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이천시의회(정기회)
이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6년 12월 3일(화요일) 오전 10시 3분
-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 1. ‘97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 2. ‘95년도예비비지출승인안
-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10시 3분 개의)
○ 의장 최운학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회 이천시의회 정기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1. ‘97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 의장 최운학 의사일정 제1항 ‘97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97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시장님의 시정연설과 예산안 제안설명이 있겠습니다.
○ 시장 유승우 시의회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오늘 내년도 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하면서 새해 시정 운영의 기본 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하여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16만 시민의 대변자로서 금년 한 해 동안 시정발전과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보내 주신 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시승격 이후 처음 맞이하는 제9회 시의회 정기회는 예산안 심의와 행정사무 감사 등을 통하여 내년도 시정 운영방향을 설정하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번 정기회가 우리 시정을 한 단계 더 도약시켜 풍요로운 일등이천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 금년 한 해는 민선 지방자치의 출범과 시승격 이후 행정, 산업, 문화 등 시정의 각 분야에서 일등이천을 구현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한 해였다고 하겠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몇 가지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그 하나는, 시민의식이 날로 향상되어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도자기 축제, 쌀 축제 등 문화·예술 행사에서 보여준 자율적이고 질서 있는 시민의식과 시정참여도가 그 어느 해 보다도 높아가고 있으며 또 다른 변화는, 21세기를 향한 지역발전을 열망하는 폭 넓은 공감대가 시민 전체에 형성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정으로 시민의 봉사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소명의식이 공직사회에 정착되어 가고 있는 것은 이천의 무궁한 발전 잠재력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의원 여러분!
강릉 무장공비 침투사건, 연세대 한총련 사건, O E C D 가입 등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금년도에 계획된 대부분의 시책들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었다고 하겠습니다.
먼저, 지역의 인재육성을 위한 재단법인 이천시민장학회가 정식 발족되어 금년도 목표인 10억원에 육박하는 장학기금을 조성하였으며 제10회 이천도자기 축제는 이천의 이미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도·농복합형시에 걸 맞는 특색 있는 이천시 도시기본계획 수립의 착수, 맑고 풍부한 물 공급을 위한 이천상수도 확장사업이 5년간의 공사 끝에 완공되어 시험통수 중에 있고, 소고리 쓰레기매립장 공사 또한 거의 완공단계에 있으며, 이천하수처리장에 이어 장호원하수처리장과 청미천종합개발 사업도 금년에 착공하는 등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대형 지역개발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천쌀 성가보호를 위한 이천 쌀 사랑본부를 발족시켜 내년부터는 본격 가동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제1회 이천 쌀 축제도 개최하여 농민의 자긍심을 심어 주었고, 특히,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수도권 정비계획의 합리적인 개선을 위한 노력의 결과 금년도에 자연보전권역과 팔당호 상수원 수질보전 특별대책 Ⅱ권역으로 중첩 규제되고 있는 장호원읍 등 남부지역이 성장관리권역으로 조정될 수 있도록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미흡한 점, 더 노력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다고 생각되며 부족한 부분은 이를 더욱 보완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금년을 시승격에 따라 변화된 시정 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처한 변화의 해로 기초를 다진 해였다면 내년도는 21세기 풍요로운 일등이천을 향한 자급자족·관광휴양·전원·문화교육의 도시를 본격적으로 건설해 나가야 하는 성장과 발전의 원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내년도에도 금년과 같이 경쟁우위, 화합단결, 균형발전, 문화창달을 시정운용의 기본방침으로 정하고, 사랑과 신뢰 속에서 기쁨도 슬픔도 시민과 함께 하는 시정을 적극 펼쳐 나가겠습니다. 