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이천시의회(임시회)
이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6년 5월 29일(수) 오전 10시 08분
-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 1. 제4회이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 3.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 4. 시정보고의건
(개의)
○ 의장 최운학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계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사계장 윤순성 의사계장 윤순성입니다. 먼저 집회경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지난 5월 17일 김석규 의원님 외 4인으로부터 집회요구가 있어 동법 제39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5월 20일 소집 공고된 바 있는 제4회 이천시의회 임시회로써 시정에 관한 질문을 하게 되겠습니다. 다음은 폐회 중 안건 접수사항을 보고 드리면 김석규 의원님 외 4인이 발의한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제4회이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 의장 최운학 의사일정 제1항 제4회이천시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4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 의원님들이 협의하여 주신대로 5월 29일부터 5월 30일까지 2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중의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 의장 최운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4회 이천시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 좌석순에 의거 박용선 의원님과 심흥택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 의장 최운학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석규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석규 의원 존경하는 최운학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석규 의원입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4회 이천시의회 임시회중에서 실시하게 될 시정에 관한 질문에 있어서 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은 의원의 질문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을 통하여서 시정을 파악하고 아울러 시민을 대표한 시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96년 5월 30일 10시에 개의 예정인 제2차 본회의에 이천시장을 비롯하여 국장, 담당관, 과장, 소장 등 집행부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지방자치법 제37조 제2항과 이천시의회회의규칙 제7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면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최운학 김석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질문·토론을 생략하고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시정보고의건
○ 의장 최운학 의사일정 제4항 시정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시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시정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유승우 시정 보고에 앞서서 어제 대통령을 모시는 행사에서 여기 계신 의장님을 비롯해서 의원님 여러분들이 아주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주신 덕분에 무사하게 행사를 치르고 좋은 평가를 듣게 된 것을 매우 고맙게 생각을 합니다.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오늘 금년들어 4번째를 맞는 제4회 이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시 출범과 함께 시정의 주요시책을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지난 3월 1일 시 승격 이후 시정 발전과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각 분야에서 아낌없는 지도와 편달을 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여러분! 우리는 지금 21세기를 앞두고 국내외적으로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에 처해 있습니다. WTO 체제하에서 지방자치단체는 이제 전 세계의 모든 지방과의 경쟁을 강요받고 있습니다.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앙정부의 지원이 미약한 상황에서 우리 자치단체가 감당해야 할 부담은 점점 커져 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냉엄한 현실속에서 지금까지 다져온 지방자치의 기틀을 바탕으로 더욱 성숙된 지방자치의 정착을 위해 다함께 노력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방자치의 궁극적 목표는 지역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우리 모두가 함께 성취해야 할 공동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이천은 역사적으로 보아도 한반도의 노란자위로서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도권 정비계획법 등 우리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도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지역의 발전은 주어진 지리적 여건과 더불어 그 지역 주민의 단합된 의지와 노력이 어떠하냐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금년은 16만 시민이 모두 힘을 합쳐 발전저해 요인에 대한 슬기로운 대처와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경쟁력을 갖춘 풍요로운 일등 이천을 건설해 나가는데 다함께 매진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바탕 위에서 금년 시정의 방향을 경쟁우위, 화합단결, 균형발전 그리고 문화창달, 네 가지로 정하고 1천여 공직자와 더불어 다음과 같은 시책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지역특성을 살린 지역경쟁력 확보에 최우선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의 경쟁력은 개방에 의한 대외 경쟁과 지방자치에 의한 지역 간의 경쟁을 동시에 치러야 합니다. 