는 2018 경인히트상품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이천시티투어는 관내 주요 관광지와 체험프로그램 위주로 3개 코스를 운영하고 있고 2019년에는 롯데아웃렛 이용객을 이천 관광객으로 유도하기 위해 아웃렛 연계 코스를 개발, 운영할 예정입니다. 향후에도 관광과 체험을 동시에 즐기는 다양한 관광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해서 많은 관광객이 이천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덟 번째 롯데캐슬 사거리 교통문제 해소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롯데캐슬 입주를 앞두고 교통문제에 대하여 많은 시민들이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롯데캐슬 사업시행자가 인접도로의 확장 등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지만 미흡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구 3번 국도의 교통여건 개선 및 교통량 분산을 위해 안흥∼산촌 간 도시계획도로 등 3개 노선에 대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교통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하차도 및 고가도로는 2017년 타당성 검토용역 결과 총사업비가 400억 원 이상이어서 투자 대비 효과가 적정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이 되어서 향후 도로 확포장공사 등의 사업완료 후에 필요하다면 재검토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학원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월전미술관 관련, 그리고 동요박물관 건립, 문화의 거리 상권 활성화 방안 등 3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월전미술관과 관련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월전미술관 소장품 전수조사 및 감정평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월전미술관에는 회화작품, 도자기류 유물, 고서 등 총 1,607점이 ‘국내미술관 소장품관리 시스템’에 의하여 전산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 매년 예산을 들여서 유물과 작품 보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소장품에 대한 전수조사 및 감정평가는 전문 감정기관에 의뢰해서 감정방식을 검토한 후에 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월전미술관 별관 건립 건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은 약 220평 정도의 전시시설을 갖추고 있어 1,607점의 소장품 전부를 전시하기에는 공간이 사실상 협소한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도자기류를 제외한 461점의 그림과 고서는 그 특성상 수장고 밖에 보관할 경우에 작품이 훼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다양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문화자원을 보존하는 것도 중요한 만큼 지금과 같이 순환 전시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증축은 시민의 동의를 전제로 장기적으로 검토하여 이천시의 귀중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동요박물관 건립에 대해서는 김일중 의원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문화의 거리 상권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정종철 의원님의 세부 질문사항 중 구도심 상권의 활성화 방안과 또 심의래 의원님의 복개천 인근 상가의 매출감소 대책에 대한 질문을 포함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 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가지 중심가의 주차공간 부족 문제는 우리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함께 풀어내야 할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시가지 상가지역뿐만 아니라 주택가에서도 주차공간 부족으로 인한 주민생활 불편과 시장 상인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불법 주정차 문제 또한 심각한 수준입니다. 그동안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서 주택가 일방통행로 지정, 상가 활성화 시책으로 평일 점심시간대와 주말, 설ㆍ추석 명절 전후해서 상가주변 불법 주정차 일시 허용 등의 시책을 펼쳐왔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현재 동 지역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서 우선 중리동 남천공원 부지에 공영주차장 건립을 국도비 공모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한편, 이천시 도심권 주차난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서 각계각층의 시민 대표 100여 명이 참석한 시민 대토론회를 2회 개최했는데 그 결과, 공설운동장 주차타워 건설과 또 이천 농협하나로마트 부지에 지하주차장과 복합문화 공간을 조성하자는 다수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를 반영해서 공설운동장 주차전용건축물 건립사업은 설계용역을 진행 중이지만 농협하나로마트 부지 활용 방안은 재정여건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복개천 주변 상가 매출 저하 대책, 구도심 상권의 활성화 방안, 그리고 문화의 거리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문화의 거리 활성화를 위해서 ‘다시 활력 찾은 중앙로 문화의 거리’라는 사업명으로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되어서 국도비를 포함한 총 2억 4,000만 원을 확보해서 도시재생사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민의 참여를 바탕으로 지역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먹거리와 함께 볼거리를 제공해서 어린아이에서 어르신까지 누구나 찾을 수 있는 전통시장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이천사랑 지역화폐 발행을 통해서 지역자본의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소상공인 지원과 권익보호에도 힘쓰겠습니다.