이번에 제출된 1,326억원의 내년도 예산안을 이러한 시정 기본방침의 조기 실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중점 시책을 뒷받침하는데 쓰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경쟁에서 앞서 갈 수 있도록 지역 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미 착수한 이천시 도시기본계획이 금년에 완성되면 이를 본격 추진하는 일입니다. 도·농복합형시에 걸 맞는 특색 있는 도시를 가꾸기 위해 시민의 의견 수렴과 공청회 등을 거친 후 계획이 최종 완성되면 체계적으로 지역균형 개발이 되도록 지역개발 사업을 기본계획에 반영하고, 신규투자는 이 계획에 맞춰 추진할 것입니다. 또한 이미 시행하고 있는 청미천 개발사업, 농어촌도로 정비사업, 장호원 강변도로 개설사업, 시도 확·포장사업 등도 조속히 마무리 되도록 금년도에는 더욱 본격 추진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수광리에 도예관광단지 조성과 함께 소도읍 가꾸기 개발사업도 실시하여 세계도예제 개최 전에 깨끗한 도시의 면모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파트 입주와 함께 교통난이 가중 될 것으로 예상되는 창전동 증포동간 도로확장 공사도 8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 예산을 최대한 배정하도록 하겠으며, 국도 3호선 우회도로 개설, 중부고속도로 IC설치 등 중앙부처와 협의사업도 우리시의 입장을 충분히 전달하여 빨리 착공될 수 있도록 계속 건의 관철시킴으로써 누구나 살고 싶어하고, 앞서가는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주민화합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강화하여 주민본위행정 구현에 최우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지방화 시대에 맞는 시민의식 개혁교육을 금년에
이어 내년에도 계속 실시할 계획입니다. 국내 유명 인사를 초청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 참여토록 하여 평소의 의식을 바꾸어 나감으로써 잘하는 자를 칭찬하여 사기를 진작시킴으로써 일의 능률성을 제고시키는 칭찬 문화가 정착되도록 하여 이를 이천발전의 발판으로 삼을 것입니다.
시정을 알리는 데에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시정백서, 시 소개책자, 시정 소식지, 관광 안내책자 등을 통하여 시민뿐만 아니라 시를 찾아오는 외부 방문객에게도 우리의 시정을 알리는데 노력하겠습니다.
고객 만족은 사원 만족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주민 만족은 공무원 만족서 비롯된다고 하겠습니다. 1천여 공직자가 사기 충천하여 근무할 수 있도록 근무여건과 사기앙양책도 적극 발굴 추진해 나가며 공무원 스스로 불우시설, 혐오시설에서 사회봉사활동을 통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의무 봉사제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시민 불편 사항을 정기적으로 일제 점검하고, 시정 주요시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시민이 바라는 사항을 수용해 나감으로써 불합리한 행정행태와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으며, 경쟁력 10%이상 높이기도 지방행정에 도입하여 인력, 예산, 행정규제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적극 추진하고 민원서류 처리도 소홀히 하지 않는 등 대민행정 서비스의 질적 수준도 향상시키겠습니다.
셋째, 복지환경과 주민생활의 질적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노인, 영세민 등 소외계층에 대하여 행정의 혜택을 골고루 누릴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겠습니다. 노인회를 통한 사회봉사 활동비 지원과 노령수당 지급대상을 현재 70세 이상에서 65세 이상으로 확대하고, 경로당 현대화 5개년 사업도 적극 추진하며, 생활보호 대상자에게 삶의 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최저 생계비를 90퍼센트까지 지원하는 등 건강한 삶과 음지에서 소외 받지 않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 시책을 적극 강구하겠습니다. 또한 여성의 사회참여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여성문화대학도 실시함으로써 여성의 활동 영역을 확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전용수거 체계와 음식물 퇴비화 방안을 마련하고, 쓰레기 소각장 설치는 물론 종량제의 완전 정착에도 행정력을 집주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이 자리를 빌어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이제 소고리 쓰레기 매립장이 그 어려운 상황에서도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완벽한 최신 시설로 건설되었다고 자부합니다. 