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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1회 이천군의회(정기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이천군의회사무과


일 시 : 1994년 12월 9일(금) 오전 10시

장 소 : 소회의실


의사일정(제2차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1. '95년도이천군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부의된 안건
1. '95년도이천군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10시 개의)

○ 위원장 서한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회 정기회 제2차 예산결산 특별위원회를 개의를 선포합니다.


1. '95년도이천군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 위원장 서한석 의사일정 제1항, 1. '95년도이천군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기획실장님의 전체적인 예산안에 대한 취지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 보고를 듣고 실과소 심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실장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실장 조남철 기획실장 조남철입니다. 저희가 제출한 제1차 수정 예산안이 당초예산보다 많은 예산으로 편성 됐기 때문에 종합적인 취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의원여러분! 쌀쌀한 날씨속에서도 지난 1주일간 행정감사를 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국도비 보조사업 및 부담지시와 지방 양여금상업의 지연내시로 제1차 수정예산에 편성한 예산의 규모는 일반회계 627억 9천 429만 7천원으로서 '95년도 이천군 총예산 규모는 '94년도 당초보다 55.9%인 435억 2천 339만 4천원이 증가한 1천 214억 2천 256만원이며, 그 중 일반회계는 54.7%인 381억 4천 673만 8천원이 증가한 1천 78억 9천 592만 4천원이고, 특별회계는 공기업을 포함하여 66%인 53억 7천 665만 6천원이 증가한 135억 2천 663만 6천원이 되었습니다. '95 일반회계 총 세입예산은 지방세가 261억 5천 8백만원, 세외수입이 117억 1천 528만 5천원, 지방교부세 103억 7천 6백만원, 지방잉여금 3억 3천 627만 8천원, 보조금 591억 1천 595만 6천원, 지정재원 1억 9천 440만 5천원으로써 이중 순세계 잉여금은 30억원을 계상하였으며, 지방교부세는 '94 대비 6% 인상을 예상하여 당초 105억 2천 474만원을 계상 하였으나, 4.5%가 인상되어 1억 4천 874만원을 삭감한 103억 7천 6백만원을 계상하였고, 지방잉여금은 현재까지 내시되지 않은 군동정비사업을 제외한 예산만 계상하였습니다. 보조금은 '94 대비 국고 보조가 181.3%, 도비 보조가 100.7%나 증액 내시되어 이에 따른 군비부담지시 또한 과중하여 군비 미부담이 불가피 하였습니다. 군비 미부담사업은 총 10건에 64억 4천 628만 6천원으로 그 내역은 쓰레기 운반차량 1억 5백만원, 쓰레기 매립장 설치 10억 7천 1백만원, 농기계보관창고 설치 2억 7천 555만원, 농어촌 정주권 개발 1억 8천 523만 6천원, 축산단지 조성사업 1억원, '95 가을착수 경지정리사업 3억 4천 650만원, '95팔당수수계 오.우수 분류식 하수관거 7억 5천 5백만원, 하수종말처리시설 24억 1천 8백만원, 공설운동장 건설 2억원, 간이 상수도 개량 9억 9천만원으로서 '95 본예산에 미부담된 사업은 제1회 추경에 우선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국.도비의 지원 증가로 인하여 '94년도 44.2%이던 재정자립도가 '95년도에는 35.1%로 9.1%가 감소 하였습니다. 다음은 경제 성질별 구성비율에 따른 세출예산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인건비는 132억 7천 928만 3천원, 물건비 및 이전경비는 174억 1천 756만 1천원, 자본지출은 739억 373만원, 기타보전재원.내부거래는 18억 9천 256만 3천원, 예비비가 14억 278만 7천원으로 자본지출은 '94년도보다 10.6%인 335억 773만 8천원이 증가하여 예산이 투자사업에 중점 배분되도록 하였으며, 예비비는 1.3% 기준액을 전액 확보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의 편성체제의 기능구분에 따라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청 예산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행정비는 45억 367만 5천원을 계상하여 '95 총 일반행정비 예산은 142억 8천 3백만 9천원이 되었습니다. 주여내역을 말씀드리면 맑은 하천 정비사업에 10억 8천 290만 7천원, 건강한 국토사업 4억원, 농어촌 생활환경개선사업 11억원, 부발읍 청사진입로 부지매입 1억 5천 280만원, 군청사 중축비 11억 9천 349만 2천원, 기타 도로변 정비사업등에 5억 7천 447만 6천원을 계상을 하였습니다. 사회복지비는 55억 8천 5만원을 계상하여 '95 총 사회복지비는 99억 3천 127만 3천원이 되었습니다. 주요내역을 말씀 드리면 저소득 주민보호에 9억 3천 145만 5천원, 노인교통비지원등 노인복지에 9억 6천 424만 3천원, 상수원보호구역 정화조설치비지원 1억 5백만원, 소고리 쓰레기매립장 설치 24억 9천 8백만원, 수정리 쓰레기매립장설치에 따른 주민숙원사업등에 4억 641만원 기타 백사 공설공원묘지확장사업등에 2천 806만 3천원을 계상 하였습니다. 산업경제비는 414억 3천 758만 8천원을 계상하여 총 '95년도 산업경제비는 431억 4천 154만 8천원이 되었습니다. 그 주요내역을 말씀 드리면 농어민 자녀장학금 지원 2억 8천 532만 8천원, 농산물규격포장재원 2억 1천 986만 6천원, 중소도시 직판장 설치에 1억 5백만원, 농가단위 저온저장고설치 5억 1천 582만 6천원, 농산물 간이집하장 설치 2억 5천 592만원, 농작물 경쟁력제고대책사업비 5억 20만원, 과수 생산유통지원 5억 7천 5백만원, 중.소농 지원에 2억원, 벼 병충해방제 2억 9천 181만원, 공동 퇴비제조장 설치 2억 8천 920만원, 전업농 육성 11억 3천 740만원, 농기계 구입 지원 13억 7천 2백만원, 위탁영농회사 설립 1억 5천만원, 농기계공동이용 조직육성 1억원, 농기계 보관창고 3억 1천 955만원, 농어촌생활용수 개방등 지하수 개발관리에 8억 511만원, '95 봄마무리 경지정리사업에 121억 2천 386만 1천원, '95가을착수 경지정리사업비 31억 2천 150만원, '95 가을착수 재경지정리사업 34억 4천만원, '95 봄마무리 병행 하천개수사업에 94억 2천 557만 4천원, '95 가을착수 병행 하천개수사업비 21억 2천 612만 7천원, 농기계 경작로 확.포장사업 1억 4천 560만원, 정주생활권 개발에 10억 4천 967만원, 농어촌 오.폐수 처리시설 1억 8천만원, 축산단지 조성사업등 축산진흥에 3억 5천 280만 2천원, 지역 특수시범사업등 농촌진흥에 9억 94만 4천원, 임도 시설등 임업비에 6억 9천 273만 2천원, 공예품 개발지원들 지역경제비 1억 27만 5천원, 기타 1읍면 1명품 지역특화산업 육성등에 6억 5천 629만 8천원을 계상 하였습니다. 지역개발비는 189억 3천 989만 7천원을 계상해서 '95 총 지역개발비는 213억 8천 657만 2천원이 되었습니다. 그 주요내역을 말씀 드리면 이천도시계획 지적고시용역 4억원, 장호원 강변도로 개설 15억원, 관고리 소방도로 개설 10억원, 관고리 도시계획도로개설 1억원, 장호원 소방도로개설 3억원, 간이상수도 개량 4억 2천 5백만원, 국도 42호선 인도설치 1억 4천 996만 5천원, 모가 송곡리 인도설치 2억원, 지방도 383호선 교통안전시설 정비사업 3억원, 백사면 현방리 우회도로개설 5억원, 복하2교 우회도로 개설 7억원, 모가 성지 진입로 개설 1억 5천 986만 5천원, 표교~장암간 도로 확포장 2억 4천 343만 1천원 수남~소정간 도로 확.포장 2억원, 팔당수계 오.우수 분류하수관거사업 17억 6천 2백만원, 이천읍 하수종말처리장 건설 37억 7천 145만원, 장호원 하수종말처리장 건설 40억 9천 950만원, 농촌하수도 정비사업 7억 1천 4백만원, 장호원배수펌프장외 재해대책사업에 12억 7천 779만 1천원, 교통안전시설 2억 4천 880만원, 기타 수로원 인건비등에 8억 8천 809만원 5천원을 계상 하였습니다. 문화 및 체육비는 5억 982만 2천원을 계상해서 '95 총 문화 및 체육비 예산은 9억 5천 883만 3천원이 되었습니다. 그 주요내역으로는 공공도서관 도서구입비등 문예진흥에 9천만원, 이천향교보수등 문화재관리를 4천 680만 2천원, 설봉산 성지복원등 향토유적관리에 1억 2천 530만원, 종합운동장 설치에 2억원, 기타 체육단체 지원등에 4천 772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민방위비는 2억 798만 3천원을 계상해서 '95 총 민방위비 예산은 4억 1천 877만 7천원이 되었습니다. 그 주요내역으로는 민방위 장비구입등 민방위관리에 3천 544만 9천원, 병사관리에 2천 497만 8천원, 소방운영에 1억 4천 755만 6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원 및 기타경비는 당초 144억 4천 447만 4천원중 129억 2천 127만 1천원을 삭감해서 국.