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이천시의회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이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96회이천시의회(제2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8년 12월 3일(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96회 이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96회 이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시정연설의 건
4. 201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0 5분 자유발언(김일중 의원)
1. 제196회 이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96회 이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시정연설의 건(이천시장 제출)
4. 201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이천시장 제출)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일중ㆍ심의래ㆍ서학원ㆍ김학원 의원 발의)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휴회의 건(의장 제의)


O 5분 자유발언(김일중 의원)

(10시17분)

○ 의장 홍헌표 의사일정에 앞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김일중 의원님께 발언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김일중 의원님께서는 제한시간을 준수해 주시기 바라며, 5분이 지나면 마이크가 꺼짐을 알려 드립니다. 김일중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일중 의원 존경하는 이천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시의원 김일중입니다.

올 한 해 나눔, 배려, 실천으로 ‘시민이 주인’인 이천 실현을 위해 항상 노력해 주시는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항상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6ㆍ13 지방선거를 통해 ‘시민이 주인인 이천’이라는 비전 아래 시민우선 행정실현을 위해 불철주야 매진하시는 엄태준 시장님 그리고 23만 이천시민의 행복을 위해 참의정 구현을 위하여 누구보다 앞장서서 노력하시고 계시는 홍헌표 의장님, 시민의 대변자로서 지역 관내 헌신적으로 봉사하며, 소통과 혁신에 열린 의회를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몸소 실천하고 계시는 동료 의원님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자유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그동안 정책에서 거의 배제돼 왔던 청년정책의 필요성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천시는 만 19세부터 만 35세 청년 수가 2018년 기준으로 총 4만 8,944명이고 이천시 전체 인구수 대비 22%가 청년으로 구성된 시임에도 불구하고 청년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이 부재한 상황입니다.

이런 현실 속에 민선 7기 경기도에서는 청년에게 희망을 주는 ‘청년복지정책과’ 부서를 신설했습니다. 경기도에서 이렇게 청년 전담부서가 신설된 것은 처음입니다. 청년정책팀, 지원팀, 일자리팀 3개의 분과로 나뉘어 2018년 10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청년의 희망이란 ‘일자리’, 연령과 상황에 따라 맞춤형 ‘지원’, 이천의 미래인 청소년의 목소리를 듣고, 서로 소통하고, 그들의 창의적인 의견이 시정 정책에까지 반영될 수 있는 열린 시정제도로써, 그 시작이 지역발전의 거점으로 새로운 균형발전에 시작이 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지역을 떠나는 청년의 실태와 문제점을 짚어보고, 지속가능한 청년일자리 창출방안과 정주여건의 개선책은 없는지 끊임없는 연구와 지원을 위해 노력해 주는 부서가 이천에도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직장, 희망, 소통하는 활로가 없어 지역을 포기하고 타 지역으로 떠나는 우리 청년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무조건적인 지원이 아닌 청년 스스로 그들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필요한 디딤돌을 마련해 주고 청년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해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은 청년의 기본 계획을 위한 필요사항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이천시와 시의회는 청년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어려움을 공감하고 진지한 고민과 해결을 위해 청년들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ㆍ복지ㆍ건강 등 모든 분야의 권익증진, 복지향상, 능동적 참여 확대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청년, 청소년들의 시정참여 기회가 많은 시는 활력이 넘칩니다.

이에 「이천시 청년지원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자 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과 이천시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들의 많은 지원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속도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거대한 물결을 거침없이 거슬러 나아가려는 태도야말로 시대의 변화 속에 일치하는 그 대처가 지역발전으로 이어지는 첫 걸음이자 시작이 될 것입니다. 경기도의 새로운 시도와 함께 이천시도 함께 발맞춰 나가는 새로운 이천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부족한 본 의원의 자유발언을 끝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드리며, 모든 시민이 행복한 이천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마음을 다짐하며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박수)

○ 의장 홍헌표 김일중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10시22분 개의)

○ 의장 홍헌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사팀장 이혁세 의사팀장 이혁세입니다.