이러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가속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환경여건을 적극적,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더욱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 이천은 수도권 정비계획법, 상수원 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 법령의 중첩으로 토지이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그 법령의 기본 취지가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합리적인 개정, 완화 등의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여 종합대학 및 첨단산업체 유치, 쌀, 도자기, 온천 등을 이용한 관광 휴양단지 조성들이 가능하도록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농복합형 시에 걸맞는 특색있는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개발과 보전이 조화를 이루는 지역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도시기반 시설인 경충산업도로 우회 도로 개설, 분당으로부터 이러지는 경전철 건설, 중부고속도로 호법면 송갈리 지점 인터체인지(IC) 개설 사업도 적극 추진하여 시의 독자적이고 체계적인 지역개발을 가속화 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우리 지역의 자랑거리인 전통도자기 산업 육성을 위하여 1999년 개최 예정인 세계도자기축제 유치를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하여 옛 선인들의 숨결이 현대로 이어지는 문화·교육의 도시, 잘 보전된 환경과 온천, 도자기 등을 이용한 관광 휴양도시, 전통산업과 첨단산업이 병존하는 경쟁력을 갖춘 자급자족 도시, 도·농복합형태의 쾌적한 전원 도시를 만들어 전국 아니 전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풍요로운 일등이천을 건설해야 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의 전폭적인 성원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둘째, 세계화·지방화에 적극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의식과 형태를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가고자 합니다. 시민 모두가 편안하고 사는 멋과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정보에서도 추진하고 있는 역사 바로 세우기 토대 위에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개혁을 정착 시켜 나가는 한편, 주민과 공직자의 의식 및 자질함양을 위한 의식개혁 추진은 물론 지방공무원의 국제화역량 제고를 위한 해외연수 확대 실시와 경제교류, 문화교류, 지방행정운영 비교 등 교류협력증진을 위해 미국, 영국, 덴마크, 중국, 일본과의 자매결연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도시화·핵가족화로 점차 퇴색되어 가는 전통윤리 사상의 계승 발전과 상부상조를 통한 더불어 사는 사회분위기 조성과 화합안정을 통한 시민역량 결집으로 자치 역량제고를 위한 행정을 하나하나 혁신 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행정과 제도의 개선을 위해 지역경쟁력을 저해하는 각종 행정규제의 지속적인 쇄신과 완화는 물론 민원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이를 개선해 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며 행정 전반에 대한 전산화 추진으로 행정능률을 극대화 시켜 나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기업적 성격이 강한 행정업무에 있어서는 기업경영의 노하우를 도입하는데도 주저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우리 이천은 교육적 측면에서는 타 지역에 비해 낙후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수 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지원과 교육활동 연구비 지원을 목적으로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이천시민 장학회의 정식 출범으로 현재 약 2억 4천만원의 기금과 부동산이 조성되었습니다. 앞으로 100억원의 기금조성에 목표를 두고 열심히 노력하여 인재육성 사업은 물론, 교육환경 개선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신뢰받는 친절봉사 행정을 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에게 이에 상응하는 보상과 인사대우를 하는 한편, 공무원 사기진작 방안을 강구하여 공직사회가 활력 있게 움직이도록 하며 행정의 전문화, 자동화에 의한 행정능률 제고로 국가의 공복으로써 소임을 다하고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 상을 정립해 나가며, 주민을 위한 다양한 시책의 발굴 추진과 각종 시책의 수립과정에서부터 주민의 참여기회를 확대해 나가며 예측 가능한 공개 행정의 수행은 물론, 작은 일도 찾아가서 해결하는 발로 뛰는 현장행정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주민의 공감을 얻는 친절배가운동의 지속적 추진과 민원 처리 가부 사전 고지제의 활성화, 민원의 고충을 이해하고 공직자의 친절봉사 자세확립을 위해 행정경험이 많은 중견공무원을 민원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주민에 대한 참 봉사행정의 실천은 물론, 매주 수요일 시장실을 개방하여 민원을 상담 해결하는 등 주민이 친근감을 갖고 다시 찾고 싶은 열린 관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개방화에 대비하여 경쟁력 제고를 위한 농업기반을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개방과 경쟁체제에서 농업이라고 하여 예외일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농어촌의 구조개선과 경쟁력 강화가 무엇보다도 시급한 선결과 체라 할 것입니다. 