도비 보조사업에 따른 군비부담에 충당하였으며, 예비비는 기준액 1.3%인 14억 278만 7천원을 모두 확보 하였습니다. 다음은 읍면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행정비는 1억 3천 739만 4천원을 계상해서 '95 일반행정비 총 예산은 83억 724만 6천원이 되었습니다. 그 주요내역은 세수우편요금 추가 2천 665만 4천원, 제적바인다 구입 424만원, 호적보관용 이중 캐비넷구입 7백만원, 장호원읍 옥상방수공사등 청사정비비 9천 950만원을 계상 하였습니다. 사회복지비는 3억 9천 826만원을 계상해서 '95 총 사회복지비 예산은 23억 5천 566만 2천원이 되었습니다. 그 주요내역을 말씀드리면 어린이 놀이터보수 43개소에 7천 710만원, 장호원 쓰레기매립장 설치비 3억 216만원, 쓰레기 매립장 복토비 1천 9백만원을 계상 하였으며, 산업경제비는 11억 7천 936만원을 계상해서 '95 산업경제비 총예산은 14억 1천 179만 1천원이 되었습니다. 그 주요내역으로는 농천마을 진입로포장 11읍면에 11억 5천 4백만원, 농촌가로등 보수비 추가 2천 536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지역개발비는 28억 2천 153만 9천원을 계상해서 '95 지역개발비 총예산은 34억 8천 627만 3천원이 되었습니다. 그 주요내역은 시가지 쇼파 보수등 도시계획관리에 8천 412만원, 하수도 준설등 상.하수도사업에 9천 1백만원, 관1리 도로포장 부족분 8천 5백만원, 신추-본죽리간 도로포장 5천 1백만원, 주민숙원사업 11읍면 114건에 24억 8천 741만 9천원, 기타 청미천 배수문교체등에 2천 3백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구회정리사업 특별회계 예비비 220만 3천원을 삭감해서 연금부 담금 및 퇴직금에 충당 하였으며, 규모는 변동은 없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바와 같이 '95 이천군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은 국.도비보조사업의 증가와 이에 따른 군비부담액의 과중으로 불가피하게 군비 미부담이 발생 하였으며, 불요불급한 사업외에는 군 자체사업을 해결하지 못하였지만 투자사업에 최대한 배분되도록 노력 하였으니 제안된 예산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95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제1차 수정예산 취지설명을 마치도록 하고 자세한 사항은 실과소장들로 하여금 소관 사항별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서한석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장 안봉환 전문위원 안봉환입니다. 존경하는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금부터 이천군수님께서 제출한 '95년도 일반 및 각 특별회계 공기업을 포함한 세입세출 예산안 및 제1차 추경 예산안에 대한 검토의견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페이지 예산총괄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규모, '95년도 이천군의 세입예산규모는 1천 214억 2천 256만원으로 일반회계가 1천 78억 9천 592만 4천원, 기타 특별회계 56억 391만 1천원, 공기업 특별회계 70억 2천 272만 5천원으로 '94년 당초예산보다 435억 2천 339만 4천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규모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이천군의 세출 예산규모는 일반회계 1천 78억 9천 592만 4천원, 기타 특별회계 65억 391만 1천원, 공기업 특별회계 70억 2천 272만 5천원으로 '94년 당초예산보다 435억 2천 339만 4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최종 예산보다는 165억 3천 749만 5천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세입 세출 예산안 총괄표는 유인물로 대신 하겠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 규모는 '95년도 이천군의 일반회계 세입예산 규모는 1천 78억 9천 592만 4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381억 4천 673만 8천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세입예산 증액내용은 지방세가 58억 8천 5백만원, 세외수입이 11억 6천 542만 4천원으로, 지방교부세가 4억 4천 7백만원, 보조금이 320억 1천 966만 3천원, 지정재원이 1억 9천 440만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세입예산 감액내역은 지방양여금에서 15억 6천 474만 9천원이 감액 되었습니다. 세입 증감 내역은 유인물로 대신 하겠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세출예산 규모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이천군 일반회계 세출예산규모는 1천 78억 9천 592만 4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381억 4천 673만 8천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감소된 부분은 문화 및 체육비가 14억 290만 9천원이 감소 되었으며, 증액된부분은 의회비 1억 5천 691만원, 일반행정비 41억 2천 970만 3천원, 사회복지비 19억 5천 262만 6천원, 산업경제비 284억 4천 7백 48만 6천원, 지역개발비 45억 8천 108만 6천원, 민방위비 718만원, 지원 및 기타경비에 2억 7천 462만 6천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세출 증감 내역은 유인물로 대신 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각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총괄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각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액은 65억 391만 1천원으로 '94년도 당초 예산액 35억 8천 134만 8천원보다 29억 2천 256만 3천원이 증액되었습니다. 회계별 증액된 내역은 주차장사업 특별회계 620만 1천원, 새마을 소득사업 특별회계 2천 161만 1천원, 영세민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 459만 4천원, 경영수익사업 특별회계 32억 9천 400만원, 구획정리사업 특별회계 6천 436만 9천원,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 2억 2천 488만 7천원, 회계별 감액된 내역은, 주택사업 특별회계에서 5억 6천 436만 1천원이 감액 되었습니다. 다음은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총괄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액은 70억 2천 272만 5천원으로 '94년도 당초 예산액 45억 6천 863만 2천보다 24억 5천 409만 3천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다은 6페이지 각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증감내역은 유인물로 대신 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특별회계 세입세출 증감내역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주택사업 특별회계 세입예산, '95년도 주택사업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5억 8천 643만 6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5억 6천 436만 1천원이 감액 되었으며, 감액된 부분은 사업수입에 1천 191만원, 사업외수입에 1억 760만 2천원, 보조금에 4억 4천 484만 8천원이 감액 되었습니다. 