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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회 이천시의회(임시회)

산업위원회회의록
제1호

이천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8년 7월 15일(수요일) 오전 10시 19분


의사일정(제1차 산업위원회)
1. 간사선임의건
2. 재해대책업무보고의건


심사된 안건
1. 간사선임의건
2. 재해대책업무보고의건


(10시 19분 개의)

○ 위원장 박용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산업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간사선임의건

(10시 19분)

○ 위원장 박용선 의사일정 제1항 간사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이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 규정에 따라 각 위원회는 간사를 1인 선임하여 위원장 유고시 간사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간사는 호선으로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상복 위원 거수 )

○ 위원장 박용선 네. 이상복 위원님 말씀하세요.

이상복 위원 김정호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 “동의합니다, 찬성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

○ 위원장 박용선 지금 이상복 위원님이 동의하시고 원종성 위원님이 재청을 해 주셔서 김정호 위원님께서 간사로 추천이 되셨습니다. 이에 동의하십니까?

( “네” 하는 위원 있음 )

네. 위원 여러분이 동의를 하셨습니다. 재청 있으십니까?

( “재청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

그러면 김정호 위원이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재해대책업무보고의건

(10시 20분)

○ 위원장 박용선 의사일정 제2항 재해대책업무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재해대책 업무보고에 대하여는 내무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내무위원회 위원님들과 연석해서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리정돈을 위해서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1분 회의중지)

(10시 25분 계속개의)

○ 위원장 박용선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진행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행부 관계관으로부터 보고를 듣고 소관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지면 순서대로 질의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관계관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건설도시국장 조병돈입니다. 존경하는 박용선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께 제2기 이천시의회에서 제일 먼저 저희 건설도시국 소관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금년도 우리 시의 재해예방대책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최근 4년간 재해대책 현황과 일반사항, 그리고 재해대책본부 구성, 재해대책현황관리, 예방위주의 재해대책추진, 방재교육과 훈련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8년도 재해대책현황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최근 4년간 재해대책현황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면 풍수해 발생은 `94년도에 침수가 156헥타가 침수가 된바 있습니다. 피해액은 40만 5천원의 피해가 있었고, `95년도에는 침수면적이 263헥타가 있습니다. 피해액은 4억 9,264만 7천원의 피해를 본 바 있습니다. `96년도에는 1,173만 3천원의 피해를 보았고, `97년도에는 2억 6,679만 1천원의 피해가 있었음을 보고를 드립니다. 복구내역을 말씀을 드리면은 `94년도에는 자체복구로 침수지역에 대한 40만 5천원을 투입을 해서 복구를 했습니다. `95년도에는 주택 5동과 농로외 14건의 복구를 시비 8억 7,875만원과 국도비 4억 4,741만 2천원으로 복구를 한 바 있습니다. `96년도에는 경미한 사항으로 1,173만 3천원의 복구비를 투입을 해서 복구를 한 바 있고, `97년도에는 수리시설 은계보외 7건의 복구를 시비 1억 6,200만원과 국도비 2억 5,100만원으로 복구를 했고, 복구를 또 추진 중에 있습니다.

2쪽이 되겠습니다. 국고의 부담 및 지원 기준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면 동일한 재해기간에 발생한 피해액 농작물하고, 동산 피해액을 제외하고, 동일한 재해기간에 발생한 피해액은 특별시의 구일 경우 20억원, 광역시의 구, 또는 인구 30만 이상의 시·군에는 11억원, 또 우리 시가 해당 되겠습니다마는 인구 30만 미만의 시·군에는 7억원 이상일 경우에는 국고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 의해서 국고를 지원하는 시·군이 있을 때는 피해액이 기준에 미달되는 비우심지, 그러니까 7억원이 넘지 않는 시·군에 대해서는 이재민구호를 위한 지원과 사유시설 피해복구비를 지원하고, 또 개소당 5천만원 이상인 공공시설에 대해서는 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중앙재해대책본부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지원하고 있는데, 피해가 났을 때에 국비를 지원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저희가 집행부에서 로비를 하면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보고를 드릴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동일한 재해기간이라고 하는 것은 기상특보가 주의보라든지 경보가 발령이 되면 발령시점부터 발령기간이 종료될 때 까지의 기간을 동일한 재해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해기간 동안에 여파로 인해서 피해가 발생한 것은 재해기간에 포함이 됩니다.

세 번째 우리 시의 재해위험 지구의 현황을 보고드리면, 장호원 노탑지구가 내수 침수예상지역입니다. 이것은 저희가 배수펌프설치공사를 8월 14일까지 마무리토록 되어 있습니다마는 지금 내장이라든지 일부 빼놓고는 공사가 마무리 되어서 저희가 6월말에 침수피해를 대비하기 위해서 시운전을 가동했습니다. 아주 양호하게 잘 나오기 때문에 장호원의 침수피해는 해소되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또 관고 저수지 제방 붕괴를 저희가 위험지구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위험스럽지는 않습니다마는 상당히 비가 많이 왔을 때 우선 위험 예상을 해서 저희가 시나리오로 작성을 하고, 대피시 시나리오라든지 필요한 붕괴를 가상해서 저희가 위험지구를 지정을 해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양정여고, 관고동의 석축이 있습니다. 이것도 붕괴위험을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이것도 저희가 여주 전문대학에 안전진단을 해봤는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또 혹시 하는 그런 기우 때문에 저희가 호우주의보라든지 경보같은 게 내리면 현장을 순찰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음리에 산사태 지구가 있습니다. 이것도 산사태, 토사유출의 우려가 됩니다마는 이 위치는 정보 고등학교 기숙사앞으로 구분하고, 바로 정보고등학교 앞에 국도 3호선변에 성토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저희가 위험지구로 선정을 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3쪽 일반 사항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지리적 여건을 보면 위치는 동경 127도 38분에서 127도 20분으로 동서간에 27Km의 거리가 되고, 북위로는 37도 3분에서부터 37도 22분까지로 되어 있어서 남북간 36Km의 길이가 있습니다. 우리 시의 면적은 461m2가 되겠습니다. 주요 수계는 남한강 수계의 주요 하천인 복하천과 청미천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상개황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면 월별 강수량은 제일 적게 오는 기간이 2월달부터 대충 10㎜정도, 7월달에 제일 많이 오는 때가 362mm정도의 강우가 내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6월, 7월이 635mm가 내리기 때문에 이 기간안에 50% 이상의 강우가 내린다고 보고를 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연도별 강우량을 보고를 드리면 저희가 `92년부터 `97년까지 연평균 강우량은 `97년도에 1,193㎜가 왔고, `95년도에 제일 많은 1,367㎜의 강우가 내렸습니다. 또한 전체 저희가 금년도에 강우량을 보고를 드리면은 706㎜가 현재까지 왔고, 7월 중에 211.5㎜의 비가 내렸습니다. 자연재해와 관련한 근거 법률과 조례를 설명을 드리면 1961년도에 하천법이 제정이 되었습니다. `67년도에 풍수해 대책법이 제정되었습니다. `95년도에는 자연대책법 전문이 개정되어서 현재 있고, `96년도에는 이천시 수방단 운영 조례와 이천시 재해대책 본부의 운영조례와 또한 `97년도에는 이천시 재해대책본부 운영 등에 관한 조례가 제정이 되었습니다.