이제 남은 공사기간 감독을 철저히 하여 가장 안전하고 모범적인 쓰레기매립장이 되도록 마지막까지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맑고 풍부한 수돗물 공급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하수와 분뇨처리시설에도 계속 투자하여 주민이 편안하고 깨끗한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농업 분야는 이천쌀 사랑본부를 통한 성가보호를 위하여 쌀 판매창구 일원화와 이천쌀 3배 보상미 판매도 확대하며 과수 및 시설채소, 화훼 분야에도 수출유망 품목과 첨단 생산시설에 대하여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축산업 경쟁력 제고대책사업과 가축분야 환경오염 방지 대책, 축산물 고유브랜드의 세계화를 통한 수출지원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시민의 문화욕구 충족과 체육진흥, 여가활동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문화는 우리 세대만의 전유물이 될 수 없습니다. 전통문화보존, 특색 있는 문화 창조는 다음 세대에 물려주어야 할 의무가 우리에게 주어져 있습니다. 한가지 다행스러운 것은 과거 주먹문화 고장이라는 불명예를 씻고 금번 경인지방 평가에서 이천시가 문화예술 부문 우수기초자치단체로 선정되었다는 것은 의원님을 비롯한 우리 모두의 자랑이라 하겠습니다. 내년에는 도자기 문화를 꽃피우기 위해 한·중·일 도자기 전시회를 계획하고 있으며, 도예관광단지조성 기반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설봉산성 발굴, 장대터 복원, 지석묘 군락지 보호, 어재연장군 생가 보수등 문화재 보존 관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시지 편찬 사업도 착수하여 연차적으로 자료수집 등 우리시의 문화와 역사를 집대성한 시지가 발행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도 체육진흥 시책은 시 규모에 맞는 종합운동장 건립에 박차를 가하면서 복하천 시민휴식공원도 관리체계를 확립하여 많은 시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건전한 여가 생활 문화 풍토조성을 위한 약수터, 등산로 11개소 정비에 1억 4천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관광산업은 효자산업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관광협회를 구성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광산업을 개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일익을 담당하게 할 계획입니다. 설봉공원 조성계획은 공청회 이후 시민 의견을 수렴하여 곧 확정하겠으며, 안흥유원지는 방죽부분에 대하여 10억원을 투자 우선 애련정, 산책로 등의 공사를 내년도에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의 탑과 애향가 비도 내년에 모두 제막하여 시민의 자긍심과 애향심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시의회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이상 말씀드린 시정 운용 기본방침과 주요시책은 풍요로운 일등이천을 건설하고자 하는 우리 1천여 공직자 모두의 실천의지 입니다.
아무쪼록 시의회 의원님들과 시민여러분이 함께 참여하여 시정을 이해하고 고통을 함께 하여 주신다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내년이야말로 우리시가 자급자족· 관광휴양·전원·문화교육의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을 당부 드리면서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는 맡은 바 책무 완수에 혼신의 노력을 다 기울일 것입니다. 저는 지난 1년을 회고하면서 몇 가지 저의 소견을 진솔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꼭 1년 전 이 자리에서 시집행부와 시의회의 협조를 간절하게 부탁을 드린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는 지방자치 출범 후 5개월이 지난 상황에서 이천발전기획위원회설치 조례를 둘러싸고 의회와 팽팽히 맞섰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일부 시민들조차 우려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현명하게도 집행부와 의회 모두 현실을 직시, 이래서는 안 된다고 판단하고 서로 화합 단결을 약속한 이래 꾸준히 노력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매우 복잡하며 지방자치의 본질을 흔들어 놓는 경우도 있음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몇 가지 사례를 보면, 전북 부안군에서는 의회가 집행부 불신임안을 놓고 상호 비방 성명 전을 내고 있는가 하면, 이웃인 여주군에서는 의장이 구속되고, 용인시에서는 모과장이 의장을 폭행했다고 떠들썩합니다. 저는 이에 대해 나름대로 생각을 해 봅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무엇 때문일까? 그러나 그 모두가 시작은 작은데서 연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조금만 인내하고 포용하면 아무런 일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감정까지 개입되면서 사태가 더욱 악화된 것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의회와 집행부의 책임과 의무가 무엇인지, 그들의 존재 이유와 역할이 무엇인지 아랑곳없이 이전투구가 되어 싸웁니다. 그래서 얻은 것이 무엇인가, 결국 모두가 망신을 당하는 우를 범하고 천하의 웃음 거리가 되고 맙니다. 그것은 공멸 입니다.