먼저, 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의 규정에 의한 법정 집회로 「이천시의회 회기 등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11월 27일 집회공고 절차를 거쳐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폐회 중 안건 접수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 입법 발의 사항으로써 지난 11월 26일 김일중 의원님 외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이천시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김일중 의원님 외 일곱 분의 의원님께서 「이천시 청년지원 기본 조례안」을, 심의래 의원님 외 일곱 분의 의원님께서 「이천시 청소년수련시설 설치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정종철 의원님 외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이천시 기업활동 및 투자유치 촉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서학원 의원님 외 여덟 분의 의원님께서 「이천시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각각 발의, 제출하시어 각 해당 위원회에 회부해 드렸습니다.

다음은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안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23일 이천시장으로부터 「이천시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17건, 참좋은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동의안 등 동의안 5건, 도시관리계획(특별개발진흥지구) 변경 결정(안) 시의회 의견청취의 건 1건, 제4기 이천시지역사회보장계획 시의회 보고의 건 등 보고의 건 2건,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등 3건의 예산안이 제출되어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고 의안을 배부해 드렸습니다.

따라서 이번 제2차 정례회 기간 중에는 조례안 22건과 동의안 5건, 의견청취의 건 1건, 보고의 건 2건, 예산안 3건 등 총 33건의 안건을 심의하시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으로는 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등 7건의 안건을 의결하시겠으며, 201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시장님의 시정연설이 계획돼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드렸습니다.


1. 제196회 이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26분)

○ 의장 홍헌표 다음은 금일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12월 3일부터 21일까지 19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2. 제196회 이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의장 홍헌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협의된 순서에 따라 이규화 의원님과 김학원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시정연설의 건(이천시장 제출)

(10시27분)

○ 의장 홍헌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엄태준 시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엄태준 존경하는 23만 이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홍헌표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또 열네 분의 명예시의원 여러분!

오늘 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서 2019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내년도 시정운영에 대해서 말씀드리게 되어서 무척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민의를 수렴하여 시정에 담아주시고 지역발전에 함께 노력해 주시는 홍헌표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2019년은 민선 7기 시정운영의 기조가 확립되고 또 본격화되는 때로 ‘시민이 주인인 이천’이라고 하는 비전 구현을 위해서 그 기반을 구축하고 자부심을 느끼는 도시, 또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데 더욱 힘써 나갈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해야 할 일이 많고 의회의 지지와 협력을 구할 일도 많을 것 같습니다. 의회와 먼저 대화하고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홍헌표 의장님께서도 평소 시와의 협력과 동반자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계신 점에 감사드리며, 저 또한 많이 노력하겠다는 말씀도 드리겠습니다. 시의회와 시가 상호존중과 배려로 가장 모범적인 협력관계를 이어가고 시민의 뜻을 수렴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취임 후 5개월 동안 각계각층의 시민 여러분들을 만나 대화하고 또 시내 주차문제와 같은 현안들에 대해서는 공청회와 간담회를 통해서 솔직한 의견도 나누었습니다. 또한 행정을 책임지는 공직자들과도 시정운영과 사업추진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토론하면서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소통을 바탕으로 시민과 함께 한다는 전제 아래, 찾아가서 소통하고 시민 참여와 권한의 실질적 향상을 위해서 노력해 왔습니다.