먼저, 농업을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과학 영농기반과 현대화된 유통체제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 경지정리사업과 관정개발을 조기에 완료하고, 농어민 후계자와 전업농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농기계 구입 지원사업, 밭 기반정비 사업도 착실히 추진해나가며, 쾌적하고 살기좋은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전원 농촌마을 조성사업, 정주권 개발사업, 농촌 주거환경 및 생활환경 개선사업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농축산물의 고급화로 세계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 자생력을 확보하고자 이천 쌀 축제개최, 포장재의 단일화 공급, 이천 쌀 품질인증 3배 보상미 시판, 품질인증제 실시, 도농직거래 추진 등 이천쌀 성가 운동의 적극적인 추진과 유망 성장 작목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축산물 경쟁력 제고 대책사업, 축산물 고유브랜드 사업,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사업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섯째, 깨끗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사회, 경제적 측면의 개발에 치중하고, 환경 문제에 다소 소홀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주민생활이 여유로워 지면서 쾌적한 삶에 대한 환경적인 욕구는 나로 증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주민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환경오염 취약업소에 대한 특별관리와 작년에 이어 이천 장호원 하수처리장 설치사업의 지속적인 추진과 오·우수분류식 하수관거매설사업, 현대식 시설을 갖춘 소고리 쓰레기 매립장 설치도 금년 중 완공 목표로 착실히 추진하여 수질오염 예방은 물론, 차량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쓰레기 처리 대책 추진으로 쓰레기 종량제 실시 이전보다는 약 26%인 47%톤 가량이 감소하였습니다만, 소득 향상에 따른 쓰레기 배출량의 증가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위해 쓰레기 분리수거의 정착화, 자원 재활용 시책 등을 적극 추진하고 아울러, 건강한 국토 가꾸기 사업 도로변 환경정비사업 등 깨끗한 지역 환경을 조성하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복지 향상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먼저, 우리 고장의 물가를 안정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소비자 물가를 정부기준 4.5%선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물가안정 합동 단속반의 연중운영과 주요 생필품, 개인서비스 요금에 대한 가격동향의 철저한 관리는 물로 YMCA, 주부교실 상인연합회 등 민간단체 중심의 소비자 고발센터 주민가격 감시제 등을 활용, 물가 자율통제 기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우리시는 관내 전 기업체의 96%이상인 276개 중소기업체가 소재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영난을 해결하고자 이들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과 기업이 안정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인력난을 적극 해결하고 노사안정의 적극 유도로 기업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하는 한편 내고장 공산품 팔아주기 운동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 동안 대형사고의 예방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만,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주민이 안심하고 살수 있도록 현장 위주의 책임행정에 의한 위험시설물의 안전점검을 강화해 나가며, 수해위험 상습지구에 대한 하천개수, 하상정비, 배수펌프장 설치 등 치수 사업의 종합 추진으로 방재역량을 제고하겠습니다. 지방자치 시대가 열리고 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는 그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으며, 그 내용도 다양화, 고도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저소득 주민에 대한 기본생계비, 생활안정 자금 등을 지원하고 노인복지사업에 대한 지원과 운영의 내실화를 기해 소외계층에 대한 자립, 자활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째, 미래지향적인 지역균형 개발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그동안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여 도로개설과 확·포장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자동차 물동량 증가에 비하면 대단히 미흡한 실정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복하2교, 제요리, 사동리의 우회도로 개설과 7개 노선에 대한 시도, 농어촌도로를 확·포장해 나감으로써 교통체증 구간의 해소와 농산물 수송능력을 보강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와 도로 굴곡부를 개량하는 등 도로교통 시설을 개선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주차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중리천 잔여구간의 복개가 완료되면 이를 주차장으로 적극 활용토록 함으로써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주차난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으며, 작년에 이어 소방도로 개선 사업의 지속 추진과 시민에게 보다나은 휴식공간 제공을 위한 복하천 고수부지 공원화 사업의 조기 완료와 옹달샘, 약수터의 개발, 시설보수에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며 장호원 소도읍 가꾸기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전통 있고 개성 있는 문화창달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문화는 우리 세대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전통 문화를 잘 보존하고 특색 있는 문화를 창조하는 것은 우리의 자존심을 세우는 사업으로 다음 세대에 물려줄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먼저 향토문화를 적극 보전하고자 문화재의 복원 및 정비는 물론 천연기념물인 백송의 보호사업과 이천을 빛낸 인물에 대한 업적 기록 등을 수집, 이를 올바르게 기록하여 인물열전 같은 것을 만들어 널리 알리는 역사바로세우기 운동도 적극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이제까지 분명하지 않았던 초대 이천군수(이병두)를 정부기록문서 등을 확인 밝혀낸바 있습니다. 