이에 비하여 우리 이천은 비교적 잘 했습니다. 그러나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을 필요가 있습니다. 현명한 사람은 하찮은 남의 일에서도 교훈으로 받아들인다는 뜻입니다. 우리도 방심하면 언제 어디에서라도 비슷한 상황이 돌출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 위험을 어떻게 방지할 것인가. 이에 대답은 작은 나에 집착하지 말고 큰 나를 생각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서로가 이기적인 작은 나를 버리고 조직공동체를 생각하는 큰 나를 생각하면서 인내심을 갖고 진지하게 열린 대화로 풀어나갈 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회의 주요 기능중의 하나인 견제 기능을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기보다는 장기적 안목에서 사심 없는 충고와 대안을 제시하면서 집행부의 부족한 점을 보완시켜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리하여 전국 230개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이천시의회와 집행부가 가장 모범적이라는 명성을 들을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하여 명실공히 일등 이천건설을 앞당깁시다.
의장님 그리고 13명의 의원 여러분!
'97년도 예산을 편성함에 있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너무나 많은 반면 재원은 한정되어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아무쪼록 이점 깊이 이해하여 주시고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으로 하여금 예산안에 대한 상세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이천시 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기획감사담당관 이양우 평소 존경하는 최운학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벌써 ‘96년도 한해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금년은 의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으로 도농복합시로 승격된 우리시 지역발전의 터전이 더욱 다져진 한해로, 풍년의 기쁨과 함께 정기회를 맞이한 자리에서 ‘97년도 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무척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역발전을 위하여 애쓰고 계신 의원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97년도 예산은 경기도가 각 시군에 보조하는 사업에 대하여 부담비율을 조정함으로써 우리시는 전년대비 54억 9천 955만 9천원의 부담액이 증액된 데 반하여 국도비의 보조는 전년대비 155억 1천 649만 5천원이 감액되었습니다. 따라서 ‘97년 예산은 상대적으로 자체재원으로 투자할 사업비가 줄어들었고 경상비도 감축하여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주민의 불편사항을 줄이는 사업에 대하여는 조금이라도 더 해소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97년도 예산 중 양여금으로 편성할 시도사업비등이 아직 내시가 되지 않았고, 지방채가 늦게 승인된 관계로 당초예산 편성에 반영을 하지 못하여 수정예산에 반영을 할 것입니다. 이로서 ‘97년도 이천시의 총 예산규모는 1,326억 3천 578만원으로 이중 일반회계는 1,131억 2천 772만 3천원이며, 기타 특별회계는 123억 25만 6천원, 공기업특별회계가 72억 780만 1천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입내역을 말씀드리면 지방세 수입은 398억 8천만원으로 주민세 150억원, 재산세 19억 1천 500만원, 자동차세 58억원, 농지세 1천 500만원,도축세 6억 5천만원, 담배소비세 80억원, 종합토지세 50억원, 도시계획세 8억원, 사업소세 22억원, 과년도수입 5억원입니다.
세외수입은 231억 748만 1천원으로, 경상적세외수입이 135억 8천 396만 9천원, 임시적 세외수입이 95억 2천 351만 2천원입니다. 주요내역으로는 재산임대수입 9천 701만 9천원, 사용료수입 2억 695만원, 수수료수입 15억 9천 620만원, 사업장 생산수입 23억 2천 240만원, 징수교부금수입 70억 6천 140만원, 이자수입 23억원, 재산 매각수입 2천원, 이월금 80억 3천원, 기부금 및 기금수입 4천 500만 1천원, 전입금 2천원, 융자금 원금수입 2천원, 부담금 6억 1천원, 잡수입 7억 9천 350만 1천원, 과년도수입 8천 500만원입니다.