4쪽입니다. 재해대책본부 구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시 재해대책 조직을 보고드리면 본부장은 시장이 되고 차장은 부시장, 총괄 조정관이 총무국장, 통제관이 건설도시국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황실 담당관에는 민방위재난관리과장, 현장 담당관에는 건설과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부조직으로 총괄 운영반과 운영지원반, 행정지원반, 구호대책반, 응급복구반, 대민지원 및 홍보반으로 구성되어 있고, 읍·면·동 또, 동내에 수방단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재해대책본부의 임무를 설명을 드리면 이천시의 모든 자연재해대책 관련 업무를 추진하고 재해예방 상황관리 피해 조사 및 복구 활동을 하게 되겠습니다. 또한 중앙 및 경기도의 재해지원 계획을 집행을 하고, 읍·면·동의 재해대책업무 전반에 대한 재정적, 기술적 지원을 하게 됩니다. 또한 재해대책 관련 교육과 훈련, 홍보, 연구 등 제반 사항을 처리한 것이 저희 재해대책 본부의 임무라고 하겠습니다.

6쪽이 되겠습니다. 재해대책 상황관리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희는 군부대라든지,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공조를 해서 연중 24시간 종합상황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6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운영을 하고 있고 겨울철에는 매년 12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를 재해유실기간으로 정해서 저희가 재해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황전개에 따른 단계별 비상근무는 평시 근무는 년중 상황유지를 건설과에서 하고 있고 비상근무는 준비체제, 경계체제, 비상체제 등 3단계로 구분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도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준비체제는 태풍이라든지, 호우주의보시에 발효가 되고, 경계체제는 태풍이라든지, 호우경보, 또는 홍수주의보 발효시에 경계체제를 발령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비상체제는 홍수경보 발효시라든지 직접 재해가 발생되었을때, 그 때는 비상체제를 도입해서 저희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재정보 전산 시스템 운영은 저희가 각 읍면에서의 피해상황이 들어오거나 각 개인 주민들한테 피해상황이 들어오면 바로 저희가 시재해대책 본부에 있는 PC에 입력을 하면 그것이 도라든지, 중앙대책 본부에서 전부 직접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또 중앙대책본부에 들어가는 상황도 저희가 피해상황이 얼마가 되는지, 이것을 직접 뽑아볼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한 전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각 읍면 10개소하고 시청에 우량자동 관측시설을 설치해서 직접 비가 오는 양을 즉시즉시 파악할 수 있는 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예방위주의 재해대책 추진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재해위험요인의 점검, 정비를 하고 있는데 재해위험지구는 1개지구로서 장호원지구가 되겠습니다. 장호원은 저지대로서 매년 비가 많이 오면 청미천변이 침수가 많이 되어 있습니다마는 이번에는 아까 보고를 드렸듯이 배수펌프장이 완료가 되었기 때문에 웬만한 침수가 되어도 침수피해는 없으리라 이렇게 생각이 되고 저희가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방재시설물을 113개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천기성제라든지 소하천, 배수문, 저수지, 배수펌프장, 하수도, 하수처리장, 시설물을 관리하고 있고 대규모 공사장에 대해서는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중점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 대규모 공사장은 삼풍골프장과 종합운동장, 장호원하수처리장 공사를 특별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수펌프장은 장호원 오남리하고 노탑3리 배수펌프장하고 이것은 수시로 저희가 가동여부라든지 유수지의 문제점이라든지 이런 것을 수시로 점검을 하고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방재물자와 장비확보 상황을 보고 드리면 수방자재는 포대라든지 말목, 보온덮개 등 3종 95,000점을 저희가 확보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 응급복구용 장비는 포크레인, 덤프트럭 등 10대를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고 직접 예방사업이라든지 비상사태시 즉각 투입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 놓고 있습니다. 구호물자는 취사도구와 침구 등 2종 200점을 저희가 확보하고 있고 방역물자는 살충제와 살균제 180ℓ, 우물소독약 18㎏, 예방주사약 1,000명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재민 수용시설은 12개소를 지정해서 긴급사태시에 활용토록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수방단정비는 예비군과 민방위, 주민 등 193개단 7,202명을 조로 편성해서 긴급사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재해대책기금운용은 현재까지 4억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97년도에 저희가 조례를 만들어서 2억원을 확보했고 금년도 본예산에 2억원을 확보토록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의무적으로 예산에 0.8%를 비축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재해대책 가상 시나리오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관고 저수지가 이천시의 상단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관고 저수지가 붕괴되었을 때를 예상해서 붕괴시의 대응방안에 대해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고 긴급시에 조치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8쪽이 되겠습니다. 모니터지정관리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각 읍면에 모니터 지정요원은 17명으로 취약지별로 침수지역, 붕괴지역, 고립지역, 설해지역 등에 지정해서 저희가 시설물을 예찰하고 긴급사태에 신고라든지, 출입통제 등을 할 수 있도록 임무를 주어 모니터 요원을 지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배수펌프장 설치는 저희가 장호원 노탑리에 금년 8월 14일까지 28억 9,100만원을 투입해서 현재 공정은 90%를 추진했고 조금전에 보고드린 바와 같이 시운전을 한번 해 보았고 저희 시장님을 모시고 한번 다시 해 보았습니다. 상당히 양호하게 잘되어서 침수피해는 없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하천개수공사는 저희가 청미천종합개발 사업외 9건을 금년도 예산만 18억 6,100만원을 투입해서 하천정비공사를 시행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방재교육훈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방재교육은 지난 5월 6일날 저희 시청회의실에서 재해대책 유관기관 실무자와 우리 시청과 읍면동 직원 24명 전체 38명에 대해서 재해대책요령과 보고를 교육한 바 있습니다. 또한 저희 방재전산훈련은 저희가 지난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시나리오를 직접 주어 메시지를 100건을 처리해서 상황에 즉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 바 있습니다. 또한 지진방재지상훈련을 지난 5월 14일날 한 바 있습니다. 이것은 저희가 지진대가 아닙니다마는 우리나라에도 지진이 올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유관기관의 협조체제라든지 도 대처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서 저희가 지상 훈련을 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10쪽이 되겠습니다. 또한 방재훈련은 지난 5월 15일날 새벽 6시 30분에 증포동의 신둔천 고수부지에서 응급복구 훈련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참석인원은 500명이 참석을 했는데 저희 시청과 유관기관이 합동해서 군부대, 이천경찰서, 소방서, 민방위대원, 주민이 참석해서 실제 훈련을 한 바 있습니다. 또한 2차 방재전산훈련은 지난 6월 9일부터 10일까지 2일간 메시지 처리 등 50건을 처리해서 전산처리요원들에 대한 훈련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제5회 방재의날 작품를 공모한 바 있었습니다. 4월 6일부터 4월 15일까지 저희가 방재대책작품을 공모했는데 재해대책본부에서 시행했는데 그 때 대학부에서 최우수를 받은 바 있었고 고등부에서는 우수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시상도 받았습니다마는 실제로 포스터와 표어가 인쇄되어서 각 시군이라든지, 각 읍면동에 전부 부착이 되었는데 우리 시상 받은 학생들 것도 전부 인쇄가 되어 배포·부착이 되어서 상당히 호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다음에 11쪽의 자료는 참고 자료로 첨부를 했습니다. 이것은 엘니뇨하고 라니냐에 대한 설명과 ‘98년도 기상특보 현황을 자료로 첨부를 하였습니다. 이것은 참고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저희가 금년도 재해대책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께서 재해대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도와 조언을 해 주신다면 우리 시의 재산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박용선 수고 하셨습니다. 지금까지 보고한 재해대책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거수하여 주시고 편의에 따라 지면 순별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제일 첫쪽부터 하겠습니다.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학인 위원 거수 )

