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이천시의회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이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87회 이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7년 9월 19일(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87회 이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87회 이천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O 간부 공무원 소개(승진, 직무대리, 보직 변경)
O 5분 자유발언(김학원 의원)
1. 제187회 이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87회 이천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휴회의 건(의장직무대리 제의)


(10시08분)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본회의 개의에 앞서서 지난 8월 7일자 이천시 인사발령에 따른 시 행정부 간부 공무원 소개를 시장님께서 해 주시겠습니다.


O 간부 공무원 소개(승진, 직무대리, 보직 변경)

○ 시장 조병돈 네, 이번 8월 7일자로 인사발령이 있었습니다. 인사발령에 따른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승진, 직무대리, 보직 변경으로 발령된 간부를 순에 따라 소개를 시켜 드리겠습니다.

먼저 승진한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원종순 안전행정국장입니다.

(인사)

다음은 직무대리로 발령 받은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희숙 이천아트홀소장입니다.

(인사)

다음은 보직 변경한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웅제 자치행정과장입니다.

(인사)

이영훈 평생교육과장입니다.

(인사)

엄태희 도서관과장입니다.

(인사)

오늘 이 자리에서 소개한 간부 공무원에게 의원님들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인사발령에 따른 간부 공무원 소개를 마치고, 본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10분 개의)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사팀장 이혁세 의사팀장 이혁세입니다.

먼저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집회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집회는 지난 9월 13일 김학원 의원님 외 세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따라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으셔서 9월 14일 집회 공고절차를 거쳐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안건 접수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 입법 발의 사항으로 지난 9월 7일 서광자 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이천시 보조금 지원 표지판 설치ㆍ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같은 날 홍헌표 의원님 외 두 분의 의원님께서 「이천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각각 제출하셨습니다.

다음은 폐회 중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안건 접수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8월 30일 「이천시 명예시민증 수여 및 예우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17건과 대한민국 의병도시협의회 규약 제정 동의안 1건이 제출되어 각각 소관 위원회에 회부하고 배부해 드렸습니다.

따라서 이번 임시회 기간 중에는 조례안 총 19건과 동의안 1건에 대해 심의를 할 계획입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으로는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등 3건의 안건을 의결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O 5분 자유발언(김학원 의원)

(10시13분)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의사일정에 앞서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김학원 의원님께 발언시간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김학원 의원님께서는 제한시간을 준수해 주시기 바라며, 5분이 지나면 마이크가 꺼짐을 말씀드립니다.

김학원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학원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학원 의원입니다.

먼저 오늘 제게 발언기회를 주신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부의장과 동료 의원들께 고맙다는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또한 이천시민의 행복 구현과 살기 좋은 이천시를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하시는 조병돈 시장님과 간부 공무원,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조병돈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대한민국헌법」 제1조제2항에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는 의미를 다시 한 번 상기하고자 본 의원은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한민국의 국민 주권을 실현하려면, 지방분권 즉 풀뿌리 지방자치제에서부터 먼저 그 가치를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씀드려, 지방자치제에서 제대로 된 자치행정과 의결권이 이루어져야만 국민 주권이 실현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본 의원이 판단하기에 ‘이천시 지방자치의 현주소가 주권이 시민에게 있는가?’를 스스로에게 물어봤을 때, ‘시정 농단에 가깝다’라는 의구심이 들어 안타까운 마음에 조병돈 시장님께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조병돈 시장님!

시장님께서는 이천시민이 위임해 준 권한과 권력을 한 치의 사리사욕 없이 오직 시민만을 위해 시정을 펼치고 계시는지요? 아니면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한 채 개인적인 감정으로 절대 권력자인 양 시정을 펼치고 계시지는 않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지난달 말 모 지역 언론에서 “뒷담화가 부른 참사”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지난달 설봉공원에서 열린 국제조각심포지엄에서 벌어진 이례적인 사건을 다룬 내용입니다. 그날 개막식 행사는 세계 여러 나라와 전국각지에서 온 조각가들과 기관ㆍ사회단체장 등 100여 명의 국내외 인사들이 모인 국제적인 행사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국제적인 공식행사에서 당초 계획되었던 이천시 민의를 대변하는 3인의 수장들의 그 어떤 환영사나 축사는 없었습니다. 행사장은 술렁거렸고 내빈들은 의아해 했습니다. 이유는 다름 아닌 모 인사가 이천시정과 관련해 조병돈 시장님의 뒷얘기를 했고, 그 이야기가 시장님 귀에 들어가 화가 난 시장님이 본인이 기분이 안 좋다는 이유로 행사 식순을 바꿔 버리는 어이없는 사태가 발생한 것입니다.