또한 롯데쇼핑(주)과 한국패션(주)의 위약금 10억 원은 지난 3월에 납입되었으며, 이 부분은 문화의 거리 공중화장실 설치 등 지역상권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사업에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2014년 시정질문, 대형 캐노피 구조물 설치 건의에 대한 답변입니다.

중앙로 상점가 캐노피 사업은 해당 점포주와 상인들의 동의가 반드시 있어야 하고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어서 검토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상인들과 문화의 거리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을 거쳐서 도출된 결과를 반영해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김하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농업유통센터 건립, 모가면 행정복합타운 건립 계획, 부발역세권 개발지역 내 메타세쿼이아 길 추진 등 6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농업유통센터 건립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소규모 경작농민의 판로 개척 및 소득증대를 위해서 다양한 농업유통 경로가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민선 7기 공약으로도 이천시 푸드플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핵심사업인 로컬푸드 직매장과 공공학교급식센터를 설치해서 다양한 농산유통 판로를 확보하고 소규모 경작농민에게는 소득증대와 생활만족도 향상을, 그리고 시민에게는 신선하고 건강한 농작물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산물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이천시 인증제’를 도입해서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공급할 계획입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업유통센터 설치 제안에 부합되도록 시내 인근 지역에 건립해서 생산ㆍ유통의 체계적인 관리와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두 번째, 모가면 행정복합타운 건립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모가면 청사는 말씀하신 바와 같이 1986년 1월에 사용 승인된 노후 건축물로서 지속적인 유지ㆍ관리를 통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재건축이 필요한 노후청사는 모가면 외에 장호원읍, 호법면, 율면, 창전동 등으로 건축물의 위험요인과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순차적으로 재건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농촌중심지 활성화 공모사업’과 모가면 청사 재건축 계획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ㆍ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부발역세권 개발지역 내 메타세쿼이아 길 추진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잘 조성된 자연환경은 훌륭한 관광자원으로 시민들을 비롯해서 많은 사람들을 찾아오게 할 것이고 이는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부발역세권은 현재 민간제안으로 개발사업 준비 중에 있어서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할 때 메타세쿼이아 등 적합한 수종을 검토해서 부발역세권에서 효양산까지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네 번째, 남부권 복합문화스포츠센터 건립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지역균형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장호원ㆍ설성ㆍ율면 등 남부권역의 실내수영장, 다목적실, 카페 등을 포함한 복합문화스포츠센터 건립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2019년부터 타당성 검토 및 조사 용역 등을 통해서 부지를 선정한 다음에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효양산 근린공원 개발방향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효양근린공원은 장기미집행공원으로서 민간공원 조성에 관한 제안서가 접수되어서 행정절차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질문하신 바와 같이 민간공원으로 추진할 경우에는 공원 조성에 대한 재정적 부담은 현저하게 줄지만 고층 아파트 건립에 따른 효양산 자연경관 훼손 등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행정절차 진행 중인 효양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해서 지역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도시공원위원회 등의 자문과 다각도의 면밀한 검토 후에 민간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 민간개발 제안 수용 결과에 따라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특화된 복합개발계획 등을 충분히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안흥동-마암리 간 징검다리 설치 제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부발읍 마암리 앞의 명머리 다리는 복하교를 신설하면서 예전에 사라진 목교입니다. 역사의 흔적을 체험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하기 위해서 국가하천 관리청인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갈산지구 하천환경 정비사업’ 시행 시에 여러 차례에 걸쳐 협의를 했습니다. 그렇지만 복하2교 상류에 가동보를 작동할 경우에 수심이 1.45m로 높아져서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다는 판단에 대안으로 복하1교 상ㆍ하류에 징검다리 2개소를 설치하였던 것입니다.