김학인 위원 김학인입니다. 1쪽 지난 `94년부터 `97년까지 풍수해 발생이 나와 있는데요. `94년부터 `97년까지 피해본 지역, 어느 지역에서 많은 피해가 났고 한 그런 것에 대해서 알려 주시겠습니까?

○ 위원장 박용선 예.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94년도에 156헥타는 장호원 지역이구요. `95년도부터 장호원 지역 두 개소가 부발면 신원리에 신원지구, 또 대월면 장평리에 배수면 인근 침수지역 그렇습니다. 그리고 `96년도에는 장호원 지역과 설성 지역이 침수가 되었고, `97년도에는 이천 동지역, 저희 호법면 이천 동지역의 증포리고 신둔면에 보가 피해를 본 게 있고, 또 호법면 은계보가 피해를 본 게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사실은 피해가 경미한 것이 있었습니다만, 피해가 좀 적었습니다마는 은계보 같은 경우도 공사중에 피해가 있었습니다. 지난 해 그래서 그것을 저희가 도 재해대책본부에다 어거지라고 할까 도비를 좀 해서 사업비를 도비하고 국비 1억 6,700만원 하고 도비 8,400만원을 수해 피해 지원 대상은 되지 않습니다마는 저희가 도비하고 국비를 받기 위해서 도비를 해서 받은 겁니다. 그 동안에 큰 피해는 없었습니다.

김학인 위원 그런데 쭉 보니까 장호원이 상습 피해 지역인데, 대책을 세운 것은 설명하신데 나와 있거든요.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예.

김학인 위원 지금 어딘지 모르겠지만 신월리하고 장평리에 피해가 났었다는 것은 앞으로도 또 피해가 날 우려가 있다는 것이거든요. 이것에 대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그 부분 피해가 난 게 저희가 조금씩 제방이 떨어진다든지 주로 비가 집중적으로 요즘에 비오는 게 피해가 난 부분은 집중적으로 많이 쏟아진 부분입니다. 그래서 장호원 지역은 워낙 내수 침수가 많은 지역이고, 장평리 지역은 논또랑 같은 하천, 소하천이 떨어진 겁니다. 그래서 그것은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 완벽하게 복구를 했습니다.

김학인 위원 잘 들었습니다.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예.

○ 위원장 박용선 다른 위원님들 질문 있습니까?

( 이종률 위원 거수 )

예. 부의장님 말씀하세요.