며칠 후 이와 똑같은 상황이 계속해서 설성면민의 날 체육대회까지 이어져 축제의 장이 되어야 할 행사장 개회식은 침울한 분위기가 이어졌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부발 발전협의회 회의가 있던 어느 날 회의가 끝나고 파하는 자리에서 어느 인사가 지나가는 말로 조병돈 시장님의 공과에 대한 뒷얘기를 한 것이 시장님 귀에 들어가 화근이 되어 부발읍 주민숙원사업이 올 스톱 또는 보류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되었습니다. 부발읍에 지원되는 각종 사업이나 주민숙원 사업들은 이천시의회 의결을 거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시장님의 말 한마디에 예산이 보류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된 것입니다.

더욱이 가관인 것은 읍장이 중재에 나서 지역 시의원과 기관ㆍ사회단체장들에게 시장님을 찾아가 해명과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게 했다는 것입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시장님을 비롯한 저희 선출직 공무원들은 이천시민들의 공과에 대한 심판을 언제든지 겸허히 받아들이고, 더욱 겸손한 마음으로 수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장님께서 시의회의 의결을 거친 사업 예산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보류라는 초강수를 두신 것에 대해 본 의원은 너무나 충격적이고 실망스러운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옛말에 없는 데선 나라님도 욕 한다’는 말이 있듯이 이천시민은 권한과 권력을 위임해 준 시장님의 잘잘못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병돈 시장님은 이천시민이 위임해 준 권한과 권력을 뒷담화를 했다는 사사로운 이유로 행사장 식순에서 축사가 빠지고 공무원과 기관ㆍ사회단체장들이 왜 시장님 눈치를 보며 안절부절 하게 만드십니까? 그리고 이천시민이 낸 세금으로 만들어진 예산을 시장님 개인 쌈짓돈인 양 갑질을 하고 계십니까?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공화국입니다.” 절대 권력자가 통치하는 독재국가가 아닙니다. 이에 저와 시의회에서는 앞으로 결코 간과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혀 드립니다. 시장님을 비롯한 우리 선출직 공무원들은 이천시민들의 공과에 대한 심판을 언제든지 겸허히 받아들이고 더욱 겸손한 마음으로 수용해야 할 것입니다.

시장님께 간청드리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임기동안에 이 같은 사사로운 감정으로 이천시 행정을 좌지우지 하는 일들이 다시는 일어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저를 포함한 우리 의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당리당략에 휘둘리지 말고 시민이 위임해 준 권한을 양심과 소신을 가지고 이천시 집행부의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안일하고 방만한 행정을 견제하고 감시한다면 이천시는 지금보다 ‘더 살기 좋은 도시, 이천시민이 더 행복한 도시’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네, 김학원 의원님의 5분 발언이 마무리됐습니다.


1. 제187회 이천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건

(10시21분)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금일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2. 제187회 이천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22분)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187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건은 협의된 순서에 따라 김하식 의원님과 정종철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휴회의 건(의장직무대리 제의)

○ 의장직무대리 홍헌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안 심사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9월 20일, 1일간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의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3분 산회)


○ 출석의원 8인

홍헌표김문자김용재김하식

김학원서광자전춘봉정종철

○ 출석공무원 41인

시장조병돈

부시장이원영

안전행정국장원종순

복지문화국장한영희

산업환경국장정명교

지역개발국장유문선

도시개발사업단장정광선

보건소장심평수

농업기술센터소장오백영

상하수도사업소장김상원

민주화운동기념공원사업소장서성원

기획감사담당관성춘호

자치행정과장김웅제

안전총괄과장김홍진

세무과장이대성

회계과장한영옥

평생교육과장이영훈

도서관과장엄태희

복지정책과장박재우

사회복지과장안길환

여성가족과정혜숙

문화관광과장류봉열

기업지원과장김익정

환경보호과장권순원

농정과장문영기

축산과장방복길

산림공원과장조명철

건설과장최판규

도시과장이용근

교통행정과장서성학

건축과장박원선

도시사업과장김남완

개발사업과장윤국진

보건위생과장최종악

보건사업과장김옥분

기술보급과장김영춘

하수과장노영우

운영지원과장이건만

시설관리과장송병광

체육지원센터소장직무대리이상진

이천아트홀소장직무대리전희숙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 7인

의회사무과장이길수

산업건설전문위원직무대리장병준

의사팀장이혁세

주무관조선영

주무관박지영

기록박종미

기록이원화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