세출예산은 '95년도 주택사업특별회계 세출예산은 5억 8천 643만 6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5억 6천 436만 1천원이 감액 되었으며, 감액된 내역, 지방채 상환에 차입금이자 1천 191만 1천원, 사업비 민간자본이전 5억 5천 245만원이 감액 되었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주차장사업 특별회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주차장사업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2억 5천 800만 2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620만 1천원이 증액되었으며, 증액된 부분은 사업수입에 사용료수입 4천만원 사업외수입에 잡수입 3천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감액된 부분은 전입금 6천 379만 9천원이 감액 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세출 예산은 2억 5천 8백만 2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620만 1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증액된 부분은 관리비에 2천 71만 2천원, 예비비에 1천 661만 4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감액된 부분은 사업비에 3천 112만 9천원이 감액 되었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 새마을사업 특별회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새마을사업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1억 6천 138만 5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2천 161만 1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증액된 부분은 사업외수입에서 2천 18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감액된 부부은 사업수입에 융자금이자 수입에서 18만 9천원이 감액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출부문 '95년도 세출예산은 1억 6천 138만 5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2천 161만 1천원이 증액되었으며, 증액된 부분은 사업비에서 2천 161만 1천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 영세민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영세민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1억 3천 329만 4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459만 4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증액된 부분은 사업외수입 융자금회수수입에서 498만 6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감액된 부분은 사업수입 융자금 이자수입에서 39만 3천원이 감액 되었습니다. 세출예산은 '95년도 세출예산은 1억 3천 329만 4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459만 4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증액된 부분은 사업비에 융자금 459만 4천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세출예산은 '95년도 세출예산은 1억 3천 329만 4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459만 4천원이 증액되었으며, 증액된 부분은 사업비에 융자금 459만 4천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경영수익사업 특별회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경영수익사업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40억 2천만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32억 9천 4백만원이 증액 되었으며, 감액된 부분은 사업외수입에서 순세계잉여금 39억 9천 999만 9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감액된 부분은 사업외수입에서 전입금 6억 9천 999만 9천원, 매각수입 6백만원이 감액 되었습니다. '95년도 세출예산은 40억 2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32억 9천 4백만원이 증액되었으며, 증액된 부분은 일반운영비에서 705만 1천원, 여비에 253만 5천원, 경영수익사업 기금조성 예치금에 32억 8천 441만 4천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구획정리사업 특별회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95년도 당초예산보다 6천 436만 9천원이 감액 되었으며, 감액된 부분은 사업수입에 제1, 제2지구 환지청산금 수입에서 6천 436만 9천원이 감액 되었습니다. '95년도 세출예산은 6억 9천 286만 6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6천 436만 9천원이 감액 되었으며, 감액된 부분은 관리비에서 6천 436만 9천원이 감액 되었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6억 7천 192만 6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2억 2천 488만 7천원이 증액되었으며, 증액된 부분은 사업외수입 683만 5천원, 보조금 2억 1천 805만 2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95년도 세출예산은 6억 7천 192만 6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 보다 2억 2천 488만 7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증액된 부분은 기금운영비에 202만 3천원, 의료보호비에 2억 1천 602만 9천원, 반환금에 683만 5천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 지방공기업 특별회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예산 규모는 총 70억 2천 272만 5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액보다 24억 5천 409만 3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세입예산 증액내역은 자본적 수입 25억 7천 703만 8천원, 세입예산 감액내역은 상수도사업 수익 1억 2천 294만 5천원이 감액 되었습니다. '95년도 공기업 특별회계 세출예산 규모는 총 70억 2천 272만 5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보다 24억 5천 409만 3천원이 증액 되었으며, 세출예산 증액내역은 상수도사업 비용 2억 6천 432만 5천원, 자본적 지출에 21억 976만 8천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검토의견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제 세입분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이천군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전년도 당초예산 대비 381억 4천 673만 8천원이 증가 계상 되었으나, 의존수입인 지방교부세, 지방양여금 및 보조금의 예상은 내시액에 의하여 수입이 확정되는 금액으로 제외하고, 지방세 수입의 증액 58억 8천 5백만원을 포함한 76억 9천 182만 4천원은 세입예산에 차질을 가져오지 않도록 철저한 검토가 사료되는 바, 특히 경상적 세외수입부분에 폐기물 수집수수료 9억 4천 875만 8천원, 기타 징수교부금 수입 5천 319만원은 '94년 10월말 현재 수납총액이 각각 2억 1천 657만 4천원, 7천 960만 3천원으로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세입자료의 치밀한 분석이 요구되며, 지정재원의 국유재산 매각수입과 공유재산 매각수입은 매각 대상 재산내역을 미기재, 가공적 세입 계상의 우려가 있어 예의 검토가 요구될 것으로 사료 됩니다. 다음은 세출분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95년도 세출예산은 당초예산에 필수적으로 계상 하여야할 법적 필수경비는 전체 해결한 것으로 보아, 적정하게 편성이 되었다고 사료 되나, 사무전산화에 따른 예산이 '94-'95년에 걸쳐 적지 않은 예산이 계상된 바, 이에 따른 사후관리, 기대효과충족, 효율성등의 철저한 검토로 예산의 낭비를 막아야 할 것으로 사료가 되며, 일부 보조사업에 대한 국비 부담 비율이 높은 사업에 대하여는 사업이 필요성 및 우선 순위등의 관계등이 예의 검토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 됩니다. 이상과 같이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서한석 수고 하셨습니다. 여기가지 기획실장님의 취지설명과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를 들으셨습니다. 우선 실과소 사항별 심의 취지설명에 앞서 여태까지 취지설명 검토보고를 들으신 것을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잠깐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2분 회의중지)