이종률 위원입니다. 건설도시국 준비하시느라고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준비를 잘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94년도와 `97년도의 피해액하고 복구액은 거의 금액이 맞는데, `95년도와 `97년도가 다르단 말이에요.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피해액하고 복구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하천 제방이 100m가 떨어졌으면 복구하면 또 피해 날 우려가 있어요. 그래서 항구 복구 차원에서 복구를 합니다. 저희가 주로 중앙대책본부라든지 도재해대책본부에 보고할 때는 예를 들어서 피해액은 여기서 보시는 바와 같이 4억 9,200만원이 났습니다마는 자체 복구 8억 7,300만원하고, 지원 복구 4억 400만원해서 12억원이 넘게 복구비가 투자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게 항구복구차원에서 저희가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저희가 피해액 만큼만 복구를 하면 예를 들어서 제방이 10m가 떨어졌는데, 10m하면 그 옆에 부분이 다시 피해를 볼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전체적으로 설계를 해서 그 이상의 호안을 더 쌓는다든지 돌망태를 더 한다든지 하는 그런 방안으로 복구를 하기 때문에 복구비가 많은 것으로 보고를 드립니다.

○ 위원장 박용선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1쪽 없습니까? 그러면 2쪽으로 넘어갑니다. 2쪽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 이상복 위원 거수 )

이상복 위원님 말씀하세요.

이상복 위원 이상복 위원입니다. 장호원 지구는 배수펌프장이 완벽하게 잘 준비되고 있다고 그랬는데, 전에 보니까 역류가 되어서 하상에 물이 많이 넘치니까 거꾸로 물이 장호원으로 들어오는 모양인데 그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그것 때문에 배수펌프장 만드는 겁니다. 지금 하천에 청미천 수위가 올라가면 수문을 닫을 수밖에 없습니다. 수문을 닫으면 펌프장이 없었을 때는 수문을 닫으면 내수 침수가 됩니다. 내수 침수된 것을 퍼내기 위해서 펌프장을 만드는데, 예를 들어서 제방위에까지 방치되면 안되지만, 제방위에까지 넘칠리는 없고, 하천제방을 쌓을 때는 대개 100년 내지 200년 빈도로 설계하기 때문에 그렇게 넘칠리는 없구요. 배수펌프장이 있으니까 내수침수는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상복 위원 전년도에 가서 보니까 배수로를 제방위로 해서 퍼서 올리는데 배수 펌프 역류되는 수문을 닫아도 물이 들어오더라구요.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역류를 방지하는 방법은 없습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역류방지 하는 것이 수문입니다.

이상복 위원 그런 식으로 완벽하지 못하게 수문밖에 안되어 있습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예. 수문에 들어오는 물량이 얼마되지 않습니다. 서류에 들어오는 것은 상당히 많지만 물량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배수펌프장 지금 장호원에 만들어 놓은 것은 500마력마다 1,200㎜ 구경으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이것을 석 대를 놓았습니다. 예비 모터 한 대와 또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모터가 두 대가 있는데, 한 대를 가지고 퍼내는 데도 저희가 각 3m정도의 물을 채워 놓고 유수지에다 설치해 놓고 퍼내는데 한 5분 되니까 유수지 바닥이 마를 정도로 빠졌습니다. 그래서 장호원 지역의 침수가 그 정도면은 완전히 해소가 되지 않겠느냐 생각을 합니다.

이상복 위원 레포츠 공원 만들면서 전체 수량, 용량, 패턴은 얼마만큼 줄어든다든지, 넓어진다든지 하는 계산이 나온 것 있습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용량은 똑 같습니다. 용량은 똑같은데 떨어지는 건 예를 들어서 도시화가 되면 콘크리트, 포장이 된다든지 나무가 좀 적어지니까 유속이 빨라집니다. 유속이 빨라지는데 그 레포츠 공원 1만톤, 2만톤 해가지고는 큰 유량이 급속히 많아진다든지 하는 것은 사실 미미한 겁니다. 사실은. 대규모의 개발 사업을 한다든지 하면 모르지만 그 레포츠 시설 조금 해가지고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상복 위원 알았습니다.

강기필 위원 보충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충설명이 나와서 말씀드리겠는데요. 지금 레포츠 공원한다고 되어 있지요? 거기가 지금 재해가 굉장히 많아졌어요. 그 부분도 가급적이면 배수로를 열어야 되는데, 지금 상태는 좁단 말이에요. 배수로를 안하고 우선 택지 개발을 해야 되기 때문에 지금 유산이 물러 가지고......, 그것에 대해서 보고를 받으셨을 거예요. 그 부분에 대해서 재해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예. 그래서 우리가 택지조성을 하다가 공사중단을 했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땅을 팔아서 그 사업비를 줘야 할텐데 땅만 밀어놓고, 땅이 팔리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공사를 추진을 못했어요. 왜냐하면 사업자가 땅을 준다고 해서저희가 요즘 IMF 시대인데 그 땅을 받아가지고 어떻게 공사를 하겠느냐 하고 돈으로 달라 그랬더니 먼저번에 위원님들이 예산을 7억원인가 세워주셔서 그것으로 저희가 지불을 하기로 계획을 했습니다. 그래서 공사를 중단시켰다가 다시 장마기간에 혹시 피해오면은 사람들이 가서 응급조치를 해야 되기 때문에 공사를 재개 시켰습니다. 그래서 즉시 나가서 혹시 비가 많이 오면 도랑을 친다든지, 인위를 딴다든지 하는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 공사를 재개 시켰습니다. 그래서 웬만한 비가 왔을 때는 즉시 공사 인부들이 나가서 투입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한 문제는 저희가 먼저 도시과장하고 직원들이 나가서 미리 수해예방을 하고 또 직원들이 거기 상주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아무튼 좋은 지적을 해 주셨는데 그 문제는 저희가 항상 상기를 해서 비가 올때는 즉시 조치토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강기필 위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장 박용선 다른 위원님 또 없으십니까? 여기 관고석축지구요?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네.