시작은 주민참여예산제의 실질화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에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서 시민들께서 결정해 주신 434개 사업에 총 166억 원을 반영했습니다. 앞으로도 예산편성 권한을 시민과 함께 하기 위해서 미흡한 점은 보완하고 또 민주성과 효율성은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소한 불편사항이라도 경청해서 해소하는 능동적인 소통을 통해 작은 부분부터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실질적인 참여와 권한을 더욱 강화시키는 등 시민이 주인되고 만족하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또한 정책결정부터 집행까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민관협업을 실천해서 시민과 공직자 간에 존재하는 간극을 줄여 나가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양자 간에 존재하는 간극을 해소하고 서로에 대해서 이해하려고 하는 작은 노력들이 행정에 대한 불신은 낮추고 또 공직자가 시민들로부터 박수를 받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사회와의 협업을 공직자들께 제안도 했습니다. 또 함께 결정하고 같이 실천하는 것이 행정이 나아가야 할 큰 방향이라고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우리 시는 도로와 교통, 상하수도 등 사회기반시설에 꾸준히 투자를 한 결과, 많은 변화와 성장을 가져왔습니다. 앞으로도 도시의 성장과 발전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내실도 기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그동안 놓치고 소홀했던 부분은 없었는지 살펴보고 다함께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미ㆍ중 무역 갈등과 금융시장 불안, 통상환경의 악화로 세계경제는 하향세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경제 또한 성장세 둔화와 민간소비심리 위축 그리고 수출둔화 등으로 2% 중반대의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등 내년도 국내외 경제전망이 좋지는 않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일자리 창출과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위해서 재정을 확장적으로 운용하는 방향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또 경제 활력 제고와 소득분배 개선 그리고 사회안전망 확충, 국민의 삶의 질 개선에 중점 투자하여 경제ㆍ구조적 문제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우리 시는 반도체 부분의 실적개선과 아파트 건설 등으로 세수는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SK하이닉스 M16 이천공장 증설과 올해 10월 중리택지 개발사업 착공, 내년 초 마장택지 개발사업 완료 등 향후 시정운영의 여건은 나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건전한 재정운용을 원칙으로 소중한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 행복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작은 시민들의 정주의식 향상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봅니다. 정주의식이 높아지면 지역에 대한 관심과 소속감이 커지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등 시정운영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택과 편의시설 그리고 교통 등 물리적인 정주환경 개선은 물론이고 교육과 복지, 일자리, 보건의료 등의 지원을 통해서 정주의식을 증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주민 간의 유대관계와 지역공동체 의식 개선을 도모해서 행복한 마을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시민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 내년 초에 조직개편을 단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번 정례회에 관련 조례안을 제출했습니다.

새롭게 재구성한 조직을 기반으로 해서 민관협업 시스템을 통해 시민만족의 행정을 실현시키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협력을 당부드립니다.

2019년도 예산안 총규모는 약 1조 183억 원입니다. 2018년 당초예산 대비해서 21.7%, 1,817억 원이 증가했고 당초예산 규모로는 최초로 1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시민들께서 위임해 주신 권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다음과 같은 사업들을 중점 추진하고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서 소중히 집행하겠습니다.

첫 번째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이천을 만들고 시민의 권익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먼저 시민참여 기본조례를 제정하여 시민의 시정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시민교육과정 운영을 통해서 예산과 감사, 시민리더 등의 분야에 교육기회를 제공해서 실질적인 시정 참여를 도모하고 시민의 권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시민 공청회를 내년에도 정기적으로 열어서 시민들과 격의 없는 논의를 계속하고 또 시민사회와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해서 정기적인 소통을 통한 협력과 협치를 하겠습니다.

그와 동시에 상대적으로 시장과 만남이 많지 않았던 모임과 현장 등을 직접 찾아가서 만나는 현장 오픈 미팅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온라인 시민 청원게시판을 개설ㆍ운영하고 정보소통광장과 개방형 시정 플랫폼을 구축해서 행정정보와 공공데이터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한편 청렴위원회와 시민 옴부즈맨 제도 운영을 통해서 청렴하고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고 시민의 권익보호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둘째 더불어 함께하는 행복한 문화ㆍ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 교육과 안전이 걱정 없으며 건강하고 안락한 삶을 마음껏 누리는 도시를 만드는 데 힘써 나가겠습니다.

출산 축하금을 첫째 아부터 확대 지급하고 출산가정 산후조리비 지원 그리고 산모ㆍ신생아 도우미 서비스와 아이돌봄 서비스를 확대하겠으며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과 방과 후 초등학생 돌봄 지원을 위한 다 함께 돌봄센터를 설치하는 등 출생과 보육의 공공성을 높이고 안전에도 중점을 두겠습니다.

청소년 놀이문화센터를 설치하겠으며 아동의 권리가 보장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하겠습니다. 더불어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통해서 여성의 권익 향상과 안전을 구현하고 여성비전센터 건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년과 또 소득안정을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우선 시니어클럽 체계를 구축해서 노인일자리를 창출하고 재가노인지원 서비스센터 추가 설치와 임플란트 무상지원도 확대하겠습니다. 이천시 종합사회 복지관과 율면복지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등 상대적으로 열악한 남부권의 복지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또 신둔면에 건립되고 있는 장애인종합복지관은 시설을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내년 9월 개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청년복지와 사회적 약자의 평등한 삶을 위한 지원시책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겠습니다.