의원님이 제안하신 징검다리 설치 여부는 가동보 작동 시기에 수심 변화를 관찰한 다음에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면 서울국토관리청과 협의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조인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소방닥터헬기장 설치, 주민 재난안전체험장 설치, 3번 국도 방치된 육교 관련 등 5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육교식 닥터헬기장 설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육교식 닥터헬기장은 경기남부권역 외상센터장인 아주대학교 이국종 교수의 제안으로서 경기도에서 추진했던 고가 헬리패드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적극적으로 추진할 의사가 있었지만 경기도의 결정이 미루어지면서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경기도와 협의해서 추진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두 번째, 주민 재난안전체험장 설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시민들의 재난안전 체험을 통한 의식개선 필요성에 대해서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119지역대 건물에 주민 재난안전체험장 설치는 이천소방서와 협의해서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축제 기간에 재난안전 체험부스를 마련해서 시민들에게 안전체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국도 3호선 이황초 및 상승대 앞 육교 관련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황초교 앞 육교는 방추리, 선읍리 방면 통학생이 이용하는 육교로써 지금 당장 철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고 이용자의 안전과 편리를 위해서 도로관리청인 수원국토관리사무소와 협의해서 보행자 인도 설치를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상승대 앞 보도육교도 2018년 4월 철거요청 민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장호원읍과 나래초등학교의 의견을 수렴해 봤는데 나래초등학교 통학로로 이용되고 있어서 존치가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상승대 육교 부근에도 도로관리청인 수원국토관리사무소와 협의해서 보행자 안전과 편리를 위한 인도 설치를 건의하겠습니다.

네 번째, 증포동 119안전센터 설립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증포 119안전센터 신축은 이천소방서의 ‘소방력 보강 중장기 5개년 계획’에 반영해서 경기도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이천소방서와 협의해서 적극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출산장려 촉진 방안으로 제안하신 영유아통합지원센터 설치 및 출산율 제고를 위한 우리 시 정책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영유아통합지원센터 설치 제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으로 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해서 어린이집 지원ㆍ관리와 가정양육 보호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아ㆍ장애아ㆍ시간연장형 취약보육 어린이집 등 52개소와 24시간 어린이집 5개소를 포함해서 175개소의 어린이집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시보육을 위한 시간제보육 어린이집으로 지정된 2곳에서 시간단위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에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기능을 보강해서 의원님이 제안하신 일시돌봄 서비스를 보다 확대하고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활성화시키겠습니다.

다음은 출산장려를 위해서 우리 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내년부터 모든 산모에게 산후조리비 50만 원을 지급하고 셋째 아이부터 지급하던 출산축하금을 첫째 아이부터 확대ㆍ지급할 계획입니다.