지방교부세는 112억 8천 225만원으로 ‘96년 대비 5% 증액한 것입니다. 지방양여금은 1천 630만원으로 시분 양여금이 아직 내시가 되지 않았습니다. 주요내역으로 청소년어울마당 900만원, 청소년공부방운영 730만원을 계상 하였습니다. 보조금 수입은 388억 4천 169만 2천원이며, 주요내역으로는 국고보조금 139억 455만 6천원, 도비보조금 249억 3천 713만 6천원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에 대하여 편성체제의 기능구분에 따라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청 예산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행정에 160억 4천 274만 7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의정활동비등 의회관련경비 8억 4천 451만원, 본청직원 인건비 72억 1천 499만 1천원, 복리후생비 19억 236만 3천원, 연금부담금 등 이전경비 27억 1천 45만 5천원, 공공요금등 일반운영비 19억 2천 251만 3천원, 출연금등 기타 사업비에 14억 4천 791만 5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사회개발에 305억 5천 303만 1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보건소 및 환경관리원 인건비 22억 8천 921만 1천원, 공공요금 등 일반운영비 13억 7천 630만 3천원, 보건소 복리후생비 6억 2천 88만 7천원, 거택보호비등 보상금 26억 1천 925만 9천원, 노인교통비등 민간경상보조 23억 5천 390만 8천원, 청소대행수수료 등 민간위탁금 12억 9천 568만 9천원, 종합운동장건립 25억 3천 600만원, 공기업 상수도특별회계지원 10억원, 하수종말처리장 건설 52억 2천 600만원, 하수도정비사업 6억 1천 400만원, 환경사업소 운영비로 10억 190만 7천원, 노인복지시설 21억 5천 19만 9천원, 소도읍개발사업 17억 5천 800만원, 농어촌 생활환경 개선사업 8억원, 레포츠 공원화 조성사업 10억원, 도시계획 도로개설사업 28억원, 기타 취약지정비사업 등 11억 1천 166만 8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경제개발에 407억 1천 781만 9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지도소 인건비 14억 9천 24만 3천원, ‘97마을진입도로·농로포장공사 16억 3천 600만원, 쌀전업농 육성 8억 3천 425만원, 일반농가 농기계구입비 지원 11억원, 과실생산 유통지원사업 8억 7천 880만원, 채소·특작경쟁력제고사업 8억 7천 20만원, ‘97봄마무리경지정리사업 66억 6천 700만원,’97가을착수경지정리사업 18억 8천 354만 5천원, 기계화경작로 확포장사업 35억 500만원, ‘97가을착수하천개수병행경지정리 8억 3천 700만원, ‘97축산분뇨처리시설지원 10억 7천 683만원,‘97 하천제방보강 및 개수공사 14억 5천만원, 배수펌푸장 건설사업 15억원, 시의 도로사업 60억원, 농어촌정주권 개발사업 18억 8천 862만 4천원, 농촌지도사업 25억 6천 661만 4천원, 기타 농산물유통관리사업 등에 65억 3천 371만 3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민방위비에 3억 7천 813만 3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민방위관리비 2억 7천 676만 4천원, 재난관리등 기타사업비에 1억 136만 9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원 및 기타경비는 138억 2천 151만원으로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지방채상환 3억 8천 302만 1천원을 예비비에 134억 3천 848만 9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읍면동 예산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행정에 91억 2천 805만 6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인건비 50억 9천 809만원, 복리후생비 16억 610만원, 월액여비 4억 2천 642만원, 통리장 및 반장수당 5억 8천 919만원, 기타 관서운영비등 14억 825만 6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사회개발에 22억 4천 74만 9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환경미화원 인건비 13억 5천 412만 8천원, 청소대행수수료 5억 7천 788만 8천원, 시민의 날 행사참가경비지원 등 3억 873만 3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경제개발에 2억 4천 447만 8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농어촌 가로등 전기요금 1억 9천 402만 3천원, 기타 하천관리사업 등에 5천 45만 5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민방위비에 12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비상싸이렌 전기요금 12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총예산규모는 195억 805만 7천원으로, 기타 특별회계가 123억 25만 6천원, 공기업특별회계가 72억 780만 1천원입니다.