앞으로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아 나가는데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문화 이벤트로 이천쌀 축제와 도자기축제를 성공적으로 치러 전국 제일의 쌀과 도자기의 본 고장으로써 자긍심 고취에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또한 아직 개최 장소는 결정되지 않았습니다만 99년 세계 도자기축제 개최 유치를 위해 도예문화촌 건설사업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청소년은 장래에 이천을 짊어지고 책임져 나갈 일꾼입니다. 청소년들이 건전한 의식, 바른 행동과 아름다운 심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각종 공연, 문화예술 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으로 건전 청소년 육성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체육의 활성화를 위해 작년에 이어 종합운동장의 건립 추진과 금년 하반기에 체육회 사무국의 설치를 추진하여 생활 및 사회체육의 진흥은 물론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금년도 시정운영의 기본방침과 주요 시책을 간단하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국제적 여건, 지방의 여건은 우리에게 감당할 수 없을 만큼 힘든 과제를 부여함은 물론 의식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이하 1천여 공직자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직시하고 우리 이천시의 이정표인 풍요로운 일등이천 건설을 위해 새로운 각오로 맡은바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제가 작년 7월 1일자 민선자치 단체장으로 취임한지도 1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장래의 이천 청사진을 제시하고 그 구체적인 추진을 위해 중앙으로, 도청으로 그리고 각 시군의 현장을 비교하여 동분서주 해온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규제 완화를 위한 중앙관련 부처의 벽은 두껍고 높으며 이해 관계가 엇갈리는 민원사항 또한 쉬운 것이 아님을 실토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기 유인물에는 없지만, 참고사항을 말씀을 드리면 현재 수도권정비계획법이 완화가 돼야 우리 이천이 생각하는 각종 계획을 추진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여러분! 건설교통부와 환경부 또, 여기와 관련되는 재경원 등 여러 군데를 10여 차례 이상을 방문하면서 추진을 했습니다마는 굉장히, 참으로 어렵습니다. 어렵고, 현대 겨우 얻어낸 것은 수도권 정비계획법상의 이천이 자연보존권역으로 돼 있는데, 이 자연보존권역에서 우리 지역을 대폭 축소를 하든지, 이것을 완화해 달라 하는 것을 겨우 이야기를 해서 국가경쟁력 강화 대책위원회에 이 문구가 올라갔습니다. 그래서 현재 환경부가 마지막 키를 쥐고 있는데, 환경부 장관이 좀처럼 만나줄려고 하지 않는데, 마지막으로 동부시장으로서 시간이 있고 해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근 1년이 되어 가는데, 뭔가 하나 얻어내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지 않느냐, 그래서 제가 대표로 지사님을 방문해서 환경부장관하고 수질관련 국장하고 10여명의 시장 군수하고 아침 조찬 간담회의 일정을 받아놨습니다. 31일로 정해왔습니다마는 이 날이 바다의 날이기 때문에 그 날을 피해서 금명간 회의를 해서 조만간 결정이 될 것으로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결론이 나면 다시 한번 의원님들에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의원님 여러분들이 같이 문제를 걱정을 해 주시고 애를 써 주신데 대해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정구호로 내 걸은 풍요로운 일등이천 건설을 위해서는 우리 모두 큰 것을 위하여는 작은 것을 버리고 하나로 뭉쳐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저 자신 미력한 힘이지만 소명의식을 갖고 최선을 다하고자 하오니, 보다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업무적으로나 예산상으로나 의원 여러분의 진정한 이해와 적극적인 뒷받침을 부탁드립니다. 그리하여 의회와 집행부 서로가 최대한의 지원과 협조가 이루어질 때 전국 230개 기초자치단체중에서 가장 으뜸가는 고장, 우리 이천이 건설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의원 여러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최운학 수고 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시정질문을 실시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시정질문에 차질이 없도록 하시기 바라며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1분 산회)
○ 출석의원 14인
최운학이무영강기필강신원국희영김석규박병진
박선기박용선심흥택윤희동이상복이종률이종철
○ 출석공무원 22인
시장유승우
부시장홍성규
민방위재난관리과장김용민
사회복지과장박순자
총무국장한기영
환경보호과장강대풍
복지환경국장박문식
농정과장이영식
건설도시국장조병돈
축산과장오인환
보건소장강호영
건설과장이호영
농촌지도소장이용선
도시과장이호섭
기획감사담당관이양우
교통행정과장김종화
문화공보담당관고용석
산림녹지과장이석원
총무과장안지헌
주택과장김남수
세무과장이상용
환경사업소장이상조
회게과장김영길
상수도사업소장김종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