또한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사업도 지원기준을 대폭 확대해서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시만의 특수시책으로 ‘미혼남녀 청춘With 봉사단’ 그리고 ‘예비 부부교실’, ‘육아 품앗이 공동체 사례 공모’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서 육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을 도모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이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출산장려 및 양육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서 안심하고 아이를 낳아 기를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종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복하천 친수시설 이용 활성화 방안, 축구종합센터 유치, 증포 및 신하, 아미리권의 복합문화시설 등 7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복하천 친수시설 이용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복하천은 설봉공원과 함께 우리 시를 대표하는 휴식공간으로서 현재 복하천 고수부지에는 축구장, 야구장, 수변공원 등의 시설이 있지만 제방도로 폭이 좁고 주차장이 부족해서 이용자들이 접근하는 데는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대로 복하1교에서 복하2교까지 차도, 인도와 자전거도로가 포함된 도로를 개설한다면 이용자의 편의를 도와서 복하천이 여가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조속한 기간 내에 도로가 개설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두 번째, 축구종합센터 유치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부지선정 공고 관련 이천시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한축구협회는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건립에 지방자치단체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공모방식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22일 부지선정 공고를 했고 제안서 접수 마감일은 내년 1월 11일까지입니다. 공고 이후, 우리 시는 부시장을 중심으로 자문위원 5명을 포함해서 제2NFC 유치 TF팀을 구성하고 현재까지 다섯 차례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와의 만남, 파주NFC 유치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조사, 타 지자체 체육시설 설치 사례 조사 등을 통해서 제2NFC를 유치했을 경우의 실익을 면밀히 검토해서 제안서를 제출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세 번째, 증포, 신하, 아미리권의 복합문화시설 설치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답변에 심의래 의원님이 질문하신 청소년문화센터 설립에 대한 답변도 함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 놀이문화센터 설치는 청소년 토크콘서트에서도 건의되었던 사항입니다. 그리고 저의 공약사항이기도 합니다. 또한 의원님들께서 말씀하신 대로 주민들의 욕구가 커서 제4기 이천시 지역사회보장계획에도 유사한 계획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2019년도부터는 연차적으로 청소년 인구, 주민 수요 등을 고려해서 우선순위를 정해서 14개 읍ㆍ면ㆍ동에 모두 청소년복합문화공간인 청소년 놀이문화센터를 1개소 이상씩 설치할 계획입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지역의 시급성을 최우선에 놓고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심의래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보건소 이전 후 보건소 건물을 청소년 문화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의 제안이 현실적으로 타당하고 합리적인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보건소 이전 후에 해당 건물에 대한 활용방안 검토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의원님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산업단지 조성 추진 계획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특별대책지역 규제개선과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시는 특대고시 개정을 위하여 지속가능한 상수원 수질보전 정책 모색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 운영하여 환경부와 특대고시 규제 개선 방안을 협의해 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특별대책지역 규제개선을 위해서 경기도, 특대지역 시군과 공조해서 지속적으로 환경부에 개정을 적극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산업단지 조성 추진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산업단지 조성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이고 고용창출에 의한 인구증가 등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개발사업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특대고시 개정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특대지역이 아닌 남부권역에 대해서는 2019년부터 타당성 조사를 거쳐 산업단지 공영개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개별입지 공장의 단계적 축소 및 공장의 집단화를 적극적으로 유도해서 지역발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섯 번째, 시내 상습교통체증 구간 해소방안 등에 대한 질문에 분야별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본 질문은 심의래 의원님의 세부 질문사항 중 중리천 복원 효과와 주차문제 해결에 대한 질문과 중복되는 내용이 있어서 함께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중리천 복원사업의 투자대비 효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980년대 도시화에 따른 도심의 주차난, 도로부족 등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하천의 복개사업이 시행되었습니다. 그래서 중리천 복개 구간도 시내 간선도로로써 이천 시가지 개발과 발전에 많은 역할을 해 왔습니다. 2000년대에 이르러서는 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복원사업을 통한 하천 본래의 역할과 기능을 회복하고 있는 실정이며, 자연자원으로써의 하천을 활용한 도시재생의 필요성이 날로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심 속 어메니티 자원을 활용한 중리천 복원사업은 중리지구 택지개발로 쇠퇴가 가속화될 구도심에 새로운 테마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시민들의 새로운 휴식 및 문화공간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중리천 복원사업은 많은 예산이 소요되므로 우선 설봉호수에서 중앙목욕탕에 이르는 상류구간의 하천 기능을 회복시켜 문화ㆍ휴식공간을 우선 조성하고 향후 시내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 확보와 복원사업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한 다음에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복개구간 복원에 따른 경제성 및 효율성은 향후 타당성 조사용역을 통해서 면밀하게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구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한 대책과 관련해서는 김학원 의원님 질문에 함께 답변한 내용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심각한 도심주차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입니다.

현재 이천공설운동장에 공영주차장 조성을 추진 중에 있고 추가로 남천공원 부지에 공영주차장 조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주차수급 실태조사 용역 결과를 토대로 해서 민간시설 부설주차장 야간개방 그리고 주차정보안내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주차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그리고 교육지원청과 학교와 협의해서 학교운동장을 시민들이 야간에 주차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주차장 부지를 추가 확보해서 중리천 복원에 따른 주차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꼭 마련하겠습니다.