○ 위원장 박용선 거기 위험유형에는 붕괴위험 그랬는데, 진단 결과는 안전진단이라고 했는데 그것은 어떻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이것은 양정여고에서 도로망 올라가는 데 있지 않습니까? 저쪽 향교올라가는 석축인데요, 그 석축이 5m 정도 되기 때문에 항상 저희가 위험지구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위험하니까 빨리 안전진단을 하라고 양정여고에 저희가 통보를 했습니다. 통보를 했더니 여주대학의 교수들한테 안전진단을 주었어요. 주었는데 워낙 두껍게 쌓았기 때문에 큰 위험은 없고 운동장의 물도랑이 다 차서 배수가 뒤로 새지 않게만 하면 문제가 없다고 해서 도랑을 치워서 물이 직접 석축 뒤로 스며들지 않도록 조치를 했고 석축에 구멍을 뚫어서 하는 방안같은 것도 제시를 했습니다마는 저희가 그래서 위험지구로 관리를 하고 있는 겁니다.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혹시 어떤 사태가 벌어질지 모르니까 호우주의보라든지 비가 많이 오면 저희가 동직원이라든지 우리 직원들이 순찰을 해서 문제점 있나 없나를 순찰하는 겁니다. 그래서 위험지구로 위험하지 않다고는 합니다마는 저희가 수시로 나가서 보는 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위원장 박용선 네. 다른 위원님, 질문 없으십니까?

( 서동예 위원 거수 )

네. 서동예 위원님 말씀해 주세요.

서동예 위원 서동예 위원입니다. 국장님에게 좀 여쭈어 보고 싶은 것은 지금 장호원읍에 어석리 어석재하고 설성면에 제요리는 거기가 항상 농작물 침수지역이고……, 안성에서 흐르고 충북에서 안성으로 많이 흐르면 춘천에 물이 많이 내려가게 되면 거기가 역류상태가 되어 점점 더 시간이 갈수록 역류가 되어서 침수가 빨리 된단 말이에요. 그래서 병목현상이 일어나서 물이 안 빠지고 있는데, 거기는 어떻게 확장공사를 했는지 거기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저희가 어석리 어석재는 도비를 받아서 계속하고 있습니다. 계속하고 있고 뭐, 내년 정도까지 도비받으면 다 되지 않겠느냐 생각하고요, 제요리도 마찬가지인데 농경지 내수 침수는 문제가 있습니다. 뭐냐하면 저희가 농산부에서도 그것을 배수펌프장을 대규모로 침수되는 부분, 그런 부분은 배수펌프장을 만들고 있는데 하루에 빠지는 정도는 배수펌프장을 설치를 해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관리비가 상당이 많이 듭니다. 펌프장 하나 만들어 놓으면 관리비가 적어도 농사 수확하는 양, 침수해서 피해보는 것 보다 관리비가 훨씬 많이 들기 때문에 배수펌프장 설치는 어렵고요, 제방을 쌓아서 저희가 조치를 하고 있는데 제방은 저희가 어석재라든지 제요천도 도비 23억원을 받아서 지금 공사를 추진중에 있고 어석재도 내년 정도면 마무리 되지 않나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제방만 쌓아 주면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위원장 박용선 그럼, 2쪽 질문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그럼, 3쪽으로 넘어가겠습니다. 3쪽 질문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문해 주세요.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3쪽 없으십니까? 그럼, 구성에 대해서는 뭐, 여기에 대해서 짚어 보실 것 있으십니까? 구성에 대해서. 그럼, 5쪽으로 넘어가겠습니다. 6쪽, 6쪽에 대해서 없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7쪽으로 넘어가겠습니다. 7쪽.

( 서동예 위원 거수 )

네. 서동예 위원님 말씀하세요.

서동예 위원 의사진행 발언을 하겠습니다. 보고서 나머지 내용은 현황인데 현황에 대해서는 질문할 사항이 없습니다. 전체적인 것, 의문나신 점에 대해서나 질문하시고 페이지별로 질문하는 것을 생략했으면 좋겠습니다.

○ 위원장 박용선 그러면 제가 7쪽에 수방자재하고 구호물자는 보관을 어디다 하고 계세요?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그것이 소방자재 포대, 말목, 보온덮개는 각 읍면에 보관하고 있고요.

○ 위원장 박용선 취사도구하고 침구같은 것은요?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이것도 마찬가지로 읍면의 비축창고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방역물자는 보건소에 보관하고 있고요.

○ 위원장 박용선 그럼, 8쪽으로 넘어갑니다. 9쪽.

김정호 위원 9쪽에.

○ 위원장 박용선 네.

김정호 위원 김정호 위원입니다. 국장님께서 자료를 뽑아주셔 가지고 사실 이렇게 보니까 잘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재해대책을 미연에 방지시키기 위해서는 장호원에 청미천 종합개발사업 추진하시는 것처럼 백사면 상용리, 우곡리, 금성리 일대에 그 이후는 다 농지정리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 쪽에 부존 골재가 많이 적재가 되어 있기 때문에 가령 전체적인 강우량은 있습니다마는 부분적으로 소낙비가 많이 오는 연도가 빈번하게 있거든요, 그럴적에 물이 역류가 되면서 빠지지를 않아서 금성리, 도지리 일대에 침수피해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가을 추곡 수매때 보면 농민들이 일등을 받는 농가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을 대책을 강구해 주실 생각을……, 이 청미천에 18억 6,100만원의 예산을 들여서 지금 가동중에 있다고 이렇게 말씀을 해 주셨다시피 그쪽 복하천 하상작업이라든가 수차에 걸쳐서 그 관계기관인 서울지방 국토 관리청, 이런 데다 문제점을 계속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것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기존 골재량 조사 계획를 조속히 수립할 생각은 없으신지요?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좋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저희가 지난해에 골재 부존량 조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용역설계중에 있는데 그것이 금년 말이면 완전히 조사가 완료될 겁니다. 그래서 골재부존량을 가지고 우리 세익이 얼만큼 될 것인지, 장호원 청미천은 공사비가 약 40억원 정도가 될 겁니다. 40억원 정도가 되는데 이것은 금년도 예산에 대한 것만 16억 8천만원인가 요구한 거고요, 저희가 40억원 들어가는 것은 골재판매 예상이 되는 것이고 3억원 이익을 봅니다. 그래서 장호원의 청미천이 지금 위원님께서 보시면 아시겠습니다마는 아주 깨끗하고 멋있게 정비가 되고 있습니다. 아직 완성은 되지 않았습니다마는 그것도 골재를 팔아서 한 겁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천시의 직할하천 골재를 파서 사업할 수 있는 것은 저희가 할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그 자리도 저희가 여주 경계에서부터 복하천 이쪽에 하수 처리장하는 거기까지는 골재를 파서 침수피해도 예방을 했습니다. 그 제방이 상당히 약해서 서울지방 국토관리청에 저희가 건의도 했습니다마는 그것을 골재를 판다든지 시 자체로 해달라는 그런 공문을 받고 나름대로 저희가 골재 부존량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존량 조사를 하면 제일 먼저 할 장소를 저희가 그쪽 상용리 앞에 하천을 잡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것은 용역설계가 마무리가 되면은 바로 우선 순위를 정할 때 지역이 제일 먼저 정해져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좋은 말씀을 해주셨는데 그것은 저희 생각하고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니까 바로 그것은 1순위로 들어갈 것 같습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정호 위원 우리 백사관내에 킬로수는 대략 한 6K정도 있는데요. 그 외에 여주 복하천하고는 같이 연대적으로 사업을 추진합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우리만 하면 됩니다.

