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이천시의회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이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93회 이천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8년 7월 16일(월) 오전 11시

장 소 : 상 임 위 원 회 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하반기 의회 회기운영계획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하반기 의회 회기운영계획의 건


(11시01분 개의)

○ 위원장 조인희 위원님들께서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3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2018년도 하반기 의회 회기운영계획의 건

○ 위원장 조인희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하반기 의회 회기운영계획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계획안에 대하여 전문위원의 설명이 있겠습니다. 전문위원님은 나오셔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나혜균 자치행정전문위원 나혜균입니다.

2018년도 하반기 회기운영계획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회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반기 회기운영계획에 따라 정례회 횟수는 2회이고, 임시회 횟수는 3회로써 총 5회이며, 하반기 회기 운영일수는 총 54일입니다. 제7대 의회 개원 후 처음 실시되는 제192회 임시회는 지난 7월 3일부터 7월 5일까지 총 3일간 실시되어 이천시의회 원 구성을 완료하였고, 오늘부터 실시되는 제193회 임시회는 7월 16일부터 7월 20일까지 5일간으로, 주요안건은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안, 2018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와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심의가 있겠습니다.

다음 제194회 제1차 정례회는 9월 3일부터 9월 20일까지 18일간으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2017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2017년도 시정질문 추진상황 보고와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심의가 있겠습니다.

다음 제195회 임시회는 10월 23일부터 10월 31일까지 9일간으로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심의가 있겠습니다.

끝으로 제196회 제2차 정례회는 12월 3일부터 12월 21일까지 19일간으로, 2019년 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시정질문 보고,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심의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하반기 회기운영계획(안)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조인희 나혜균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전문위원이 설명해 드린 계획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2018년도 하반기 의회 회기운영계획의 건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별다른 이의가 없으시면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종철 위원 위원장님.

○ 위원장 조인희 네.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

정종철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님.

○ 위원장 조인희 네…….

네, 정종철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정종철 위원 방금 본회의장에서 행감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 활동기간을 9월 21일까지로 의결을 했어요. 본회의장에서 방금. 그런데 194회 정례회가 9월 20일까지로 돼 있는데 그거 어떻게 이해를 해야 될까요?

과장님이나 팀장님…….

○ 의사팀장 이혁세 네. 제가,

정종철 위원 네.

○ 의사팀장 이혁세 의사팀장 이혁세입니다.

답변 올리겠습니다. 회기 운영계획안에 대한 것은 지금 내용이 54일로 이렇게 안이 들어왔지만 회기 때마다 의안의 양에 따라서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회기 기간을 짧게 할 수도 있고 길게 할 수도 있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지금 자치행정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20일과 21일에 대한 의미는 기간이 다소 조율이 가능한 사항이기 때문에 이해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정종철 위원 팀장님.

○ 의사팀장 이혁세 네.

정종철 위원 이거 이해할 게 아니라 기본을 방금 정한 거예요. 방금 1시간 전에 9월 21일까지 해 놨는데 지금 이제 와서 1시간 후에 다시 20일까지 한다면 안 되는 것 같고, 21일까지 한 거를 20일까지로 해 놓고 차후에 일정을 봐서 변경을 해야지 되는 게 맞지 않나, 안 그렇습니까?

○ 의사팀장 이혁세 아, 말씀은 옳습니다. 그런데,

정종철 위원 물론 회기 일정 변경은 가능합니다. 1시간 차이에요. 1시간 차이. 1시간 전에 의결해 놓은 거를 지금 와서 또 하루를 뺀다는 거는 안 되는 것 같고, 그래서 변경을 요청하는 겁니다, 저도. 본회의에서 의결한 ‘21일’까지로 변경을 제안하는 겁니다.

이상입니다.

김하식 위원 위원장님.

○ 위원장 조인희 네, 김하식 위원님 말씀하세요.

김하식 위원 정종절 위원님께서 이야기한 게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이게 며칠 됐다든가 뭐 한 달 정도 이렇게 시기적으로 지났다면 그럴 수 있죠. 그런데 지금 본회의장에서 1시간 전에 한 부분을 지금 와 가지고 여기서 다시 또 한다는 거는 이거는 업무 착오 아닌가.

그러면 예를 들어서 ‘아, 이거 저희가 미처 생각을 못 했습니다.’라든가 어떤 사과 같은 걸로 인해서 이거를 넘어가야지. 지금처럼 이렇게 가면 앞으로도 이런 부분은 시정이 제대로 안 될 것 같아요. 그러니까 그런 부분에서는 ‘이거 업무상 하다 보니까 날짜에 좀 오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넘어가는 게 낫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이상입니다.

○ 의사팀장 이혁세 김하식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지당하신 말씀인 것 같습니다. 21일로 그 회기(안)을, 제194회 운영 회기 기간을 21일로 수정함이 타당할 것 같습니다. 다만 덧붙여 말씀드리면 1년 회기 중에 대한 계획안에 대한 사항이나 지금 새로 민선7기, 우리 의회 개원 이후에 하반기 운영계획에 대한 것은 다소 물론 지적하신 부분에 대한 거는 타당하신 말씀이나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면 21일로 기간을 맞추는 것이 가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인희 또 다른,

정종철 위원 위원장님.

○ 위원장 조인희 네, 말씀하십시오.

정종철 위원 1분간 정회를 하고 조정을 하고 회의를 속개했으면 좋겠습니다, 의견조율을 위해서.

○ 위원장 조인희 네, 휴식을 위하여 1분만 정회를,

○ 의사팀장 이혁세 조율을. 조율을 위하여.

정종철 위원 의견조율.

○ 의사팀장 이혁세 의견조율.

○ 위원장 조인희 의견조율을 위하여,

○ 의사팀장 이혁세 1분간,

○ 위원장 조인희 1분만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0분 회의중지)

(11시12분 계속개의)

○ 위원장 조인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속개를 선포합니다.

위원님들 수고…….

(의사팀장과 대화)

2018년도 하반기 회기운영계획안은 일수는 55일로 하시고 또한 정례회 제194회 9월 3일 월요일부터 9월 21일 금요일까지 19일간으로 수정하겠습니다. 이의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2018년도 하반기 의회 회기운영계획의 건 부록에 실음)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193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4분 산회)


○ 출석위원(6인)

조인희김일중김하식

서학원심의래정종철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6인)

자치행정전문위원나혜균

의사팀장이혁세

주무관박지영

주무관김윤기

주무관이원화

기록박종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