다음은 원활한 교통 흐름에 대한 대책 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중리택지지구 개발에 따른 구도심과 신도심의 생활권이 단절되지 않도록 경충대로를 중심으로 생활권 연계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도심으로의 유출입 길목인 미란다호텔 앞 교차로의 교통 혼잡 해소와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서 교차로 개선방안을 용역 중에 있으며 내년에 교통 체계 개선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공설운동장 및 남천공원 등 대형 공영주차장 조성이 완료되면 시가지 내 도로의 노상주차장을 점차 축소해서 도로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도심 내에 블록별 일방통행을 추진해서 교통 흐름 및 통행 안전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도자예술촌 관련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스파크 건축공사 진행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스파크는 2015년부터 입주한 221개 공방 중에서 현재 204개 공방이 건축허가를 득했고 17개 공방이 미허가 상태로 건축허가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기 경기불황의 여파로 인해서 일부 공방이 현재까지 건축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미허가 및 미착공 공방에 대해서 빠른 시일 내에 건축을 완료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하고 예스파크 활성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미회수된 채권 62억 원의 회수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천시는 채권 62억 원을 회수하고자 올해 6월 이천도자기사업협동조합을 상대로 해서 소송을 제기했고 수원지방법원 여주지원에서 소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회수된 채권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미분양된 상업지역에 대한 대책과 향후 예스파크의 종합적인 활성화 방안입니다. 예스파크는 상가부지를 포함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해서 단계별로 활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분양된 상업지역은 6개 필지로 면적 규모가 크고 용도지역상 계획관리지역으로 용적률이 200%에 불과해서 투자자 확보에 어려움은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동안 5년에 걸쳐서 행정절차를 완료했기 때문에 투자자가 의지만 있다면 용도 범위 내에서 얼마든지 개발사업이 가능한 지역입니다. 미분양된 부지에 대해서는 조속한 분양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일곱 번째, 고용정책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 고용률은 2018년 상반기 현재 65.5%로 전국 및 경기도 평균 대비 매우 높으며 최근 5년간 경기도 내 고용률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 시의 고용문제 해결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청년ㆍ중장년의 지역정착과 신규유입을 위해서 청년, 대학생, 신혼부부 등에게 저가에 주거공간을 지원하는 임대주택사업을 중리ㆍ마장택지 그리고 아미리, 모전리 등 4개소에 2,500세대 규모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년과 중장년의 취업지원을 위해서 일자리센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근로자종합복지관 등 여러 고용기관을 통한 직업상담ㆍ알선, 취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청년을 채용한 중소기업 등에 인건비를 지원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선 7기 4년 동안 양질의 일자리 창출 확대를 위해서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해서 기업유치와 SK하이닉스 공장 증설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서 6,500개의 민간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심의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부발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건립, 복개천 복원, 온천공원 바닥분수 설치 등 5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부발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건립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시민들의 자유로운 체육활동을 통한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전국대회 등 각종 대회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실내체육관 건립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내체육관 건립은 상당한 예산과 사전절차가 수반되어야 하므로 타당성 검토 등을 통해서 향후에 긍정적인 자세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복개천 복원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세부 질문사항 중 중리천 복원 시 주차문제 해결방안과 인근 상가 매출 감소에 따른 대책, 예산 투입 대비 창출 및 기대 효과에 대해서는 앞서 김학원 의원님과 정종철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복원 후 지속적 관리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시 청계천, 부천시 심곡천 등 복원사업 현장을 벤치마킹한 결과 복원사업 완료 이후에 하천 구간 내에 CCTV를 설치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기간제 하천관리원 고용, 하천수질 유지사업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중리천 복원사업 시행 이전에 복원 및 관리 방안을 다양하게 연구해서 중리천을 도심 속 건물 사이로 푸른 숲과 물이 흐르는 친환경적인 녹색공간으로 만들어서 시민들의 지친 하루를 달래줄 수 있는 멋진 휴식ㆍ여가공간으로 만들어 내겠습니다.