(10시 40분 계속개의)

○ 위원장 서한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 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취지설명 및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서동필 의원 위원장님!

○ 위원장 서한석 네. 서동필 의원님 말씀하세요.

서동필 의원 의회사무과 하기 전에 기획실장님께 총괄적으로 여쭤보겠습니다. 금방 말씀을 하셨는데, 실지 앞으로 지방자치제 대비를 위해서 지방세 전체수입을 늘려야 되는데, 차입금 자꾸 얕아지고 군에서도 무슨 기획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그런 쪽에다가 의원들한테도 협조를 구하고 주민들한테 홍보를 해서 무슨 방안이 마련이 되어야지요. 계속 재정자립도는 줄어만 가면 어떻게 할 겁니까? 그 방안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 기획실장 조남철 저희가 그래서 제3섹터사업이라고 해서 민관 공동출자사업도 추진하고 경영수익사업도 추진을 하는데 사실은 저희 이천군에 마땅한 사업이 없습니다. 또 아까도 말씀 드렸지마는 지방세 세원이라는게 땅덩어리가 더 늘어날 리도 없고, 거기에 무슨 산업시설이 들어와야 이것이 보완이 되는데 아니면, 사치성 재산인 골프장이라든가 이런 것이 많이 유치가 되면 좋겠는데 주민 반발 때문에 잘되지도 않고 그래서 세외수입 분야가 많이 확보가 되어야 하는데 아까 조금전에도 말씀드린대로 경영수익사업 분야도 저희가 연구를 해보아도 마땅한 사업이 없고 민관 공동출자사업도 연구를 몇 번씩 해보다도 마땅한 사업이 없어서 사실은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어떤 분이든 그런 생각은 가지고 있습니다마는 세외수입 확보가 가장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이것이 앞으로 수요에 비해서 주민들 요구에 비해서 그만큼 세수가 증대 되어서 주민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되는데 바로 문제가 되는 것이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겁니다. 지방세 분야는 크게 늘어날 전망은 없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린 토지등급이나 사정하고 개별공시지가나 인상이 되면 그 분야에서 토지종합세가 늘어날까? 그렇지 않으면.

임진혁 의원 일반 주민들한테 피해를 많이 주어서 세금을 많이 거두어서 살림을 해도 돼요? 제가 볼적에는 담배소비세 이런 것이 줄어든 것도 먼저도 얘기가 있었지마는 실질적으로 담배를 안피워서 줄은 것이 아니다 그러면 거기에 대한 대책을 강구를 해가지고 지금 세를 받는 자체도 줄지 않는 어떤 방법이라든지 이런 것을 우리 행정부에서 그런 것을 해야 되는데, 그런것에 대해서는 편안하게 무슨 이렇게 하는 것 같으니까요.

○ 기획실장 조남철 저희도 세입을 담당하고 있는 재무과에서도 담배판매세 때문에 무척 고심을 하는데 예를 들면 우리 이천에 사는 사람은 어디 나들이를 가더라도 이천 사람들 담배를 사가지고서 피자. 그런 여러 가지 대책을 세워서 홍보차원으로도 하고 있는데 사실은 자꾸 흡연인구가 줄어든다고 하니까 그런 것을 재무과에서도 어떤 방법으로든지 지방세 분야를 확충을 해야 되는데 이것이 인력도 모자라고 하니까 잘되지도 않는지 집행부에서 그런 노력은 충분히 하고 있습니다.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동필 의원 앞으로 단체장 선거를 치르고 그 후가 된다면 국도비 받기가 지금보다 더 어렵지요?

○ 기획실장 조남철 중앙정부의 방침이 아까 말씀드린대로 지방자치단체의 자립도를 키워야지. 자꾸 국가에 의존만 해서는 되겠느냐?

서동필 의원 아니, 그 방침으로.

○ 기획실장 조남철 앞으로 지방자치제가 내년부터 정식으로 단체장 선거가 되어서 실시가 되면 중앙의 의존 재원도 점차적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서동필 의원 글쎄, 그렇게 된다고 하면 이천도 써야 될 것은 많고 재원확보는 안돼 가지고서 전체적으로 세수가 줄어든다고 하면 금방도 말씀 드렸지마는 군에서도 그것에 대한 획기적인 방안을 강구를 해서 장기계획도 수립을 하고 주민들한테도 지역의 사업발전이 되는 것이 지역발전이 되고 여러 가지 산업이 유치가 되고 그런 쪽으로 많이 주민들한테 홍보를 하고 이해를 구하고 그래야 될 것 같아요. 이 공장도 안된다, 저 사업도 안된다, 다 안되면 무엇을 하고 그러면 지역에서도 무엇을 가지고 지역발전을 이룰 것입니까? 재원이 없는데.

○ 기획실장 조남철 저희가 이제 나름대로 세입대책을 세우고 있는데 그것은 재무과에서 가지고 있는 복안은 자세히 모르기 때문에 그 세입분야에 대해서는 나중에 재무과 소관 세입분야 보고 드릴 때 자세한 설명을 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 위원장 서한석 그러면 의회사무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취지설명 및 질의 답변이 있겠습니다. 과장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과장 김종화 의회사무과장 김종화입니다. '95년도 의회사무과 소관 세출예산안에 대한 사항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사항별 설명서를 참고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95년도 의회비분야 총 편성 예산액은 5억 9천 326만 2천원으로 '94년도 당초예산 대비 1억 5천 691만원이 증액 되었으며, 주요 증액내역은 2대 의회 개원에 따른 명패구입, 상임위원회 회의실, 사무실 운영에 따른 집기구입비 의회사무과 공무원 처우개선에 따른 인건비등에 계상이 되겠습니다. 세항별 대비는 예산편성 체제의 변경으로 증감액의 산출의 곤란하여 생략하고, 곧 바로 비목별 사항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45페이지 일반수용비 비목에 1천 729만 4천원으로 계상된 내역은 상임위원회 운영에 따른 상임위원실 자료책자구입 및 의안배부를 위하여 450만원, 의장실, 부의장실, 의원사무실 방문인사 접대비 소모품 및 재료구입비 240만원, 2대 의원 뺏지구입비 312만원, 지방자치지 구독 72만원, 의정활동 정보수집에 따른 신문구독료 95만 4천원, 의정활동 홍보지 발간 비용이 560만원이 되겠습니다.

국희영 의원 가만 있어봐요. 59만 4천원이지. 95만 4천원이 아니라. 기록이 되기 때문에.