학생들의 학습 환경을 개선하고 중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무상교복 지원과 함께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본격 추진해서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키워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축제와 문화예술 무대는 시민들이 솜씨를 뽐낼 수 있는 그런 기회와 자리로 만들어서 시민이 주체가 되어서 함께하는 멋지고 근사한 열린 무대로 꾸미는 등 곳곳에서 문화예술의 향기를 흠뻑 느낄 수 있는 도시로 가꿔나가겠습니다. 또한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문화재단 설립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내년에는 타당성조사 등 재단 설립을 위한 절차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관광자원 개발 및 축제, 예스파크, 농업테마공원 등 기존 문화관광 콘텐츠에 새로운 아이템의 접목을 통해 신선한 변화를 주고 이천 시민들이 먼저 찾고 즐길 수 있는 관광 콘텐츠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내년 6월에는 도립의료원 이천병원이 확장 개원을 합니다. 2021년까지 보건소 확장 이전을 완료하고 농촌지역 보건서비스 기능도 강화시키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시민의 보건복지를 더욱 증진시키겠으며 치매안심센터 2개소를 추가 설치하여 치매 환자와 가족의 걱정을 덜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미래를 준비하는 균형발전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2030도시기본계획을 반영한 2025도시관리계획을 재정비하여 체계적이고 균형적인 도시발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또 내년 3월 완료 예정인 마장택지 개발사업과 중리택지 개발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과 더불어서 3개 역세권의 개발방식 등에 대한 다각도의 구상과 검토를 통해서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신도시 개발로 인해 상대적으로 쇠퇴하는 구도심에 대해서도 역사와 문화를 반영한 도시 재생사업을 추진하는 등 균형적인 정책을 펼치겠습니다. 또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을 수립해서 지역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특색이 있으면서도 조화로운 도시로 가꿔 나가겠습니다. 구 3번 국도로 편중된 시내 진입 차량의 교통량을 분산시키는 도로를 개설해서 SK하이닉스에서 신진리 사거리 간의 정체를 점차 해소시켜 나가겠습니다.

또 83개 도로 사업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추진하겠으며 내년까지 24개 도로구간을 완공하는 등 편리한 도로망을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시 숙원사업인 성남-장호원 간 자동차전용도로 6공구 공사와 일죽-대포 간 지방도 329호선 그리고 이천-흥천 간 국지도 70호선 확ㆍ포장은 합리적인 전략과 협상으로 막혀있는 상황에 물꼬를 트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시내 주차난 해소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공설운동장 공영주차 전용건축물과 남천공원 주차장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경강선 철도이용 수요 증가하고 또 농촌 마을버스 개선 등을 반영한 빠르고 편리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대중교통체계를 개선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중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우선 설봉호수에서 중앙목욕탕에 이르는 상류구간의 하천 기능을 회복시키고 문화ㆍ휴식공간으로 만들어서 상권을 살려내겠습니다. 나아가서 시내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을 확보한 다음에 시민 여러분과 함께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설봉공원 도시공원 일몰제 문제 또한 연차적으로 해결을 해서 시민 여러분들이 이용하시는데 문제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상수도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노후관로를 교체하고 또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신ㆍ증설을 하는 등 생활환경 개선과 더불어서 도시기반 확충과 수질보전이 함께 이루어지는 지속가능 성장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혁신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활력이 넘치는 지역경제를 만들겠습니다.