세 번째, 온천공원 내 바닥분수 설치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기존 시설물 중 이용 선호도가 낮은 시설물을 조정하는 등 공원조성계획 변경 및 주민의견을 수렴해서 바닥분수를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청소년 문화센터 설립에 대해서는 앞서 정종철 의원님 질문에 답변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작업환경 개선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신둔면 소재 장애인재활근로작업장은 2003년 임시가설건축물로 작업장, 창고 5개 동에 대해서는 국도비 기능보강사업과 공모사업 등을 통해서 재건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작업장 봉투생산에 필요한 기계장비는 총 27대로 2017년에 기능보강사업을 통해서 3대를 증설하였습니다. 기존에 24대도 수리 또는 교체를 추진해서 사용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시에서는 작업장 운영법인의 고용장려금 시설 전입금을 당초 15%에서 80% 이상으로 높이고 장애인 처우개선 향상에 사용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장애인재활사업장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심의래 의원님까지 여덟 분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드렸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제안하시고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하여는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시정질문을 통해서 보여주신 의원님들의 이천시 발전에 대한 고민과 애정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변함없는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2월 20일 이천시장 엄태준.

고맙습니다.

○ 의장 홍헌표 엄태준 시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일 10시 5차 본회의에서는 보충질문과 답변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동안 경청해 주신 의정회 선배 의원님과 언론인 여러분, 방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58분 산회)

〈서면질문으로 갈음한 내용〉

김학원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천시의회 부의장 김학원 의원입니다.

사랑하는 23만 이천시민 여러분! 이천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열심히 의정활동에 전력을 다하고 계시는 홍헌표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23만 이천시민의 복리증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시는 엄태준 시장님을 비롯한 일천 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를 빛내주시는 존경하는 의정회 선배의원님들과 명예 시의원님,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저는 의정활동을 통해 고민했던 몇 가지에 관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월전미술관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박물관과 미술관은 그 존재만으로도 지역 문화자원의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이며 지역문화유산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민에게 격조 높은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수단입니다.

또한 지역문화와 역사의 기록이자 유산으로서 시민들에게 우수한 문화를 가진 도시가 자신의 삶의 터전임을 인식하게 할뿐만 아니라 유수의 역사와 문화를 가진 지역 주민으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정주 기반이라고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 시는 지난 2002년 지역의 향토문화와 찬란한 도자문화의 역사를 소중히 간직하고 지역 대표문화자원으로 연구발전 및 보존을 위한 이천 시립박물관을 건립한바 있습니다.

또한, 2007년에는 한국화의 거장인 월전 장우성 선생의 유지를 이어받은 월전문화재단과 유족으로부터 선생의 유작과 소장 유물 일천 여 점 이상을 기부채납 받아 이천월전미술관을 개관하였습니다.

허나 우리 전통예술의 한 뿌리를 대표하는 한국화뿐만 아니라 국가적 주요 문화자원이라고 자부할 수 있는 이천 월전미술관에 대해 우리 시가 그 위상에 걸맞은 처우와 관리를 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재단과 유족들은 월전 장우성 선생의 유작 이외에도 국내외의 주요 역사ㆍ문화적 가치를 지니는 여러 유물들을 기부 채납하였습니다. 여기에는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가치가 높은 동아시아의 주요 국제 문화유물들을 비롯하여 다산 정약용, 추사 김정희 등 예술적ㆍ종교적 가치를 겸비한 불교문화재들도 다수 소장되어 있습니다.

말 그대로 국내외적으로 국보급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유물들이 전시는커녕, 수장고에서 제대로 관리가 되고 있는지조차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 실로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시의 유물들에 대한 미흡한 인식과 관리 소홀 그리고 전시실 부족으로 인해 유물들이 그저 수장고에서 낡아가며 그 가치가 퇴색되어 가고 있는 것이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두 가지 사항에 대해 건의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시립박물관에 소장되어있는 작품들에 대해서 연차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유물들에 대한 전수조사 및 감정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예산상의 문제로 감정평가가 진행되다 중단되어 버린 일이 있는데 예산이 많이 필요하다고 하여 이를 방치할 것이 아니라 연차적ㆍ중장기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해결해 나갔으면 합니다. 문화재에 대해서는 예산의 효율성과 합리성에만 기인할 것이 아니라 우리가 영구적으로 보전해야 할 인류의 유산이자 가치라는 인식을 갖고 지속적으로 관리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둘째, 월전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국가적 문화예술자원과 유물들이 이제라도 그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고 우리 시가 소장한 귀중한 문화자원으로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전시시설의 마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월전미술관의 별관 건립을 건의드리고자 합니다.