○ 사무과장 김종화 네. 다음은 46페이지 중간부터 하단까지 비목별 내역은 의사관련자료 및 의정 활동자료 수집을 위한 직원 여비 576만원, 의회운영 홍보활동비 3백만원, 의회홍보 주민 격려 및 사례 업무추진비 1백만원,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 참석자 보상겸 4천 62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47페이지 자산취득비 비목별 내역으로 2대 의원 명패구입비 716만 8천원, 상임 위원회 운영에 따른 집기구입비 4천 932만 8천원이 되겠습니다. 이어서 49페이지 일반수용비 비목별 회의록 발간비 1천 2백만원, 시설장비 유지비 비목에 음향시설 및 녹음시설 유지비 360만원이 되겠습니다. 49페이지 하단부터 57페이지까지는 의정활동비 세항으로 1억 7천 672만 8천원, 사무처 2억 7천 121만 2천원이 계상 됐는데, 계상된 내역은 51페이지 상단에 선진의회 시찰경비 3천 250만원, 5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의안 복사 배부용 복사기 구입비 3백만원, 전문위원 의정활동 자료소집 115만 2천원을 경상비에 계상 되었는데, 나머지 인건비 및 기존경비로 상세한 예산내역 설명을 생략 드리고, 사항별 청구서로 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상 의회사무과 소관 '95년도 세출예산에 대한 사항별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서한석 질의하실분?

(국희영 의원 거수)

네. 국의원님?

국희영 의원 작년 대비 올해 상임위원회가 구성되고, 집기 구입 이런 것이 작년 대비 금년 예산은 얼마나 차이가 납니까? '94년도, '95년도

○ 사무과장 김종화 새로 우리가 상임위원회가 생기는 것을 제외하고는 작년 수준에 거의.....

국희영 의원 작년보다 안되죠?

○ 사무과장 김종화 네. 조금 미달됩니다.

국희영 의원 작년하고 얼마나 차이가 나요?

○ 위원장 서한석 확실한 수치를 대봐요. 작년에는 얼마였는데, 올해는 얼마다 그래서 얼마가 차이가 난다 그 계산 안해 봤어요?

○ 사무과장 김종화 3천 560만원 정도 우리가 요구한대로 안됐는데요. 우리가 요구한 것중에서 3천 6백만원이 적은데요. 작년수준 정도로, 정확한 숫자는 과목이 여기저기 왔다갔다 해서 모르겠습니다.

국희영 의원 정확한 수치를 올려서 챙기란 말이예요. 그리고 상임위워회가 구성이 되어가지고 우리가 명패도 그렇고 집기구입을 하는데 12개씩 올렸다면서 6개로 된.....

○ 사무과장 김종화 그것은 말씀 드리겠습니다. 예산부서하고 의견 차이가 있어서, 그런데 12개 올린 이유는 상임위원회실 옆에 공무원 대기실을 만들어야 합니다. 대기실 의자 같은 것, 책상도 놔야 되는데, 그 사람들이 착각을 하고의원님 정수대로만 계상한 것 같습니다. 잘못된 것입니다.

국희영 의원 의사과장님께서 예산을 올릴때는 심도있는 검토를 해서 의장님 결재를 받아서 꼭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본청으로 올린 것 아닙니까? 그런데 무자르듯 자른 이유가 뭐냐 이거예요. 여기다 사전 협의나 아무것도 없이 자른 배경을 설명해 주세요.

○ 위원장 서한석 당초 예산 요구한 것 있잖아요.

○ 사무과장 김종화 기준을 잘못 잡았다는 겁니다.

국희영 의원 정확히 얘기를 하세요. 기록이 되고 있으니까, 역사에 남길려고 하니까, 왜 그렇게 됐는지, 그것을 얘기를 하란 말이예요.

○ 사무과장 김종화 12개씩 올렸는데, 예산부서에서 보기에는 위원회 의원님들의 정수가 6분이니까, 6개로 하면 되지 않느냐, 이런식으로 해서 자기들이 이해를 못한 것입니다. 내역에 대한 이해를 못하고 삭감을 시켰습니다.

국희영 의원 협의 없이 자른 거죠? 협의 없이 기획실 임의대로 삭감한 거죠?

○ 사무과장 김종화 네. 협의는 없었습니다.

국희영 의원 정확히 3천 5백만원 차이가 난다고 했습니까? 상임위원회가 구성된 집기 이런 것 말고 작년도 예산하고 금년도 예산하고 차이가 얼마나 납니까?

○ 전문위원 안봉환 거기는 확실히 계산을 안해 봤습니다.

국희영 의원 확실히 해야죠. 왜 안합니까? 전체 얼마인지 얼른 계산 못해요. 집기 뺀 나머지 잔액이 얼마가 줄었느냐?

○ 전문위원 안봉환 지금 자료를 뽑고 있습니다.

국희영 의원 심의 없이 줄었다면 왜 줄었는지 답변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있어야지. 작년도 수준입니다. 3천 5백만원 정도입니다. 이러면 안되잖아요. 줄었으면 줄었지 배경을 알아야 될 것 아니예요.

○ 전문위원 안봉환 그것은 거의 작년 수준입니다.

국희영 의원 그렇게 얘기 하지 말고, 확실하게 얘기 하세요. 수치가 안나와요?

○ 위원장 서한석 수치 계산해서 차액 좀 주세요. 모르는 사람은 모르잖아요.

○ 전문위원 안봉환 전반적으로 1억 3천 626만 2천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그런데 상임위원회를....

국희영 의원 묻는 말만 대답하세요. 상임위원회 집기말고 예산에서 얼마가 증가가 됐느냐 그걸 묻는거예요.

○ 전문위원 안봉환 그것은 바로 자료를 뽑겠습니다.

박선기 의원 우리가 의사과에서 요구한 예산에서 의회 4주년 기념식과 의회 이.취임에 기념하는데 예산을 올렸는데 그게 다 잘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51페이지 보면 선진지 의회 시찰해서 이런 것은 예산에서 안 자르고, 의회 4주년 기념은 잘랐는 데 어떻게 그런식으로 일을 했는지 그렇게 되면 의회 의원 시찰비를 내년에 잘라 버리지 기획실에서 이런 것은 앞으로라도 그렇고 현재도 잘못된 것으로 알아요. 의장님 직위에 의해서 우리가 요구를 한 것인데 기획실에서 한마디 상의 없이 했다는 것은 그런 것은 계장님이나 과장님이 꼭 챙기셔 가지고 이런 폐단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과장 김종화 네, 알겠습니다.

국희영 의원 46페이지 보면 의회운영 홍보비에 우리가 당초 요구한 것이 의장님 결재해서 450만원을 요구 했는데 3백만원이 삭감 됐단 말야, 또 의회 홍보 주민격려 및 사례금 1천만원 요구 했는데 9백만원 남았는데 그 배경을 말씀해 주세요. 왜 그렇게 됐는지 그런 사항을 알고 있었는지 모르고 있었는지, 알았다면 왜 그렇게 됐는지.

○ 사무과장 김종화 개원 4주년 기념행사하고 거기에 참석하는 분들에 대하여 격려금으로 예산을 맨처음에 확보할려고 했는데, 기획실에서 하는 얘기는 우선 쓸 수 있는 공통경비에서 쓰고 모자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얘기를 해 주겠다. 반영을 하겠다는 식으로 답변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사후에 들은 얘기이고, 사전에는 협의는 없었습니다.

국희영 의원 나중에 무슨 근거로 해 주겠다는 거예요. 올리거나 말거나 자기 마음대로 자르면 여기서 올린 것은 성의도 없고 계수도 모르고 아무 생각없이 성의없이 소신없이 올린 것 밖에 안되지 않느냐 이거지. 얘기 좀 해 보세요.