우선 시장 직속으로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해서 일자리 정책을 총괄하고 청년 고용촉진을 위한 지역주도형 일자리사업과 5∼60대 신ㆍ중년의 취업과 창업지원 사업을 확대해서 인생의 제2막을 잘 꾸려 가실 수 있게 지원하고 여성 맞춤형 일자리 시책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80억 원 규모의 이천사랑 지역화폐를 발행해서 지역경제의 활력을 도모하고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시책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습니다. 물론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등 판로 개척과 경영안정, 생산레벨업 지원 등을 추진하여 중소기업이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올해 말 착공 예정인 SK하이닉스 M16 이천공장 증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행정지원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소규모 산업단지 3개소 추가 조성을 완료하고 지역발전과 경제를 이끌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여건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모가면과 대월면 2개소에 농촌마을종합정비 사업을 새롭게 착수해서 농촌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동시에 부가적인 소득창출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천쌀 원료곡을 고품질 품종으로 대체하여 이천쌀의 브랜드 가치와 명성을 이어가고 이천쌀 판로확대와 6차 산업 활성화 그리고 친환경 농ㆍ축산업을 바탕으로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이천시 푸드플랜을 수립해서 친환경의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고 농업소득을 높이는 지속가능한 로컬푸드 생산ㆍ소비기반도 구축하겠습니다. 더해서 점점 심해지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 여러분들의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 드리기 위해서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세우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대기오염물질 저감대책을 추진해 나가는 한편, 모니터링 시스템과 간이측정망을 촘촘히 구축해서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 안내하는 서비스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범지역과 통학로 등에 CCTV를 확대 설치하고 재난 대응체계 확립과 재해위험지역 개선, 안전문화 확산을 통해서 자연재해와 사회적 재난 등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내년도 주요 시정계획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그리고 2019년도 예산편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제2차 본회의에서 예산공보담당관과 상하수도사업소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행정부에서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이 계획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과 공직자 여러분!

큰 것만 바라보면 작은 것들을 놓칠 수가 있습니다. 시민들이 느끼는 불편과 불만의 원인 대다수는 작고 사소한 것에서 비롯되는데, 별 것이 아니라고 치부해 버리면 점차 신뢰를 잃을 수밖에 없습니다. 작은 부분부터 세심하게 살피고 시민들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시민의 소리를 더 많이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작은 물줄기가 모여서 큰 강을 이루듯 행정의 각 분야들이 합해져서 전체 이천시정이 완성된다고 생각합니다. 막힌 곳은 뚫고 좁은 곳은 넓히는 등 원활하고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시정을 이끌겠습니다. 시의회와도 소통의 물길을 놓겠습니다.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이라고 하는 큰 강에 이천시가 이를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 의장 홍헌표 엄태준 시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4. 201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이천시장 제출)

(10시48분)

○ 의장 홍헌표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먼저 201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김남완 예산공보담당관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산공보담당관 김남완 안녕하십니까? 예산공보담당관 김남완입니다.

존경하는 이천시의회 홍헌표 의장님 그리고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과 함께하는 이천을 만들어 가기 위해 열린 의정을 펼치시는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금부터 201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3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 예산(안)은 국도비보조사업의 추가 및 변경분을 반영하기 위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추가경정예산의 총규모는 1조 1,195억 7,322만 2,000원으로, 기정예산대비 11.4%인 1,145억 6,734만 5,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이 중 일반회계는 1,013억 1,823만 8,000원 증액된 9,454억 4,139만 9,000원이며, 기타특별회계는 132억 4,910만 7,000원이 증액된 858억 5,356만 2,000원입니다.

다음으로 세입예산안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내역을 말씀드리면 지방세수입 800억 원, 세외수입 10억 1,000만 원, 지방교부세 81억 8,886만 6,000원, 조정교부금 80억 7,800만 원, 국도비보조금 37억 6,631만 7,000원 등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 중 주요사업 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행정 및 안전ㆍ교육분야는 7억 2,911만 6,000원으로 통학로 방범용 CCTV 확대설치 2억 4,200만 원, 노후 재난상황관리 시스템 보강 2억 5,000만 원, 송갈리 및 석산리 소교량 정비사업 2억 9,00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사회복지 및 문화관광분야는 11억 146만 2,000원으로 기초연금 9억 8,638만 8,000원, 장애인 활동지원급여 지원 6억 5,412만 4,000원, 취약지 헬기착륙장 건설 2억 원, 치매안심센터 신축공사 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산업환경분야는 28억 8,503만 5,000원으로 모가면 어농리 중앙 배수로 정비 5억 원, 모가면 서경리 중앙 배수로 정비 5억 원, 호법면 유산리 용수로 및 관정 설치 10억 원, 가축전염병 예방접종 8억 2,778만 1,000원을 계상하였으며, 지역개발분야는 38억 8,488만 5,000원으로 지방하천 내 유수소통 지장물 정비 26억 4,500만 원, 작촌-해월 간 도로 확포장공사 8억 5,000만 원을 계상하였으며, 예비비 및 기타경비로 927억 1,684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특별회계입니다. 예산규모는 132억 4,910만 7,000원이 증액되었으며, 회계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수질개선특별회계 세입예산은 세외수입 105억 9,830만 7,000원, 국도비보조금 25억 9,842만 8,000원을 계상하였으며, 세출예산은 부발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공사 4억 2,000만 원, 이천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19억 8,400만 원, 이천하수저류시설 설치사업 40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타특별회계로 자활기금특별회계 기타수입 및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 국도비보조금 내시변경에 따라 이를 조정 편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바와 같이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국도비보조사업 등 필수 경비와 주민복지 등 마무리 위주로 편성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의원님들의 폭넓은 이해와 협조로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ㆍ의결하여 주시면 이천시가 추구하는 시민이 주인인 이천 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3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홍헌표 김남완 예산공보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2018년도 상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원종순 상하수도사업소장님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 상하수도사업소장 원종순입니다.