두 가지 사항 모두 적지 않은 예산과 인력의 투입, 그리고 장기적 계획이 수반되어야 하는 사항이라 어려움은 예상되지만 지역문화자원의 창달과 더 나아가 후손에게 물려줄 국가 주요 문화유물의 가치를 제대로 보전하기 위해 우리 시가 꼭 추진해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하기에 이 사업을 적극 추진해 주실 것을 건의 드리며, 이에 대한 시장님의 추진의지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동요박물관 건립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이천시는 지난 2008년부터 동요를 보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당시 한국동요문화협회 윤석구 회장은 50여 곡을 만들어 이천시에 희사하였고, 우리 시는 이를 계기로 2010년부터 미취학아동이 참여하는 전국 병아리창작동요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동요제를 통해 배출된 몇몇 동요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리기도 하는 등 여러 성과를 거뒀습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 시는 그간 우리나라 동요문화의 중심지로 그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렇게 동요문화와 관련하여 조성된 여건을 진일보시켜 활용도 높은 교육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에 전국단위 규모로 전국적으로 대표성이 있는 동요박물관 건립을 건의드리고자 합니다.

과거 민선 6기에서도 동요박물관 건립에 대한 논의는 꾸준하게 언급되어 왔지만 현재 서희청소년문화센터 내 일부만 활용하는 방식에 그쳐 박물관이라는 명칭에 걸맞지 않게 관리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설의 일부를 빌려 동요자료들을 진열ㆍ전시하는 차원이 아니라 우리나라 동요문화의 전반적인 자료의 수집과 보존 및 동요문화 역사의 체계적인 관리와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국 유일의 시설로서 동요박물관 건립을 제안드립니다.

아울러 박물관이라는 시설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시설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끔 다양한 장치 마련도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본 박물관에 아동ㆍ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편의ㆍ휴게시설, 방과 후 교육, 아동 정서함양을 위한 특별프로그램, 여러 체험학습공간 등을 함께 설치하여 단순히 박물관의 역할에 국한하지 않고 우리 시의 주요 특화 교육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아동ㆍ청소년문화센터로서의 시설운영 계획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전국 규모의 동요박물관 건립과 그에 부수된 특화 교육시설 마련은 그 자체만으로도 지역 아동ㆍ청소년에게 필요한 우수한 교육기반 조성을 위해 이천시가 얼마만큼이나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는지에 대해 시민들이 판단할 수 있는 주요한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시장님께서 보다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사업추진 의지를 보여주시기를 바라며, 이에 대하여 향후 어떠한 추진계획을 갖고 계신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문화의 거리 상권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이천의 문화ㆍ경제의 중심지가 문화의 거리라는 사실은 그 누구도 부인하실 수 없을 것입니다. 이천의 심장이었던 문화의 거리의 현실과 발전방안에 대한 몇 가지 제안과 시장님의 의견을 듣고 싶어 질문드리겠습니다.

문화의 거리 상권의 하락은 몇 년 전부터 계속되어 오다가 롯데프리미엄 아웃렛과 NC아웃렛 백화점의 개장과 함께 정점에 다다르게 되었고 그 후 문화의 거리의 슬럼화는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빈 점포가 속출하고 몇천, 몇억에 이르던 권리금은 이미 없어진 지 오래됐으며, 보증금과 월세를 절반으로 낮춰도 점포 임차를 원하는 상인들이 없는 실정입니다.