○ 의사계장 이철호 예산 사정한 것은 예산계의 고유 업무이고, 우리는 예산계장한테 과장님이 몇 번 부탁의 말씀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유의 업무이기 때문에 우리가 예산을 무엇을 잘랐는지 따질 수 없는 상황입니다.

국희영 의원 그 내용을 몰라서 묻는 것이 아니라, 알았어요. 그런 문제는 박선기 의원님께서 말씀을 하셨지만, 어떤 보고를 통해서라도 사전에 기획실에서 의장님이라든지 의사과장님이라도 절충할 수 있는 이런 절차를 밟아 주세요. 그래서 우리 의장님이라도 우리 의원들한테 이번에는 이렇게 해서 이렇게 됐다고 그런 이해 없이 무작정 그냥 잘라 놓으면 우리 의사과장님이나 의사계장님이 의장님 결재 받아서 올린 사항인데 우리가 힘 없다고 해도 말이지 그렇게 잘라서야 되겠느냐 다음부터 확실히 해 주세요.

임진혁 의원 위원장님, 다른 파트 업무보고할적에 기획실장님이 꼭 앉아 계신데, 의회업무 보고할때는 안계세요. 기획실장님 와서 앉아서 계시라고 해요.

○ 위원장 서한석 해당 실과소 설명할 때 기획실장이 참석 안하는 거예요.

임진혁 의원 난 의회사무과 이것에 대해서 기획실장님이 참석한 가운데 과장님한테 물어봤으면 좋겠는데 왜 의회 것만 삭감을 시키고 했는지 그것에 몇가지 제가 볼적에는 다른분들 말씀하신 내용하고 같지만 의사진행 의정활동 사무용품 같은 것도 100%다 삭감시키고 또 의회 홍보에 대해서 여태까지 홍보한 것이 제가 볼때는 별로 없습니다. 4년동안 그래서 의회 홍보 관계에서 예산 준것을 이번에 4년차이고 마지막 연도 결산하는 뜻에서 여태까지 해온 의회상을 홍보하고 거기에 대한 여러 가지 경비를 쓰기 위해서 1천만원 올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은 의회에 대한 이런것은 거의 없어도 된다는 식으로 9백만원을 삭감하고 1백만원만 준 이유를 제가 볼적에는 여러 의원님들 앞에서 기획실장님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국희영 의원 역사에 남게 기록되고 있으니까 한번 듣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 위원장 서한석 예산결산은 예산을 다루는 것인데 의회예산 다루는데 답변을 일단 기획실 소관이 있어요.

임진혁 의원 기획실 소관은 기획실 예산이고, 우리 의사과 예산에 대해서 지금 의사과장님이 제대로 답변을 못하니까 기획실장님이 깎은 이유를 들을 수 있는 것 아니예요?

○ 위원장 서한석 객관적으로 해야 될 것 같아요.

임진혁 의원 그렇게 생각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 위원장 서한석 자연스럽게 해도 기록이 보존되는 건데 이것은 업무가 다르기 때문에 기획실소관에서도.... 여기 지금 불러다가 왜 이렇게 했느냐면 우리 의원님들.....

국희영 의원 경위를 밝혀 달라는 것이지요.

○ 위원장 서한석 이것이 지금 고유권한인데 우리가 지금와서 감사대상에서 감사를 한다든지 해야지. 예산심의를 할 때 불러놓고 하는 요구는 나는 안할 것 같아요.

임진혁 의원 위원장님! 제가 말씀드리겠는데요. 이것은 취지설명이기 때문에 감사차원이 아니고 그 사연을, 그 뜻을 알아보는 것은 지금 이 시간에 알아보는 것이란 말이예요.

○ 위원장 서한석 알아보려면 다 알아 보아야지. 우리 의회것만 알아본다는 것은, 각 실과소도 다 알아보아야지.

국희영 의원 다 알아보아야지요.

임진혁 의원 제가 위원장님 의견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예요. 의원들이 거기에 대한 것을 몰라서 알아보겠다고 하는데 그것이 안될 것이 뭐가 있습니까?

박선기 의원 앞으로 예산 심의할적에 기획실장님 참석을 다.....

국희영 의원 전례는?

임진혁 의원 예산계장하고 다 와 있어요.

국희영 의원 위원장님! 발언권을 주세요.

○ 위원장 서한석 네. 말씀하세요.

국희영 의원 의사진행에 잠시 정회할 것을 동의합니다.

○ 위원장 서한석 의사진행 의사과에 대한 것을 의견정리를 하기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겠습니다.

(11시 02분 회의중지)

(11시 25분 계속개의)

○ 위원장 서한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계속 질의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진혁 의원 예산심의에 필요한 자료를 요청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각 실과별로다가 기획실의 예산 청구한 내용 서류를 참고서류로 요구를....

국희영 의원 참고하도록 그렇게 서류를 제출하도록 해주세요.

○ 위원장 서한석 기록해요. 참고예산 요구안 기초자료를 재출하는 것으로.

임진혁 의원 지금 본예산 기획실에서 지금 현재 예산요구 사항하고 각 실과에서 요구하던 사항으로다가 검토를 하면서 예산심의를 할 수 있게끔 해주세요.

박선기 의원 그렇게 되면 어떻게 그것을 요구하면 그것이 오는 과정에서 다른 과를 합니까? 아주 쉬었다가 그것을 다 받아가지고 해야 되나요?

임진혁 의원 원리원칙대로 하면?

박선기 의원 이 자료를 받아가지고 해야 되지. 시간이 늦어 밤늦게까지 하더라도 완전히 제대로 짚을려면 그런식으로 하고요.

임진혁 의원 이번에 확고부동하게 하려면 아주 자료를 받아가지고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선기 의원 그러니까 우리 행정에 많이 시간을 뺏기지 말고, 우리 나름대로 끊어가지고 지금 예산 따지면 밤늦게라도 와서 하는 그런식으로 해야지요.

임진혁 의원 지금 의회의 기능을 발휘해야 돼요.

박선기 의원 어차피 자료를 요구 했으니까, 강하게 하고.

○ 위원장 서한석 그러면 의회사무과에 관한 것인데, 자료를 잠깐 지나가는 것으로 보아서 자세히 모르겠는데요. 임진혁 의원님! 내용을 여러모로 검토해 보셨어요?

임진혁 의원 네. 지금 의회사무과는 자료가 검토된 사항이니까, 기획실장님을 불러서 의회사무과에 대한 것을 설명을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자료를 다한 다음에....

박선기 의원 예산을 그 자리에서 다루는 것으로 하자고요. 정식으로 요구해 가지고 하루이틀 늦더라도 자료를 받아가지고요. 그래야 타당한 거지.

유광수 의원 그것이 타당한 거지 어차피 여러분들 20일동안 아침부터밤 12시까지 할 각오를 하고 있어요.