김정호 위원 국장님 말씀대로 용역설계를 금년도에 합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용역설계는 금년에 되는 게 아니라 내년에 실시설계가 됩니다. 이번엔 기본조사만 하는 것이고 그것을 다시 실시 설계를 해서 고수부지는 어떻게 넘기고, 또 하천은 어느정도 파야된다든지 하는 실시 설계를 또 해야 됩니다. 그러니까 그 실시설계는 내년도 예산을 다시 편성해야 됩니다. 지난 해에 위원님들께 저희가 투쟁을 하면서 억지로 2억원인가 예산을 확보해서 설계를 지금 기본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때 참 잘해주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기본조사를 하고 있는데, 그게 마무리 되면은 그 외에도 다른 하천도 취약한 부분을 골재 파는 것 보수를 한다든지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정호 위원 잘 알았습니다.

○ 위원장 박용선 국장님, 부존량 조사를 해서 계획을 하고 용역설계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어디 어디라는 것을 지금 여기서 말씀해 주시면…….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지금 자료를 가지고 오면 바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그런데 골재사업 나온 것은 예를 들어서 부발이나 백사 상용리 앞에 복하천에서 판 것을 꼭 거기에 투입하는 건 아닙니다. 단지 하천 골재를 파는 것은 하천에다 투입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거기서 3억원이 남았다고 장호원에 또 투입하는 건 아닌 것으로 이해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것은 위험한 부분에 다시 쓰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이게 대개 보면 여주 같은 데는 한강 골재를 팔아가지고 일반예산도 막 쓰는데, 저희도 그렇게 할 생각은 아닙니다. 하천예산을 일반예산에서 자꾸 쓰다보면 나중에 실제로 하천에 투입이 안되기 때문에 저희는 하천부문에 나오는 예산은 하천에만 쓰려고 합니다.

○ 위원장 박용선 그러면 그것은 유인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유인물로 드릴까요?

○ 위원장 박용선 예.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부존량 조사한 것을 유인물로 드리겠습니다.

이상복 위원 위원장님! 요청이 있는데요. 하천개수 공사 청미천 종합개발 사업 등 10건인데, 그 자료 좀 주세요. 하천개수 10건의 내역이요.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하천개수 공사 10건의 내역이요?

이상복 위원 예. 그리고 방재 계장님! 지난번에 마장면 관리에 하천이 범람을 했을 때 옆에 바로 주택이 두 채가 있었는데 항상 불안하고 그래서 그 분이 계속 3년째 요구를 하고 있어요. 준설을 해달라고 해도 현지 가서 감을 잡아보면 거기 준설을 두자리만 하면, 그 위에 상류에서부터 급류를 타고 농지 피해가 되니까 할 수 없다, 하려면 개인적으로 하든지 관에서는 할 수 없다 그런 답변이예요. 그런데 항상 물이 넘치고 물론 또, 우리 면에다 이야기 해도 시에서는 안된다 그러니까 면 자체에서 어떻게 할 수 없느냐는 이야기입니다. 여기 방재 계장님 오셔서 하는 말씀인데, 관리에 집이 두 채가 있는데 준설해 달라는 게 있어요. 관2리 현지를 방문했어요.

○ 방재계장 이연배 오천리 지나서 교차로 들어가는 그 부분이지요?

이상복 위원 예. 그런데 거기는 풀이 모래가 쌓여서 저절로 떨어져 나간게 아니라 버드나무 뭐 해가지고 장비를 대지 않으면 저절로 떠내려 가지 않고 굳어지고 있거든요.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준용하천인 모양인데 저희가 다시 한 번 조사를 해보겠습니다.

이상복 위원 지금 조사 3년째 하고 있습니다.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조사 3년째인데 준용하천 사업비는 우리 경기도 지사가 관리를 합니다. 준용하천은. 우리가 제방관리만 하고 있는데, 그것은 우리 이천시 돈을 투입을 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도비 받아낼 수 있는데 우리 이천시 돈을 왜 씁니까? 여하튼 그것은 우리가 조사를 해서 필요하다면 도에다 요청을 해서 도비를 받아서 저희가 준설을 한다든지 하는 방안을 강구를 해보겠습니다. 현실로서는 정확하게 내용을 설명드릴 수 없고, 왜 세 번씩이나 방치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저희가 도비를 받아서 하는 방향으로 강구를 하겠습니다.

이상복 위원 고맙습니다.

○ 위원장 박용선 예. 9쪽하고 10쪽은 시나리오가 있으니까 그냥 보시는 것으로 하구요.

( 이종률 위원 거수)

이종률 위원님 말씀하세요.