현재 문화의 거리 슬럼화의 가장 큰 원인은 롯데프리미엄 아웃렛의 개점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초 이천패션유통 물류단지는 이천시와의 고용창출, 산학연계, 관광 활성화, 지역과의 상생, 도시 이미지 향상, 명품 농산품 개발을 목표로 개발계획을 세웠으며 롯데아웃렛 개장 시 무엇보다 중요한 이천 중심 상권과 중복되는 브랜드를 입점시키지 않겠다는 약속을 골자로 한 “이행확약서”를 우리 시에 제출하였습니다. 이 모든 사항을 어길 시 특히 중복 브랜드 부분을 위반할 시 10억이라는 위약금을 이천시에 납부하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하지만 명품만 취급하겠다던 이 약속을 어기고 롯데프리미엄 아웃렛엔 문화의 거리와 중복된 브랜드가 버젓이 입점하여 성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행확약서”대로 롯데 측은 이천시에 상생 위약금을 금년 3월경에 납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천시는 이 위약금으로 문화의 거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복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시장님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본 의원이 생각하는 문화의 거리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문화의 거리에 위치한 농협 하나로마트 측에서 중리택지개발지구로의 이전과 함께 문화의 거리에 있는 기존 부지를 공용주차장으로 사용할 수 있게 상인연합회와 농협관계자 간 협의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나로마트 위치는 터미널에서도 멀지 않고 문화의 거리 중심가에 자리잡고 있어서 지하 4층 정도까지는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지상에는 젊은이들이 버스킹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공연도 가능한 복합공연장을 조성하여 문화의 거리라는 명칭에 맞게 시민들의 문화욕구 충족은 물론 주차난 해소까지 해결할 수 있는 공간으로의 탈바꿈을 제안합니다.

또한 지금 현재 문화의 거리에는 공중화장실조차 없어서 시장이나 문화의 거리에서 쇼핑하는 손님들은 상점으로 들어가서 화장실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공중화장실 설치와 함께 그 안에는 모유수유시설과 여성들의 안전을 위한 안심 비상벨까지 설치하여 여성들이 마음 편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시장님의 견해는 어떠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본 의원이 지난 2014년 시정질문 시 편안하고 안락한 쇼핑공간의 조성을 위하여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쇼핑을 할 수 있는 문화의 거리에 대형 캐노피 구조물 설치에 대하여 건의를 하였습니다.

그 당시 상인연합회와 점포주 간 협의를 거쳐서 추진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는데 그 이후에는 그 어떠한 변화의 움직임도 없었습니다. 이에 대한 추후 계획에 대해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텅텅 비어만 가는 문화의 거리에 대해서 지역상권에 대한 상인들의 근심과 걱정은 날로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본 의원의 제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와 문화의 거리 활성화 계획 및 입장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시정질문을 마치며 끝까지 경청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 출석의원(9인)

홍헌표김학원김일중김하식서학원

심의래이규화정종철조인희

○ 출석공무원(45인)

시장엄태준

부시장이원영

자치행정국장엄기화

복지문화국장김웅제

산업환경국장정명교

안전건설국장김홍진

도시주택국장정광선

보건소장심평수

농업기술센터소장문호길

상하수도사업소장원종순

민주화운동기념공원사업소장박재우

기획감사담당관이재석

예산공보담당관김남완

민원소통담당관김종호

자치행정과장황충연

민원봉사과장송광석

세무과장김인환

회계과장황인배

평생교육과장이영훈

도서관과장윤남선

정보통신과장정혜숙

복지정책과장이용연

사회복지과장안길환

여성가족과장민승례

문화관광과장김시훈

기업지원과장장병준

환경보호과장윤광석

자원관리과장엄태희

농정과장김영배

건설과장이강문

교통행정과장윤희동

도시계획과장최판규

주택과장송병광

종합허가과장이용근

보건위생과장김옥분

보건사업과장임명재

농업진흥과장김영춘

기술보급과장신동윤

연구개발과장김정천

하수과장이정인

운영지원과장허생욱

시설관리과장이종인

체육지원센터소장서동수

이천아트홀소장전희숙

차량등록사업소장김순회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7인)

의회사무과장이상진

자치행정전문위원유지원

의사팀장이혁세

주무관박지영

주무관김윤기

기록박종미

기록이원화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