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이천시의회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이천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86회 이천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이천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17년 9월 13일(수) 오후 1시 30분

장 소 : 상 임 위 원 회 실


의사일정
1.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O 기타 토의


(13시35분 개의)

○ 위원장 김학원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6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금일 회의에서는 의장직무대리님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사항인 제187회 임시회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

(13시36분)

○ 위원장 김학원 의사일정 제1항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의사일정(안)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장병준 안녕하십니까? 산업건설전문위원 장병준입니다.

제187회 이전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회기는 2017년 9월 19일부터 9월 21일까지 3일간입니다.

9월 19일 10시에 본회의장에서 제1차 본회의가 있겠습니다. 개회식에 이어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과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및 휴회의 건을 처리하시겠습니다.

9월 20일 오전 10시에는 제1차 자치행정위원회를 개의하여 이천시 명예시민증 수여 및 예우에 관한 조례안, 이천시 지역 주둔 군부대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이천시 공유재산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영유아보육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청소년지도위원의 위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아동 급식지원 조례안, 이천시 공공시설 내 청각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및 수화 활성화 지원 조례안, 이천시 관광진흥에 관한 조례안, 대한민국 의병도시협의회 규약 제정 동의안 및 의원 발의안인 이천시 보조금 지원 표지판 설치ㆍ운영에 관한 조례안, 이천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11건을 심의하시겠습니다.

9월 20일 오후 14시에는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를 개의하여 이천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도시림 및 가로수 조성ㆍ관리에 관한 조례안, 이천시 도로복구 원인자부담금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도로점용료 등의 부과ㆍ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공공디자인 진흥 조례안, 이천시 옥외광고정비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옥외광고물 등 관리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이천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9건을 심의하시겠습니다.

9월 21일 10시에는 제2차 본회의를 갖고 조례안 등 부의안건을 처리하시는 일정입니다.

이상으로 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학원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설명 들으신 제187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대하여 다른 의견 또는 수정하실 사항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자치행정위원장님, 이번에 심의해야 될 안건 11건에 대해서 각 실ㆍ과ㆍ소 담당 팀장들이나 주무관들한테 설명 충분히 다 들으셨어요?

김하식 위원 일부 들은 거 있고요.

○ 위원장 김학원 네.

김하식 위원 네, 좀…… 네.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학원 또 저기 김용재 산업건설위원장님께서는 다루어야 될 이 안건 충분히 다 습득하셨어요?

김용재 위원 3분의 2 정도는 왔는데 3분의 1 정도는 아직 못 들었어요.

○ 위원장 김학원 우리 집행부…… 의사팀장님, 의정팀장님 계시지만 특히 의사팀장님, 제가 지난번에 이제 임시회가 언제 열릴 예정으로 있으니 미리 이번 제187회 임시회 회의 때 다루어야 할 안건 내지는 조례 심의해야 될 이런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우리 의원님들은 물론이겠지만 상임위원장님들한테만이라도 충분한 설명이 있었으면 좋겠다 이렇게 좀, 기획감사담당관실을 통해서 좀 이렇게 전달을 하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어떻게 뭐 다 말씀을 하신 거예요?

○ 의사팀장 이혁세 네, 말씀을 드렸고요. 또 제가 더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더 설명드리도록 채근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학원 이런 부분 때문에 우리 상임위원장님들이 충분히 이거에 대해서 좀 아시고 상임위원회에 이렇게 장으로서 임하셔야 되는데 상임위원장님들도 충분히 모르시는 이런 부분도 있고, 그래서 그전에 또 집행부에 저희가 충분히 숙지를 시켜줬거든요. 그래서 또 기회도 드리고.

그래서 이제 뭐 ‘이런 일은 다시 범하지 않겠다’라는 그런 구두상의 약속도 받고 해서 그래서 운영위원회를 열어서 의사일정안은 그냥 원안대로 의결을 시켜주고 저희가 집회공고를 집회하기 일주일 전에 공고를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시간에 충분한 설명을 할 수 있게 해 주십시오’ 이렇게 요청을 해서 그전에도 이제 부랴부랴 이렇게 설명을 우리 상임위원장님 내지는 우리 의원님들한테 설명을 드린 예가 있었는데, 이번에도 지금 두 분 위원장님 말씀을 들어보니까 충분한 설명이 없는 것 같아요. 이런 부분은 향후에 또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 같고.

그래서 우리 위원님들은 지금 직무대리님께서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이렇게 올리셨는데 어떻게 뭐 원안대로 의결을 해야 되는 것인지 아니면 수정의결을 해야 되는 것인지 위원님들께서 동의안을 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아니면 뭐 협의하실 사항 있으시면 정회 신청을 해 주셔도 되고…….

김용재 위원 저는 한 3건 정도 남았으니까 오늘 내일 듣고 그냥 원안대로 동의했으면 좋겠습니다.

홍헌표 위원 위원장님.

○ 위원장 김학원 네.