임진혁 의원 뭔가 뚜렷하게 해야지.

박선기 의원 만약에 시간이 되니까 빨리 받으려면 빨리 자료 해가지고 이렇게 하고.

○ 위원장 서한석 실장님이 의회사무과에 대한 예산을 전문위원님이 예산편성에 대한 의구심이라든지 여러 가지 보충설명을 예산편성에 대한 과장님이 말씀하셨는데 그러니까 질의를 과장님과 실장님이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희영 의원 위원장님!

○ 위원장 서한석 네, 말씀하세요.

국희영 의원 기획실장님! 수고 많이 하시는데 의회사무과 것을 몇가지 여쭤보겠습니다. 46페이지, 우리가 올린 요구액은 450만원 의회운영 홍보에 했는데 3백만원으로 되었고 또, 의회 홍보 주민격려 사례를 1천만원으로 했는데 9백만원으로 삭감됐단 말이예요. 그 배경부터 설명 해부세요. 한꺼번에 해주세요. 그 다음에 집기를 말입니다. 상임위원회 구성되고 집기가 꼭 필요한 사항인데 그것을 의사과장님이나 의사계장님에게 우리 의회사무과 입장에서 12개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올렸는데 우선 그 배경을 말씀해 주세요. 의장님 손님 차 대접하는 것은 260만원을 올렸는데 20만원을 삭감했는데 그런 것까지 손을 대야 되는지 거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 기획실장 조남철 제가 보충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46페이지 특수활동비하고 업무추진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이 금년도에는 특수활동비가 3백만원 업무추진비가 1백만원 이렇게 나와있었는데 내년도 예산에 요구된 것이 이제 더 요구가 되어서 삭감이 됐는데 그 내용은 이렇습니다. 저희 이천군의 전체적인 특수활동비하고 업무추진비가 정액이 1억 7천 3백만원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금년도 기준에서 전부 내년도의 예산으로 조정을 했기 때문에 본 의회 특수활동비나 업무추진비를 더 해준다고 하면 다른 예산서도 깎아야 되는데 그렇지 못할 형편이기 때문에 감을 했는데 어제도 잠깐 해명을 했습니다마는 그 사항은 2차수정때 저희가 보완을 해서 보상금으로 해드리는 것으로 약속을 했습니다.

국희영 의원 그런데 보상금으로 할 수가 있다고 하면 그때하지. 그것이 치사한 얘기라 말하기 뭐하지만 할 수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돌려서 의사과장에게 이런 것은 이렇게 놔두고 이런 것은 이렇게 하지. 그렇게 해주면 얼마나 좋으냐 이거예요.

○ 기획실장 조남철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고요. 의원님들 책상관계를 12개씩 요구를 했는데 6개씩 반이 줄어든 이유는 저희 실무진에서 제가 어제 전부 예산계장하고 검토를 해보니까 상임의원님들이 12분이 아니라 6분이기 때문에 6분에 대해 해당되는 것만 그렇게 했다 그 얘기를 받아서 보조책상도 있어야 되고 보조의자도 있어야 되니까 그 사항도 다시 조정을 해가지고 아직 지방양여금 내시가 안왔기 때문에 그것하고 해서 최종 2차수정안 낼 때 다시 해드리는 것으로 조정을 했습니다. 또, 일부 예산이 조정이 된 사항은 어제도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이 업무보조 인부는 상급기관의 지시가 일체 인정을 안한다는 지시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증원을 못해 드리는 것이고 또, 세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첫째는 우리 실무진과 여기 의회 사무과 실무진과의 견해차이가 있고 또하나는 예산편성 지침의 단가 그것을 맞추다 보니까 조정이 됐고 또, 기준액을 맞추다 보니까 조정이 됐는데 이것은 지금 제가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지막 2차수정예산에 불가피해서 계상을 못 할 것 이외에는 해드리도록 했으니까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임진혁 의원 위원장님!

○ 위원장 서한석 네, 임진혁 의원님 말씀하세요.

임진혁 의원 지금 의사진행의 의정활동소요 사무용품비도 우리가 280만원을 요구했는데 그것을 관서당 경비에서 해서 쓰기로 하겠다고 얘기를 하셨는데 금년도 관서당 경비가 말이지요. 이 의회사무과 것이 751만 2천원 이라는 금액이 삭감이 됐습니다. 그래서 그것도 삭감이 되고 이런 요구사항을 별도로 요구한 것도 다 전액을 삭감을 이런 관계는 어떻게 되나요?

○ 기획실장 조남철 그것이 감이 된 내역은 이유가 있습니다. 저희가 작년도에 금년도 당초예산을 세울때는 사실은 사업소가 둘이 없었는데, 사업소가 새로 생겼고 실과소가 늘다보니까, 관서당 경비가 한도액이 있는데 한도액을 가지고 실과소별로 조정을 하다 보니까 불가피하게 줄은 것이지 또 인원이나 이런 인원관계를 따져보니까 줄었는데 이런 관서당 경비에서 쓰라는 얘기는 별도로 수용비로 1천 2백만원 세워 드릴게 있습니다. 수용비가 아시다시피 예산을 예측을 해서 세우는 것인데 꼭 그만큼 들어가야 된다는 그런 규정은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이런것도 저희가 철저히 검토해서 조정을 해 드리겠습니다. 또 저희가 조정된 내역을 전부 뽑아 봤는데 그 내역을 보면 10만원단위, 20만원단위 또 1백만원 단위도 있는데 그러면 의원님들 인원 문제가 정원이 법적으로 13명인데 14명으로 계산이 되어 가지고 예산요구했기 때문에 정원관리상 불가피해서 조정된 것도 있고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그런것도 충분히 저희가 검토해서 의회사무과하고 협조해서 다시 부활을 시켜 드리는 것으로 실무진에게 지시해 놨고 챙기고 있으니까 그런점에 대해서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진혁 의원 그리고 53페이지 상임위원회 업무보조에서 깎였다고 했는데, 제가 볼적에는 우리 의회가 상임위원회를 새로 이번에 신설이 됐어요. 그래서 상임위원회 유지를 다하기 위해서 업무보조를 하는 사람이 있어야 위원회가 열린다든지 할 때 그런 문제가 생겨서 요구한 것 같은데 이걸 집행부 자체 나름대로 현 실과나 이런데 운영상 필요한 업무보조하는 사람을 더 하지말라는 것으로 알고 있는 새로 신설된 것에 대해서 일을 할 수 있으면 업무보조원 없이 공무원들이 어떻게 하겠느냐 그래서 기획실장님 답변이 조금 의아스러운게 있습니다.

○ 기획실장 조남철 집행부 뿐만 아니라 의회도 신규 일용잡급을 임용하는 것을 이천군 전체에 정원을 도에 보고한 것이 있기 때문에 그 이상은 내년도 당초예산으로 절대 인정을 안하겠다는 도의 방침 때문에 내년도에 조금 완화가 되든지 또 임진혁 의원님 말씀대로 상임 위원회가 구성 됐는데 업무를 보조해 줄 인원이 있어야 되는데 상급 기관에 각 시.군의회에서도 그런 사항이 생기면 내년 1차 추경때라도 보완해 드릴 것으로 하고 지금 현재는 그렇다는 사항을 설명 드리는 것입니다.

