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이천시의회(정기회)
이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7년 11월 25일(화요일) 오전 11시 개회식
제19회 이천시의회(정기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 국 가 제 창
4.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5. 개 회 사
6. 폐 식
(사회 : 의사계장 원경희)
(11시 00분 개식)
○ 의사계장 원경희 지금으로부터 제19회 이천시의회 정기회 개회식을 거행 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 하시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심흥택 금년도 앞으로 35일간의 정기회기가 끝나면 다시 새해의 정월달이 됩니다. 그러나 가버린 해도 그립게 추억되는 것입니다. '97년을 결산하고, '98년 새해의 살림을 꾸려 갈 예산 등을 심의하게 되는 본회의에 출석해 주신 의원님과 같이 참석해 주신 유승우 시장님, 홍성규 부시장님 그리고 간부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의 축구는 월드컵 4회 연속 본선에 진출하여 전국민의 성원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경제는 매우 어둡습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틈바구니에서 우리의 제품이 위협받고 있으며, 환율의 폭등과 주가하락, 많은 기업의 도산으로 매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고, 지역의 경제도 이러한 여파로 불경기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슬기롭게 대처하여 경제난국을 헤쳐나가야 하겠습니다. 앞으로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의회가 가지는 가장 강력한 통제 수단입니다. '96년의 결산을 참고하시고 철저한 감사가 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며, 또한 예산은 자치단체 한 회계연도 동안의 지방행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수반되는 경비로서 지출계획서와 이에 충당하기 위해 수입을 예정한 계획서입니다. '98년 자치단체의 주요시책이나 사업계획은 예산을 통하여 구체화 됩니다. 그러므로 예산안의 심의에 꼭 참고하여야 할 것은 집행기관에 대한 통제가 잘되도록 예산을 절약하는 방향으로 관심을 집중시켜야 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중장기계획서를 같이 놓고 대조해 보시고 의문이 되시는 점은 세세하게 계획된 리스트를 작성하였는가, 치밀하게 계획이 되었는지도 함께 점검을 해서 우선 순위가 무시됐거나, 낭비성, 선심성 등 불요불급한 예산은 과감하게 삭감을 해서 전용되는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못하도록 심도있게 심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생에 있어서 무엇보다 어려운 것은 거짓말을 않고 사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거짓말을 믿지 않는 것입니다. 허위작성 되었거나 조작된 것은 절대 용서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집행기관에 있어서도 예산집행의 신축성과 효과성을 감안하여 충분한 설명과 해답을 청취해 주셔서 상호 인격을 반드시 존중하는 태도로 노력해 주시기 바라며, 개회사에 대신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계장 원경희 이상으로 제19회 이천시의회 정기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07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