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9회 이천시의회(제2차정례회)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7년 12월 22일(금) 오전 10시
- 의사일정
- 1. 시정질문의 건
- 부의된 안건
- O 5분 자유발언(김용재 의원)
- 1. 시정질문의 건(계속)
(10시00분 개의)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9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는 어제의 시정질문에 대한 보충질문과 답변을 직접 들으시기 위해 시민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의회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정숙을 유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O 5분 자유발언(김용재 의원)
(10시01분)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금일 의사일정을 진행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앞서 5분 자유 발언을 신청하신 김용재 의원님께 발언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김용재 의원께서는 제한시간을 준수해 주시기 바라며 5분이 지나면 마이크가 꺼짐을 말씀드립니다.
김용재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용재 의원 5분 발언에 앞서 충북 제천시 화재로 인해 고인이 되신 분들께 명복을 빕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의원 김용재입니다.
저는 오늘 한ㆍ미 간 FTA에 대하여 말씀드리려 이 자리에 섰습니다. 한국과 미국이 FTA 재협상을 통하여 미국의 농축산물을 개방하려는 말도 안 되는 현실을 농민이자 시의원의 한 사람으로 개탄을 금치 못하며, 강력히 미국의 농축산물 개방을 반대합니다.
이천시는 세계 제일의 임금님표 이천쌀의 생산단지이며, 대한민국 축산의 메카입니다. 또 세계 초일류 강대국들은 자국의 농업과 축산을 발전시켜 식량을 무기화하고 세계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FTA 재협상을 통해 농축산물이 개방된다면 세계 열강들의 농축산물이 물밀 듯이 개방되어 대한민국의 농축산업은 고사할 것입니다. 기본이 무너지면 대한민국의 경제는 끝 모를 나락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현 정부는 알아야 할 것입니다.
농축산업은 국민의 생명창고입니다. 또한 농업은 단순히 먹고 사는 문제뿐 만 아니라 환경, 사회, 문화와 관련하여 아주 광범위한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농업 식량은 안보문제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군사력이 강하고, 3차 산업이 발달한 국가라고 해도 스스로 농업을 통한 식량 생산 기반이 없다면 유사시 국민들은 버텨낼 방법이 없습니다. 식량안보는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입니다.
또한 농업은 환경의 자정 역할을 합니다. 대기와 수질을 정화하고 토양유실을 경감해 주며, 생물의 다양성을 보존해 생태계를 균형 있게 유지시켜 줍니다. 또 농축산업의 전원 풍경은 도시환경이 제공할 수 없는 아름다움과 아늑함을 제공합니다. 또 집중호우 시 일시적으로 저장댐과 같은 역할을 하여 홍수를 방지하고 고여 있던 물은 지하수원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농업생산에 의해 유지되는 농촌은 전통문화와 향토문화를 보전ㆍ계승하는 전통의 장입니다. 이렇듯 농업은 우리 삶의 근간이며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강대국들이 최첨단 경제를 부르짖으면서도 먹거리 농축산물을 발전시키는 것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는 없어서는 안 되는 농축산물이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혹여, 우리나라 경제가 큰 위기를 맞았을 때 세계 열강 국가들이 과연 우리나라에게 농축산물을 싸게 줄까요? 어불성설입니다.
저는 다시 한 번 대한민국 정부에 촉구합니다.
현 정부는 미국과의 FTA 재협상을 하지 말 것이며, 재협상을 하더라도 농축산물은 반드시 제외시켜 주실 것을 강력하게 촉구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시민 여러분, 기자님들, 동료 의원님들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김용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시정질문의 건(계속)
(10시05분)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금일 의사일정을 제1항 시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어제의 시정질문에 이어서 보충질문과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되며, 보충질문을 하시는 의원님께서는 본인이 질문하셨던 범위 내에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충질문 시간을 10분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보충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보충질문을 희망하시는 의원님께서는 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보충질문을 희망하시는 의원님이 없으시면 이것으로 시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의회를 찾아주신 방청객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정례회 기간 동안 의원님들과 조병돈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밝아오는 새해에도 시민행복과 이천시 발전을 위해 더욱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189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를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07분 산회)
○ 출석의원 8인
홍헌표김문자김용재김하식
김학원서광자전춘봉정종철
○ 출석공무원 46인
시장조병돈
부시장이원영
안전행정국장원종순
복지문화국장한영희
산업환경국장정명교
지역개발국장유문선
도시개발사업단장정광선
보건소장심평수
농업기술센터소장오백영
상하수도사업소장김상원
기획감사담당관성춘호
예산공보담당관엄기화
민원소통담당관김시훈
자치행정과장김웅제
안전총괄과장김홍진
민원봉사과장이재학
세무과장이대성
회계과장한영옥
평생교육과장이영훈
도서관과장엄태희
복지정책과장박재우
사회복지과장안길환
여성가족과장정혜숙
문화관광과장류봉열
기업지원과장김익정
환경보호과장권순원
자원관리과장이학수
농정과장문영기
축산과장방복길
산림공원과장조명철
건설과장최판규
도시과장이용근
교통행정과장서성학
건축과장박원선
도시사업과장김남완
개발사업과장윤국진
보건위생과장최종악
보건사업과장김옥분
농업진흥과장문호길
기술보급과장김영춘
하수과장노영우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 7인
의회사무과장이길수
자치행정전문위원나혜균
산업건설전문위원장병준
의사팀장이혁세
주무관조선영
주무관박지영
기록이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