임진혁 의원 마지막 한가지만 말씀 드리겠는데 그런데 기획실장님 예산 짜시는데 신중을 기하고 열심히 하신 것 같은데 여기 의장실 및 의원실 방문객 소모품 및 재료비에서 260만원인데 20만원 삭감이 됐습니다. 이 정도로 살림을 아끼면서 짜임새 있는 예산관리를 하시는 것 같아서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다른 실과나 다른곳도 짜임새 있는 살림이 운영 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실장 조남철 그것은 보니까, 260만원이면 월별로 조정을 하다보니까 20만원 곱하기 12개월 그러면 240만원이 나오는데 20만원 곱하기 몇 달을 해서 260만원이 안 나오는 현상이고 월별로 12개월로 따져서 그렇게 된 것 같은데 의장님실에 들어가는 소모품은 꼭 삭감하겠다는 취지로 조정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진혁 의원 제가 볼적에는 지금 말씀 드리는 사항은 아마 기획실이나 내무과 계통에서 과장님이나 이런분들에 대해서는 그렇게 안했을 것이라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그러한 문제 정도는 충히 할 수도 있는데 그렇게 세부적으로 예산을 검토해 가지고 해 주셔서 고맙다는 말씀입니다.

○ 기획실장 조남철 절대로 그런 사항은 없습니다.

심흥택 의원 제가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까 우리 의원님들께서 분분히 얘기도 계셨고 저희가 기획실에서 한일을 전부 부정하는 것은 아니고 역시 이천군 관내 전체 예산을 적어도 1천 2백억을 다루는 과정에서 세세항목 이렇게 까지 분석하는 과정에서 한정된 인원가지고 기획실에서 다 주물러서 우리 군 전체에 조금도 하자가 없이 체제가 되겠느냐 이렇게 생각이 되어서 자료를 요청한 것이 있을 거예요. 자료를 어떻게 됐느냐 하는 것은 분량이 상당히 많아서 챙기기가 어려우실텐데 그래도 기왕에 우리 의원님들께서 참고로 하시겠다고 하니까 그것을 빠른 시간내에 저희 손에 들어 올 수 있게끔 협조해 줄 수 있는지?

○ 기획실장 조남철 그것은 실과소 읍.면에서 자료를 가져 왔습니다. 다만 그것이 워낙 분량이 많기 때문에 일일이 복사를 해서 돌려 드리는 것은 어렵습니다.

임진혁 의원 예산이 더 들어가더라도 위원장님께서 건의한 사항은 전체를 복사해 가지고 의원님들 한부씩 달라고 건의 했습니다. 그래서 자료가 들어와야 예산을 심의하는 것으로 의회는 여기 자료가 왔기 때문에 이걸 가지고 의사과는 하고, 그 외에 안된 것은 자료가 들어 왔을 때 예산을 심의 하기로 아까 의원님들이 결의를 한것이니까 자료를 빨리 준비해서 해 주세요.

○ 기획실장 조남철 워낙 분량이 많아서 1,2시간에 되지 않습니다.

임진혁 의원 하루 이틀 휴회를 하더라도 하기로 했으니까.

심흥택 의원 각 과별로 있지 않아요? 금방 안 됩니까? 각 과에서 기초자료를 한부씩 가지고오면 되지 우리가 하나씩 가지고 보면 되니까, 저걸 뜯어서 일일이 할 수도 없는 거잖아요.

박용하 의원 각 과별로 자료가 올라 오는 것부터 심의하는게 어때요. 전체를 다루는 것 보다 내무과면 내무과 먼저 됐으면 의회사무과처럼 심의해 나가는게.

박선기 의원 자료를 받아서 할려면 다 받아놓고 해야 될 것 같아요. 가져 왔다고 하고 안가져 오면 쉬고 있고 받아서 하기로 했으니까 한번에 안가져오면 쉬고 있을 수도 없잖아요.

○ 위원장 서한석 의원님들이 여태까지 요구한 것이 기초자료를 보면서 예산을 심의 하는 것이 어떠냐, 절차를 요구 하셨으니까 그것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해 주세요. 그래야 예산을 다루는 근거라도 있어야지 어떤 예산서 하나만 갔다 놓으니까 지금 여러 의원님들이 말씀을 하셨는데 의사과 이렇게 얼마 안되는 예산도 이렇게 했는데, 일단 예산편성 개혁차원이라고 할까 홍보차원이라도 해 주셨으면 하니까 실장님 어려우시더라도 빠른 시간내에 주세요.

○ 기획실장 조남철 그러면 저희한테 들어온 자료를 저희가 전체적으로 복사하기는 어렵고 각 실과소에 해서 노력을 해 보겠습니다.

임진혁 의원 그러면 각 실과소별로 기획실에 올린 서류 그것이 실과소별로 하는 것이 나을 것 같으면.

○ 기획실장 조남철 기획실에서 전체를 복사하는 것 보다 각 실과소에서 나눠서 하는게 빠르죠.

국희영 의원 기술적인 것은 기획실장님이 알아서 하세요.

임진혁 의원 그리고 의회에서 총괄을 볼 수 있는 전체 하나를 주시고 그 다음에 각 실과소별로 하나씩 주세요.

○ 위원장 서한석 재무과 볼때는 재무과만 보고 또 남겨놓고, 전체 하나를 기획실에서 한다고 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니까, 과별로 가져오라고 하면 되지 않나 이거죠.

서동필 의원 전체 '95년도 예산 요구액이 얼마입니까?

○ 기획실장 조남철 전체 지금 제가 기억나기로는 약 718억정도 됩니다.

서동필 의원 각 실과 읍.면 전체 요청한 금액이요?

○ 기획실장 조남철 네, 그러니까 국도비보조 내시, 지방교부세 이런 것은 빼고 순수하게 우리 군비부담만 요구된 것이 약 718억정도 됩니다.

서동필 의원 전체죠?

임진혁 의원 전체,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전체가 안되는 건가? 국도비사업 같은 것은 요구해서 되는 게 아닌가요?

○ 기획실장 조남철 그것은 이제 국도비보조 내시가 와야 그것에 따라서 군비부담을 해주고 하니까 순수하게 우리 군비만 요구한 것이 제가 기억하기에는 718억정도 됩니다.

○ 위원장 서한석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회사무과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실과소별 예산자료를 준비하는 동안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6분 회의중지)

(15시 22분 계속개의)

○ 위원장 서한석 성원이 되었음으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정회시 협의한 바와 같이 집행부 예산자료 취합이 오후 5시를 경과 할 것으로 예상되어 제2차 예산결산 특별위원회를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22분 산회)


○ 참석위원 11명

서한석박선기국희영김문식박용하서동필

신광철심흥택유광수이성우임진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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