홍헌표 위원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은 충분히 숙지가 됐습니다. 그리고 자치행정위원장님이나 산업건설위원장님께 여기 이제 건이 조례안이 여러 건이 올라왔거든요. 그런데 이거를 집행 부서에서 전체 와서 사전에 설명을 하면 더욱 좋으리라 생각이 드는데 일부 집행 부서에서는 설명을 한 부분도 있고 일부는 안 한 것도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사실은 그러한 부분들을 사전에 전체 빠짐없이 하면 좋지만 사정상 이렇게 된 것 같은데 이런 거는 앞으로 좀 수정을 해 나가면서 차차 이렇게 하고, 우리 자치행정위원장님이나 산업건설위원장님의 의견을 저는 존중을 제가 합니다. 그렇게 하는데, 저 개인적인 생각은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을 앞으로 계속 이렇게 되도록 추진해 나가기를 우리가 바라고, 이번에 올라온 거는 원안대로 이렇게 가결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학원 그러면 홍헌표 위원님 동의안을 내주시는 겁니까?

홍헌표 위원 네.

○ 위원장 김학원 네, 홍헌표 위원님께서 동의안을 내주셨습니다, 원안 의결.

김하식 위원 저기 잠시 조율을 위해서,

○ 위원장 김학원 네.

김하식 위원 5분간 정회할 것을 동의합니다.

○ 위원장 김학원 이의 없으십니까?

네, 의견 조율을 위해서 5분간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3시46분 회의중지)

(14시13분 계속개의)

○ 위원장 김학원 의견 조율이 끝났으므로 속개를 선포합니다.

네, 조율한 대로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 또는 수정할 사항 없으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바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187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시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네,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제187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O 기타 토의

(14시14분)

○ 위원장 김학원 아, 폐…… 회 중 산회를 선포하기 전에,

김하식 위원 (청취불능) (웃음)

김용재 위원 (청취불능)

○ 위원장 김학원 (속기석을 가리키며) 이거 남겨야 되니까,

김하식 위원 (청취불능) (웃음)

○ 위원장 김학원 여기 남겨야 되니까,

김하식 위원 (청취불능)

○ 위원장 김학원 지난 주례회의 때 여러분 잘 아시지만 애석하게도 우리 임영길 의장님께서 좀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셔서 의장직을 계속 수행을 하지 못하십니다. 그래서 지금 홍헌표 부의장님께서 의장직무대리를 하고 계시는데 그래서 여러 의원님들께서 ‘의장직무대리 체제로 가자’ 또 한쪽에서는 ‘의장을 임기가 6, 7개월밖에 안 남았지만 의장을 새로 선출해서 가자’ 이렇게 양분된 그런 의견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운영위원회에서 결정을 해서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 대로다가 따르자’ 이렇게 주례회의 때 그렇게 결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오늘 기타 안건으로 ‘의장 선출의 건’을 다루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운영위원님들께서 좋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을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네, 김용재 위원님.

김용재 위원 저는 뭐 날짜 한 8개월 정도 남았는데 그냥 부의장님 체제로 갔으면 합니다. 제 생각을 말씀드리는 거예요.

○ 위원장 김학원 부의장님,

김용재 위원 대행 체제로.

○ 위원장 김학원 네, 의장직무대리 체제로요?

김용재 위원 네. 또 선거,

○ 위원장 김학원 대행이 아니고 대리예요, 직무대리.

김용재 위원 대리? 직무대리?

○ 위원장 김학원 안 계시기 때문에.

김용재 위원 직무대리 체제로 갔으면 하는 의견을 냅니다.

○ 위원장 김학원 동의안을 내주신 거예요? 그렇게 직무대리 체제로 가자고?

김용재 위원 (고개를 끄덕이며) 네.

○ 위원장 김학원 그러면 이제 그 정식 동의안을 우리 김하식 위원님 얘기도 듣고 동의안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김하식 위원님은 뭐 어떤 좋은 생각 갖고 계시면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김하식 위원 제 생각도 뭐 김용재 위원님께서 이야기하신 거와 마찬가지로, 네, 직무대행이죠?

○ 의사팀장 이혁세 직무대리입니다.

○ 위원장 김학원 대리요.

김용재 위원 직무대리.

○ 의사팀장 이혁세 직무대리입니다.

○ 위원장 김학원 대리, 직무대리.

김하식 위원 직무대리로 가는 게 원안이 아닌가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 위원장 김학원 그러면 김하식 위원님께서도 김용재 위원님하고 똑같은 생각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그러면 김용재 위원님께서 동의안을 내주신 걸로 이렇게 이해를 하겠습니다.

김용재 위원 네.

○ 위원장 김학원 그러면 또 동의안 있으십니까?

김용재 위원님께서 내신 동의안에 대해서 동의하십니까?

김하식 위원 네, 동의합니다.

○ 위원장 김학원 네, 이의 없으시죠?

김하식 위원 없습니다.

김용재 위원 네.

○ 위원장 김학원 그러면 기타의 건으로 다룬 ‘의장 선출의 건’은 홍헌표 부의장님께서 의장직무대리를 계속 이렇게, 내년 임기 때까지죠?

(김하식ㆍ김용재 위원 고개 끄덕임)

네, 임기 때까지 수행하는 것으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금일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186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17분 산회)


○ 출석위원 4인

김학원김하식김용재홍헌표

○ 출석전문위원

장병준

○ 의회사무과 출석공무원 6인

의정팀장김학엽

의사팀장이혁세

주무관조선영

주무관박지영

주무관이원화

기록박종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