기타 특별회계는 주택사업 11억 987만 3천원, 주차장사업 5억 4천 400만 1천원, 새마을 소득사업 1억 8천 66만 3천원, 영세민생활안정기금 4천 566만원, 경영수익사업 53억 6천 995만 8천원, 구획정리사업 32억 8천 83만원, 의료보호기금 17억 6천 927만 1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투자내역으로는 주택사업이 패키지마을 조성사업에 4억 5천만원, 국내차입금 상환 6억 5천 987만 3천원을 편성하였고, 주차장사업은 일반운영비등 기타 5천 861만원, 중리동 주차장설치 및 차선도색 1억 5천 437만 4천원, 예비비 3억 3천 101만 7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새마을 소득사업특별회계는 전액 융자금 지원에 투자하였으며, 영세민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전액 영세민 생활안정자금 지원에 계상하였습니다. 경영수익사업은 전액 기금조성예치를 하였으며, 구획정리사업은 진암지구 구획정리 22억 5천 100만원, 설봉중학교 앞 보도설치 1,000만원, 환지청산금반환 2억 4천 893만 1천원, 기타 예비비등에 7억 7천 89만 9천원 을 계상하였습니다. 의료보호기금특별회계는 의료보호진료비 17억 4천 340만 7천원, 의료보호대불금 1천 470만 1천원, 기타운영비 1천 116만 3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제까지 설명 드린 바와 같이 ‘97년도 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은 경상비를 절감하고 보다 많은 투자재원확보에 힘썼으며 투자사업은 계속되는 사업에 우선 투자 되도록 하여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의원님들의 심도 있는 심의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97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그 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민의를 대변하여 항상 의욕적인 의정활동을 하시어 시정이 활기차게 추진되도록 아낌없이 성원해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97년도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97년도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예산 총규모는 72억 780만 1천원으로 세입내역을 말씀드리면, 급수수익 15억 5천 977만 9천원, 수탁공사수익 18억 5천 580만원, 수입이자 및 배당금 1억 5백만원, 기타 영업수익 9천 26만 3천원, 기타 영업외수익 5억 4천원, 특별이익 3천원, 과년도 미수금수익 5백만원, 지역개발기금 15억 7천 8백만원, 자산매각수입 1천원, 시설분담금 4억 3천 695만원, 타회계건설 보조금 10억 7천 7백만원, 기타 자본적수입 1천원으로 당초 ‘96년도 본예산보다 10억 3천 540만 4천원이 증가된 금액을 계상 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원수 및 취수비 5억 6천 4백만원, 정수비 4억 962만 2천원, 배수 및 급수비 1억 7천 633만 7천원, 일반관리비 8억 9천 429만 7천원, 정수 및 수용가관리 1억 362만 2천원, 수탁공사비 18억 5천 580만원, 기채이자상환 9천 312만 1천원, 특별손실 1천 727만원, 대수선비 4억 5천 9백만원, 자산취득비 6천 849만원, 기본조사설계비 3억 1천 2백만원, 시설비 18억원, 시설부대비 1천 1백만원, 감리비 3억 7천만원, 고정부채 원금상환 2천원, 예비비 7천 324만원으로 당초 96년도 본예산보다 10억 3천 540만 4천원이 증가된 금액을 계상 하였습니다. 시정행정을 위하여 연일 수고하시는 의원님들께 감사 드리며, 97년도 상수도 특별회계 예산을 승인 처리하여 주실 것을 부탁을 드리면서 이천상수도 예산을 합리적으로 운영토록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95년도예비비지출승인안
○ 의장 최운학 시장님, 제안설명한 관계관께서는 수고 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95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관계관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일 계속된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95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요청에 따른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95년도 세출예산을 집행하면서 불가피하게 세출요인이 발생하여 부득이 예비비를 지출하였기에 지방자치법 제120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의회의 승인을 요구하게 된 것입니다. 그 내역을 말씀드리면 벼 병충해 긴급방재비로 3,084천원, 이천도자기 축제 행사에 따른 경비로 35,900천원, 순직공무원 이천군청장 영결식 경비로 5,300천원등 총 3건에 44,284 천원입니다. 이로서 ‘95년도 예비비 예산액 14억 9,241만 5천원중 지출액 4,428만 4천원을 제외한 잔액은 14억 4,813만 1천원입니다.
부디 의원님들의 넓으신 이해를 구하오며, 요구내용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