이종률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천은 북쪽 땅이라 재해 피해의 우려는 없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5월 1일부터 7월달까지 호우주의보를 전부 통보를 했거든요. 금년도 피해 본 사람 없어요?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피해가 두 건이 있습니다. 소방서 옆에 절개지가 약간 쌓인 게 있어서 8입방의 비가 새는데 저희가 차량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했고, 마대를 좀 쌓았습니다. 그리고 침수가 현재 장호원의 일부 농경지 제방 일부가 유실되어서 농경지가 일부 매몰된 게 있습니다. 그 부분을 먼저 도재해대책본부에다가 저희가 보고를 했습니다. 왜냐하면 절개지 부러진 것은 워낙 동네이기 때문에 저희 자체 복구를 할 것으로 떨어졌기 때문에 보고를 안 했고, 농경지 유실된 것 개인 것은 일부 지원됩니다. 아니면 세금 감면된다든지 하는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보고를 했습니다.

( 조명호 위원 거수 )

○ 위원장 박용선 말씀하세요.

조명호 위원 국장님, 6쪽에 보면 근무체제의 세부사항이 나와 있는데 적십자 봉사기관에서 이러한 재해대책을 위한 조직이 되어 있습니다. 적십자 봉사단 같은 데 보면 재해가 났을 때 무슨 취사도구라든지 또는 텐트라든지 또 거기에 자원 봉사단이 한 250명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항상 근무복 입고 다니는 아주 좋은 재원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천시하고 여기서 감독도 해주고 합니다마는 이러한 아주 좋은 기관하고도 연관을 해서 대책을, 아마 무선 햄조직 같은 것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으로 근무할 적에 적십자 봉사단체하고도 같이 유대를 맺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이것은 저희가 유관기관으로 적십자 보호 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예를 들어서 피해가 났을 때 거기서 이재민이 발생하면 텐트도 치고 음식도 끓여주고 치료약품, 담요라든지 적십자 봉사대 사람들이 합니다.

조명호 위원 여기에 기록된 것 없습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그래서 여기에 있는 유관기관이 적십자에 기록된 것이 지금 몇 개 없습니다마는 군부대에서부터 소방서 우리 유관기관은 다 들어가 있습니다. 저희도 방재계획을 매년 한 2~3월달에 만드는데, 거기에 보면 유관기관 전화번호라든지 항공사령부의 항공기 지원체제라든지 다 있습니다. 그래서 그 체제에 따라서 적십자에서는 적십자 피해난 사람에 대한 구호물자 같은 지원이라든지 이런 게 다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적십자에서 하는 일이 상당히 많고 큼니다. 상당히 좋은 일 많이 합니다.

김태일 위원 모르겠습니다. 이 수해대책하고 관계가 없을는지 모르지만 이천시내를 다니다보면은 하수도가 굉장히 많습니다. 하수도 물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고 있는데 그것을 어떻게 조치를 해주실 것이며, 또한 산업도로 물이 이상하게 이천시내로 유입이 됩니다. 거기도 내가 알기로 하수도가 들어가 있고, 우수 처리가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시내로 유입이 되어서 비가 많이 내릴 때는 이 도로가 개울의 역할을 합니다. 그런 것하고도 또, 보면은 비가 내리고 난 다음에 이쪽 하수도와 하수도 사이가 파여서 물이 고이고 항상 질척거립니다. 또 한가지는 지금 현재 공사하시는 분들이 시멘트가 남아 그것을 발라 주는데 그것을 하수도하고 하수도가 연결된 중간에 발라줍니다. 물이 흐르지 못해요. 거기서 차단이 되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그것이 무슨 말씀입니까?

김태일 위원 지금 가스공사도 하고, 다른 공사도 하지 않습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네.

김태일 위원 그럼, 무슨 관을 묻다 시멘트가 조금 남습니다. 갠 시멘트가. 자기들은 잘 해 준다고 가장자리 부분, 물 흐르는 데다 발라줍니다. 좀 패였다고 발라주고……, 거기만 살짝 발라주면 물이 흐르겠는데 그것을 높이 쌓아서 발라주니까 비만 오고 나면 그 위에는 물이 고이지요.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국장님한테 부탁을 해야 될는지 어떨는지 모르지만 답변 좀.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저희가 요즘에 시내가 많이 파헤쳐 지고 있습니다. 하수도 관로가 노후된 것이 많기 때문에 연차적으로 저희가 상수도 교체공사를 하고 있고 또 도시가스를 전체 시내에, 개인 주택에도 도시가스를 주입하기 위해서 도시가스 관련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는 아마 창전동, 중리동, 관고동에는 금년말까지 거의 들어갈 것 같습니다. 다 파헤쳐 지는 거지요. 그리고 오수관로가 또 있습니다. 오수관로는 우리 시에서 지금 하고 있는데 오수관로를 하기 위해서 전체시내에 기존의 하수도를 전부 조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하수도까지 시원치 않은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수도가 새 가지고 지하수를 오염시키고 노후되어서 깨진 것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그러한 것을 저희가 전부 CCTV라고 해서 두더지처럼 들어가서 사진을 찍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을 사진을 전부 찍어서 안 좋은 구간은 이번에 전부 개량을 하고 있습니다. 오수관로하고 우수관로하고 이번에 다시 묻으면서 오수관로는 집집마다 나오는 분료라든지 이것이 직접 하수처리장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묻고 있고 또 그것 묻는 것과 아울러서 빗물도 기존의 관은 빗물로 쓰고 있는데 그 관로도 CCTV상에 나쁜 것은 다시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내가 상당히 많이 파헤쳐 져서 저희도 시민한테 지탄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해야되는 그러한 사업이기 때문에 저희가 5개년 계획으로 이천시내 전부 하수도에 대한 것이 4백억원 정도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계획이. 그래서 그것을 저희가 5개년 계획으로 하면 너무 지루하게 오래한다고 해서 3년으로 줄여 달라고 도청에 요구를 했습니다. 그래서 금년에는 중리동 이쪽을 하고 있는데 제가 우리 위원님께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좀 불편한 사항이 많이 있지마는 이해를 좀 시켜주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느냐하는 생각이 들고 기왕에 하는 것 저희들은 튼튼하게 할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김태일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혹시 하다가 불합리하게 공사된 데라든지 그런 부분을 말씀해 주시면 저희가 자꾸 시정을 해서 편리하게 저희가 주민들 동사무소 관내에서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민들한테는 공사기간이 언제 언제부터라는 팜플렛을 집집마다 골목에 들어가는 그 구간은 집집마다 이 공사는 무엇 때문에 하는 공사인데 언제부터 언제까지 공사를 마무리짓겠습니다, 공사중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참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것을 전부 각 가정마다 돌리고 있고 또 입구에는 공사중 불편을 드려서 미안하다는 그러한 것을 전부 붙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불편한 것을 감내하지 못하는 분이 많이 계시겠지만 2~3년쯤 참아주신다면 우리 복하천이 깨끗해 지고 중리천이 깨끗해지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그러한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사는 최선을 다해서 깨끗하게 마무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태일 위원 국장님! 또 한가지, 그 공사를 하게 되면 시청에서는 감독관이 안 나오는 겁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이것이 오수관로는 감리를 주었습니다. 감리용역. 그래서 저희 공무원들이 하수계 직원이 3명입니다. 계장까지. 하수계가 이천읍만 공사하는 것이 아니라 각 읍면에 공사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3명이 나가서 그것을 전부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중간중간에 수시로 나가고는 있는데 그래서 감리용역을 주었습니다.