이천시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8년도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 총규모는 540억 3,335만 9,000원으로 기정예산대비 증감 없이 세부내역이 변경되었습니다.

세입예산은 변동사항이 없으며, 세출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익적 지출내역으로 남한강 원수 구입비에 2,885만 4,000원, 취수장 전기요금에 2,400만 원, 과년도 상하수도요금 과오납 반환금 1건에 대해 60만 원을 증액하였고, 사업예산 예비비로 5,345만 4,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명시이월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명시이월 대상사업은 일죽-대포 도로 확포장구간 상수관로 이설공사 등 9건에 총 60억 497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로 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ㆍ의결하여 주시면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생산과 원활한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홍헌표 원종순 상하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김일중ㆍ심의래ㆍ서학원ㆍ김학원 의원 발의)

(10시57분)

○ 의장 홍헌표 계속해서 금일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김일중 의원님 외 세 분이 발의하였으며 예산안 등의 심사를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제안설명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갈음하고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부록에 실음)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 의장 홍헌표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안과 같이 여덟 분의 의원님으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58분)

○ 의장 홍헌표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안 및 예산안 심사를 위한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2월 4일부터 12월 10일까지 7일간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엄태준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1일 명예의원 여러분께서도 장시간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제2차 정례회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공무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제196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9분 산회)


○ 출석의원(9인)

홍헌표김학원김일중김하식서학원

심의래이규화정종철조인희

○ 1일 명예의원(13인)

부발읍정태순

신둔면윤여민

백사면조구연

호법면문형길

마장면김응수

대월면한석민

모가면오세린

설성면이덕희

율면이진우

창전동방명옥

증포동이영숙

중리동곽교식

관고동이규남

○ 출석공무원(44인)

시장엄태준

부시장이원영

자치행정국장엄기화

복지문화국장김웅제

산업환경국장정명교

안전건설국장김홍진

도시주택국장정광선

보건소장심평수

농업기술센터소장문호길

상하수도사업소장원종순

기획감사담당관이재석

예산공보담당관김남완

민원소통담당관김종호

자치행정과장황충연

세무과장김인환

회계과장황인배

평생교육과장이영훈

도서관과장윤남선

정보통신과장정혜숙

복지정책과장이용연

사회복지과장안길환

여성가족과장민승례

문화관광과장김시훈

기업지원과장장병준

환경보호과장윤광석

자원관리과장엄태희

농정과장김영배

건설과장이강문

교통행정과장윤희동

도시계획과장최판규

도시개발과장박철희

주택과장송병광

종합허가과장이용근

보건위생과장김옥분

보건사업과장임명재

기술보급과장신동윤

연구개발과장김정천

수도과장김익정

하수과장이정인

운영지원과장허생욱

시설관리과장이종인

체육지원센터소장서동수

이천아트홀소장전희숙

차량등록사업소장김순회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8인)

의회사무과장이상진

자치행정전문위원유지원

산업건설전문위원성춘호

의사팀장이혁세

주무관박지영

주무관김윤기

기록박종미

기록이원화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