김태일 위원 감리용역 준 사람들은 표시를 안 해 가지고 다닙니까? 무슨 표시를 해 주어야지, 주민이 공사하는 사람한테 아무리 이야기를 해도 말을 안 듣습니다. 그것이 뭐냐, 여기는 바르지 말라 그래도 발라 놓고 갑니다. 그러면 어떻게 합니까? 그것을 붙들고 싸움을 합니까? 어떻게 합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완장을 차고 다니도록 하겠습니다.

김태일 위원 완장을 차서 주민들한테 불편이 있으면 그 사람들한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그러한 것을 해 주세요. 그러면 이천 시내가 조금은 더 깨끗해 집니다. 왜냐하면 맨 마지막 공사를 안 하고 갔을 때, 또 시멘트 같은 것을 아무데나 내버리고 갔을 때, 그 사람들이 갖다 버려야 하기 때문에 귀찮으니까 아무데나 척 발라주는 거예요. 자기들은 인심 쓰는데 우리가 볼때는 인심쓰는 것이 아니라 더 불편을 주는 거거든요. 그러한 것을 완장을 차고 다닌다든지, 모자를 쓰고 다닌다든지 해서 그 사람들한테 주민들이 이야기할 수 있도록 국장님이 조치를 취해 주시면.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좋으신 말씀입니다. 저희도 거기까지는 생각을 못해 봤는데 완장이라든지, 모자라든지, 유니폼을 입어서 명찰을 단다든지, 그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용선 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김태일 위원 한 가지만 더 말씀을.

○ 위원장 박용선 네. 말씀하세요.

김태일 위원 이것이 지나간 이야기인데 여기보면 이천에 이천의료원이라고 없어진 지가 꽤 오래됐는데 이천의료원이라고 올라와 있습니다. 고려대학 이천의료원하고 상의를 한 건지, 이천의료원 원장하고 상의한 건지, 이것이 잘못됐습니다. 이것은 어떤 분이 오셔서 상의를 하셨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이해를 해 주시고 봐 주십시오.

김태일 위원 이런 것은 정정을 해 주십시오. 가끔 그런 것이 많은데.

( 고성옥 위원 거수 )

○ 위원장 박용선 네.

고성옥 위원 네. 고성옥입니다. 페이지하고 상관없는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큰 하천이라든지, 준하천이든지, 저수지 농수로에 잡목이 무성해서 폭우나 장마때 물이 제대로 내려가지 않아서 뚝방으로 범람하는 위험성이 많은데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니까 잡목제거비가 시청에서 나간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매년 나가는 건지, 나가면 대강 얼마 정도 나가는지 그것 좀.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저희가 근사미인가, 아무튼 나무 자르고 바르면 죽는 그런 약품재를 각 읍면별로 지원을 해 주고 있는데요, 그것이 약품을 저희가 돈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약품으로 주는데요, 근사미를 5병씩.

고성옥 위원 국장님, 제가 알기로는 약을 주어 가지고는 안되고 잡목을 베어 가면 인건비가 많이 들어가는데, 주민들의 민원을 제가 들었는데 잡목제거비가 나가는데 각 면단위에서 잡목제거를 안한다, 그런 이야기를 들어서 제가 궁금해서 말씀을 드리는데요, 어느 준하천같은데 보면 버드나무나 일반나무가 아주 무성해 가지고 장마때 물이 내려가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각 지역에 면단위 위원님들도 그런 경우가 있을텐데 그 정도는 계획이 없었습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제가 해마다 그것을 각 읍면에 지시를 해서 베어 가지고 약을 칠해서 죽이라고 했는데 그것이 시행이 제대로 안 되고 있어요. 매년 지시는 하고 있습니다마는 그렇게 해 가지고는 안되고 내년 쯤에는 저희가 예산을 세워서 전부 조사를 해서 예산을 세워 보겠습니다.

고성옥 위원 현재, 약품으로만 나가고 이런 현금이나 지원비는 나가는 것이 없습니까?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저희가 약을 사다 주었지, 현금으로 나간 적은 없습니다.

고성옥 위원 네. 잘 알았습니다.

○ 위원장 박용선 다른 위원님 없으십니까? 그러면요, 아까 김정호 위원님이 상습 침수가 되어서 벼 상품이 안 나온다고 그랬는데, 상습적인 데, 이천시 전역 읍면동에 농경지 침수 상습지역은 어디어디 몇㏊에 면적이 어떻고 거기에 대책은 꼭 개선되어야 하는데 개선할 대책이 없다는……, 현재 그 현황을 조사한 것이 있으면 자료를 제출해 주시고.

○ 건설도시국장 조병돈 저희가 농정과에 계속 보관한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계속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박용선 질의가 없으시면 재해대책업무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제24회 이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산업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6분 산회)


○ 참석위원 12명

박용선김정호김태일서동예원종성이상복

유준열고성옥강기필김학인이종률조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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